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왜 모가 꼭 비틀어야 합니까?

왜 모가 꼭 비틀어야 합니까?

모종이 언제 생겨났는지, 각지의 설이 다르다. 예를 들면, "명대 가정년 사이에 형성되어 청대에서 유행한다" 는 것이다. 사료에 따르면 청나라 강희년 동안 동북에는 정월 15 일에 모내기를 하는 풍습이 있었다. 사료에 따르면 청군이 중원에 진출하기 전에 만주족들은 모내기 () 를 가지고 있었는데, 속칭' 타타르 모코' 라고 불렸다. 동북은 만주족과 한족이 뒤섞인 곳이다. 한족 양코 (Han yangko) 는 만주족의 노래와 춤 공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타타르모가에는 한족 모가의 공연 형식을 융합할 뿐만 아니라 만주족 민간 문화의 독특한 풍격도 유지하고 있다. 만주족 사람들은 정월 대보름날이나 축제의 날이 있을 때마다 "장병들이 한마음 한마음, 군민이 하나가 되고, 동반자가 노래하고 춤을 춘다." " 그래서 동북농촌에서는 매년 설날에 모내기를 하는 풍습이 있어 정월 초엿부터 정월 십육까지 민간이 유행한다.

볏가에는 독특한 풍격이 있다.

동북 양코 (northeastern yangko) 는 열정, 쾌활함, 분방함으로 유명하다. 백성들은 이를' 파도 비틀기' 라고 부르며 모내기를 잘 비틀어 관동인의 호탕하고 열정적인 민풍과 스스로 즐기는 집단성 민속문화 공연의 특징을 표현했다. 모내기 카드가 풍부해서 유행하는' 듀엣' 의 음악은 모내기 중 300 여 개의 곡패를 빌렸다고 한다.

양꼬는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옷을 입고 각양각색의 부채를 휘두르며 수십 명 혹은 수백 명이 징과 북의 반주에 맞춰 거리나 광장에서 줄을 서서 춤을 춘다. 장면이 웅장하고, 분위기가 뜨겁고, 무늬가 새롭게 단장되어 사람을 도취시킨다. 흥미롭게도, 관객이 감염되어 팀에 합류하여 뛰어내리는 경우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어떤 모내기 팀은 롤러코스터로 분장한 예쁜 아가씨, 늙은이의 수레로 분장한 젊은이, 큰 머리 인형으로 분장한 아이, 당승, 돼지 팔계 등의 인물로 분장한 노인, 거꾸로 매달린 당나귀를 타고 꽃바구니를 들고 있는 사람도 있다. 그것들은 생동감 있고 재미있다.

동북 농촌 모내기 노래는 비틀어 부르는 것으로, "모내기 노래" 라고도 한다. 시골 양코 투어 마을, "양코 실행" 이라고도 함; 진모가는' 춤 모내기' 라고도 한다. 동북의 민간 무용에는 양코, 용등, 가뭄선, 나비가 펄럭이고, 두 사람이 씨름, 꽃봉, 죽마 등이 있고, 자주 함께 공연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이를' 양코' 라고 부른다.

당시 양코 팀은 모두 남성이었고, 두 사람은 한 조로, 하나는' 상의' (남장,' 포두' 라고도 함), 하나는' 하복' (남자가 여장,' 익살스러운' 이라고도 함), 하나는' 선반' 이라고 불렸다. 4 인 1 대 그룹 (선반 2 개) 을' 드럼' 이라고 부른다. 모내기 팀에는' 머리 막대기 드럼',' 두 개의 막대기 드럼',' 세 개의 막대기 드럼' 이 질서 정연하게 배열되어 있어 누구나 고정된 위치를 가지고 있다. 두봉 드럼은 팀에서 가장 높고, 그 다음은 두 개의 드럼과 세 개의 드럼이다. 모내기 팀의 인솔자인 데이문승은 수건을 걸치고 망토를 걸치고 접는 팬을 들고 있었다. 그는' 상의' 가 없는 유일한 사람이기 때문에' 바보 같은 아들' 이라고 불리며' 풀오버인' 이라고도 불린다. 모내기 팀의 꼬리는' 노좌자' 라고 불리며 선반이기도 하다. 상장' 은 요염한 옷을 입은 노부인으로, 손에 막대기 두 개를 들고 귀에 붉은 고추를 꽂고 있다. 하장' 은 생김새가 익살스러운 혹등 노인으로 지팡이를 짚고 있다. 모내기 팀에서도 이야기 속의 인물을 연기하는 사람이 있다. 대형 모내기 팀은 60 ~ 70 개, 소형 모내기 팀은 20 ~ 30 개가 있다.

청대 양코 지도

개기, 개기, 달리기, 압력, 류청장, 공터, 배추심 구르기, 용이 꼬리를 흔드는 등이 있습니다. 보통 머리, 두 곡, 낚시, 장작, 바보 기둥, 추녀가 있습니다. 수호전의 백단팔장, 경화수월의 꽃요정, 삼국의 인물, 서유기, 백사전, 서사랑기, 홍루몽 등.

모코의 동작 분류는 결코 단조롭지 않다. 스텝에는 앞발차기, 점프, 걷기, 달리기, 걸림돌, 죽마, 떨림, 힘줄, 겹나한 등 어려운 동작이 포함된다. 버드나무, 외팔꽃, 번갈아 가는 꽃, 붓꽃, 어깨 흔들기, 흔들림, 찌그러짐, 점, 흔들림과 같은 몸짓이 많다. 볏모는 허리를 비틀어야 하고, 관절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안정적이고, 시끄럽고, 조, 조근, 근요, 여자는 파도를 비틀어야 하고, 남자는 미쳐야 한다. 모내기 팀도 신년 노래를 삽입했다. 세배는 즉흥적인 말로, 무엇을 보면 노래를 부른다. 글자는 좀 촌스럽지만 모두 상서로운 말이다. 모코의 반주는 쩌렁쩌렁한 소나, 우렁찬 꽹과리, 드럼, 심벌즈, 합주의 쩌렁한 효과가 뛰어나 몇 리를 전달할 수 있다.

모코의 두드러진 특징은 비틀림이다. 파도 비틀기, 엉덩이 비틀기, 허리 돌리기, 손목 돌리기, 악수 발차기, 튀기, 땅굴춤, 미친 비틀기, 발랄함. 격렬한 동작은 북방 남녀의 야성, 열정, 활달, 호방, 솔직함, 대기의 성격을 보여주기에 충분하다. 북방 농민들은 이런 활발하고 재미있는 모내기를 좋아한다.

선무

전통적인 모내기 노래는 매우 정교하여 소지품 없이는 춤을 출 수 없다. 부채, 손수건, 드럼, 채찍은 모두 없어서는 안 될 소품이다. 죽마, 지상 점프, 용춤, 사자춤, 롤러보트, 꽃팀 등 다양한 종류의 무용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머리 시소', 망토는 막대기를 잡고, 두 번째는' 두 채찍' 이라고 한다. 첫 번째 지도자는 총지휘자이고, 두 번째 지도자는 조수이다. 무용대는 지휘의 막대기만 보면 이 순간에 어느 걸음을 가야 하는지, 어느 경기를 가야 하는지 알 수 있다. 민국 초년에 심양 양코 예술이 한층 더 발전하였다. 문헌에 따르면 당시 "수장들은 보통 가죽 외투를 입고 방울을 비스듬히 달고 손에 채찍을 들고 길을 열었다" 고 한다. 후자를 따라 군대에 합류하여 부츠, 신발, 가운을 신고 허리칼을 메고 있다. 뒤이어 사두자, 중국식 문과생, 접부채를 들고 있다. 나이가 들자 그는 고개를 숙이고 몽둥이를 들고 있었다. 뒤이어 귀에 붉은 고추가 꽂혀 있고, 손에 민들레를 들고 있는 노부인이 뒤따랐다. 그 후 못생긴 사람, 혹은 십여 개의 고약을 파는 행렬이 둥글고, 노래와 춤이 뒤섞여, 북심벌즈가 뒤섞여 있거나, 전파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