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현대 회화의 특징
중국 현대 회화의 특징
중국화는 필묵, 견종이를 주요 도구로, 선을 생명으로 삼고, 원근감, 모양, 구도를 흩어 사물에 정신을 부여한다. 그래서 15 세기 이래로 천에 그려졌고, 색채의 광도를 중시하고, 투시를 중시하는 서양화와는 큰 차이가 있다.
중국어 회화와시는 서로를 보완하고 서로를 보완합니다. 도장과 완벽하게 어울리며 이익에 대응한다. 송원문인화가 등장한 이래 시, 책, 그림, 인도, 장단, 장단, 장단, 발문이 하나로 어우러져 서정적인 언지와 내포가 풍부하다. 또는 우의나 상징, 철리가 충만하여' 소리 없는 시' 라고 불린다
게다가, 중국 두루마리 그림의 특수한 장식 형태와 분류도 서구 회화와 다르다. 동양의 우아함과 미묘함은 서구의 생동감과 대담함을 구별하기 어렵다. 그림의 대가인 판천수의 말처럼 중국화와 서화는 나란히 서 있는 두 개의 큰 산과 같고, 각각 각기 다른 봉우리를 가지고 있으며, 세계 예술의 숲에 우뚝 솟아 있다.
긴 여정에서 회화와 공예 미술과 장식 스타일이 결합되었다. 한대의 민간 장인과 예술가는 이미 각종 물질적 재료를 이용하여 다양한 회화 기교, 형식, 스타일을 창조할 수 있었다. 중국의 광활한 대지, 지역마다 서로 영향을 주고 교류하며, 초보적으로 눈에 띄는 민족 풍격을 형성하였다. 즉, 형형으로 신을 전하는 것을 중시하고, 화룡점정을 중시하며, 형신을 겸비하고, 생동감 있는 매력을 추구한다.
20 세기는 중국 역사상 매우 특별한 시기로 사회변화, 외환 내란, 문화대혁명, 서풍의 충격을 겪었다. 그래서 산수화도 100 년 동안 눈에 띄는 변화를 겪었다. 20 세기 전반기' 해상화파' 의 조 임웅 허곡 오창석 등이 독특한 그림으로 청대 가경 도광 이후 잠잠한 회화 국면을 깨고 다음 세기의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민국 초년, 고 진 () 을 대표하는' 해상화파',' 영남화파' 와 금성 (),' 경파 ()' 를 대표하는' 경파 ()' 가 세 발로 정립했다. 민국시대에 해외에서 돌아온 많은 화가들이 중국화의 개량에 힘쓰고 서비홍을 대표해' 신중국화' 를 건립한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새로운 산수화' 의 개막 징과 북으로 1950 년대 초의 중국화 스케치는 중국화가 낡은 표현 현실 생활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는 길을 찾았다. 이 과정에서 건설생활, 혁명성지, 마오쩌둥을 표현한 시가' 신산수화' 의 세 가지 주요 테마가 된 푸포석, 이코염, 진중문, 관산월은 모두 이 시기의 대표화가다.
1950 년대에는 황, 제백석 등 대가들이 전통 필묵으로 자신의 산수화 스타일을 만들고 후세를 배려하고 있었다. 문혁' 시절 시대 테마가 형성한 사회 풍조를 지나치게 강조하면서 산수화의 기형적인 발전을 초래하고 전통이 중시되는 것은 역사의 역전이다. 최근 한 세기의 탐구를 거쳐 사람들은 적어도 개념적으로 산수화의 발전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을 갖게 되었으며, 중국 산수화는 새로운 세기를 맞이하고 있다.
또한 근대 대만 산수화에서는 장대천, 포련, 3 대 화가의 초기 업적 외에 강, 주청, 대표로 대표되는' 강파' 회화가 탄탄한 전통을 바탕으로 한 세대의 새로운 문인화의 멋을 창조한 것도 중국 현대회화사의 큰 포인트다.
중국 현대신화의 언어 표상은 중국 현대예술과 사회의 혼란과 과도저류를 은근히 반영하고 있다. 상처 그림, 향토화, 80 년대의 이성화, 90 년대의 속물과 냉소적인 현실주의, 정치 포프, 염속화 등이 포함된다. 중국의 사회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중국 현대예술은 80 년대의 당대의 야심에서 90 년대 시장과 소비의 글로벌 상업시대와 정보와 신화 정보시대가 도래하면서 자본과 시장이 새로운 시장이 되었다. 경제법칙의 깊은 변화는 또한 우리의 정치, 문화, 민생, 예술을 휘황찬란한 변혁으로 만들었고, 이런 격동과 절박한 혼란 속에서 중국의 현대예술을 해석하기가 복잡하고 어려워졌다. 전체주의의 물욕화, 전통적 맥락의 와해, 현대인의 정력의 광범위한 유실, 글로벌 시장과 후사회주의 정치경제 변화의 혼합은 중국의 모든 사람에게 큰 충격과 변화를 가져왔고, 폐허가 황량하고 공사장 번화한 장려한 광경이 나타났다. 이것들은 오늘날의 보편적인 특징을 가져왔다.
) 미세 사회학 우려
오늘날, 대학 배경을 가진 현대 화가들의 사례는 현대 사회 역사의 변천에서 기층 사람들의 흐름에 대한 그들의 관심을 보여준다. 이 직업들은 삼협 이민과 도시와 농촌의 결합부 건설에 관한 것으로 예술가의 입장과 관점을 표현했다. 그들의 회화 언어는 사실적인 그림의 변이와 교정으로 폭력의 미시 사회학적 특징을 드러내며 사회 하층에 대한 원시 인도주의적 배려를 보여준다.
2) 일기와 낙서
우걸과 단락은 모두 장치와 회화 예술가이다. 그들의 작품에는 몇 개의 복선이 있는데, 특히 미디어 간 장치와 회화 언어의 엇갈림과 착오는 우리가 그들의 작품을 읽는 데 다른 암호를 더해 주었다. 여걸의 신작' 가짜 산'' 천자' 의 언어는 일기화, 자유낙서 경향을 드러내며 국제 예술가의 언어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녀의 화면은 안개와 공백감으로 내향적인 단선 평면화법, 인형 같은 극장과 공중에 떠 있는 가짜 산, 동물, 비수 등 소품으로 황당무계하고 충돌하는 다중 표현 공간을 형성했다. 우화인가요? 아니면 심리적 악몽? 그녀의 화면에는 세심한 시간감이 없는데, 예전인가요? 현재? 아니면 나중에? 깨진 파편은 글씨가 물에 부식된 후 나오는 잔문처럼 분별할 수 없고 읽을 수 없다. 이 암호를 해석하기 위해 직감에 의존하고 있습니까? 아니면 점술인가요? 이미지에 복잡한 코딩 과정을 설치해 그림의 해석과 관망이 어렵고 어려워진 것 같다. 한 구절을 통해 그녀의 가상 영상 세계에 진입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 것이다. 여기저기 떠돌아다니든 가죽 주머니 속을 돌아다니든, 그녀는 함께 진행하는 서사공간이 몇 개 있다. 그의 설치 작품' 대운' 을 2000 년 전시회' 백일몽' 과 비교하면 그녀의 문법의 기원인 초현실주의를 발견할 수 있다. 녹은 구름의 색깔은 특히 눈부시고, 작은 외계인은 이 책에 불분명한 시각적 쾌감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러나, 이런 유쾌한 즐거움 속에는 어떤 불길한 불안이 있는데, 이 원소들은 그의 종이 작품에서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3) 일반 그림의 언어 감화력
2003 년에 전시된' 중국의 극단주의' 와' 염주와 필법' 의 두 가지 주요 전시회는 1990 년대 말부터 일부 예술가들이 사회학의 서사적 특징이나 자기요괴화,' 동양주의' 특징을 지닌 이역적 분위기로 현대예술에 대한 반반반반반과 교정을 소홀히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더 깊은 맥락이 부족하고,' 문재도' 의 전통은 우리의 시야를 의미와 문제로 가득 채웠다. 우리는 바실리 콘딩스키와 말레비치의 철학적 언어 사고와 같은 현대주의 날짜에 대한 언어 검색, 특히 서구의 일반 회화에서 언어와 시각적 논리의 진화를 실제로 경험한 적이 없다. "서양에서는 언어학의 진보가 당대 서구 철학, 예술 및 기타 학과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는 또한 현대 서구 예술에서 언어 조치의 기초이기도 하다 "(2). 여기서 언어의 복잡성과 중복성은 패턴 이론이 된다. 의미와 이미지 언어를 제거하는 것이 주제가 되었고, 프로그램은 심지어 의미까지 의미했다. "복잡한 수작업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예술가들은 심리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지나치게 평온한 처리에 도달했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이 과정은 수련이라도 영혼을 위로하는 과정일 것입니다." (3) 이런 예술적 표징의 출현은 오늘날 중국 전체의 조급함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들은 지나치게 평온한 처리를 선택했다. 무수한 수공, 노동, 시간의 흔적이 여기에 남아 있으며, 우리는 현대 예술 언어와 역사적 맥락 사이의 깊은 연관성을 보았다. 시각과 에너지 미로를 만드는 텅 빈 시간 동안, 그들은 자신의 문맥에서 과거의 현대 예술가들이 대외적으로 전통 문화 부호를 사용하는 것과는 다른 근거를 찾았다. 이 예술가들의 작품은 그들의 마음 속 전통 어경의 에너지를 녹이고, 자연적으로 녹여 전통적 어경의 요인과 그들 자신의 생활 현실과 예술 언어를 성장시켰다. 현대예술에서 복수의 본질과 육체노동의 특징을 다시 한 번 긍정한 것은 서병80 년대' 천서-세계분석' 의 복수순위와 육체노동과 관련이 있는 것 같다. 이는 60 년대 일본 오파 (4) 가 제기한 일본 당대 예술에서' 일본 색채' 나' 동아시아' 와 어느 정도 유사성이 있는가?
4) 생활 경험의 서술과 변조
슈양은 1990 년대 후반 많은 예술가들이 표현한 이미지의 예술적 표상을' 중국 이미지화' 로 요약해 현대화 이미지가 확산되는 날짜와 현대어경 아래 이미지화의 시각적 체험, 문화, 그림의 학술적 기초 (5) 를 빗어 정리했다. 아마도 이미지는 핑계나 구실일 뿐, 현대 사회에서 물체의 허상과 표상일 뿐이다. 이미지 시대의 시각적 높이는 과거 습관적으로 문학 철학 사회학의 수단으로 이미지를 해석하고 해석하는 것과는 다르다. 이미지의 질감은 높은 착시와 감화력을 가지고 있다. 그림은 시각으로 돌아갔는데, 아마도 이미지 뒤의 패턴 이론과 이미지의 복선이 더 중요한 문제였을 것이다.
5) 픽셀 시대의 이미지 역설
오늘은 시각시대다. 뉴스, 인터넷, 디지털 이미지 등이 세포처럼 번창한다. 시각 독서는 이미 차세대 이미지를 통해 세계를 인식하는 보편적인 방식이 되었다. 이전 심리학은 꿈에 대한 해석과 분석을 통해 환자의 심리질환을 분석했고, 현대심리학은 이미지에 대한 해석과 분석부터 환자와 소통하기 시작했다. 해몽' 에서' 그림 읽기' 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이미지가 세계에서 가장 직접적이고 보편적인 정보 전파 및 교류 도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영상은 경물에 대한 재창조나 복제로, 현상이나 완전한 환각으로, 처음 전시되고 보존된 시공간을 떠나, 그 보존 시간이 한순간부터 수백 년까지 다양하며, 각 영상은 일종의 참관 방식을 보여준다" (9). 픽셀화된 화면은 현실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변화시켰고, 이미지 역설은 그림의 관망과 독서 변화에 관한 것이다. 영국 현대화가 글렌 브라운의 영상세계에서 프랭크 올바흐의 표현주의 그림은 밋밋하고 차분한 사진현실주의로 정확하고 모순적으로 대체되었다. 우리가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든 간에, 우리는 이 거대한 신기한 시각의 사기에 도취되어 있다. 그는 엘살바도르 달리의 스페인 내란을 약간 왜곡했고, 우리는 누가 진짜 원작인지 추측할 수 없었다. 저질 문안이 고전을 뒤엎다. 이것은 농담입니까, 해체입니까? 이것은 그림을 바라보는 시각독서이다. 그림에서' 보는' 방법의 변화다.' 보는' 은 모순의 역설과 현실이 되었다. 이' 독특한 복제품' 은 우리가 그림을 관찰하는 공간 체험을 크게 변화시켜 회화를 점점 더 오락성, 게임성, 전복적으로 만들었다.
6) 인터넷,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의 평탄화 추세.
역사는 문제가 있는 구름이고 예술사도 예외는 아니다 ... (14)
고거한이' 산외' 에서 만명화의 복잡성과 무질서성을 논의한 것처럼, 오늘의 현실도 수수께끼와 안개다. "만명 화가가 특별히 재미있는 작품을 많이 창작하지 않는 한, 그들은 또한 매우 복잡한 방식으로 전통 회화사와 관계를 맺고, 그들의 기존 문학 이론과 함께 복잡한 상호 작용을 형성하여, 이 날짜의 문화게임, 만명 회화의 지식화로 예술에 대한 극도의 자발성으로 희귀한 다예술사의 국면을 초래했다." (15) 명말 산수가 전통의 시뮬레이션과 재천명에 대한 깊은 이유는 남송심리학과 후기 이학, 특히 왕양명 (1472- 1520) 발전의 이론으로 마음과 실재의 내외 일체인' 지행통합' 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만명 철학 중 특유의 전통에 대한 예리한 의문과 추궁이 당대 화가에게 영향을 준 것은 우연의 일치일 수 있다. "사법고대인, 사법자연" 은 프로그램화된 경구가 되었지만, 왕왕 자신의 재능을 잃고 전복되는 경우가 많다. 만명의 향성무와 장홍은 모두 풍부한 시각 경험을 가진 창작대가이지만 정통 문인화사에 잊혀졌다. 하지만 동치창의 최고 지위는 동시대의 다른 예술가들을 무색하게 했다. 아마도 현대의 장면은 안개가 자욱한 미로일 것이며, 역사의 모든 것이 이미 결정되었으며, 그중에는 반드시 어떤 광범위한 경험과 패턴 이론이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