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민속문학이란 무엇인가

민속문학이란 무엇인가

민속문학은 5.4신문화운동 이후 등장하여 대중화된 학술용어로, 인민들이 생활 속에서 계승·전파·향유하는 구비전통과 언어예술을 말한다. 문화와 생활세계. 문학 장르로는 신화, 서사시, 민담, 민담, 민요, 민담, 민담, 랩문학, 속담, 수수께끼, 민담 등이 있다.

기본 개념

사람들이 자신의 생활 문화와 생활 세계에서 계승하고 전파하며 즐기는 구전 전통과 어휘 예술. 민속문학은 구술성, 계승성, 집합성, 가변성이라는 네 가지 측면에서 특별하다. 장르에는 신화, 서사시, 민담, 민담, 민요, 민담시, 민담, 랩, 속담, 수수께끼, 민속 예술, 제의 노래 등이 포함됩니다. 물론, 민속문학에는 문서, 경전, 두루마리, 노래, 그래픽 예술, 연례 축제 등의 미디어 매체도 포함됩니다.

이 단락을 접고 편집하세요. 사회적 기능

민속문학은 생활문화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사회적 기능도 전문적인 문학과 사뭇 다르다. 그것은 삶에 더 단단히 달라 붙습니다. 갠지스 강의 모래 수와 같은 민간 속담은 단편적이고 종종 농부, 어부, 장인 등의 삶의 경험과 작업 지침을 정확하게 요약한 것입니다. 이것은 그들의 삶과 일의 교과서입니다. 다양한 노동 과정에서 호흡과 움직임을 조절하고 감정을 고취시키는 데 필수적인 노동 노래가 많이 있습니다. 대대로 전해지는 많은 고대 신화와 전설은 특정한 역사적 지식을 전달할 뿐만 아니라 국가적 통합의 감정을 키워줍니다. 조국과 조국을 수호한 수많은 영웅전설들은 언제나 인민들에게 감동을 선사할 것입니다. 비천하고 억압받고 학대받는 사람들을 묘사한 많은 저항 이야기, 발라드, 드라마는 오랜 기간에 걸쳐 사람들을 광범위하게 교육하고 그들의 고상한 정서와 인격을 키워왔습니다.

이 문단의 주요 기능 접기 및 편집

구술성 접기

과거의 오랜 역사로 인해 일반 대중(전문 예술가나 준전문 예술가) 단어 사용에서 제외됩니다. 따라서 이들의 문학 창작물은 일반적으로 구어 또는 현지 방언으로만 구상, 표현(공연 포함), 전파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사회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읽고 쓸 줄 알고 구어를 사용하지만, 여전히 많은 경우에 노래하거나 구어로 말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민속문학(신민속문학)의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설화, 노래 등 대중에게 친숙하고 수천 년 동안 민간에 전승되어 온 문학적 형식을 채택해야 하며, 대중에 의해 구두로 퍼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구술성, 즉 구술언어의 창작과 보급은 민속문학의 주요한 특징이다.

집단성의 붕괴

전문작가의 창작물은 대부분 개인의 산물인 반면, 민속문학작품은 일반적으로 대중의 집단적 창작물이라고 할 수 있다. 소위 집단창작이라 불리는 것은 작품의 내용에 대한 사상과 감정, 상상, 형식과 예술적 표현, 작품의 소유권에 있어서 전문작가의 작품에 비하여 특유의 집단적 문제를 안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집단적 성격의 중요한 표현은 창조와 전파의 과정에 있습니다. 일부 작품은 처음부터 집단적으로 참여하기도 하지만, 그것이 '원료'가 된 후에도 계속해서 노래하거나 내레이션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가수와 해설자들에 의해 가공되는 경우가 더 많고, 더 자주 그렇습니다. 이러한 처리와 사색에는 가수와 화자의 생각, 감정, 상상력, 예술적 재능뿐만 아니라 청취자의 의견과 취향도 스며들어 있다. 이 점은 주로 개인에 속하는 일반 전문 작가들의 작품과는 매우 다르다. 따라서 민속문학 작품에는 일반적으로 서명이 불가능합니다. 일부 민속문학 작품(어쩌면 꽤 우수한 작품)은 대중 사이에서 특별한 재능과 풍부한 경험을 가진 가수와 이야기꾼이 창작하고 가공한 결과입니다. 그것은 특정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삶의 경험과 문학적, 예술적 양육 사이의 관계가 거의 동일하거나 유사하기 때문에 그의 성격은 대중의 구술 창작의 집단적 성격과 통합 될 수 있습니다. 집단성은 민속문학의 또 다른 특징이다.

접힘의 가변성

민속문학 작품의 구조, 형식, 주제 등은 장기간의 구비 전승에서 비교적 안정적이다. 그러나 구어의 불안정성으로 인해 작품은 전파 과정에 변화가 생기고, 시대, 지역, 국가의 차이는 물론 전달자의 주관적인 생각과 감정, 전달자의 감정적 변화로 인해 구체적인 가창과 가창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다. 관객. . 이러한 변형은 언어(특히 산문 작품)에서 흔히 나타나며, 작품의 줄거리, 구조, 등장인물, 심지어 주제까지 다른 측면에서도 변화하게 됩니다. 특히 사회에 큰 변화가 생기면 사람들은 새로운 삶과 생각,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전통적인 작품을 바꾸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새로운 작품이 탄생하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런 꽤 널리 퍼져 있는 현상은 일반 전문 작가들의 글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작가의 작품에는 이전 버전과 이후 버전의 텍스트가 완전히 동일하지 않은 상황이 있지만, 특히 고전 작가의 작품에서는 텍스트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따라서 대조가 필요함). 하지만 이는 결국 상대적으로 개인적인 상황이며, 제가 직접 수정하거나 타인에 의해 변조된 것 외에도 복사, 각인, 조판 등 기술적인 오류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민속문학의 변이현상만큼 빈번하고 풍부하지도 않다. 민속문학의 다양성에는 역사, 사회, 화자의 사상과 재능 등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연구자들에게 긍정적인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특징은 위에서 언급한 구술성과 집합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즉 그들이 만들어내는 자연의 열매이다. 이것이 민속문학의 또 다른 특징이다.

상속의 붕괴

과거에는 경제적, 정치적 측면에서 불리한 위치로 인해 사람들이 지식, 경험, 지식을 기록하고 보존하기 위한 글쓰기 및 기타 도구를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들이 획득한 다양한 문화는 일반적으로 행동, 언어, 전달 및 상속에 의존합니다. 관습과 습관이 그러하며, 민속문학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집단적 집단이 물려받은 문화는 문서나 유물만큼 내구성이 없을 수도 있지만 그 생명력을 과소평가할 수는 없습니다. 어떤 이야기나 속담은 2천년 전에 문인들에 의해 기록되었지만 오늘날에도 기본적으로 동일하거나 비슷한 형태로 여전히 사람들의 입 속에 살아 있습니다. 수천년 동안 생산된 그러한 작품이 여전히 사람들 사이에 유통되고 있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당연히, 세대에서 세대로 구전되는 그러한 이야기나 노래는 필연적으로 형식이나 내용에 약간의 변화를 갖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마침내 살아남아 현대 생활문화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시대와 사회의 큰 변화로 인해 한때 력사상 근로인민의 유일한 문학형식이었던 구비문학의 일부는 점차 사라지게 되며 일부 장르의 내용과 형식은 종식될 수 없게 된다. 별다른 변화 없이는 우리가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장르가 나올 것이다. 이것들은 모두 가능하고 심지어 불가피합니다. 그러나 민속문학 전체는 결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표현 매체가 가장 흔하고 생생하며 역동적인 언어이기 때문입니다. 언어가 존재하는 한, 이를 매개체로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 경험을 표현하는 구비문학은 계속해서 생산되어 존재하며, 친숙하고 편리한 표현의 형태로 전승될 것이다. 중국, 소련 및 기타 국가의 광범위한 대중 속에서는 전통 민속문학 작품 외에도 새로운 민속문학, 즉 혁명 전설, 새로운 농담, 새로운 민요, 새로운 속담 등이 끊임없이 생산되고 확산되고 있습니다. 역사적 과거를 돌이켜보면, 과거에 말을 쓸 수 있었던 상류층 문인과 학자들은 자신들의 저술물 외에도 『세계』와 같이 사람들에 관한 일화, 농담, 운율을 구술로 생산하고 퍼뜨렸다. "Shuo Xinyu"의 특정 이야기와 당나라 노트의 특정 유명인에 대한 농담이 모두 이에 대한 예입니다.

위의 네 가지 특징은 서로 분리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상호 연관되어 있다(몇 가지는 앞서 언급한 바 있음). 이러한 특징은 주로 민간문학과 전문작가의 문예문학의 차이에서 제시된다. 상당 부분 이를 통해 우리는 이 문헌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