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왕조의 흥망주기의 필연적인 역사 법칙.
왕조의 흥망주기의 필연적인 역사 법칙.
중국은 예로부터 "그리고 비싸고, 오래되고 비싸다" 는 말이 있었다. 하나의 순환인 것 같다. 역사학자들의 눈에도 주기가 있다. 그들은 왕조가 성황에서 쇠퇴하고 건국이 평화를 번영할 것이라고 믿는다. 이 왕조가 끝나갈 무렵, 내우외환이 잇달아 닥칠 것이다. 이 두 개념에 언급된 순환은 필연적인 역사적 법칙이 아니라 단지 정치적 동형을 묘사한 것이다. 그것을 복잡한 시스템으로 생각하고, 점차 조정 능력을 잃어서 어려움에 직면할 수 없다.
사람이나 사물의 무상함
분리와 통합의 개념을 먼저 말하다. 중국은 광활하고 지리적 지역마다 자연 조건이 다르다. 그것들이 하나의 공동체로 결합될 때, 그것들은 서로 보완하고 충돌하지 않아야 한다. 한 왕조의 시작은 보통 혼란 이후 새로운 질서가 생겨나 각 지역이 재조정되어 서로 상보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지역마다 자원을 조정하고 재분배하는 것도 새 정권의 중요한 임무이다. 일부 새로운 교통망과 새로운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일부 충돌 지역을 하나의 체계에 다시 포함시키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교통명언) 예를 들어 한나라가 분열된 후 당나라가 되어서야 남북 조화의 새로운 질서를 재건했다. 그것은 한나라 동서양의 결합으로, 제품과 인적자원은 몇 개의 가로세로 가지들이 하나로 결합되어 있다. 한나라가 멸망한 후 북방 소수민족의 침입으로 남북이 분열되어 각자 자신의 발전 노선을 택했다. 수백 년이 지났지만, 사실 남북간의 제품과 인구 분배는 다르다. 수당 사이에 세워진 대운하는 남북을 통일하는 새로운 보조 시설이다.
각 구역의 핵심과 경계의 관계도 새로운 자원 할당에 따라 다르다. 진한 () 나라의 핵심은 관중 () 과 중원 () 의 협력에 있다. 수당 () 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송나라가 되자 핵심은 사실상 남쪽으로 이동했다. 북송 중앙정부는 북방에 있지만, 그 부와 자원은 이미 남방으로 옮겨갔고, 심지어 남방에도 인재가 더 많았다. 이런 남이동 추세는 계속되고 있다. 남송의 강역은 북송의 절반에 불과하지만, 나라의 번영 정도는 북송보다 낫다. 따뜻한 바람이 여행객을 취하게 하고, 항주가 성주로 만드는 것은 자연 현상이다. 명대에 이르자 남북의 차이가 더욱 두드러졌다. 정부는 북직리와 남직예를 중앙 직속영지로 유지했으며, 이 두 직리 내에서는 친왕에게 수여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그러나 실제로 북직예는 베이징의 외곽으로, 대량의 군대가 이 지역에 주둔하고 있고, 남직예는 풍요로운 땅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대운하를 통해 북방으로 식량을 운송하는 것은 베이징이 수도를 건설한 후 식량 공급의 주요 방식이며, 명청 두 세대 모두 그러하다. 만청시대에는 연해 화남 동남이 국가를 지탱하는 주요 자원이었다. 이는 중앙정부가 주요 분야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장악할 수 있느냐에 달려 있다.
인재 선발 메커니즘이 합리적입니까?
번영-불황주기에 대해 이야기 해 봅시다. 왕조가 막 궐기했을 때, 도처에 인재가 있는 것 같았다. 왕조 말기에 인재들은 모두 사라졌다. 하늘 아래 있는 인재가 시간대마다 다른 분포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인재를 국가관리기관에 흡수해 효과적인 관리체계를 유지할 수 있는지 여부다. 중국의 여러 세대가 모두 제제로 중앙집권 추세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즉, 지배 계급은 폐쇄 된 그룹입니다. 건국 초기에 영웅은 사방팔방에서 왔고, 성분은 다양하고 복잡했다. 이 인재들은 모두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며, 그들의 협력은 정말 강력한 팀을 구성할 수 있다. 한두 세대 후 주인공의 아이들은 모두 바람둥이가 되어 향락만 알고 아무것도 모른다. 황실 자체는 매우 작은 집단으로, 황권이 아들에게 전해진다는 규칙이 점차 채택됨에 따라 지도자를 뽑을 수 있는 인재 풀은 매우 작다. 황권 자체는 도전할 수 없다. 그래서 황권에 붙어 있는 권세에는 환관과 노예가 포함된다. 그들은 황권을 대표하여 방대한 나라를 통치하고 있다. 이 집단이 오래 지속될수록 신생력을 흡수할 가능성이 적다. 중국은 과거제도가 오래되었지만 이론적으로 전국 최고의 인재를 선발해 정부에 진출할 수 있다. 그러나 위에서 인재를 선발하는 것은 가장 말을 잘 듣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래서 신입사원들이 이 작은 집단에 들어왔지만, 2 ~ 3 세대를 거쳐 이 작은 집단의 새로운 세력은 낡은 세력의 복제판에 지나지 않았다. 그들은 새로운 생각이나 새로운 것을 시도할 용기도 없을 것이다. 절대권력을 가진 작은 동그라미는 2 ~ 3 세대를 거쳐도 같은 인물의 복제판에 지나지 않는다. 2 ~ 3 세대 후 내외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반드시 새로운 도전이 생겨날 것이며, 이들 지도자들은 대처할 힘이 없을 것이다.
국가 권력과 사회 세력의 상호 작용
중국은 거대한 제국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상하 사이에 약간의 상호 작용이 있었다. 수천만에서 수억 명의 사람들이 신강의 광활한 영토에 흩어져 있다. 그들은 전적으로 국가 권력에 의해 관리될 수는 없지만, 그들은 협력과 존재의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국가의 공권력 외에 사회역량과 국가를 결합하여 사회질서의 안정을 유지해야 한다. 진나라와 한 왕조의 이른바 세가대족은 정권에 붙어 있는 권세 인물과 지방정부가 형성한 부계 세력이다. 전체 국민이 사는 중국에서는 정부가 공권력에 전적으로 의지하여 국민을 관리할 수 없고, 정부가 국가를 다스리는 것도 도움이 된다. 정부가 각 지방에서 대가족을 관리하기만 하면 대가족은 자신의 구성원을 관리한다. 여기서 말하는 대가족은 반드시 친족 집단이 아닐 수도 있고, 유명 인사들을 둘러싸고 형성된 지역 그룹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중국 황토고원에서 발전한 달구질 건물은 느슨한 황토 알갱이를 하나씩 네모난 덩어리로 만드는 것이다. 직선은 벽이 될 수 있고, 가로는 현지 기초가 될 수 있다. 대가족과 귀족 가정은 황토 알갱이로 만든 달구지 덩어리와 같다. 가장 흔한 형식은 혈연과 지정학의 결합으로, 일족과 이웃이 유기적 전체를 형성한다. 진나라와 한 왕조의 대가족과 세가대족은 중국 역사에서 오랫동안 이어져 왔다. 이름이 반드시 같지는 않지만, 이런 구조는 항상 존재한다. 이것은 거대한 인구와 지역이 하나의 대국으로 결합되는 기본 조건이다. 이런 집단이 모여 형성된 사회력은 대중의 권익과 정치권력의 균형을 조율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의 역할을 발휘하여, 집단 내 대중을 위해 사회복지를 도모하고, 빈곤, 과부, 고독한 구성원을 의지할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사회와 정치력 사이의 상보성과 견제와 균형은 오늘날 미국에서 볼 수 있다. 그러나 미국에서, 일족과 이웃은 사회적 힘을 결합하는 기초가 아니다. 그들은 노조, 정당, 기업, 신앙과 같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많은 사람들을 결합했다. 이른바 현대방법의 결합은 지도자와 대중과 마찬가지로 이익과 결합되는 것이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조합방식이 자발적이어서 개인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이러한 풀뿌리 사회 세력의 의지와 정권 통치 방식에 대한 그들의 반응은 모두 정권 안정의 중요한 요소이다. 중앙권력그룹과 사회력 사이에 충분한 소통이 없다면, 공공권력 행사는 종종 정치단체의 정상적인 운영을 유지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공공권력으로 사회를 억압하는 경우가 많다. 사회력이 정치력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때, 사회력은 반드시 속박을 뚫고 제방처럼 정권을 전복해야 한다.
중국 전통왕조에서 민의의 피드백 경로는 과거제도를 기초로 한 것이다. 그리고 송대부터 과거제도는 지역 분배의 균형을 점점 더 모색하고 있으며, 각 소군 사람들은 과거제도에 진입하고, 심지어 결국 중앙관리시스템에 들어간다. 그러나 정부 관리와 황권의 핵심 사이에 황권을 둘러싼 작은 동그라미가 있다면, 이들 관리들의 피드백은 밀폐된 권력센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정부 관리들 간에 소통이 불가능할 때, 정부 전체가 황권에 기생하는 경직된 집단일 뿐, 국가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없고, 원조를 기다리는 민중을 위해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시스템의 핵심은 개방되어야 한다.
한 왕조의 흥망은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는데, 그것은 바로 공권력의 핵심이 공개되는지 여부이다. 이 핵심이 자기 응집이 자신을 보호하고, 집단 구성원의 이익을 지속적으로 보호하고, 심지어 문을 닫고 이런 방식으로 자아의 지속성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자멸이다. 이런 자기폐쇄 과정은 최대 50 ~ 60 년, 2 ~ 3 대 이상 지속될 수 있으며, 만성병 이 이미 심각해지면 핵심 지도자는 더 이상 개방적인 의도를 가질 수 없다. 다음 3 대가 점차 단절되면서 정부는 점차 효율성을 잃고 있다. 정부 관리들은 정부의 존재 이상을 찾을 수 없다. 그들은 단지 공권력을 통해 개인의 주머니를 배부르게 했을 뿐이다. 점점 더 많은 부패와 함께, 그들은 점점 더 많은 인심을 잃었다. 사회력은 정치력을 바로잡을 수 없고,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고, 혈본만 돌아갈 수밖에 없다. 혼란 속에서 새로운 왕조가 출현했고, 어떤 사람들은 새로운 통치그룹을 결성했다. 그래서 왕조는 통치에서 혼돈, 혼란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여러 차례 시작되었다. 흥, 백성들이 재앙을 당하다. 죽어서 고생하는 사람은 모두 사람이다.
정부의 핵심 그룹이 충분히 개방되어 신선한 피를 계속 흡수하고 새로운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면, 이런 핵심은 인민을 떠나지 않을 것이다. 일반인이 모여 형성된 사회력도 공공권력과 끊임없이 대화를 나누고 일반인의 수요를 공공권력에 피드백해 국가가 일반인의 안정과 복지를 도모하는 힘이 될 수 있게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정치명언) 위의 기복은 계속될 수 있고, 심지어 영원히 일어나지 않을 수도 있다. 현대 사회에는 민주주의가 있는데, 정부는 끊임없이 쇄신하여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물론, 오늘날 미국에서는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반드시 정부나 상업계에 있을 필요는 없다. 대기업의 합력은 정권에 영향을 미치기에 충분하다. 그러나 대기업의 지도부도 폐쇄적인 집단일 수 있다. 사실, 최근 몇 년 동안 대기업들이 이윤을 내기 위해 급급했기 때문에 미국은 사회복지에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이렇게 재계를 대표하는 사회와 정치력의 결합으로 상대적으로 강성한 정치력이 형성되었다. 정당을 바꿔도 일반인은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 따라서 민주 정치 하에서도 기복이 있을 수 있지만, 그 주기는 삼국보다 더 길어질 수 있다. 미국을 예로 들자면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된 지 이미 200 여 년이 되었다. 이제 쇠퇴의 조짐이 나타났다. 우리는 오늘날 개방된 사회에서 돈과 정부 권력의 결합을 균형 있게 하기 위한 새로운 사회력이 나타나기를 바랄 뿐이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강인한 정치의 불안정성
진한 () 나라 () 에서 수당 () 에 이르기까지 호강 () 정치가 자주 나타나는데, 심지어는 호강 찬탈위 () 가 나타나 신조 () 를 세우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각 왕조가 강인한 사람에 의해 세워졌으며, 정권의 이전은 종종 중앙 통치자의 교체일 뿐이었다. 일반인이 눈을 떴을 때, 그들은 갑자기 새로운 황제를 발견했다. 이런 왕조 구성의 변화는 국가에 있어서 너무 오래 지속되지 않을 것이며, 국민도 너무 큰 방해를 받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정권의 변화는 종종 중앙정부의 일부 신인들만 포함한다. 그들 중 일부는 일반인의 요구를 느낄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은 단지 권력의 중심에 있기 때문에 정치권력을 훔친다. 그들은 경직된 중앙정부를 바꿀 의도가 없다. 송대 이후 찬위 현상은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권력의 핵심이 아무리 부패하고 무능해도 유력한 사람이 대신할 수 없다. 이런 현상은 부분적으로 송대 이후 군신 윤리가 정통 유학이 되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과거 출신의 사의사는 더 이상 천하의 큰 악행을 감히하지 않고, 또 다른 부뚜막 () 을 일으켰다. 국민들이 정말 가난하고 원망이 없을 때만 그들은 위험을 무릅쓰고 일어섰고, 대규모의 민변을 초래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불평명언) 명나라의 토비, 청조의 누차 금지가 그치지 않는 것은 모두 이 방면의 예이다.
청말 태평천국은 기세가 매우 커서, 샹군은 사대부의 힘으로 민간에서 궐기하여 일거에 난세를 근절했다. 그러나 증국번과 이홍장은 청정부의 부패를 뻔히 알면서도 그것을 대신할 엄두를 내지 못했다. 청나라 말년에 각지의 국민들은 개혁을 호소했지만, 신장 고위 관료 대신은 중앙 정부의 변화를 협박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 의화단 시대에도 주범인 자희태후는 이미 Xi 안안으로 도피했고, 동남 각 성도 감히 동남에서 자신을 보호할 것을 제의했지만 자희태후에게 광서 석방을 요구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 변법유신을 할 수 있는 또 다른 정권을 세웠다. 이 두 가지 예는 이데올로기가 성지에 의해 진정성으로 변할 때 인심을 묶는 힘이 얼마나 강한지를 잘 보여 준다.
문장 () 는' 대국흥망' 저자: 허연운출판사: 상해문화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