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전통문화와 서구의 현대문화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중국의 전통문화와 서구의 현대문화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문명과 문화의 차이 문명과 문화의 관계에 관한 학계에는 주로 세 가지 의견이 있다. 첫째, 문화와 문명은 크게 다르지 않고, 심지어 동의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인류학자와 인종학자들은 특히 19 세기의 프랑스와 영국에서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다. "문명" 이라는 단어의 의미는 "문화" 와 완전히 혹은 거의 완전히 동등하다. [12] 예를 들어 영국 인류학의 아버지 테일러는 187 1 년에' 원시 문화' 라는 책을 출판하여 문화와 문명을 연결시켰다. 그는 "넓은 의미의 민족학에서 문화나 문명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13] 을 포함한 복잡한 클러스터이다. 둘째, 문화에는 문명이 포함된다. 즉 문화는 문명보다 더 광범위한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 많은 학자들은 문명이 문화의 가장 높거나 높은 형태라고 생각한다. 문명은 인물의 출현, 도시 형성, 사회 분업 후에 형성된 것이다. 특히 역사학과 고고학 분야에서는 문명이 문화 발전의 더 높은 단계라고 널리 알려져 있다. 예를 들어 영국 고고학자 빌 고든 채드의' 사회진화' (195 1) 와 G 클라크의' 야만에서 문명까지' (1946) 미국 학자 바그비도 19 세기에 영국과 프랑스는' 문화' 와' 문명' 을 동의어로 여겼다고 생각한다. " 하지만 전반적으로 최근 수십 년 동안 영국과 프랑스에서는 영국이 프랑스보다 많았지만' 문명' 을' 문화' 로 대체하는 추세가 있었다. "문명" 은 좀 더 고급스럽고 발달된 문화 형태 또는 특지 도시 문화를 가리키는 것 같다. "[14] 영국, 프랑스 등에서' 문화' 라는 단어를 선호하는데, 그들도' 문명' 이라는 단어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셋째, 문화와 문명은 두 가지 다른 속성의 일부이다. 일부 학자들은 문명은 물질문화이고 문화는 정신문화와 사회문화라고 생각한다. 20 세기 이전에 독일의 전통적 견해는 문화에 인간의 가치, 신앙, 도덕, 이상, 예술 등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고 보편적으로 믿었다. 문명에는 기술, 기술, 물질적 요인만 포함된다. 예를 들어, 독일 문화사회학자인 알프레드 웨버 (1868- 1958) 는 "문화와 문명의 차이는 문명이 발명되고 문화가 창조된다는 것이다. 발명한 것은 가르칠 수 있고, 한 민족에서 다른 민족으로 가르칠 수 있지만, 그 특색을 잃지 않는다. 대대로 전해 내려올 수 있고, 여전히 사용을 보존할 수 있다. 모든 자연과학과 물질도구 등. 문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문화는 창조되었기 때문에 한 장소, 한 시대의 민족성의 구현이다. 일정한 시간과 공간에서만 원래의 의미를 유지할 수 있다. 다른 곳의 사람들이 그대로 옮기면, 항상 원래의 의도를 잃게 된다. 모든 종교, 철학, 예술은 모두 문화의 범주에 속한다. "[15] 그가 말한 문명은 과학기술과 발명이고 문화는 윤리 도덕 예술 등이다. 일부 일본 학자들도 이런 견해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이동준타로의 말에 따르면 문명은 물질적이고 문화는 정신적이다. 이 두 가지를 결합해야 한다. 물질이 풍부하고 정신이 풍부한 인재는 진정한 사람이다. 문명은 확산의 성격을 가지고 있고, 문화는 응집된 성질을 가지고 있다. [16] 위의 세 가지 관점 중 두 번째 관점은 사실에 더 부합한다. 즉, 넓은 의미의 문화 개념에는 문명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 차이는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 나타난다. (1) 문화는 일반적으로 자연에 해당하지만 문명은 일반적으로 야만적이다. (2) 시간상으로 볼 때 문화는 문명보다 일찍 생겨났다. 문명은 문화 발전이 일정 단계로 이뤄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원시 시대에는 문화만 문명이 없었다. 일반적으로 원시 시대의 문화는' 원시 문명' 이 아니라' 원시 문화' 라고 불린다. 따라서 학계에서는 문명을 문화의 최고 또는 더 높은 형식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3) 공간의 관점에서 문명에는 명확한 경계가 없다. 그것은 국경을 초월한다. 넓은 의미의 문화는 전 인류의 문화를 가리키고, 상대성의 개념은 어떤 민족이나 공동체의 문화를 가리킨다. (4) 형태로 볼 때 문화는 정신과 규범에 중점을 두고 문명은 물질과 기술에 중점을 둔다. 문명은 비교와 측정이 더 쉽고, 고대 이집트의 피라미드, 중국의 만리장성, 진의 병마용 등과 같은 높낮이를 구별하기 쉽다. 따라서 문명은 고고학에 가장 많이 사용된다. 문화는 비교하기가 어렵다. 각 민족의 가치관이 다르고 가치관이 상대적이기 때문이다. 문명은 물질문화로서 축적되고 확산되는데, 예를 들면 여러 시기에 발명된 교통수단, 마차, 자동차, 기차, 비행기 등이 지금까지도 여전히 존재한다. 그리고 발명품이 공개되면 전 세계로 빠르게 퍼질 것입니다. 문화 (규범, 가치 등 행동 패턴과 사고 방식) 는 일종의 정신문화로서 누적성과 응집력을 가지고 있다. (5) 전달체로서 문화의 전달체는 민족이나 민족으로, 각 민족이나 민족마다 자신의 문화가 있다. 문명은 한 지역으로, 한 문명 지역에는 여러 민족이나 국가가 포함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서구 문명은 기독교를 믿는 많은 국가를 포함한다. 우리는' 중화문명' 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한문명' 은 말할 수 없고' 한문화' 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또한' 문명' 이 민족적이거나 지역적이며,' 문화' 가 민족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한 국가에는 다양한 문명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은 유교 문명이 하나뿐이 아니라 유교 문명, 이슬람 문명, 티베트 불교 문명 등 세 가지 문명이 있다. (6)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문명의 형성은 한 나라의 형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일반적으로 역사적으로 국가를 세운 민족만이 자신의 문명을 창조할 수 있지만, 국가를 세우지 않은 민족은 보통 문화만 있고, 자신의 독립된 문명을 형성하지 않는다. (7) 문명의 역학은 명백하다. 그것은 역사의 발전에 따라 발전한다. 예를 들면 물질문명의 변화가 가장 크다. 그러나, 문화는 규범, 윤리, 도덕면에서 같지 않고, 변화가 느리다. (8) 의미적으로' 문화' 는 중립적이며 널리 사용된다. 문명은 귀중하기 어렵고, 사용 범위가 좁다. 예를 들어, 우리는 술 문화, 음식 문화, 의상 문화를 말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술 문화',' 음식 문명',' 의류 문명' 은 말할 수 없다. 사실 문명은 넓은 의미의 문화 범주에 속한다. "문명" 과 "문화" 는 의미상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어떤 조건에서는 대체할 수 있고, 어떤 조건에서는 대체할 수 없다. 문명 자체는 충돌하지 않을 것입니다. 문화나 문명이 충돌할 것인지의 여부는 학술계와 학계 모두 관심이 있는 문제이다. 이 문제를 심도 있게 검토하면 국내외 각종 문명 간의 관계를 정확하게 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최근 10 년 동안' 문명' 에 관한 저서 중 가장 큰 영향을 끼친 것은 미국의 저명한 정치학자 새뮤얼 헌팅턴의 저작이다. 1993 년 여름 그는 미국 외교사무지 (여름호) 에' 문명의 충돌' 이라는 제목의 문장 한 편을 게재했다. 문장, 국제 학술계의 광범위한 관심과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이어 그는 1996 에서' 문명의 충돌과 세계질서의 재건' 이라는 전문 저서로 수집된 일련의 문장 시리즈를 발표했다. [17] 헌팅턴은 냉전 이후 세계에서 갈등의 근본 원인은 더 이상 이데올로기가 아니라 문화나 문명의 차이라고 생각한다. 세계의 새로운 패턴의 결정 요인은 7 ~ 8 개 문명, 즉 중화문명 (하인츠는 1993 년에' 유교 문명' 이라고 불렸고, 1996 년에는' 중화문명' 으로 바뀌었다), 일본문명, 인도문명 문명의 차이는 인류의 각종 차이 중 가장 근본적인 차이이며, 기본적으로 지울 수 없는 것이다. 문화가 비슷한 사람과 나라가 융합되고, 문화가 다른 사람과 나라가 분리되고 있다. 이데올로기와 초강대국 관계 정의의 동맹은 문화와 문명의 정의에 위치한 동맹을 만들고 있다. 따라서 문명에 기반한 세계 질서가 형성되고 있다. 미래를 주도하는 세계의 충돌은 주로' 문명의 충돌' 이다. 헌팅턴의 관점에서 볼 때, 냉전 이후 세계는 서구 문명과 비서구 문명 간의 대립을 형성할 것이다. 서구 문명이 쇠퇴하고 있다. 다른 문명에 비해 세계 정치, 경제, 군사력에서의 비중이 줄어들고 있다. 반대로, 아시아 문명은 경제, 군사, 정치력을 발전시키고 강화하고 있다. 이슬람 문명 인구가 폭발하여 무슬림 국가와 다른 나라의 균형을 깨뜨렸다. 일반적으로, 비서구 문명은 모두 자신의 문화적 가치관을 재확인하고 있다. 2 1 세기 초, 인류는 비서양력과 문화의 부흥, 그리고 비서양문명과 서구 문명과의 충돌을 경험할 것이다. 헌팅턴은 또한 2 1 세기에 서구 문명과 비서구 문명의 관계와 대항도가 크게 다르다고 생각한다. 그 정도에 따라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도전자에 속하는 문명, 즉 서구 문명 전통에서 가장 먼 중화문명과 이슬람 문명으로, 이 두 문명은 연합하여 서방에 도전할 수 있다. 두 번째 범주는 중급 문명이나 스윙 문명, 즉 러시아 일본 인도 문명에 속한다. 이 문명들은 서구 문명과 협력도 충돌도 있고, 도전자 (중국과 이슬람) 쪽에 서 있고, 때로는 서방쪽에 서 있다. 세 번째 범주는 약한 문명, 즉 라틴 아메리카 문명과 아프리카 문명이다. 이 두 문명은 서구에 상당히 의존하고 있으며 서구 문명과의 충돌은 많지 않을 것이다. [18] 헌팅턴은 특히 서구 문명의 주요 도전자가 중국 문명과 이슬람 문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슬람 국가와 중국은 서양과는 확연히 다른 위대한 문화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은 자신의 전통이 서구보다 훨씬 낫다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2 1 세기 글로벌 시스템, 권력 분배 및 각국의 정치경제" 는 주로 서방이나 이슬람 국가와 중국의 가치와 이익을 반영한다. [19] 그는 "가까운 장래에 서방을 겨냥한 전방위연맹이 형성되지 않을 것 같다" 고 덧붙였다. 이슬람 문명과 중화 문명은 종교, 문화, 사회 구조, 전통, 정치, 생활방식에 뿌리를 둔 기본 관념 등에서 근본적인 차이를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둘 사이의 * * * 는 그들과 서구 문명 사이의 * * * 만큼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치적으로 이익이 같은 적은 같은 이익을 낳는다. 이슬람 사회와 중국 사회는 모두 서방을 상대로 여기기 때문에 서로 협력해서 서방을 반대할 이유가 있다. 심지어 협약국과 스탈린이 연합하여 히틀러를 반대하는 것처럼 행동할 이유가 있다. " [20] 헌팅턴은 문명 간의 충돌이 주로 단층선 충돌이나 단층선 전쟁으로 나타난다고 생각한다. 단층선 충돌은 서로 다른 문명에 속한 국가나 집단 간의 사회집단 충돌이다. 단층선 전쟁은 폭력으로 발전한 충돌이다. "[2 1] 단층 충돌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하나는 국제 단층 충돌, 즉 국가 간, 비정부 단체 간 또는 국가와 비정부 단체 간의 충돌입니다. 두 번째는 한 국가 내부의 단층선 충돌, 즉 같은 국가 내의 서로 다른 문명 집단이다. 단층선 충돌은 지속적이고 특정한 집단 (즉, 특정 집단) 이다. [22] 헌팅턴의 문명충돌론은 세계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몇몇 유명한 미국 정치가들은 그의 이론을 칭찬하는데, 이것은 1940 년대 이후 가장 논란이 많은 국제관계 이론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세계 학술계에서는 문명 충돌론이 광범위한 비판을 받았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국익이 여전히 미래 국가 간 충돌의 주요 원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23] 문명이 정말로 자동으로 충돌할 것인가? 저자는 문명 자체가 충돌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문명은 유기체가 아니라 문명은 반유기 반무기 제 3 세계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