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Yu ronggen 의 에티켓 전통과 중국 법률 시스템
Yu ronggen 의 에티켓 전통과 중국 법률 시스템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은 공자가 제기한 인간관계 처리의 기본 원칙으로, 이미 보편적인 가치를 지닌 도덕황금률로 인정받고 있다. 법률의 관점에서 볼 때,'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도 풍부하고 심오한 법적 내포, 즉 개인의 평등관념 존중, 인간성에 부합하는 권리와 의무관념, 자성의 자율성을 중시하는 자율관념을 포함하고 있다. 패권주의가 여전히 존재하는 국제 정세에서 지역 충돌과 국지전쟁이 발생할 때 문명단층선의 충돌이 더욱 심해지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는 세계 질서를 재건하는 가치와 규칙의 원천이 될 수 있다. [키워드]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평등; 인간성 자율적 국제법. 주신우, 법학박사, 서남정법대 행정법대 강사는 주로 법률사상사 연구에 종사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는 것은 보통 도덕의 황금률로 여겨진다. 1993 년 시카고에서 열린 제 2 회 세계종교이사회에서 독일의 저명한 신학자 한스콘이 제기한 글로벌 윤리 구상에서'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와' 네 가지 하지 마라' 가 가장 기본적인 도덕계율, 즉 속칭 도덕황금률로 꼽힌다. 사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는 보편적인 도덕적 속성 외에 심오하고 풍부한 법적 의의가 있다. 이 글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법적 관점을 실시하고, 그 법적 내포를 분석하고, 국제법상의 중요한 가치를 더욱 상세히 논술할 것이다. 첫째,'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원의가' 논어' 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공자는 중궁과 자공의 질문에 대답할 때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고 두 번 언급했다. 한번은 중궁이' 인' 이 뭐냐고 묻자 공자가 대답했다. "나가서 큰 손님을 만나 백성을 대제처럼 만들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주내에는 원한이 없고, 집안에는 원한이 없다. " 또 한번은 자공이 공자에게 평생 추구할 수 있는 것이 있냐고 묻자 공자가 말했다. "용서해 주세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이른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은 자기가 싫어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않는 것이다. 공자의 말로는' 용서' 라고 한다. 관인은 일종의 인도이다. 예를 들면 맹자는 "관대함을 강요하고 인심을 구하면 가까이 가지 않는다" 고 말했다. 후대의 유교 학자들은 종종'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와' 논어' 의 또 다른 말을 결합하여 전자를' 용서' 로 요약하고 후자를' 충성', _ _ _ _ _ _ _ _ _ _ _ _ 으로 요약한다 그들은 "충성" 을 "성실" 으로 선포하고, 하늘, 몸, 벤, "용서" 를 자비, 용용, 말류로 해석한다. 쳉 지 (cheng zi) 는 "자신을 잘 대하고 자신의 물건을 잘 대하십시오. 자신과 사람을 밀치는 것은 너그럽다. 충서 일치: 충서, 천도도; 용서, 인간성도. 충성자는 무죄이고 용서자는 충성이다. 몸에 충실한 사람, 용서하는 사람, 큰 사람. 명대의 유명한 신유가 설영은' 논어' 가' 충으로 명명하고, 용서하고, 이미 최선을 다하고, 자신을 밀고, 사람을 밀며, 일관된 이치가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충성은 근원의 생수처럼, 용서는 흐르는 물처럼. 현재 유행하는 관점은' 일어서고 싶으면 이룰 수 있다' 는 것은 충성이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는 것은 용서라는 것이다. 충성은 긍정적인 인자이고, 용서는 부정적인 인자다. 이것은 인자한 양면이다. 이 견해는 송명유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켰지만, 체용 변론의 한계에 의해 공자의 본의에 부합되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면 공자의 충용서의 초심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또는 송원 이학자인 다이동의 관점이 도움이 될 것이다. 그는 여섯 가지 이야기로' 충성' 을' 최선을 다하라' 로 가르쳤고, 또' 반대와 성실, 충성도' 로 해석했다. 충군이 될 수 있다면, 자신과 가국 천하를 밀어낼 수 있고, 그 도도도 수행한다. " 그는 또한 "용서" 를 "자기 추진 및 사물" 이라고 가르쳤으며, "세우려고 하고, 하고, 하고, 하고, 하고, 하고, 하고, 하고, 하고, 하고, 하고, 하고, 하고, 하고, "다이동의 견해에 따르면 공자가 강조하는 것은 용서정신이고, 그 철학사상의 핵심인' 인' 의 출발점과 발판은 송명유와 오늘 유행하는 관점에 요약된' 충용' 이 아니라' 용서' 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충서는' 논어' 에서 때때로 하나로 합쳐지지만 요점은 용서이다. 논어' 의 원의에 밀착해' 충성은 자기 도덕 실천에서 보여야 할 편파적인 심리 상태, 용서는 인인의 구체적 표현'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용서는 실천에서 인자하기 때문에 충성과 용서를 각각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인자로 해석하는 것은 근거가 없다. 이렇게 하면'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와' 세우려고 하고, 도달하려고 한다' 는 것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 전자는 반드시 후자의 영역으로 확장되어야 하고, 후자의 내포에도 전자가 포함되어야 한다. 유가는 충용서의 도를 구축함으로써'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핵심을 이루는 개인 도덕 수양 체계를 세웠다. 이런 내면의 신념체계는 인간관계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개인적 경험이나 비유 경험을 통해 일련의 행동규칙을 만들어 사람 사이의 한계이익을 고정함으로써, 그에 상응하는 권리의무관, 즉 개인의 제약과 다른 개인의 지배를 형성한다. 다른 사람의 이익을 존중해야 다른 사람이 나의 이익을 존중할 수 있다. 네가 다른 사람의 이익을 해치면, 너 자신의 이익은 보호받지 못한다. 둘째,'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법적 내포는 도덕적 황금률로서 자명하다. 그 도덕적 의미는 이미 역대 유가에 잘 알려져 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법적 내포는 충분한 중시를 받지 못했다. 사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는 명백하고 심오한 법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1) 개인의 평등관을 존중하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은 공자' 인' 의 구체적 표현이다. "자비" 는 공자 철학의 핵심이다. "인" 이란 무엇입니까? 공자는' 논어' 에서' 인, 애인',' 애인, 애인',' 인자한 사람',' 인자한 사람, 악이 없는 것' 과 같은' 인' 을 여러 번 언급했다. 이러한 단편적으로 보이는 논점들은 공자의 인학사상을 관통한다. 실생활에서는 사람들 사이에 서로 사랑하고, 서로 지지하고, 서로 도와야 한다. 요컨대 사랑은 인간관계의 핵심이다. 공자는 이미 개인차와 차이를 인식하였다. 그가 말하길,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사람과 너 자신은 두 개의 다른 개체이다. 그래서 묵가의' 겸애' 는 공자사랑의 모델이 될 수 없고, 그 사랑의 기초와 출발점은 개인평등일 뿐이다. 인격이 평등해야 인간성이 사랑을 통해 실현될 수 있다. 인격평등과 다른 개인의 가치를 존중하는 것이 공자평등관의 정수가 되었다. 유가가 제기한' 교육 무산계급' 과' 사해 형제' 는 모두 원시적이고 소박한 평등관을 포함하고 있다. 유가는 "삼군이 멋있을 수 있고, 필부가 뜻을 빼앗을 수 없다" 고 주장하며, 측면에서 인간의 존엄성을 인정하며, 사람은 침범할 수 없다. 공자 사상에 함축된 인문적 정서는 볼테르 등 자산계급 계몽 사상가가 중세 종교 독재에 반대하는 강력한 무기로 삼았다. 개인을 존중하는 평등사상은 오늘날에도 유럽에서 여전히 유행하고 있으며, 종종 독재통치에 반대하는 가장 강한 목소리가 된다. 구소련 작가 솔제니진은 "개인의 지위는 평등하다 ... 개인의 운명은 수백만 명 중 수백만 명의 운명이 개인에게 집중되고 있다" 고 말했다. 이 관점은 공자의 인문 정신에 가장 좋은 각주를 만들었다. 개인으로서의 그의 존재를 존중하는 것은 우리 자신을 존중하는 것이다. 공자는 평등을 주장하고 개인을 존중하지만 서구의 개인주의와는 다르다. 개인주의는 자본주의 상승기에 나타난 사상으로 당시 신흥계급의 이익을 대표한다. 역사적 관점에서 보면 어느 정도의 진보적 의의가 있다. 개인주의는 분명히 개인을 중심으로 개인의 이성, 개인의식, 개인의 권리를 강조한다. 개인주의의 사회적 태도에는 개인감정, 개인신앙, 개인취향, 개인프라이버시, 개인생활방식에 대한 충분한 존중과 이해가 포함되기 때문에 개인주의는 긍정적인 면이 있다. 그러나 개인주의에도 부정적인 면이 있다. 즉 권위에 반대하는 것, 특히 국가의 개인에 대한 지배에 반대하는 것이다. 극단적인 개인주의는 이기주의에 빠질 위험이 있어 타인, 집단, 국가에 매우 해롭다. 공자의 평등관은 개인의 존중을 강조하지만 개인의 권리를 제한한다. 그는 개인의 권리 행사의 한도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으로 보고, 자신과 사람의 행동을 밀면서 권리인의 마음속에 강한 법적 신념을 형성하였다. 즉, 개인은 다른 사람에게 보편적인 인간성에 위배되는 어떤 일도 강요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사람은 불복종할 권리가 있다. (2) 인간 본성의 권리와 의무에 부합한다. 어떤 욕망은 정의, 예를 들면 포만함, 안전, 명예 등이다. 법률은 합법적인 소망을 만족시키거나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 어떤 욕망은 불법이며, 심지어 악할지라도, 그 법은 사전 긍정적인 지도나 사후 부정적인 제재를 통해 조정될 수 있다. 격려, 지도, 제재 등 인간의 욕망을 존중해야 한다. 도덕과 법의 인간성의 기초이기 때문이다. 인간의 욕망을 정확히 이해해야만 인간성에 맞는 법을 만들 수 있다. 공자는 인간성이' 성이 비슷하다' 는 몇 글자에 불과하지만 이미 인간성의 * * * 동일성을 건드렸다고 말했다. 공자의 마음속에서 인간성은 본래 선악의 구분이 없고, * * *, 즉 배고픔은 음식이고, 추위는 옷이고, 쓴맛은 즐거움이다. 그래서 그는 "일어나려면 일어날 수 있고, 실현하려면 이룰 수 있다" 고 말했다. 공자는 세속주의자로 종교 금욕주의와 주성의 이학과는 다르다. 그는 인류의 정의로운 소망을 인정하고 인간성을 존중하는 기초 위에서 생존권과 발전권을 수호한다고 주장했다. 공자는 부민을 주장하고 나라를 지키러 가지 않는다. Jean valjean 은 인구 밀도가 높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어떻게해야합니까? 공자는 "부유해야 한다" 고 대답하고, 먼저 인민을 가능한 한 빨리 부유하게 한 다음, 그들을 교육한다. 공자는 서민의 가난이 서민 범죄의 주요 원인이라는 것을 깨닫고 "가난하고 원망이 없다", "소인이 가난하고 사치스럽다" 고 말했다. 따라서 통치자는 국민의 관대함, 세금 태만, 존법 경형, 생존권 등 기본적인 인권을 중시하고 보장하며 경제 발전과 사회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 개인의 의무를 설정할 때 공자는 인간성의 필요를 충족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의무의 설정을 위해 하한선을 그렸다. "나는 다른 사람이 나에게 강요하고 싶지도 않고,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고 싶지도 않다." 혹은 "나 자신에게 강요하고 싶지도 않고,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고 싶지도 않다" 고 말했다. 사람들이 싫어하거나 피하려고 하는 것은 질병, 재난, 전쟁, 죽음을 제외하고는 모두 강제적이며, 그중에는 불합리한 법적 의무가 포함되어 있다. 자신이 이행할 수 없는 의무에 대해서는 다른 사람이 이행하도록 설정하거나 강요하지 마라. 상대방이 어떤 의무를 이행할 수 없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공자는' 성이 비슷하다' 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판단함으로써 다른 사람을 아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효과적인 방법이다. 스스로 다른 사람을 밀치고, 심리적으로 바뀌는 내면의식을 통해'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경지에 이르렀다. 어떤 사람들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이 가치 패권을 지닌 명제라고 생각한다. 이 관점은 성립됩니까? 중국인의 사고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만 정확한 답을 찾을 수 있다. 논리적 추리에 능한 서양인과는 달리 중국인들은 이미지 사고에 익숙하다. 이미지 사고' 는 반드시 구체적인 것을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 감정이라는 추상적인 것에 대해 중국인들은 자기배려를 통해 느끼는 것이기 때문에'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은 어떤 자기중심적 요소도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가치 패권 문제는 없다. 단지' 다른 사람을 위해 모의하는' 방법론일 뿐이다. 관용의 길' 의 기본 정신은 인간관계를 다룰 때' 너그럽게' 해야 한다고 요구한다. 즉 공자가' 최선을 다하고, 죽어서 이미' 라고 말한 것이다. 즉, 자신을 엄하게 다스리고, 남을 너그럽게 대한다는 것이다. 사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은 통치자에게 강요하는 의무이다. 공자는' 논어' 에서 곳곳에서 통치자의 주도적 역할을 강조했다. 그는 Ji kangzi 에게 "정치가는 정의다. 자율은 옳고, 감히 정정할 수 없다. " 그는 통치자의 본보기가 법률 시행의 관건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통치자는 인정,' 존오미',' 사해' 를 해야 한다. 통치자의 지도 아래 사회 전체가' 어진 사람' 이다. 공자는 용서받을 수 있는 사람은 대부분 성현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생각이 개방적이고, 사회 전체의 감정을 예리하게 인식하고, 제때에 대응한다. 공영달은' 논어 정의' 에서'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해석을 공자의 맥락에 가장 가깝다. 그가 말하길, "만약 당신이 자신을 미워하고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면, 당신은 세상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노력을 싫어한다면, 당신은 세상이 안전을 원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만약 네가 자신을 싫어한다면, 너는 이 세상이 부자가 되고 싶어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 세 가지를 알면 성왕은 앉아서 세상을 정복하지 않을 것이다. " (3) 자기 반성의 자기 훈련 개념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충용 원칙은' 사람의 길' 이라고도 불린다. 풍우란 씨는' 충용서의 길',' 참는 길',' 인의 길' 을 동시에 제시했다. "중국 철학사" 에서 그는 "이후의 유교 사상에서 충용서의 도를 참는 길이라고 부르는 사람이 있다. 즉, 이 길은 자신을 기준으로 자신의 행동을 규범하는 것이다" 고 말했다. 이런 자기조절의 통제 메커니즘은 자성을 중시하는 규범 체계이다. 개인조정을 바탕으로 주는' 나' 부터' 나 위',' 나 아래' 의 세 가지 수준을 형성하는 사회조절 메커니즘을 개발했다. 세 가지 수준의 균형 상호 작용을 통해 개인과 개인, 개인과 사회의 질서 규칙을 확립하고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엄밀한 질서 체계를 형성하였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은 우선 개인의 수양과 관련된 도덕관념으로 나타난다. 공자는 개인의 도덕적 수양, 특히' 지위가 있는 사람' 을 매우 중시한다. 논어에서 그는 군자, 성현, 그리고' 정치가' 의 도덕적 수양을 강화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여러 차례 이야기했다. 어떻게 도덕관념을 내면의 법률관념으로 바꿀 수 있습니까? 공자는 여전히 그의 습관적인' 밀기' 방식을 사용했다. 공자가 제창하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도덕관념은 이미 자율적인 법률관념으로 발전했다. 이때,'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도덕적 의무가 법적 의무로 변해 의무적이다. 예를 들어, "예기 대학" 은 이렇게 말합니다. "당신이 악하다면, 더 나쁘게 만들지 마세요. 네가 사악하다면, 물건을 가져가지 마라. 악이란 무엇인가, 앞이지 뒤가 아니다. 악이 무엇인지, 예전처럼 가지러 가지 마라. 네가 우악이라면 좌악에게 넘겨주지 마라. 좌파를 싫어한다면 우파에게 넘겨주지 마세요. " 이렇게 유가는 독특한 법률관을 확립했다: 내성과 자율을 중시하라. 이런 유형의 법률관은 서방법이 도입되기 전까지 주류를 차지해 개인 행동을 효과적으로 규범화하며 뚜렷한 동양적 특색을 지닌 법률체계를 형성했다. 이러한 법률 제도는 직접적으로 도덕규범에서 비롯되거나 도덕규범에서 비롯된다. 요컨대, 중국 전통법이 도덕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심지어 혼동까지 하는 것은 논쟁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⑥'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는 내적 신념으로 형성된 법률관으로서 자율을 중시하는 것은 서방이 타법을 중시하는 법률관과 다르다. 자율과 타율은 동서양 법률관의 다른 표현으로 그 자체로 우열을 가리지 않지만, 자율의 도덕적 기능은 무시할 수 없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는 말은 결국 _ _ "자신" 을 중심으로 한 질서 규범이다. 사적 이익을 보호하는 법적 패권이 될 수 있을까? 대답은' 아니오' 입니다. 우선 동기와 효과로 볼 때,'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동기는 반드시 선하고, 그 효과도 악할 수 없기 때문에 법이 추구하는 공정성과 정의의 가치 목표에 부합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정의명언) 둘째, 논리적으로'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의미도 아니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의미도 아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가치 목표는' 선' 이고, 그 표현은' 참' 이다. 이 명제는 사실이다. 논리의 원리에 따르면, 원래의 명제가 참이라면, 그 의심스러운 명제도 진실이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라는 의심스러운 명제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이다. 즉, 남에게 강요할 수 있는 행동은 반드시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이다. 이런 행위는 결코 인간성에 어긋나지 않는다. 내면의 공감 체험을 통해서도 다른 사람이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행동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할 수 있다. 다른 명제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와는 달리 논리적 테스트를 통해서만 판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동기와 효과가 반드시 좋은 것은 아니다. 자신의 가치관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는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이 명제는 성립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유교의 일관된 교제 원칙으로 볼 때, 공자는 근거 없는 억측을 반대하며, 절대적으로 긍정하고, 자신의 견해를 고집하며, 자기 중심적, 즉' 자작스: 무의미하고, 필연적이고, 고지식하지 않다' 는 것이다. 공자는 개인의 호불호를 남에게 강요한다고 주장하지 않는다. 셋째,'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국제법의 가치는 인간관계 조정부터 시작되며, 국제교류가 잦아지면서 적용 범위가 원래의 한계를 돌파해 복잡한 국제관계 분야에 들어갔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은 이미 오늘날 세계의 다른 문명에 의해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지고 인정되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은 점점 국제 관계를 다루는 보편적인 가치를 드러내고 있다. 국가 주권 평등, 상호 친선, 상호 이익 협력 등'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원칙에서 비롯된 것은 이미 국제사회가 보편적으로 인정하는 기본 규범이 되었다. (1) 유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보편적인 사상이 국제법상 긍정적인 의미는 인간관계에서' 국제관계' 로 뻗어나가는 것이다. "만국조화", "이웃과 선함", "신뢰 복구" 가 필요하며, 결국 세계 "대동" 의 경지에 도달해야 한다. 유가의 이상 중에서 개인 수양의 최고 경지는' 천하태평' 이다. 그에 따라 국제관계의 최고 경지는 천하태평이며, 나라와 나라 사이에는 충돌과 전쟁이 없다. 오늘날 세계에서 패권주의는 여전히 존재하고, 지역 충돌과 국지전쟁은 여전히 발생하고 있으며, 문명단층선의 문명 충돌은 더욱 심해지고 있으며, 복잡하고 복잡한 국제구도에서 세계질서를 재구성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세계 질서를 재건하려면 국제사회가 보편적으로 인정하는 규범 체계가 있어야 한다. 하버마스는 서로 다른 민족 문화 간의 관계를 처리할 때' 정의' 와' 통일' 의 원칙을 제시했다. 하버마스는' 정의' 는 각 민족이 자신의 문화를 보존하고 자신의 뜻에 따라 발전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한다. 단결은 다른 민족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동정을 요구하는 것은 법적 의무이다. 각 민족 문화가 서로 존중하고 발전하는 방식은 민족 간 토론과 문화 간 교류이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은 방법론이고, "화목하고 다르다" 는 것은 기본 원칙이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은 세계의 다른 문화 전통을 가진 민족과 국가에 의해 받아들여지고, 글로벌 도덕규범을 형성하여 국제관계를 다루는 기초가 되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는 인류 문화 자체의 기본 정신으로 국제법의 보편적 원칙이 되었다. 세계 각 민족의 문화 전통은 모두'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마라' 와 같은 사상의 근원을 찾을 수 있다. 불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좋아하지 않는다. 사람도 좋아하지 않는다. 어떻게 내가 싫어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할 수 있을까? " 유대인 고전도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고 말한다. " 인류는 동원되고, 인간성은 비슷하다. 인문정신을 구현한 사상은 인류의 정의에 대한 호소를 대표해 보편적으로 인정받아 보편화될 것이다. (2) 국제법의 기본 원칙'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은 국제사회가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보편적 윤리로, 국제교류와 국제행동을 위한 몇 가지 기본 원칙을 마련했다. 이러한 규범은 법률과 마찬가지로 국제법에 반영되어야 하며 국제관계에서 관철되고 집행되어야 한다. 1. 각국의 주권 평등 원칙.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전제는 개인의 평등을 인정하는 것이고, 국제관계상 국가의 주권 평등으로 이어진다. 국가는 크기, 강약, 빈부, 정치, 경제, 사회적 차이에 관계없이 동등한 권리를 누리고 동등한 책임을 진다. 주권 평등은 다음과 같은 요소를 포함한다: 한 나라의 영토 보전과 정치적 독립은 불가침이다. 세계 각국의 법적 지위가 평등하고, 완전한 주권을 누리고, 다른 나라의 인격을 존중할 의무가 있으며, 자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제도를 자유롭게 선택하고 발전시킬 권리가 있으며, 국제 의무를 전면적으로 이행하고 다른 나라와 평화롭게 지낼 책임이 있다. 2. 상호 선의의 원칙. 범죄 심리학에서 유교는 동기론자이다. 그들은 사람의 주관적인 동기에 근거하여 행위의 죄와 비죄를 판단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유교의 일관된 정신, 즉 행동의 동기는 반드시 좋아야 하며, 효과는 무시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유가는' 이웃과 선함' 을 국가 간 관계 처리의 기본 규범으로 삼았고, 당시의 맥락에서' 국제법' 이었다. 세계화 과정이 가속화됨에 따라 인류는 완전히 새로운' 춘추시대' 에 들어섰고,'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은 다시 한 번 그 가치를 보여 주었다. 바로 나라와 나라 간의 교제가 선의를 원칙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선의에서 벗어난 어떤 행위도 전 세계 국민의 경멸과 버림을 받아야 한다. 새 시대는 또한 모든 국가에 새로운 선의의 의무를 부여한다. 즉, 한 국가가' 유엔 헌장' 에 규정된 의무와 가입한 국제조약에 규정된 의무를 성실히 이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의무는 공인된 국제법의 원칙과 규칙에서 비롯된다. 상호 이익이되는 협력의 원칙. 첫 번째 부분은 이미'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이해는 문자 그대로의 의미뿐만 아니라 유가 사상의 깊은 의미에 근거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당연한 의미이기도 하다. 이를 국제관계로 확대하려면 각국이 주권평등의 전제하에 상호 선의의 원칙을 고수하고,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완하고, 협력을 공승해야 한다. (이 글은 국가사회과기금 서부프로젝트' 전통법문화와 당대 법치건설' 의 단계적 연구 성과다. 프로젝트 비준문: 05XFX005) 참고: ① 베이징대학교 철학과 종교학과 조돈화 교수 등 소수의 학자들이 그것을 도덕은율로 본다. 조돈화 참조:' 중국 고대 가치법의 재건과 현대적 의미' (위)' 철학 연구' 2002 년 제 1 기 포함. (2) 즉 살생하지 않고, 도둑질하지 않고, 거짓말을 하지 않고, 간음하지 않는다. ③ 안병강:' 유학과 인류문명의 길', 진계지 편집장. : 유학과 세계화, 199 페이지, 지루 출판사, 2004 년. ④ 양수슨 참조:'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역사적 한계,' 운남 사범대 철학사회과학학보', 7 호,1996; 강서사범대학교 학보 (철학사회과학판) 2005 년 제 3 기 서춘근은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는 가치 패권이라고 말했다. 장자의 상대적 가치론에서 볼 수 있다. ⑤ 오창경:' 유가 존재 방식의 현대 해석', 대만성 제 6 회 당대 신유학 국제회의에서 연설 200 1. ⑥ qu tongzu 참조: "중국 법과 중국 사회", 중국 서점, 198 1 판; 첸 Jiayuan: "중국 문화와 중국 법률 시스템", 대만 지방 sanmin 출판사,1969; 우영근:' 유교 법률사상 통론', 광서인민출판사, 1992. ⑦ 건평:' 도덕황금법칙의 철학 분석',' 형양사범학원 학보', 2000 년 3 호. 당:' 공자사상과 글로벌 윤리' 는' 중국 철학사' 2000 년 제 4 기를 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