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화민족의 전통문화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자세할수록 좋습니다.
중화민족의 전통문화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자세할수록 좋습니다.
중국문화의 발전과정
1. 중국문학사상의 근원 - 범문학시대(춘추전국)
1 대표 인물 : 공자(유교), 노자(도), 묵자(모), 한비자(법)
2. 주요 특징: 다양성, 독창성, 포괄성, 철학과 문학을 동등하게 강조합니다.
2. 넓은 의미에서 좁은 의미의 문학으로의 전환 - 유교경전시대(한대)
유교만을 옹호하고 다른 것을 무시하며, 유교경전을 세계의 중심으로 삼는다. 오직 모형만 갖고 고전만을 해석하는데, 황제는 해석권을 갖고 이를 발전시키지 않고 통치자를 섬긴다. 동중서(Dong Zhongshu)가 이를 창시하였고 한나라의 무제(吳帝)가 이를 시행하였다.
3. 중국 문학사상의 독립과 형성 - 문학미의식 시대(위진, 남조, 북조)
1. Ji, Liu Xie, Zhong Rong 등.
2. 주요 특징: 형이상학의 창조. 고전 공부의 지루함을 버리고 추상적 사고에 집중해보세요.
4. 중국 문학사상의 융성 - 문화와 문학의 정점(수, 당, 송)
1. 대표 인물: 한우, 유종원, 두보 , Su Shi, Cheng Hao, Cheng Yi, Zhu Xi 외.
2. 주요 특징: 시문의 정점과 송대 성리학의 성립.
5. 고대 중국 문학사상의 전환점 - 문체의 대변화(원, 명, 청중기)
1. 대표 인물: 관한경, 원홍도 , Jin Shengtan, Wang Yangming, Cao Xueqin 외.
2. 주요 특징: 상류 문학에서 대중 문학으로 전환점, 문체의 큰 변화, 서사, 드라마, 언어의 등장. Mingxinxue가 설립되었습니다. 4대 고전이 탄생했습니다.
6. 고대 중국 문학사상의 새로운 경향 - 이념적 변혁(청말~5·4운동)
1. 대표 인물: 양치차오(梁左柱), 왕궈웨이(王國備), 루쉰(陸迅) 후시 등
2. 주요특징: 새로운 문화의 계몽.
7. 중국 현대문학의 기원 - 신문화운동(5.4~1949)
1. 대표인물 : 천두슈, 리다자오, 마오쩌둥.
2. 마르크스-레닌주의와 중국혁명의 결합은 현대문화의 시작이다.
8. 중국 현대문학의 통일 - 마오쩌둥 사상(1949-1978)
1. 대표 인물: 마오쩌둥.
2. 주요 특징: 중국 전통문화와 마르크스-레닌주의 사상의 비판적 계승 속에서 중국의 국정에 부합하는 마오쩌둥 사상의 이론적 체계를 창출한다. 이는 중국 혁명을 승리로 이끌었을 뿐만 아니라,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초기의 국가 건설을 지도했습니다.
9. 중국 현대문학의 르네상스 - 자유롭고 실천적인 문학의 시대(1978- )
1. 대표: 덩샤오핑
2. 특징: 중국 문화는 엄청난 경제 발전을 바탕으로 부활하기 시작했습니다. 지도 이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샤오핑 동지는 마오쩌둥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중국의 현재 국가 상황에 더욱 부합되게 만드는 것이 마지막 말입니다.
4월 21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이 미국 예일대학교에서 중국 문명을 소개하는 중요한 연설을 했다.
중국 문명은 5,000년 넘게 중단 없이 발전해 온 세계 고대 문명 중 하나이다. 중화민족의 오랜 역사발전과정에서 형성된 독특한 문화전통은 고대중국은 물론 현대중국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다. 현대에 중국이 강조하는 사람 중심, 시대 발전, 사회 조화, 평화 발전은 중국 문명의 심오한 기반일 뿐만 아니라 시대 발전의 진보적 정신을 반영합니다.
——중국 문명은 항상 인민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미 수천년 전부터 중국인들은 “나라의 근본은 인민이고, 그 근본은 나라의 근본이다”, “하늘과 땅 사이에 사람보다 귀한 것은 없다”고 주장하며 이를 강조했다. 인민을 이롭게 하고, 인민을 부유하게 하고, 인민을 기르고, 인민을 이롭게 하는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사람중심주의를 주장합니다. 이는 사람을 위한 발전을 주장하고, 발전을 위해 사람에 의지하며, 발전의 성과를 오로지 사람만이 향유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의 삶의 질, 발전 잠재력, 행복 지수에 주목하십시오. 궁극적으로 사람들의 전방위적인 발전을 실현합니다. 인민의 생존과 발전 권리를 보호하는 것은 여전히 중국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경제사회 발전을 적극 추진하고 법에 따라 인민의 자유, 민주주의, 인권 향유를 수호하고 사회 공평과 정의를 실현하여 13억 중국인민의 행복한 생활을 보장할 것입니다.
——중국 문명은 항상 자기 개선과 끊임없는 혁신을 강조해 왔습니다. "하늘은 활발히 움직이고 군자는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위해 노력한다." 이것은 수천 년 동안 이어져온 중국의 모토입니다. 중화민족이 5000년이 넘는 역사 속에서 생존하고 발전하며 성장할 수 있었고, 굴하지 않고 좌절을 이겨내고, 부침을 거듭하며 포기하지 않고 살아온 것은 바로 이러한 인내의 정신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 인내, 그리고 시대에 보조를 맞추는 것. 개혁개방에서 보여준 중국 인민의 진취적인 기상, 국가 건설에서 보여준 창조적인 열정, 앞으로의 길에서 갖가지 난관을 극복하는 끈질긴 끈기는 이러한 끊임없는 자기 개선 정신을 생생하게 반영합니다. .
——중국 문명은 줄곧 사회적 화합을 중시하고 단결과 상호 지원을 강조해 왔습니다. 중국인들은 오래전부터 '화합이 가장 소중하다'는 이념을 내세워 자연과 인간의 조화, 인간관계의 조화, 육체적, 정신적 조화를 추구하며, '모든 사람이 서로 사랑하고, 모든 사람이 평등하며, 모든 사람이 평등한 이상사회'를 염원해 왔습니다. 그리고 세계는 하나의 연방이다."
오늘날 중국은 조화로운 사회, 즉 민주화와 법치, 공평과 정의, 성실과 우호, 활력, 안정과 질서가 충만하고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사회를 건설할 것을 제안합니다. 물질적, 정신적, 민주주의와 법치, 공정성과 효율성, 활력과 질서의 유기적 통일을 달성한다. 중국인민은 민족단결을 수호하는 것을 피할 수 없는 의무로 여기고 있으며, 국가주권과 영토완정을 수호하는 것을 최고의 사명으로 삼고 있습니다. 민족단결과 민족단결에 도움이 되는 모든 행동은 중국인민의 진심으로 환영하고 지지될 것입니다. 민족 단결과 민족 단결을 훼손하는 모든 행위는 중국인민의 강력한 반대와 저항을 받게 될 것입니다.
——중국 문명은 항상 이웃에게 친절하고 조화롭게 사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중화민족은 줄곧 평화를 사랑해왔습니다. 중국 인민은 대외 관계에서 줄곧 '강자가 약자를 억압해서는 안 된다', '부자가 가난한 자를 괴롭히지 말아야 한다'는 이념을 견지하고 '만국 화합'을 주창해 왔다. 중국은 "바다는 모든 강에 열려 있고 관용은 크다"고 주장하며 수백 가지 사상 학교의 장점을 흡수하고 모든 방향의 본질을 통합하는 것을 옹호합니다. 오늘날 중국은 평화, 발전, 협력의 기치를 높이 들고 자주적인 평화외교정책을 추구하며 흔들림 없이 평화발전의 길을 걷고 있으며 세계평화를 수호하여 발전할 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 세계평화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개발. 중국은 호혜상생의 개방 전략을 견지하며 다른 나라와 폭넓게 협력할 의향이 있으며, 포용하고 다양한 문명의 우수함을 배우고 협력을 통해 평화를 추구하며 협력을 통해 발전을 촉진할 의향이 있습니다. , 항구적인 평화 건설을 촉진합니다. **공영이 함께하는 조화로운 세계.
(1)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낮은 수준의 수급관계와 비대칭적 구조적 모순
우리나라 문화시장은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다. 개혁개방 이후, 특히 1990년대 이후 경제사회생활의 모든 면에서 조건이 급속히 개선되었으며, 한편으로는 인민들의 문화오락수요가 급속히 풀리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다양한 새로운 문화와 문화가 급속히 방출되고 있다. 산업 카테고리는 계속해서 등장하고 있으며, 문화 산업은 구조적 변화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문화산업은 여전히 낮은 수준의 수급 균형과 비대칭적 구조적 모순을 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절대적으로 보면 중국인들의 문화소비 수요와 문화산업 부문의 공급은 큰 차이가 없다.
수요 측면에서 보면 2000년 우리나라의 1인당 국내총생산(GDP)은 849달러에 이르렀고, 도시와 농촌 주민의 생활수준을 반영하는 엥겔계수도 50% 이하로 떨어졌다. 도시 주민의 1인당 가처분 소득은 6,280위안이고, 1인당 소비 지출은 4,998위안이며, 그중 문화 관련 관광, 오락 및 내구성 소비재, 교육, 문화 서비스, 통신 및 기타 항목의 소비가 포함됩니다. 통계에 따르면 총 949위안으로 가처분소득의 약 19%를 차지한다. 현재 우리나라 도시인구 약 4억 명을 기준으로 현재 우리나라 도시주민의 문화소비 수요는 약 3,796억 위안에 달한다. 농촌 주민의 1인당 소득은 2,253위안이고, 1인당 소비 지출은 통신, 문화, 교육, 오락 부문에서 280위안으로 총 2,520억 위안에 달합니다. 이렇게 계산하면 우리나라의 문화 관련 소비자 수요는 6000억~6500억 위안(6314억 위안)이 되어야 한다.
공급 측면에서 관련 통계 자료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1998년 또는 1999년) 우리 문화 산업의 생산 가치는 약 6,000억 달러(1998년에는 6,240억 달러)에 달하며 그 중 교육, 문화, 예술, 라디오, 영화, 텔레비전 산업 1,812억 9천만 위안(1998년), 국내 관광 수입 2,831억 9,200만 위안, 서적, 신문, 간행물 수입 355억 위안, 우편 통신 수입 1,235억 1천만 위안(1998년), 오디오 및 비디오 제품 12억 7천만 위안. (광고산업은 아직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위의 대략적으로 일치하는 두 수치는 우리나라 문화시장의 규모를 수요와 공급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했을 뿐, 그렇다고 결론 내릴 수는 없습니다.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발전현황은 간단히 분석해보면 현재의 문화시장 상황은 더욱이 다양한 제도적 문제로 인해 낮은 수준의 공급과 수요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국제 조사에 따르면 1인당 GDP가 1,000달러를 초과하면 소비자 지출에서 식품과 의복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낮아지는 반면, 주택 부문은 기본적으로 유지됩니다. 지출은 크게 증가하기 시작했으며, 3차 산업은 총 GDP의 약 40%를 차지해야 하며, 문화 제품의 생산 가치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현재 1인당 GDP는 1000달러에 육박하지만 3차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33.2%)은 이 기준보다 6%포인트 낮고, 총액은 약 5000억 위안에 달한다. 소비습관과 제도적 요인을 고려하고, 비문화적 소비(의료 등)에 쓰일 수 있는 지출을 제거하고, 마진도 3000억~4000억 위안이 되어야 한다.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이 3000억~4000억 위안의 시장격차는?
우리 주민들의 문화소비 능력이 크게 억압되어 문화산업의 성장을 제한하고 있다는 설명이 많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문화 산업 분야의 여러 가지 인물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영화 및 TV 산업은 경영 부실과 손실이 많고, 많은 작품이 출판된 후 관심이 없으며 심각한 밀린 상태입니다. 일부 작품은 알 수 없는 이유로 갑자기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최근 몇 년 동안 영화 제작이 감소했습니다.
우리나라는 1992년에 170편의 장편영화를 제작했는데, 이는 지난 10년 동안 가장 높은 수치다. 그 뒤를 이어 1995년에는 146편, 1996년에는 110편, 1997년에는 88편, 1998년에는 82편만 남았다. 늘어나는 것으로 추정되는 청중은 어디로 갔습니까? 최근에는 노래방, 댄스홀 등 대중적인 전통문화 및 오락산업의 경제적 이익이 급격히 감소하여 적자산업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 문화산업 부문에서 제공하는 제품의 상당 부분이 증가하고 변화하는 국민의 문화 소비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또 다른 설명도 가능하다. 즉, 우리 주민들이 실제로 달성한 문화 소비의 상당 부분이 통계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현재 시청각 산업에서는 소비자 시청각 기술 장비에 대한 주민의 소유를 기반으로 시청각 제품의 시장 규모를 추정하는 시장 규모 계산 방법이 인정되고 있습니다. 이 방법에 따르면 우리나라 주민들은 현재 약 3억 5천만 대의 텔레비전, 1천만 대 이상의 CD 플레이어, 3천만 대 이상의 VCD 플레이어, 500만 대 이상의 LD 비디오 플레이어, 1500만 대 이상의 멀티미디어 컴퓨터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각 하드웨어에 매년 10개의 새로운 시청각 제품이 필요하다면 연간 시청각 제품의 총 매출은 1000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1996년 관련 부서의 통계에 따르면 내 국가의 시청각 제품의 실제 수입은 20억 위안 미만에 불과하며 1999년 통계에 따르면 전체 수입의 2~3%를 차지하지만 정부가 이에 대한 노력을 강화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수입은 약 50억 위안에 달합니다. '음란물 반대 및 불법행위'로 실제 비율이 높아진 것으로 추정되며, 실제 시장규모는 1500억~2000억대 정도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상당수 주민의 문화소비 욕구가 상실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우리 문화시장의 수요와 공급 사이에 구조적 격차가 크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문화 시장의 엄청난 수요와 공급 격차는 국가의 문화 및 경제 안보에 대한 숨겨진 걱정거리가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주민의 개인 금융 자산은 약 9조 위안에 달하고, 은행 예금은 약 7조 위안에 달하며, 주택, 양로, 의료, 교육 분야의 다양한 개혁 조치가 점진적으로 도입되면서 국민들이 돈을 내고 있습니다. 문화, 교육,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이는 거대한 시장 공간이며, 우리나라의 문화 산업이 채울 수 없는 공백을 형성하기도 했습니다. WTO에 가입한 이후에는 외국의 문화산업 단체들이 기술과 콘텐츠의 다양한 장점을 바탕으로 대규모로 진출하여 우리나라 문화시장을 빠르게 선점할 수 있을 것이다. 시장 규칙의 영향을 받는 짧은 시간.
최근 몇 년 동안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수치를 자주 보았습니다. 영국 문화 산업의 연간 생산 가치는 거의 600억 파운드에 달하며 직원은 국가 연간 총 고용의 약 5%를 차지합니다. 일본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생산량은 이미 1993년에 이미 자동차 산업의 연간 생산량을 초과했으며 미국의 문화 산업이 더욱 발전하여 시청각 제품 수출이 가장 큰 수출 제품으로 되었습니다. 국제시장의 40% 이상을 차지한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국제적으로 유명한 일부 미디어 그룹의 중국 미디어 시장 진출을 허용하는 것을 고려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문화산업의 국제화 과정이 예기치 않게 가속화될 수 있음을 나타내는 중요한 신호입니다. 지난 20년 동안 축적된 경제적, 문화적 성과가 국제 문화자본의 강력한 압력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국가의 개혁과 개방은 이미 자본이 탐내는 국제적 문화적 성과가 되었습니다.
(2) 우리나라의 문화 산업에는 사업 단위가 많지만 산업 조직 강화 정도는 높지 않습니다.
막대한 시장 수요와 국제 언론의 압박에 직면 그리고 문화단체, 우리나라의 문화 산업 전체가 경쟁력이 부족하고 늘어나는 국민의 문화적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는 점은 우리를 걱정시키기에 충분합니다.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산업은 계획체제 하에서 탄생한 지 오래이며, 행정체제에 의해 분리되어 다양한 정책에 의해 보호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형성된 전체 패턴은 수많은 운영 단위, 낮은 산업 집약도, 극도로 분산된 자원 및 경제적 이익에 대한 강조가 없는 뛰어난 특성을 보여줍니다. 오늘날 문화시장이 빠르게 형성되면서 이러한 특징은 모두 약점으로 변해버렸다.
직원 규모로는 문화부 산하 문화산업 기관만 예로 들었다. 1999년 현재 우리나라 문화부 산하에는 예술공연단체, 극장, 도서관, 예술센터, 문화재보호단체를 포함하여 총 330,700개의 기업과 기관이 있고, 총 직원수는 166.15만명이다. 공연횟수는 42만3000회, 국내 관객수는 4억6900만명에 달했다. 문화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에는 174,700개의 기관이 있으며 903,000명이 있고 문화 시장에는 97,000개의 운영 기관이 있으며 230,000명이 있습니다. 이들 단위의 특징은 대부분 소규모라는 점이다. 예를 들어 문화부 산하 단위는 평균 5명 내외로 구성된다.
사업 규모 측면에서는 오디오, 비디오 산업이 대표적인 예이다. 우리나라에는 약 600개의 시청각 제품을 제조 및 복사하는 업체가 있으며 매년 20,000종의 정품 시청각 제품(카세트, VCD, CD 및 DVD)과 약 2억 개(디스크)를 생산합니다. 각 회사는 연간 34만개를 생산하는데, 월간 생산량은 3만개로 부족하고, 판매 대수는 약 7만개이며, 매년 평균 2억개 정도의 정품 오디오 및 비디오 제품이 판매됩니다. 1년이며, 하루 평균 10개 미만입니다. 도서도소매업도 또 다른 예이다.
1999년에는 문화부 산하 도서 도소매 기관이 13,056개이고 인구는 23,000명에 달했으며 영업 수입은 5억 4,500만 위안에 불과했고 1인당 평균 매출액은 약 23,000위안이었고 일일 매출액은 약 1만 3,000위안이었다. 60위안.
자원 분산 및 저집약화 문제는 언론, 출판, 라디오, 영화 및 TV 산업에 완전히 반영됩니다. 우리나라의 언론출판 시스템은 전통적인 산업 경제 관리 시스템과 동일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언론출판 부서는 일정 수준의 행정 기관을 "상위 부서"로 두어야 하며 재정 할당을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일단 형성되면 이러한 언론 및 출판 부서는 굳건해지며 제거되거나 재조직될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행정 기관에서 새로운 수요가 발생하고 새로운 할당을 통해 설립되지만 역시 본질적으로 부족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행정 기관의 확장과 함께 뉴스 및 출판 조직도 확장되었습니다. 이러한 뉴스 및 출판 기관의 대부분은 규모가 작고, 구성이 중복되어 있으며, 사람들의 정신적, 문화적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으며, 또한 게으름과 자원 낭비를 초래합니다. 지난 20년, 특히 지난 10년 동안 관련 당사자들은 문화관리제도에 대한 다양한 개혁 실험을 진행해 왔지만, 기본적인 상황은 근본적으로 변하지 않았습니다.
1999년 통계에 따르면 중국에는 신문 2,038개, 정기 간행물 8,178개, 출판사 500개 이상, 라디오 및 TV 방송국 3,000개 이상 있습니다. 이는 수십년에 걸쳐 축적된 거대하고 귀중한 문화자원입니다. 외부 세계에 대한 전면적인 개방 패턴이 기본적으로 형성된 오늘날, 이를 신속하게 통합 및 최적화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전환하며 경쟁력을 강화하지 않으면 필연적으로 국제 미디어 거대 기업의 표적이 될 것입니다. .
(3) 우리나라 문화 산업의 전통적인 자원 배분 메커니즘과 시장화 요구 사항 사이에 날카로운 모순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제도적 개혁이 '고속도로'에 진입하기 시작했다. 1998년에 우리나라의 정부 직능부처는 더 이상 잡지와 신문을 직접 운영하지 않고 출판사업 분야에서 물러나 언론, 출판부서, 각종 정부 기관 간의 전통적인 의존성을 끊고 2,000개 이상의 신문과 8,000개 이상의 출판물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육상 트랙을 산업화하도록 "강제"되었습니다. 1999년 미디어그룹과 멀티미디어 문화산업그룹의 설립이 시작되었고, 2000년부터 '미디어 개념'이 주식시장에서 대중화되면서 미디어그룹과 자본시장의 결합을 시도하기 시작했다. 문화산업의 구조개혁은 산업별, 부분적 개혁을 거쳐 점차 전반적인 개혁 단계로 진입하는 파도를 몰고 왔다.
그러나 혼란스러운 자원 배분 메커니즘, 단편화, 산업 장벽과 시장화 요구 사항 간의 모순이 여전히 우리나라 문화 산업의 발전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문화산업의 근간은 시장이다. 현대 시장경제는 개방적이고 공평한 경쟁을 요구하며 다양한 형태의 지역적 보호와 독점을 반대한다. 로컬 행정 부서와 다양한 수준으로 분리되어 "전문적인 중앙 집중식 관리"를 구현하기 시작했지만 실제 시장 경쟁과는 아직 거리가 멀습니다. 행정기관과의 전통적인 연계와 특수한 사회복지적 성격과 이념적 기능을 이용하여 자원을 독점하고 시장을 조작하며 막대한 이익을 추구하는 기업도 있고, 다른 문화 기업은 규모가 커지면 이를 가로질러 일해야 한다. 산업과 지역의 자산 재편성이나 합병도 종종 저항에 부딪힙니다. WTO 가입 상황과 국제적인 '미디어 융합' 추세의 영향으로 일부 라디오 및 TV, 신문, 출판사는 지방 정부의 조정하에 그룹 회사를 설립하여 '강력한 동맹'과 '자산 재편성'을 달성했습니다. " 그리고 심지어 일부 산업 간 및 미디어 간 작업에 로컬로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이것은 확실히 개선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미디어 융합"이 서구 시장의 추세이지만 중국에서는 주로 정부 행정 수단에 의존한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구조적 조정과 제도적 변혁을 어떻게 결합할 것인지는 여전히 문제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문화산업의 발전은 뿌리깊은 개혁의 문제에 부응합니다. 문화산업은 산업 전반의 속성과 사회복지적 속성을 모두 갖춘 특수산업입니다. 그 중 미디어산업 등 핵심산업군은 매스미디어의 특성을 가질 뿐만 아니라 당과 국가를 위한 선전채널 역할도 하고 있다. 시장경제의 일반법칙에 따라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선진문화의 주도적 역할을 보장할 수 있는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제도적 장치를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는 우리가 과감하게 탐구해야 할 새로운 문제이다. 혁신적인 정신.
그러나 광범한 인민대중의 문화권을 보장하는 것은 보다 근본적인 문제이며 우리 당과 나라가 사회주의 문화사업을 영도할 수 있는 기초이기도 하다. WTO 가입 및 개혁 심화 상황과 디지털 정보 기술의 영향으로 인해 전통적인 미디어 시스템의 경제적, 기술적 기반이 바뀌었고 국민의 문화권이 실현되는 방식이 변화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변경되었습니다. 국가 행정 메커니즘에 의해 중재되는 비자율적 접근 방식에서 시장에 의해 중재되는 자율적 선택 접근 방식으로 점차 전환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시장 경쟁 상황에서 전통적인 정치적 이점을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문화 시장의 발전을 규제하는 새로운 시스템, 영적 제품의 유통을 안내하는 새로운 메커니즘, 문화 생산을 활성화하는 새로운 조직 형태를 연구하는 데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그래야만 문화 발전이 진정으로 촉진될 수 있습니다.
물론 글로벌 '미디어 융합'과 '규제 완화'가 등장한 이후 문화 콘텐츠 산업의 불균형 발전으로 인해 서구 선진국에서도 문화콘텐츠 산업은 새로운 산업정책과 새로운 제도적 장치로 이슈화되고 있습니다. 국가 문화유산을 보호하고 국가 문화 전통을 계승하며 국가 문화 안보를 보장하는 것은 세계화에 직면한 세계 각국의 공통된 전략 주제가 되었습니다. 배울 만한 경험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 정책입안자들이 해야 할 일은 뒤를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앞을 내다보는 것입니다.
(4)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선진적 요구와 문화적 독창성 역량의 부족 사이에 전략적 모순이 있으며, 자원 잠재력을 산업력으로 전환할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의 문화산업을 발전시켜야 할 필요성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몇 가지 독특한 조건이 있습니다. 우선 중국 문화의 영향력은 세계에서 가장 크다. 중국의 오랜 역사와 문화는 중국뿐만 아니라 중국 동남부 지역에도 폭넓은 영향력을 갖고 있다. 아시아, 북미 및 유럽. 이는 중국 문화 기업이 시장을 개척하는 데 가장 유리한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언어와 문화의 차이는 항상 경제 세계화와 국제 교류에 있어 가장 큰 부정적인 요소로 간주되어 왔기 때문입니다. 경제학의 독점적 경쟁이론에서는 제품의 차별화를 유지하는 것이 시장에서 제품의 독점력을 유지하는 열쇠라고 본다. 문화상품의 차이는 먼저 가치관의 독특함과 표현수단에서 비롯되며, 문화적 차이는 국제경쟁과 선진국을 따라잡는 데 있어서도 우리가 의지할 수 있는 비교우위이기도 하다.
생산요소 측면에서 볼 때 중국의 문화자원은 매우 풍부하며 세계가 인정하고 있다. 수천 년 이상의 문명 발전에도 불구하고 광대한 영토에는 여전히 많은 역사적, 문화적 유적지, 유물, 다양한 유형의 자연 지리 및 인문 지리 경관이 보존되어 있으며 수많은 예술 작품이 있습니다. 중국의 인문학, 사회과학 학자들은 보물, 고전, 문화 유물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인민의 언행, 풍속, 명절 등에서 전통문화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전파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중국 문화 제품은 물론 문화적 상징을 담을 수 있는 기타 내구성 있는 소비재의 디자인, 생산 및 혁신에 대한 무한한 영감의 원천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만족하는 것은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 분명하다. 오늘날의 세계에서 문화는 자본시장과 정보기술의 두 가지 마차 덕분에 독창적이고 경제적이며 기술적인 형태를 띠고 있으며, 신흥 문화 산업은 전례 없는 속도를 달성하고 수많은 문화 자원을 산업과 부로 전환시켰습니다. 우리나라는 위 두 가지 측면에서 소극적이고 느린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문화 관광은 국가 문화 자원의 잠재력을 산업 역량으로 전환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여전히 관광이 가장 산업화된 분야입니다. 분야, 문화유산 등 산업화에 성공한 사례는 아직 극히 드뭅니다. 수년 전 전국적으로 발생한 재앙적인 '인공 경관 열풍'부터 최근 몇 년 동안 문화유산의 소유권과 관리권을 분리할 수 있는지, 시장 메커니즘을 도입하는 방법에 대한 관련 부서 간의 많은 논쟁에 이르기까지 많은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합리적인 정책과 규제를 위해 철저히 논의되고 변화되었습니다. 허공으로 지어진 테마파크는 결코 신뢰할 수 없는 반면, 문화 유물을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것은 파괴와 다름없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올바른 길은 분명히 그 사이 어딘가에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문화유산 보호와 문화관광 활성화를 위해 어떻게 문화유산 보호와 개발을 유기적으로 결합할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정책을 아직 마련하지 못하여 많은 발전 기회를 지연시키고 있습니다.
문화유산의 디지털화는 국가 문화 자원을 신흥 산업의 기반으로 전환하는 핵심 연결 고리입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문화콘텐츠 혁명'이 벌어지고 있다. 정보화 시대의 도래를 맞이하기 위해 세계 각국에서는 문화유산을 대규모로 디지털 형태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1992년 유네스코는 '세계의 기억'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전 세계 문화유산의 디지털화를 촉진하여 대중이 최대한 공평하게 보존하고 향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1999년 핀란드의 주도로 유럽연합 국가들은 '콘텐츠 창작 스타트업 플랜'이라는 다국적 프레임워크 협력 프로젝트를 시작했고, 문화유산의 디지털화를 기본 콘텐츠로 확정했다. 우리나라의 문화자원 디지털화 과정은 국가디지털도서관사업(1996)의 시작으로 아직 늦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국가문화산업 건설을 위한 기본사업으로 격상된 것은 우리나라 문화산업 발전에 있어서 심각한 위기라고 할 수밖에 없습니다.
디지털 미디어로의 전환은 전통문화자원을 경제적 자원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단계이며, 이는 본질적으로 전례 없는 규모의 산업통합을 위한 여건을 마련하는 것이며 막대한 경제적 의미를 갖는다. 국제 정보 기술 그룹과 문화 미디어 그룹은 이미 전 세계의 디지털 문화 자원을 통합하여 새로운 세계 시장 개발을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중국 문화 자원은 중국 문화 제품 시장의 점유율과 관련이 있으며 이 시장은 또한 그들은 오랫동안 그것을 갈망해 왔습니다.
1999년 미국의 블록버스터 '뮬란'은 우리에게 경종을 울렸습니다. 중국의 문화 자원은 국제 미디어 자본의 손에 의해 문화 제품으로 변모했으며 2000년 5월 중국 문화 산업의 강력한 경쟁자가 되었습니다. 경험 첫 번째 "휴일 경제"가 정점에 이르렀고 많은 관광객의 압력으로 둔황 동굴 벽화가 "압도당했습니다". 같은 해 미국 재단은 나와 "디지털 가상 동굴"계획을 논의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본 정보기술 기업들은 디지털 멀티미디어 온라인 고궁박물원 구축을 위한 우리나라 고궁박물원 협상과정과의 협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두 사건은 선진국들이 경제적, 기술적 이점을 활용하여 우리나라 문화자원의 새로운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시작했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추세는 주목할 만합니다.
(5) WTO 규정과 현행 중국 문화산업 정책 지원 시스템의 모순
WTO는 법률 시스템이자 정책 시스템이다. WTO가 체결한 많은 협정 및 협정은 문화산업의 다양한 분야와 관련되어 있으며, 문화산업과 관련된 규칙 및 규정에는 주로 WTO 서비스 무역 및 지적재산권 보호에 관한 기본 규칙, 즉 "서비스 무역에 관한 일반 협정"이 포함됩니다. , "무역 관련 지적 재산권 계약. 따라서 그 기본 원칙은 자연스럽게 각 회원국 정부가 국내 문화무역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 데 있어 문건적 기반이 되며, 이는 필연적으로 국가의 문화 관리 시스템과 문화산업 정책 지원 시스템에 제도적, 법적, 정책적 영향을 가져올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1980년대부터 문화체제 개혁을 시작하여 1990년대부터 사회주의 시장경제 체제 개혁 목표를 수립하기 시작했으며, 초기에는 다음과 같은 구성의 문화산업 정책을 수립해 왔다. 일련의 행정 규정 및 규칙과 이 시스템에 의해 확립된 문화 관리 메커니즘에는 "문화 및 오락 장소 관리 규정", "공연 시장 관리 규정", "영화 관리 규정", "출판 관리 규정"이 포함됩니다. , "라디오 및 텔레비전 관리 규정", "시청각 제품 관리 규정 등"은 기본적으로 현재의 문화 산업 분야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기존의 문화산업 정책 텍스트 시스템이 기본적으로 두 시스템의 전환 과정에서 공식화되고 형성된다는 점이다. WTO 가입을 위해 공식화된 게임도 아니고 WTO 원칙에 기초한 게임도 아니다. 따라서 규칙은 대부분 계획된 시스템의 흔적을 담고 있으며, 이는 기존 정책의 목적과 중국의 문화 산업 정책에 대한 WTO의 요구 사항 사이에 모순을 만듭니다. 동시에 우리나라의 현재 다양한 분야의 문화 관리 및 문화 산업 정책은 주로 정부의 여러 행정 부서에서 제정하고 정부의 이름으로 발표하기 때문에 산업과 부서의 이익 보호가 상대적으로 강력합니다. 그 결과, 전체 정책의 가치 조항과 기능, 그리고 정부의 사회·문화적 자원의 권위적 배분에서 달성해야 할 공정성, 공평성, 공정성이 상대적으로 열악하다. 이 모든 것들은 분명히 WTO 무역 자유화 원칙, 투명성 원칙, 시장 접근 원칙 등에 모순되고 본질적으로 충돌합니다.
중국 정부는 문화 관리 시스템 개혁을 점차 강화하고 있으며, 중화인민공화국 저작권법 개정 및 공포를 통해 국내법과 국제법을 연결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조치로는 행정독점, 시장접근, 투자주체의 다양화, 문화기업의 재산권관계 개혁 등 우리나라 문화산업 발전에 있어 몇 가지 근본적인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일부 갈등은 제거되지 않았지만 새로운 갈등을 더욱 불러일으켰습니다. 동시에, 제도개편과 문화행정학과의 통합으로 인해 기존의 문화정책체계가 정책효과를 잃지 않았기 때문에 새로운 기관이 낡은 정책을 시행하는 현상과 '새병에 담긴 오래된 술' 현상도 나타났다. 일부 장소와 분야에서는 자원 재편과 최적 배분이라는 미명 하에 전례 없는 문화행정 권력의 집중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권력 집중은 계획경제에서 시장경제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문화산업 정책을 수립하게 만들었다. 원래의 제도적 기반이 상실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지원을 얻었습니다.
우리나라의 문화산업관리부서에서는 '대규모 문화경영'이라는 아이디어를 제시했지만, 정책체계의 혁신적 지원이 부족해 기대했던 개혁효과가 나타나지 않아 무산됐다. 정부가 '문화 운영'이 어렵다 '경영 문화'로의 전략적 전환. 중국의 경우, WTO에 성공적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제도적 혁신과 정책체계 혁신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것이 제도적, 정책적 차원에서 전반적인 혁신을 이룰 수 없다면 21세기 우리나라 문화산업의 발전 전망도 어려울 수 있다. 매우 낙관적입니다.
문화산업은 특수산업이고 아직도 발전과 변화의 과정에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문제는 여전히 체계적이다. 어느 나라든 산업정책의 두 가지 기본 포인트는 시장 중심과 정책 중심이다. 게다가 우리나라의 문화산업은 더욱 특수한 환경에서 생존하고 성장한다. 어떤 의미에서 오늘날의 문화시장과 문화산업에 대한 우리의 이해와 그에 따라 수립되는 문화산업 정책의 합리성은 앞으로도 오랫동안 우리나라의 문화산업 발전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나아가 우리 민족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국가 경제 전체의 산업 구조 조정 및 업그레이드.
문화산업 발전은 상식이 되었지만, 진정으로 합리적인 산업정책의 수립과정은 이제 시작일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