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선생님의 토크' 수업 계획 교육 디자인
'선생님의 토크' 수업 계획 교육 디자인
'교사 이론' 교육 계획
1. 교육 목적
1. "깨기"와 "구축"을 결합하여 이 글을 작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을 대조합니다.
2. 이 글의 핵심 주장을 이해하고 자신의 말로 표현해 보세요.
3. 본문에 담긴 교사 존중과 도덕 원칙의 심오한 의미를 이해하고, 현재의 학대를 비판하고 진실을 고수하려는 저자의 정신을 높이 평가합니다.
2. 교육 초점 : "깨기"와 "확립"의 조합,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을 대조하는 글쓰기 방법.
3. 교육의 어려움: 이 기사의 핵심 주장을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4. 교수법 : 독서법, 토론법, 지도법.
5. 수업 일정: 3회 수업.
6. 교육 과정:
첫 번째 수업
1. 새로운 수업 소개.
선생님은 인간 영혼의 엔지니어입니다. 우리 각자의 성장은 선생님의 노력과 불가분의 관계입니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스승을 공경하고 가르치는 훌륭한 전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위(魏)·진(秦)·남북조(南朝代)에 이르러 형이상학과 불교가 부흥하면서 유교는 한동안 쇠퇴하였고, 이러한 가르침은 당나라까지 계속 무시되었다. 당시에는 여전히 봉건 씨족 제도를 따르고 있었고 귀족의 자녀는 홍원당(Hongwen Hall), 총문당(Chongwen Hall) 및 국자수에(Guozixue)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아무리 공부를 잘해도 모두 공직을 맡았습니다. 그래서 도교를 배우기 위해 스승을 구하는 것은 행인들의 조롱거리가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우연히 대중의 풍속을 무시하고 용감하게 교사로 봉사하고, 각계각층의 학생들을 모집하고, 문인을 양성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두려움 없는 용기로 현세의 병폐를 비판하고 교사 윤리를 옹호했으며, 교사 문제에 초점을 맞춘 중국 문화사 최초의 불후의 저작인 『교사론』을 집필했습니다. 광인". 이 사람은 누구입니까?
2. 저자 소개.
한우(768~824)는 예명 도지(象治)로 하양(지금의 하남성 맹현) 출신이다. 그의 조상의 집은 허베이 성 창리 현이므로 후세는 그를 "한 창리"라고 부릅니다. 그는 25세에 진사가 되었고, 29세가 되어서야 공직에 들어가 인사부 장관에 올랐다. 그는 4학과 박사, 국자 박사, 국자 박사를 역임했으며 교육과 교육에 직접 참여했습니다. 그에게 가르침을 받고 멘토링을 받은 학생들은 모두 스스로를 한제자라고 불렀는데, 이는 한유가 당나라에서 매우 영향력 있는 교육자였음을 보여준다. 그는 또한 당나라 고대 산문 운동의 옹호자이기도 했습니다. 그는 위·금·육조 이후의 화려하고 화려한 문체에 반대하고, '글은 진실을 전달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했으며, '국가의 의무를 진술할 뿐', '말은 진실을 말해야 한다'는 슬로건을 내세웠다. 스스로 말한 것”은 당시와 후세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한우는 당나라 고대 산문 운동의 지도자였을 뿐만 아니라 뛰어난 산문 작가이기도 했다. 그는 사람들이 널리 읽히는 훌륭한 산문을 포함하여 40권의 "창리 선생 전집"을 집필했습니다. 그의 산문은 주제가 다양하고 내용이 심오하며 형식이 다양하고 언어가 단순하며 문체가 장엄하고 기세가 웅장하다. 후세에서는 그를 당송팔대대사(한우, 유종원) 중 한 사람으로 추앙했다. , Ouyang Xiu, Su Xun, Su Shi, Su Che, Zeng Gong 및 Wang Anshi).
3. 문제를 해결하세요.
<석설>은 한유의 걸작 중 하나인데, 그가 35세 때 장안에서 국자(國子)의 의사로 재직할 때 쓴 것이다. "Shuo"는 논쟁적인 에세이의 범위에 해당하는 고대 글쓰기 스타일로, 일반적으로 어떤 것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합니다. 예를 들어 『뱀잡이 이야기』, 『말 이야기』 등이 모두 이러한 유형의 글쓰기에 속한다. ``설''의 고대 의미는 진술하고 설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학적 스타일은 '...의 원리를 설명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이 말씀하셨다'는 것은 '선생님을 따른다'는 원리를 설명한다는 뜻이다.
4. 텍스트를 읽는 교사의 모델.
5. 학생들의 첫 번째 텍스트 읽기:
1. 각 단락의 기본 내용을 미리 이해합니다.
2. 텍스트의 문장에 밑줄을 긋습니다. 핵심 주장을 표현할 수 있다.
6. 학생들은 기사에서 중심 주장을 표현할 수 있는 문장을 읽고, 중심 주장을 자신의 말로 요약해 봅니다.
1. 고대 학자에게는 스승이 있어야 한다. 스승은 진리를 설하고 업을 받고 의심을 해결하는 사람이다.
고대에 공부한 사람에게는 스승이 있어야 합니다. 교사들은 그에게 원리를 전하고, 연구를 가르치고, 어려운 질문에 답하는 일을 맡깁니다.
이 두 문장은 교사의 역할과 교사로부터의 학습의 필요성을 논의하는데, 이는 중심 주장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2. 고귀하지도 않고 겸손하지도 않고, 길지도 젊지도 않은 도가 있는 곳에 스승이 있다.
신분이 어떻든, 나이가 어떻든, 진리가 있는 곳에는 스승이 있습니다.
이 문장은 교사를 선택하는 태도와 기준을 논하고 있는데, 이는 교사가 되는 목적이 신분과 나이에 관계없이 도교를 배우는 것임을 의미합니다. 이는 핵심 주장을 형성하는 또 다른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기사의 핵심 주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람들은 교사로부터 배워야 하며, 교사를 따르는 목적은 지위와 나이에 관계없이 도를 배우는 것입니다.
7. 본문의 중심 논점과 밀접하게 관련된 문장을 찾아 설명하세요.
1. 선생님의 가르침이 전해진 지 오래되어 다른 사람들이 혼란스러워하기가 어렵습니다.
교사로서 공부하는 풍습이 확산된 지 오래입니다.
이 문장은 반대쪽의 핵심 주장을 증명합니다. 사람은 교사에게서 배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2. 현자는 무상함의 스승이다.
성인에게는 고정된 스승이 없습니다.
이 문장에는 폭넓은 배움의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세상에는 많은 종류의 지식이 있고, 사람은 언제나 자신만의 강점과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폭넓은 지식을 얻으려면 많은 전문가에게서 배워야 합니다. 이는 현명한 사람이 스승이라는 견해를 구체화하고 증명합니다. 앞에서부터 중심 주장.
3. 제자가 스승보다 열등할 필요도 없고, 스승이 제자보다 뛰어날 필요도 없습니다. 도를 배우는 데는 우선순위가 있고, 학문에는 전문성이 있습니다. 예술, 그게 다야.
학생이 반드시 교사보다 열등한 것은 아니며, 교사가 반드시 학생보다 더 현명한 것도 아닙니다. 그들은 원리를 먼저 이해한 다음 나중에 이해하며, 각자는 지식과 기술에 대해 자신만의 전문적인 학습을 갖고 있습니다.
이 문장은 교사로부터 배우는 목적을 더욱 명확하게 하고, 새로운 유형의 교사-학생 관계를 명확하게 하며, 교사로부터 배우는 데 대한 이념적 장애물을 제거합니다. 이것은 핵심 주장에 대한 심층적인 설명입니다.
8. 1항을 연구하세요.
1. 학생들이 읽고 논평합니다.
저자는 이 단락에서 평행법과 수사학적인 질문을 사용하고, '나'라는 단어를 8번 연속 사용하여 언어를 부드럽고 강력하게 만듭니다. 큰 소리로 읽을 때 기사의 어조를 읽으려고 노력하십시오.
2. 학생들이 텍스트를 정리하도록 안내합니다.
이해해야 할 핵심 사항:
(1) 이 단락의 고대 및 현대 동의어:
고대: 공부하는 사람들
학자
오늘날: 특정 학문적 성취를 가진 사람
고대: ...의 기초
따라서
오늘날: 원인과 효과 접속사
고대: 따르다...그리고
따라서
오늘날: 접속사, 결과 또는 목적을 표현합니다. 그러므로 그것은 바로
(2) 이 문단의 단어 활용 현상:
나의 선생님도 선생님이고, 동사로 사용된 명사는 '학습하다'이다.
저는 교사입니다. 동사로 사용된 명사는 "to... be a Teacher"입니다.
3. 학생들이 의미를 분석하도록 지도하세요:
교사의 역할과 임무 - 설교, 카르마 받기, 의심 해결(처음 두 문장)
스승에게서 배워야 할 필요성 - 의심 해결, 길 가르치기(가운데 세 문장)
선생님을 고르는 기준 - '길'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선생님이 여기 계십니다(마지막 문장).
이 문단은 교사가 되는 길을 전면에서 설명하고 글 전체를 안내한다. (문장의 '도'에는 '인', '의' 등 구체적인 내용을 지닌 유교의 도, 즉 유교의 정치, 철학, 윤리, 문화, 교육 및 기타 사상적 견해가 포함되며, '예'는 고전을 의미함) 유교의 작품, 즉 아래에 언급된 "혼란"은 위에서 언급한 "도"와 "업"의 어려운 문제입니다.
4. 토론: 교사의 "설교" ", "카르마를 받아들이는 것", "설명". 이 세 가지 작업 중 가장 중요한 작업은 무엇입니까? 이 단락에서는 "카르마 받기" 항목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지 않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한유씨가 보기에 교사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진리를 전하는 것'이다. 그의 주된 목적은 '배울 수 있는 젊은이들을 모집하는 것'과 '외모에도 불구하고 교사가 되는 것'이며, 유교의 "도교"를 복원하여 "도교 교육"이라는 슬로건을 제시합니다. 이러한 의도는 본문 전반에 걸쳐 나타납니다. '취업'은 교사의 최소한의 직무, 즉 아래 언급한 바와 같이 '책을 가르치고 문장 읽는 법을 배우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처음에는 교사의 업무를 종합적으로 요약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논의의 대상은 아니다.
2과
1. 학생들은 단락 2를 읽고 다음 질문에 대해 생각합니다.
1. 이 단락의 중심 문장은 무엇입니까?
2. 이 단락은 주로 어떤 각도에서 논의됩니까? 어떤 인수 방법이 사용되었습니까?
2. 2항을 연구하세요.
1. 이 문단의 중심 문장은 무엇입니까? 이 단락이 첫 번째 단락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지 말해 보세요.
중심 문장 : 선생님의 가르침이 전해진 지 오래되었습니다! 혼란을 없애기가 어렵습니다! (부주장)
이 단락은 첫 번째 단락을 주장의 근거로 삼아 당시 지방 관리들이 제자임을 부끄러워하는 경향을 비판하면서 현재의 단점을 지적한다. 부정적인 측면에서 첫 번째 단락에 제시된 관점을 보여주고 필요한 제자가 되는 것의 중요성을 설명합니다.
2. 이 글에서는 어떤 주장 방법이 사용됩니까? 논증은 어떻게 전개되는가?
이 구절은 긍정적인 비교와 부정적인 비교를 통해 교사로부터 배우는 것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현대인, 고대 성인, 성인이 성인에게 이익을 주고, 어리석은 사람이 바보에게 이익을 주는 질문 어조
아들을 위해 선생님을 선택할 때, 당신은 부끄러워합니다. 초등학교 선생님과 긍정적인 말투를 남기다
마녀 의술과 음악, 장인정신의 대가지만 그의 지혜는 비꼬는 말투에 미치지 못하는 의사
3. 한유의 비판 '선생님에게 배우는 것을 부끄러워한다'는 문화는 그 범위가 넓은 것 같다. 그 시작은 '오늘의 모든 사람', 그 다음은 아버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의 주된 비판 대상은 '학자-관료 가문'이다. ?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비판의 주요 대상은 학자-관료들이다. 그 이유는 두 가지이다. 첫째, 글의 어조로 볼 때, 이 문단의 끝부분에는 학자-관료에 대한 저자의 불만이 드러날 뿐만 아니라, 경멸과 경멸의 태도가 드러난다. 일하는 사람들을 멸시하지만 일하는 사람들만큼 똑똑하지도 않고, 스승으로부터 배우는 원리도 이해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둘째, "겸손하면 부끄러움을 가져오고, 높은 관직은 아첨을 가져온다"는 것이 바로 이런 사람들의 특별한 사고방식이며, 또한 가문의 개념과 가문의 개념과 올바른 관념을 깊이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타오'를 스승으로 삼는 것은 똑같습니다.
4. 단어 및 문장 분석.
선생님이 가르쳐주신 길은 오랜만이에요 (패션)
선생님의 길도 (원칙)
선생님의 길은 안 돼요 (패션)
헷갈려서 선생님(선생님)을 따르지 않아요
선생님 방식도 (학습)
선생님 방식은 더 이상 안 돼요 길을 잃다(선생님)
부끄러워하지 마세요 선생님(공부)
5. 고대와 현대 동의어 분석.
고대: 보통 사람들
모두
오늘날: 많은 사람들
고대: 작은 측면을 배워야 함
초등학교
오늘: 초등학교
6. 핵심 문장 설명.
문장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 모르겠고, 선생님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어요. 초등학교 때부터 명확하게 본 적이 없어요. p>
3. 학생들은 이 단락을 읽을 때 여러 가지 다른 어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3과
1. 학생들은 문단 3을 스스로 읽고 다음과 같이 생각합니다. 이 문단의 중심 문장은 무엇입니까? 저자는 어떤 관점에서 이야기하는가? 어떤 인수 방법이 사용되었습니까?
2. 3항을 연구하세요.
1. 프롬프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중심 문장: 현자는 무상의 스승입니다. (하위주장)
이 문단은 공자가 탄자와 관료를 상담하고, 음악장홍을 방문하고, 석상에게 피아노를 배우고, 노단에게 제사를 구하는 예를 인용하며, 공자(孔子)의 명언을 인용하면 “제자가 스승보다 뒤떨어질 필요가 없고, 스승이 제자보다 나을 필요가 없다. 도를 배우는 데는 우선성이 있고 전문성이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실력에." 이 결론은 첫 번째 문단에서 제시한 “도가 있는 곳에 스승이 존재한다”는 관점을 심화한 것이며, 스승으로부터 배우는 것을 경멸하는 학자-관료에 대한 한층 더한 비판이기도 하다.
2. 토론: 어떤 사람들은 이 단락의 결론이 새로운 유형의 교사-학생 관계를 예시한다고 말합니다. 이를 어떻게 이해합니까?
이 문단은 스승으로서 공자의 언행을 바탕으로 '제자가 스승보다 뒤떨어질 필요가 없고, 스승이 스승보다 뛰어나지 않아도 된다'는 전혀 새로운 관점을 유추한다. 제자도를 배우는 데는 우선순위가 있고, 기술에는 전문성이 있다.” 상대적이고 발달적인 관점에서 스승과 학생의 관계를 살펴보면 스승과 학생의 관계는 고정되어 있지 않고 각각으로 변화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교육과 학습은 서로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사와 학생 사이의 인위적인 고정 경계를 없애고, '교사의 존엄성'이라는 고대 전통에 도전하며, 단순한 변증법적 유물론의 광채로 빛납니다. 이 빛나는 사상은 후대의 많은 교육자들에 의해 확장, 발전되어 교육이론에 큰 공헌을 하였다.
3. 단락 4 연구:
1. 저자가 리판을 칭찬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저자는 리판을 칭찬하는데, 이는 자신이 대중의 관습을 따르지 않는다는 확언일 뿐만 아니라 학자-관료들의 '선생님을 따르지 않는다'는 강력한 비판이기도 하다. 현 상황의 단점을 지적할 뿐만 아니라 교사로부터 배우는 태도를 더욱 옹호합니다.
2. 이 문단과 이전 두 문단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이 단락에서는 저자가 『거장의 이론』을 집필한 이유를 지적하고, 전문을 요약한다. "시대에 얽매이지 않는다"와 "고대법을 실천할 수 있다"는 두 단어가 이 구절의 마무리이며, 저자는 "스승에게 배우기를 부끄러워한다"는 나쁜 경향에 반대하고 좋은 경향을 지지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도를 선생으로 삼는 것에 대한 것입니다. 그들은 각각 앞의 두 문단과 세 문단에 해당합니다.
( "고대 산문"은 진나라 이전 산문을 의미합니다. "시간에 얽매이지 않음"의 "Yu"는 "Be"와 동일합니다. "그것을 설명하기 위해 "Shi Shuo"를 씁니다.", 문장의 "Yi"는 이제 " "Gift"라고 불리며, "Yi"는 두 동사 사이의 접속어로 사용되어 "come"과 동일합니다.)
4. 학생들은 단락 3과 4를 읽습니다. .
5. 고찰: 본문 제목은 한유가 '고전 산문 운동의 옹호자'임을 지적하고 있는데, 한유의 『사설』 집필은 고전 산문 운동과 관련이 있는가? 기사에 이에 대한 언급이 있나요?
육조 이후 평행 산문(병렬 산문(4~6자를 문장으로 하고, 상하 문장이 서로 마주보게 하는 것, '병행 사육'이라고도 함))이 유행했다. 이러한 문체는 이념적 내용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대조, 운율, 조화를 강조하며, 화려한 단어와 문장은 문학 창작에 있어서 화려하고 화려한 문체의 확산으로 이어진다. 이 풍습은 당나라 중기까지 계속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로 인해 한유는 고대산문의 전통 복원을 제창하고 이를 실천하여, 고대산문 창작에 관심을 가진 젊은이들을 대거 양성하였고 점차 하나의 경향을 형성하였다. 따라서 '고대 산문 운동'이라는 명칭이 나중에 생겨났다.
기사 속 '좋은 고대 산문'에 대한 리판의 칭찬은 고대 산문에 대한 그의 존경심을 여실히 드러낸다. 고대 산문의 훌륭한 전통을 육성하여 고대 텍스트의 영향력을 확장합니다.
6. 위 질문을 바탕으로 이 글을 쓴 목적을 더 요약해 보세요.
저자는 교사의 본분은 '교리를 가르치고, 지식을 전하고, 의문을 해결하는 것'이며, 최우선 과제는 '설교'임을 분명히 지적하고 있어 '도를 가르치다'는 슬로건을 내세운다. " 유교의 '전통'을 복원하는 것입니다. 유교 정통성을 회복하려면 문체를 해방하고, 고전 산문을 옹호하고, 병행 산문을 반대해야 합니다.
교사에 대한 존중과 윤리 증진
집필 목적
한문 고전 운동 장려
7. 구조 및 쓰기 방법을 요약합니다. 전체 텍스트 중.
칠판 글씨 디자인
의로운 자를 멸하려는 자는 스승을 따르고, '도'를 스승으로 삼아야 한다(이론적 논증)(리)
반항적인 선비 관료들은 스승에게 배우기를 부끄러워한다 (부정적 현상) (깨짐)
짝짓기 (3단계 비교)
공자의 말과 행동을 비교하라 제자들 (긍정적인 예) (설립)
리판은 제자들을 따라 고대의 길을 따랐습니다 (주변의 살아있는 예) (서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