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의 좌우존비는 어떻게 발전했습니까?
고대 중국의 좌우존비는 어떻게 발전했습니까?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의 대략적인 상황을 먼저 말하다.
진나라와 한: 상우.
삼국: 상좌.
수당 송: 상좌.
원: 아직 있어요.
명청: 상좌.
조금 설명해 주세요. 명청을 남기면 이해가 잘 된다. 만주족 문화가 낮고 중원 낡은 제도를 물려받았기 때문에 명나라를 남기고 그들을 남겼다. 명나라를 떠난 이유는 명나라가 당나라를 계승하고 당나라를 남겼기 때문에 주씨 가문을 남겼기 때문이다.-이런 식으로 송나라를 남기고 당나라를 남기고 수나라에 감사를 드렸다 ...
수나라가 아직 존재한다는 증거가 있습니까?
네. 수서: 상조 관원은 항상 유니폼을 입고 궁으로 들어간다. 선물로, 황제는 광림청에 위치해 있다. 주곽, 곽향시마, 발해군공 고형을 상서 좌시, 사고형을 조정승상으로, 소양을 보좌로 삼다. 수나라의 관제가 좌편향된 것을 볼 수 있다.
참, 좌하인과 우종 (진한시대에는 하인만 있고 좌우를 가리지 않음) 의 위치는 삼국에서 시작되었고 삼국도 왼손잡이였다.
곽웨이: 조인은 좌장군이고 조홍은 우장군입니다. 나중에 Cao ren 은 자전거 장군 (또한 장군), Cao hong 은 웨이 장군, 그래서 왼쪽이 오른쪽보다 높다.
촉국: 유비가 왕이라고 부를 때, 마초는 좌측 장군이고, 장비는 우장군이다. 연의리 장비는 말보다 높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유비가 황제를 칭한 후, 마초를 기마로 하고, 장비는 고대 장군보다 높았기 때문이다.-고대 기마기는 고대 장군보다 높았고, 좌측을 뒤집을 수 있는 장군은 오른쪽 장군보다 높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오: 손권은 "여유 () 등 연합 항조공 ()", 주유 () 는 좌도독 (), 우도독 () 이다.
또한' 삼국지' 라는 책을 보면' 좌장군' 이 62 번,' 우장군' 은 20 번밖에 보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숫자상의 차이는 문제를 잘 설명할 수 있다.
그러나 진한과 삼국은 완전히 다르다. 진한은 기본적으로 우경이다.
예를 들어 진나라의 20: ... 10 좌 순위, 11 좌 순위, 12 좌 순위, 13 중 순위, 14 오른쪽 순위-오른쪽 랭크는 왼쪽 랭크보다 높고 오른쪽 랭크는 왼쪽 랭크보다 높습니다.
한대에도 이른바' 좌관' 이 있다. 왼손잡이 관리는 왕자와 국왕인 관원들을 가리킨다. 그들은 법원 관리보다 등급이 낮기 때문에' 왼쪽' 이라고 불린다.
진나라와 한 왕조에는' 좌승상, 우승상' 이 있었고, 우승상은 좌승상보다 높았다. 위진 () 에서 조정되었고, 좌승상은 우승상 () 보다 높았다.
따라서, 왜 한 관원을 좌경 () 이라고 강직시켰는지도 이해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이 단어는 "한서" 에 설명이 있다. 장전화:
자주 울며 말했다: "나는 처음부터 폐하께서 왜 길 속의 제후를 버리셨습니까?" " 고조가 말했다. "그가 왼쪽으로 움직였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조씨를 걱정하고, 공개되지 않은 사람들을 그리워한다." 대중은 강요해야 한다! 따라서 고대 학자들은 늘 전근되었다.
Zhou Chang 은 그것을 위해 울었고, Yan Shigu 가 "오른쪽과 왼쪽을 존중하기 때문에 강등이 왼쪽으로 이동한다는 것을 알 수있다" 고 말했다. 맞아요.
당나라에 관해서는, 이백의' 왕장령이 용표요에게 이 편지를 보냈다는 말을 들었다' 와 한유의' 좌지란관현질손항' 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답: 이곳의 이백과 한유는 모두 전고와 성어로 만청의' 버스 편지' 와 같다. 사실 버스 제도는 이미 폐지되었다. 한두 마디 말을 응시하지 말고 당시의 실제 상황을 소홀히 하지 마라.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의 대국은 이미 일단락되었다. 나머지 두 가지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왜 진한은 오른쪽을 유지하고, 왜 삼국은 아주 짧은 시간 안에 좌측으로 변했는가?
2. 원나라의 천자는 어떻게 해석하였습니까?
두 번째 질문에 대한 가장 간단한 대답은 몽골인들이 외족이며, 취향은 중원인과 다르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답은 더 복잡한 측면을 가질 수 있습니다. 몽골-돌궐-흉노는 초원의 유목민족으로 비슷한 환경에 살고 있으며, 전승과 진화의 관계가 있고, 풍속 습관도 일맥상통하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그러나 흉노는' 좌경' 이다.
예를 들어 흉노는 좌우, 좌우, 좌우 왕, 좌우 장군, 좌우 군장 등이 있다. , 이 모든 것은 우관보다 좌관 () 과 우왕 () 을 예로 들었다. 좌측의 지위는 기본적으로 태자와 맞먹는다. 그러나 그는 칸의 2 번 인물로 결코 우익이 아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우리는 다시 진나라 시대를 보러 왔다.
선진시대의 보편적인 법칙은 바로 노인이 말한 것이다. "좋은 일은 왼쪽으로, 나쁜 일은 오른쪽으로", "군자 주택은 왼쪽으로 비싸고, 싸움은 오른쪽으로 비싸다."
시작하기 전에, 우리는 먼저 좌우가 길흉과 결합될 수 있는 이유에 대해 토론합시다.
우리는 중국 고대인의 지리 개념이 현대인의 지도와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다. 고대에는 사람들이 함께 앉았고, 북쪽은 남쪽을 향하고, 남쪽은 위에 있고, 북쪽은 아래에 있었다. 그래서 왼손은 동쪽이고 오른손은 서쪽이었다. 태양은 동쪽에서 떠오르고 서쪽에서 떨어진다. 이는 하루가 왼손부터 시작하여 오른손으로 끝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그래서 자연의 왼쪽은 양, 길조, 오른쪽은 음, 흉이다.
음양을 통제하는 이 개념도 지도에 나와 있다. 강을 예로 들다. 중국은 북반구에 있는데, 대부분의 강은 서쪽에서 동쪽으로 흐른다. 강물이 흐르는 방향에 직면하여 왼쪽은 강의 북쪽 해안이고 오른쪽은 강의 남쪽 해안이므로 수북청남음이다. (산북 수남도 산의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산북은 맑은 날이어서 흐린 날이다. 그러나 평원의 물줄기는 협곡이 아닌 상태에서 좌우 음양의 원리도 고대인의 판단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 둘은 사실 같은 일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좌우가 음과 양, 길흉과 결합된 이유를 이해하면 왜' 좋은 일은 여전히 좌측에 있고, 나쁜 일은 우측에 있다' 는 길조 사건 (예: 잔치, 결혼 등) 이 모두 경사이며, 밝은 면을 떠올리게 한다. 그래서 욱일동승의 좌측과 연계해 자연의 왼쪽이 존귀하다. 그러나 악행은 불길한, 차갑고, 태양이나 밤을 연상케 하기 때문에 석양의 오른쪽은 조각상으로 존경된다.
"복은 여전히 좌측이고 화는 여전히 우측이다" 와 "군자는 좌측에 살고, 두귀는 우측에 있다" 는 도리에 부합하는 사료가 많은데, 몇 가지를 다음과 같이 열거한다.
"석경": "세별은 약 1 년, 우무년. 파장 당일에 오곡이 있는지 알 수 있다. " "좌길우 멩"
양릉호부 비문: "철갑병의 상징, 오른쪽은 황제, 왼쪽은 양릉." (군대는 권리보다 더 중요하다)
사기':' 황장 ()' 은 "황장 () 은 말하고, 오른쪽 족쇄와 수갑은." (군대는 권리보다 더 중요하다.)
예기 논담궁: "공자는 스승과 함께 서 있고, 아치는 아직 맞고, 둘째 아들 셋도 옳다. 아들이 말했다:' 이삼자가 배우기를 좋아하고, 나도 여동생을 잃었다. 클릭합니다 아직 두세 명의 아들이 남았다. "(살인은 여전히 옳다)
"도덕경": "성인은 좌치를 잡고 다른 사람을 책임지지 않는다." (왼쪽 증서는 채권자의 손에 있으므로 여전히 왼쪽 증서)
......
그러나, 역시 선진시대이며, 그것과 정반대의 예도 있다.
"악한 것이 여전히 존재한다" 는 예:
"좌전 환공 8 년": "초인은 왼쪽으로, 군은 왼쪽으로, 왕을 맞이하지 않고 오른쪽을 공격한다. 권리가 수단을 가리지 않으면 실패할 것이다. 편패하고, 모두가 등을 돌리고 있다. "
상서로운 것은 여전하다' 의 한 예입니다.
좌전 소공' 25 년: "음주음악, 송대신 조자 우좌우.
사기: 염파, 린 (): "귀국한 후, 서로 큰 공을 세우고, 대관으로 경배하고, 염파 오른쪽에 있습니다. 염파는 말했다: "나는 조 장군, 공성, 야전은 큰 공을 세웠고, 린 () 은 내 위에 있었고, 마치 소부 () 처럼 화가 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나는 부끄러워서 차마 할 수 없었다. ""(office 가 옳다)
......
그래서 선진시대가 도대체 오른쪽인지 왼쪽인지 사실은 미정이다. 구체적으로 어느 시대나 어느 나라의 오른쪽이나 왼쪽일 뿐 일률적으로 논할 수는 없다.
게다가, 나는' 차의 좌우' 문제에 대해 조금 이야기할 수 있다.
먼저 좌전 어차의 묘사를 말하다.
\ "환삼 년 \": 곡보 우 컷 날개, 다음, 한만유영, 그리고 오른쪽.
민 원년: 장남 신생은 군대를 떠날 것이다. 숙조옥용, 벽장이시군요.
민아가 읽다: 위의공 ... 굴영, 자백은 천자다.
같은 해: 장남 잘생긴 스승, 공복의 옷 부분, 금 입고. 여우가 갑자기 용모를 징발하면 첫 번째 친구는 권이고, 양차자는 한의를 키운다. 첫 번째는 바로. (조지 버나드 쇼, 친구명언)
8 년 약속: 킴릭은 잘생긴 선생님이라 차갑게 하면 무적이다. 오른쪽으로 사격하다
\ "노공 15 년 \",, 구오 슈오 오른쪽.
"아직 많이 있습니다. 인용하는 것보다 낫습니다."
분명히, 차 안에서, 모든 감독은 차의 왼쪽에 있고, 그다음은 황실인이 중간에 있고, 차의 오른쪽은 낮은 위치에 있다. 이 규칙은 모든 초나라를 포함해서 준수해야 한다. 예를 들어, "펑명은 초왕이고, 판당은 오른쪽이다", 왕초도 왼쪽이다. 그래서 새로운' 좌를 기다리는 것' 은 이문후생을 상위에 앉히는 것이다.
주차 공간의 문제는 가장 명확하고 왼쪽은 가장 비쌉니다. 역사상 한 군주는 자신이 왼쪽에 있는 것이 불길하다는 꿈을 꾸고 차에 앉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차가 차보다 왼쪽이 낮고 오른쪽보다 비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차의 오른쪽이 가장 낮기 때문에 좌전은 "임용치가 연명 오른쪽이다. 내려왔다" 고 말했다. 운운.
주차 문제는 선진시대의 중좌우 풍습과 혼동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문제의 복잡성만 증가할 뿐 토론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Ps:
1, 비길 데 없는:
이 단어는' 사기 슈천열전' 에서 유래한 것으로, "소환할 때, 비 한나라 법원 관리들이 비교할 수 있다" 고 말했다. 한인은 여전히 옳기 때문에 맞는 것이 가장 좋다.
2. 문장 쓰기가 혼란스러워서 결국 모든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부끄럽습니다.
@ 하금율
동창생.
그것을 보는 것은 고통스럽지만, 나의 요점을 다듬어라.
역사 시대에 따라 왼쪽이나 오른쪽이 다르다. 진나라 시대에는 왼쪽과 오른쪽이 있었던 것 같고, 그리고 진한원나라에는 오른쪽이 있고, 나머지는 모두 왼쪽인 것 같다.
지리개념과 음양과 일정한 관계가 있다.
전차는 좌우가 비교적 분명하고, 좌존우존이다.
좌우를 토론할 때 후세 사람들이 성어를 사용하는 문제를 피해야 한다. 성어 전고는 전고로 인한 시대관념을 반영하며, 반드시 인용된 시대관념과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3. 선진시대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북조남으로 앉아 동남서북의 순서에 따라 세계를 알게 되었다. 그러나 다른 예외도 있다. 예를 들어,' 산해경' 의' 오장산경' 과' 해내경' 은 모두 남서북 동순으로 묘사되어 있다. 그뿐 아니라 고전 속 서술 순서도 이상하다. 또는 서남-동남-동북, 서남-서북-동북, 또는 동남-서남-서북-동남 순서로 할 수 있습니다. 《산해경》에 관한 저자는 서로 다른 지리적 개념을 가지고 있다.
4. 많은 책에서 선진시대 중원 각국이 여전히 오른쪽이라고 말하는데, 초인은 여전히 왼쪽이라는 것이 반드시 맞는 것은 아니다. 원문은' 초인이 아직 남아 있다' 기 전에 인용한 바 있는데, 실제로는 전쟁에 초인이 남아 있다는 뜻이다. 중원 국가가 옳지 않은 사례도 있다. 예를 들어,' 좌조 우목' 제도는 좌측이 상위이다. 강왕우' 도' 서태보가 서구 제후를 영문 좌측으로 끌어들이고 동방제후를 우측으로 끌어들이다' 고 기재했다.
5. 한 그리스도인 친구는 몽골 우익 관습의 원천 중 하나가 기독교라고 말했다. 왕가부는 기독교인이기 때문에 성경은 "너를 보호하는 것은 여호와이고, 여호와께서는 너의 오른편에서 너를 보호하신다" 고 말한다 아마도 이런 존권의 전통은 왕가포를 통해 몽골 칸에 영향을 미쳤을지도 모른다. 명분이 순순하여 잠시 여기에 맡겨 방가의 비판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