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산업디자인의 특징과 발전방향

중국 산업디자인의 특징과 발전방향

참고:

중국 산업 디자인의 특징과 발전 방향

1 개요

지난 20년간의 개혁과 발전 방향 개방, 디자인 각계각층에서 인정받았을 뿐만 아니라, 무시할 수 없는 거대한 산업이 되었습니다. 오늘날 디자인은 삶의 모든 측면에 침투하여 날마다 사람들의 자신에 대한 이해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광고 디자인, 산업 제품 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의류 디자인, 환경 디자인, 건축 디자인 등은 모두 다양한 수준에서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요즘 거리를 걷다 보면 자사 제품을 홍보하는 온갖 디자인 배너를 볼 수 있습니다. '디자인'이라는 단어는 활용 범위가 넓어 압도적이다. 사회가 발전할수록 디자인의 의미는 더욱 복잡해집니다. 디자인이 점점 흐려지고 있어요.

2 디자인 현황

2.1 거대한 사회적 환경

사회 전체가 변화의 시대에 있기 때문에 우리는 성급함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디자인은 필연적으로 거기에 속합니다. 성급함은 질병이 아니라 개발도상국과 이를 따라잡으려고 노력하는 국가의 표준입니다. 우리는 세계를 따라잡고 있으며, 세계는 두 팔을 벌려 우리를 환영합니다. 그 안에 있을 때 성급해지지 않는 것이 정말 어렵습니다. 우리나라 디자인은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이렇게 강력한 사회적 배경을 어떻게 받아들일지는 고민해볼 가치가 있습니다.

2.1.1 전반적인 디자인 인식의 취약성

산업디자인을 예로 들면, 현대산업디자인은 이미 현대의식과 현대심리의 구체화, 합리성과 감성의 구도이며, 예술, 경제, 사회의 유기적이고 통일된 창작 활동입니다. 이때 디자인 의식 역시 개인의식에서 사회의식으로 고양되는데, 이는 사회적 의식이 디자인에 대한 열망을 표출할 때에만 디자인 활동이 인정되고 가치 있게 될 것이다. 한 나라의 디자인이 발전하느냐 못하느냐는 그 나라의 디자인 수요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 의해서도 결정된다.

우리나라에는 '고공기', '천궁개오', '화장품', '용무지'부터 예술을 선보이는 장인에 이르기까지 어느 시대 어느 분야에나 뛰어난 디자이너가 부족하지 않다. 중국 도자기와 청동의 제작에서부터 4대 발명까지의 공식은 고대 중국 디자이너들의 창작, 디자인, 정신적인 어려움에 대한 이해와 사고를 집중적으로 통합한 것입니다. 이것은 개인의 강력한 표현입니다. 고대 중국 디자이너의 의식. 현대에도 이러한 디자이너의 개인의식은 여전히 ​​등장하고 확장되고 있으며, 인재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개인의 의식이 사회에서 인정받고 가치있게 여겨지지 않는다면 영향력을 미칠 수 없다. 사회의식은 고사하고 사회의식이 되기도 합니다. 디자인 개발의 격차는 의심할 여지 없이 불가피해졌습니다.

오늘날 세계는 컴퓨터와 통신 기술을 필두로 하는 디지털 정보화 시대에 자신도 모르게 돌입했습니다. 지적으로 우리는 새로운 시대가 도래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심리적으로는 아직 준비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디자인은 사회 심리학에 대한 심오한 성찰이나 계시는커녕 “피상적인 비교”로 간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폐기되지 않으면 적어도 무시되고 멸시됩니다(Zhang Daoyi, 1994). 그러나 우리는 디자이너 개개인의 디자인 의식이 어느 정도 축적되어 어느 단계에 이르면 디자인은 필연적으로 삶의 필수품이 되고, 사회의 욕구가 어떤 사회적 의식으로 수렴되어 전체 사회의식을 대체하게 된다고 믿습니다. 사회적 의식이 디자인에 대한 특별한 호감을 가지고 디자인 의식을 형성해야만 우리나라 디자인이 진정한 탈출구를 갖고 뒤에서 따라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2.1.2 이해의 결함

매우 중요한 문제는 사람들이 디자인과 예술의 두 가지 개념을 혼동한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디자인을 하는 사람이 예술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늘 “디자인 공부하는 사람을 무시한다”고 말하며 경멸하는 표정을 짓는다. 디자이너는 그림만 그릴 줄 안다고 생각하는 것은 착각이고 남들과 다르다. 이는 디자인이 대중화됐다는 낙관적인 평가는 아니라는 점을 보여준다.

이런 '경멸'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데, 특히 사람들이 형이상학적인 방식을 따르며 물리적인 무기를 무시했던 진나라 이전부터 그랬다. 창조는 형이상학의 범주에 속하므로 이데올로기와 사회적 실천의 측면에서 세속세계에 포함되어 왔다. 실제로 강력한 사회적 요구로 인해 공예품과 제품이 사람들의 삶에 개입하고 사회와 사람들의 정신, 사람들의 개념에 영향을 미치는 물질적 힘이 된 것은 바로 "무기보다 도덕을 중시한다"는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사고의 계승입니다. , 그들은 그러한 노동자들의 예술적 노동을 경멸합니다. 많은 예술가와 공예가들이 정당한 경제적, 사회적 지위를 받지 못할 뿐만 아니라, 문화로서의 창작 활동도 그에 상응하는 인정과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고대 중국의 학자와 관료들은 "앉아서 도를 논한다", "도는 작지만 볼 것이 있어야 하고, 멀리 가는 것은 진흙을 두려워하므로 군자는 하지 않는다." "신사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말은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는 중국의 전통문화가 국민들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주는 것일까요? 여기에서 우리는 중국 문화 전통의 '위대함'을 볼 수 있습니다.

2.2 교육 현황

2.2.1 교사 문제

산업 디자인을 예로 들면, 대부분의 산업 디자인 교사는 매우 취약합니다. 산업미술과에서 진로를 바꾼 교사와 학생들은 교육의 방향을 바꾸지 않고 학생들을 순수미술과 순수외형조형의 길로 너무 많이 지도하여 산업디자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이해에 영향을 미쳤다. .원활하게 발전하다.

물론, 최근 몇 년 동안 새로운 교사가 많이 등장하고 전문성 수준이 높아지면서 상황이 다소 개선되었다고 어느 정도 낙관적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에게는 또 다른 문제가 있는데, 이들 대부분은 이제 막 대학을 졸업한 학부생이나 대학원생들이다. 이들 대부분은 실무적인 디자인 경험이 없고 여전히 이미지와 지식이 부족한 책 지식을 모방하고 있다. 둘째, 학생들의 "기술" 훈련, 특히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응용과 손으로 그리는 훈련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으며, 그들은 그것에 대해 모든 것을 알지 못합니다. 큰 사회의 영향으로 대부분의 학생들은 눈이 멀었습니다. 우리는 외국 디자인에 감탄하고 하루 종일 북유럽, 일본, 미국의 디자인을 비교하며 기계적으로 복사하고, 더 깊은 설명을 요구하지 않고 모두 삼키지 않습니다. 우리 자신에게서 디자인과 창의성을 찾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2.2.2 이론교육의 문제점

이론교육은 이론을 기계적으로 베끼거나 하루종일 강의를 하라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더 나은 지도된 실천을 개발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기술'과 '도'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기술"은 "기술"과 동일하며 또한 "도구"에 속합니다. 그것은 마르크스주의의 "구체적 실천"또는 "물질 노동"입니다. "도"는 법, 즉 법을 의미합니다. "한 비자. 도의 해석": "도는 만물의 존재 방식이며 모든 원리의 기초입니다." 또한 "도"가 만물의 법칙임을 지적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도'는 어떻게 보면 이론적인 방법이고, 크게 보면 '기술'을 익히고 얻은 큰 지혜이다.

디자인 관점에서 볼 때 디자인에서의 '도'는 디자인 컨셉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창의적인 문제 해결 활동입니다. 여기서 디자인의 "기술"은 기술과 기법을 의미합니다. 하나는 표현의 기술이다. 두 번째는 스타일링 실력이다.

우리나라는 산업디자인의 발전에 있어서 이론이나 실무 모두에서 서양에 비해 뒤떨어져 있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리나라 산업디자인이 항상 뒤처지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아직 학습과 개선의 단계에 있으며, 특히 산업 디자인 이론을 풍부하게 하는 데 필요한 연구를 강화해야 합니다. 그러면 이론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성을 고취시키고, 학생들의 시각적 경험을 풍부하게 하며, 더욱 전문적인 디자인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깊은 기초 없이는 장엄한 건물이 있을 수 없고, 디자인에 대한 지식 체계가 없으면 중국 현대 디자인이 세계를 밝힐 날은 결코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산업디자인 교육에 산업디자인 이론에 대한 지원을 추가하는 것이 시급하고 시급하다. 학습 과정에서 우리는 생각하는 법을 배우지 않고, 산업 디자인 이론에 대한 연구를 강화하지 않으며, 산업 디자인을 도입하고 모방하는 첨단 기술 수단과 유사한 것으로만 취급합니다. 하지만 컨테이너를 들고 있던 경험과 현재의 실제 상황을 망각하면 필연적으로 막다른 골목에 이르게 됩니다.

3 발생하는 문제의 처리 방법

3.1 내부 디자인

3.1.1 디자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

디자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 그리고 예술, 그것은 좋은 디자인의 첫 번째 전제조건이다. 저자는 디자인이 소통이고 전달이라면 예술은 표현이고 창조라고 믿는다. 이는 디자인에 표현의 요소가 없다는 뜻도 아니고, 예술이 소통에 관심이 없다는 뜻도 아니다. 그러나 이 두 가지 항목을 강조하는 데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디자인은 감정만으로 이루어질 수 없으며,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최선의 표현방법을 찾고, 자신의 감정을 대중이 이해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시각적 언어로 표현해야 합니다. 디자인은 글쓰기와 비슷합니다. 디자인과 글쓰기는 모두 표현과 소통에 관한 것입니다. 좋은 디자인은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고, 좋은 글은 사람들이 그릴 수 없는 것을 보게 만들 수 있습니다.

3.1.2 디자이너의 자질 강화

디자이너는 창의적으로 디자인하고 구상하는 동시에 새로운 삶의 방식을 창조하는 것, 즉 특정한 도덕적 개념과 가치를 경험하는 것입니다. .소비자와 디자인 제품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브릿지를 구축합니다. 좋은 디자인은 디자이너의 좋은 디자인 자질을 반영합니다.

우선 디자인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을 키우는 법을 먼저 배우는 것입니다. 격동적인 사회와 격동적인 환경에 직면하여 디자이너로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격렬함 속에서 영감을 찾는 법을 배우고, 큰 측면에서 인간을 책임지는 디자인을 만들고, 자신에게 가치 있는 디자인을 만드는 것입니다. 작은 측면에서. 소위 그린 디자인, 지속 가능한 디자인, 건강한 디자인, 인간화된 디자인 등의 방향으로 디자인을 발전시키세요.

둘째, 디자이너는 '기술' 습득을 바탕으로 '도' 함양을 강화해야 한다. 이론은 실천을 안내하고 실천은 이론의 발전을 촉진합니다. 고대에는 "도는 기술로 발전하고 기술은 도에 의해 달성됩니다", "의도가 모든 의도가 아니며 법이 다 법이 아니며 ... 기술이 있으면 미묘함과 미묘함을 만들 수 있습니다"라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 하나님은 그들을 알지 못하시리라'는 좋은 평생학습 시스템을 구축하라. 우리는 지식의 범위를 확대하는 것을 옹호하지만, 모든 사람이 "일률적인"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지는 않습니다. 직업의 깊이는 큰 나무의 뿌리와 같으니, 뿌리가 깊어야 잎사귀가 무성할 수 있고, 능력과 경력이 있어야 키가 커질 수 있다. 폭넓은 지식으로부터 직업상 보기 힘든 영감을 얻을 수 있을 때에만 우리는 자신의 범위를 넘어서는 혁신을 이룰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순진하고 젊은 디자인을 관용적인 태도로 대하라. 젊은 디자이너들에게 격려와 자신감, 열정을 주세요. 디자인도 대물림되기 때문이죠.

저자는 종종 BBS 디자인 포럼을 탐색합니다. 다른 사람의 비판과 다른 사람의 디자인 작업을 다룰 때 "막대기로 때려 눕히기"라는 사고 방식을 가진 사람들이 적습니다. 합리적이고 차분하다. 이런 종류의 무지와 두려움 없음은 아마도 우리가 종종 성급하다고 부르는 것일 것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혁신'이라는 단어가 가장 많이 언급되었습니다. 혁신은 국가의 기술 진보와 발전의 핵심입니다. 그렇다면 디자인 혁신이 최우선이다. 산업 제품을 예로 들면, 혁신은 제품 디자인의 핵심입니다. 혁신이 없으면 제품 디자인도 없습니다. 혁신적으로 디자인된 제품은 판매 과정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조건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저자는 혁신에도 방법과 기법이 필요하다고 믿습니다.

(1) 혁신 방법

최근 단계에서는 우리 디자인이 외국 디자인을 단시간에 따라잡을 수 없기 때문에 모방이 필요하지만 모방이 표절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모방은 사고에 영감을 주고 방법을 제공하며 우회를 피할 수 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 전후에도 일본은 '인재를 모방'해 유럽과 미국의 모든 제품을 모방했다. 이제는 기술과 경제에서 유럽과 미국을 능가했다. 그러므로 저자는 베끼는 목적, 즉 먼저 베껴서 능가하는 것이 있어야 한다고 믿는다. 그러나 흉내낼 줄만 알고 능가할 줄 모른다면 미래는 없습니다.

외국의 산업디자인을 공부하는 동안 우리 나라의 산업디자인 이론이 우리나라의 산업디자인 실무를 진정으로 지도할 수 있고, 우리나라의 산업디자인을 제공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우리나라의 민족문화와 현실과 연계하여 합리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은 "뒤에서 오는"조건을 만들었습니다.

(2) 기술 적용

새로운 기술의 적용은 디자인의 혁신이기도 합니다. 제품 혁신과 디자인의 물질적 기반은 현대 과학 기술입니다. 예를 들어, 리버스 엔지니어링 기술은 설계된 제품의 디자인 혁신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따라서 이를 위해서는 디자이너가 신기술에 민감하고 항상 신기술의 개발 동향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3.2 디자인 외부

3.2.1 디자인 환경

첫 번째는 디자인의 대중화이다. 몇 년 전 중앙정부에서 '교육은 아기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제안했는데, '디자인은 아기부터 시작해야 한다'를 잘 실천한다면 더 이상 디자인에 대해 무지한 상황은 없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디자인 교육을 적극적으로 대중화하고, 사람들의 미적 개념을 강화하며, 미적 기준을 확립하여 사람들이 더 이상 디자인 제품을 무시하지 않도록 합니다.

둘째, 디자인 컨셉과 국민적 인식을 확립하기 위해 국가는 위에서 아래로 디자인 인식과 디자인 컨셉을 확립하는 메커니즘을 구축합니다.

셋째, 사회적 요구에 맞는 디자인입니다. 우리의 요구에 맞는 디자인, 우리가 원하는 것에 맞는 디자인. 디자인의 실제 달성 가능한 목표는 반드시 "최고", "최고" 또는 "가장 정확한" 디자인이 아니라 특정 조건에서만 "만족스러운" 디자인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만족도'는 과학적인 기준이 아니라 '인간적인' 기준이라는 점이다. [다음페이지]

3.2.2 디자인 문화

넓게 말하면 문화는 인간이 만들어낸 모든 물질적 부와 정신적 부의 총합이며 일종의 개념적 형태이다. 인간의 신체 외부에 있는 영적 생명의 산물이 구현되려면 사물의 운반자가 필요합니다. 최근 국내 학자들은 외국 문화의 침투를 방지하기 위한 계획을 공동으로 시작했습니다. 크리스마스는 원래 서방 국가의 명절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사람들은 거의 설날보다 크리스마스를 축하하는 데 점점 더 열광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크리스마스가 인기 있는 이유는 산타클로스, 크리스마스 트리, 스타킹, 크리스마스 노래, 크리스마스 카드, 크리스마스 공 등 크리스마스를 전할 수 있는 물리적인 매체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들은 사람들의 기쁨과 축복을 표현할 수 있으며, 설날 모직물? 설날을 대표하는 것은 없습니다. 혹은 기쁨과 축복을 전달하기 위해 대중에게 받아들여지는 대상은 없다고도 할 수 있다. 디자인 관점에서 볼 때 이러한 항목은 디자인된 인공물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디자이너들은 여기서 영감을 얻을 수 있을까요?

정보화 시대에 우리의 세계는 점점 작아지고 있습니다.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사람들은 지식을 통해 인간 사회의 질서와 도덕, 윤리를 다시 표준화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문명. 산업화와 현재주의에 대한 믿음은 기술이 더 나은 사회를 만들 수 없으며 문화의 지속이 인간 사회에서 가장 가치 있다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중국 디자인에 대해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중국화, 현지화, 중국적 요소를 옹호하고 있으며 일부 "디자이너"는 그것을 위해 불평하는 것 같습니다. 직업명칭, 출판, 연설, 보고서 등 국민에게 유익한 실질적인 사업과 사업을 제시해야 합니다. 이론을 실천에 옮기는 것이 가장 좋은 증거이다. 중국문화는 전통이다. 의도적으로 디자인을 강요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국의 광대한 문화를 진정으로 이해하는 디자이너라면 하루 종일 중국 디자인의 깃발 아래 뽐내지 않을 것입니다. 디자이너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디자인에 무형으로 반영될 수 있는 일종의 문화적 의미를 갖는 것입니다. 이때 '사람에게는 함축과 교양이 있다'는 의미를 사람들이 생각하기가 너무 쉽습니다.

훌륭하고 시대를 초월한 디자인은 좋은 기능을 가져야 할 뿐만 아니라 특정 문화에 대한 인간의 신념, 지식, 정신, 욕구를 효과적으로 반영해야 합니다. 우수한 문화적 전통의 동등성을 파악하고 전통문화의 원천을 흡수함으로써 역사적 연속성과 지역적 특성을 지닌 디자인 문화의 형성은 현대 디자인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디자인 문화는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이중적 정보를 담고 있지만, 전통문화와 지역적 특성, 생활관습, 도덕관념 등 다양한 인간 집단(민족, 지역)의 고유한 생활양식과 정신세계를 더 높은 차원에서 반영해야 한다. . 이러한 역사적 연속성과 지역적 차이가 디자인 문화가 화려하고 풍부한 색상과 흥미로운 매력을 구현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역사적 연속성과 현대적 보편성은 모순적이면서 통일적이며 현대 디자인 문화의 일반적인 경향을 형성한다.

3.2.3 디자인 기회

수요와 소비가 있을 때만 디자인과 혁신을 위한 힘과 방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 소비적인 측면에서요. 중국 소비문화의 새로운 발전은 소비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① 전통적 소비문화에서 현대적 소비문화로. 현대의 소비 개념은 경제 발전 수준에 부합하는 소비가 사회적 생산을 발전시키는 기본 목적일 뿐만 아니라 증가하는 인민의 물질적, 문화적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으며 경제성장의 원동력 중 하나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사회적 진보

② 음식과 의복 소비에서 풍족한 소비로 전환합니다. 젊은 세대 사이에서 '돈을 벌어서 쓴다'라는 새로운 소비 개념이 '알뜰하게 먹는다'는 전통적인 소비 개념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습니다.

③ 라이프스타일 소비에서 사회적 소비로 전환하라.

소비 문화의 변화는 디자인 분야에 거대한 시장을 가져왔습니다.

둘째, 자원과 환경입니다. 글로벌 자원의 부족과 환경 악화로 인해 전 세계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디자인 요구 사항은 일반적인 사회 추세에 부합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그린 디자인, 지속 가능한 디자인, 건강한 디자인 등이 제안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회적 환경에 부합하는 디자인이 가장 대중적인 디자인이다.

요컨대, 우리는 우리나라의 모든 측면이 발전함에 따라 디자인이 항상 사회 발전의 최전선에 있을 것이며 계속해서 사회적 라이프스타일의 발전을 이끌 것이라고 믿을 이유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