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상하이 창조산업단지의 현황과 생각은?

상하이 창조산업단지의 현황과 생각은?

창의산업은 혁신, 개인의 창의성, 기술 수준 및 재능을 옹호하고, 문화와 예술의 경제적 지원을 강조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트렌드를 촉진하며, 지적 재산권.

상하이의 창조 산업은 연구 개발 디자인, 건축 디자인, 문화 미디어, 컨설팅 및 기획, 패션 소비 등 5가지 주요 카테고리로 구분됩니다. 2006년 상하이 창조산업의 총 가치는 650억 위안을 넘어 도시 GDP의 약 7%를 차지했다. 2010년에는 상하이 창조산업의 총 가치가 상하이 GDP의 10% 이상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상하이 경제 성장의 중요한 신흥 산업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상해창의산업원은 현재 어떤 진전을 이루었고, 그 전임자들은 어떤 사람들이었는가? 저자는 의문을 품고 사전 조사를 진행했다.

1차 상하이 창의 산업 단지 예비 조사

현재까지 상하이 시 정부는 상하이 창의 산업 클러스터 목록 4개를 공식 발표했으며 총 클러스터 수는 75개에 이릅니다. (아직 완공되지 않은 것은 제외) 2) 건축면적은 225만㎡ 이상이다.

제4차 창조산업 클러스터는 2006년 11월에 Waima Road Warehouse, HSBC, Manufacturing Bureau, Laosixing Warehouse, Xinhui Valley 및 Central Binjiang 128, Peacock Garden, Jing'을 포함하여 27개 기업이 선정되었습니다. 창작 예술 공간, 패션 브랜드 클럽, Yuan Gong Art Warehouse, Wuhua Garden, Jianqiao 69, Juwei Garden, Jinsha Valley, Xingxing Port, Rainbow Rain, Wending Life, Changshou Suhe, sva cross the border, Ming Shi Street, Media 1895, 3Le Space, Nansu River, Soho Liyuan, Gubei Xinqiao, First Vision Creative Plaza, Lingang International Media Industrial Park.

상하이의 창조 산업에 대한 2가지 생각

1999년 미국에서 유학 중인 디자이너 Liu Jidong은 상하이 최초의 창조 산업 클러스터인 Sixings Creative Warehouse를 설립했습니다. 상하이 창조산업구의 부상은 우여곡절을 겪어온 창고와 공장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었습니다.

상하이의 창조 산업은 아직 탐색 단계에 있으며 여전히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원 내 대부분의 기업은 약하고 규모가 작으며 일부 공원은 명확한 위치와 계획이 부족하고 지원 시설이 유지되지 않습니다. 창의산업 체인 효과적인 통합과 확장 없이는 그 가치가 완전히 실현될 수 없습니다. 단지 기업은 브랜드 구축에 능숙하지 않습니다. 창의산업 인력은 부족합니다. 창의산업 단지는 여전히 일반 시민에게 상대적으로 낯설습니다.

저자는 상하이 창작산업에 존재하는 많은 문제점을 고려하여 이에 상응하는 전략을 제시한다.

2.1 창조산업은 공공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장기적인 발전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정부의 지도와 지원이 필요합니다.

창조산업의 발전은 '과학과 교육을 통해 도시를 활성화'한다는 상하이의 주요 전략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상하이의 발전과 성숙에는 정부의 강력한 지도와 지원이 필요합니다. 정부는 거시적 통제를 강화하고, 장기적인 발전 전략과 정책 방향을 수립하고, 불공정 경쟁, 침해 및 기타 나쁜 행위에 저항하고, 관련 법률, 규정 및 정책을 수립 및 개선하고, 창조산업에 좋은 사회적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상하이 창조산업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2004년 11월 상하이 창조산업센터를 설립해 네트워크 정보, 투자 컨설팅, 지적재산권, 인재양성, R&D, 디자인 등 다방면에서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국제교류 등 ***서비스 플랫폼.

2.2 창조산업은 산업 집적 전략을 실행하고 단지 기반 시설 건설을 개선하며 지역 혁신을 수행해야 합니다. 태강로 예술거리(Taikang Road Art Street)는 국내외의 많은 창의적 디자인 기관을 모아 최신 국제 시각 창의적 디자인 컨셉 개발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All-Li 디자인 창의 단지는 주변 건설, 계획, 디자인 산업과 통지대학교의 학문적 장점을 활용하여 이 분야의 산업 인큐베이터이자 인재 재개발 기지가 되었습니다.

문화창조산업은 클러스터 내 기업들이 서로 협력하고 경쟁하여 관련 산업과 후속 산업의 혁신 발전을 촉진하고 조화로운 발전을 추진해야 한다. 주변 지역의 자원. 공원의 건전한 발전을 위해서는 공공 서비스, 교통, 통신 등을 포함한 우수하고 효율적인 기반 시설과 R&D 시설, 벤처 캐피탈, 지적 재산권법 등을 포함한 현대적인 창의적 기반 시설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공원의 경쟁력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창조산업클러스터.

2.3 창조산업은 시장 메커니즘을 강화하고 완전한 창조산업 체인을 구축해야 합니다.

상하이가 런던, 뉴욕, 도쿄와 같은 국제 창조산업 중심지가 되려면 시장 규칙에 부합하는 완전한 창조산업 체인을 만들어야 한다. 완전한 창의산업 체인을 구축하려면 각 단지의 노동 분업, 협력 및 기업 규모를 강화하고, 창의 산업이 전통 산업에 침투하도록 촉진하며, 산업 체인을 보다 효과적으로 통합 및 확장하고, 예술가의 창의적 성과를 변화시켜야 합니다. 기업가를 위한 비즈니스 자원으로 활용하여 창의성을 실현합니다. 시장화, 산업화.

애니메이션 시장을 예로 들면,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시장에는 큰 격차가 있습니다. 상하이는 재능 있는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게임 소프트웨어, 오디오, 비디오 등 다운스트림 제품을 신중하게 설계하고 개발해야 합니다. 제품, 만화책, 애니메이션 모델, 의류, 장난감 등의 파생 제품을 생산하여 영향력 있는 애니메이션 브랜드를 구축하고 완전한 산업 체인을 형성하며 국내외 시장을 개발합니다. 현재 Tianshan Software Park, X2 Digital Xuhui 및 기타 공원에서는 애니메이션 디자인을 수행하기 시작했지만 완전한 산업 체인을 실제로 실현하려면 더 많은 탐구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2.4 창조산업은 브랜드 중심 전략을 실행하고 공원과 기업의 특징적인 브랜드를 구축해야 합니다.

50번 모간산로(Moganshan Road)는 현대 미술로 '상하이 패션 랜드마크' 브랜드를 설립했고, 천산로 패션산업단지는 의류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는 브랜드를 설립했으며, 처보희(Chebohui)는 자동차 연구개발로 브랜드를 설립했으며, 디스플레이와 커머스를 접목한 브랜드.

지역적 창조산업 축적 이후에는 그 지역이 일종의 '상징적 가치', 즉 경쟁우위를 지닌 브랜드를 갖게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브랜드 포커스 전략의 핵심은 '브랜드 개념화와 가치의 다양화'입니다. 브랜드 개념화는 공원을 대중에게 알리고 독특한 시장 공간을 점유하는 것이며, 가치 다양화는 소비자의 다층적이고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신제품을 개발하고 브랜드 제품의 판매를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외부 세계로 수출할 수 있는 고유한 브랜드와 그곳에 정착한 기업을 위한 맞춤형 브랜드가 있어야만 상하이에 뿌리를 내릴 수 있다.

2.5 창조산업은 전문인력을 적극적으로 양성하고, 기술혁신을 통해 창조산업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

통계에 따르면 현재 문화·창의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뉴욕 전체 취업인구의 12%, 런던 14%, 도쿄 15%, 상하이 1% 미만이다. 창조산업 인재의 부족은 창조산업의 발전을 심각하게 제약하고 있습니다.

현재 창조산업의 발전에는 독창적인 디자이너, 문화 마케터, 문화 관리자라는 세 가지 유형의 인재가 부족합니다. 독창적인 개발, 생산 및 제조에서 판매 및 운영에 이르기까지 완전한 창조 산업 시장 시스템이 형성되며 각 링크에는 전문 인재가 필요합니다.

2005년 4월, 송강대학타운에 상하이시각예술대학이 설립되어 다양한 유형의 종합 예술 디자인 및 관리 인재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동시에 설립된 상하이 창조산업 센터와 상하이 창조산업 협회도 인재 자격 확인을 위한 좋은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인재를 유치하고 유지하며 인재가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상하이는 조화롭고 편안하며 자유로운 사회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2.6 창조산업은 창조문화의 보편화가 필요합니다.

'하이하이하이'의 세 가지 건축 형태인 창의 상업 거리, LOFT 사무용 건물, 창의 생태 주택은 업무, 주거, ​​사무실의 경계를 허물고 매우 창의적인 '창의 시장'이 됩니다.

통러팡의 목적은 '삶을 예술적으로, 예술을 생활화하는 것'이다. 옛 '골목공장'은 여전히 ​​시장문화 중심을 유지하고 있다. 이곳은 '사람들과 함께 행복을 만들고 즐기는' 진정한 패셔너블하고 창의적인 공간이다.

예술가 첸 이페이(Chen Yifei)는 "발전은 공원을 많이 만드는 데 달려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모든 사람이 문화를 운영해야 한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사회 전체가 혁신 정신, 문화 다양성 및 관용을 적극적으로 장려해야 합니다. 지식과 재능을 존중하고, 창조산업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인식을 향상시키며, 창조산업 발전에 도움이 되는 사회적 환경을 조성합니다.

3 결론

창의성의 아버지 호킨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창의산업은 현대 서비스 경제를 점화하는 솟아오르는 지혜의 불입니다."

창조산업을 적극 발전시키는 것은 3차 산업의 내부구조를 조정하고 경제구조의 전환을 실현하는 이상적인 방법이며 선진문화건설을 추진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세계 엑스포를 환영하고 봉사하십시오.

상하이의 창조 산업은 아직 초기 단계이므로 더 나은 지원과 격려, 건전한 성장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외국의 경험을 통해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창조산업 인력의 전문적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며, '중국산'과 '상하이산'을 더 많이 창출하는 동시에 지적재산권 보호를 강화하고 법률, 규정 및 제도를 개선해야 합니다. 정책을 추진하고 시장을 적극적으로 육성하며 창조산업을 위한 조화로운 사회 환경을 조성하고 상하이 특성을 지닌 창조 산업단지를 건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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