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 1 국어 논어 선독 교안.

고 1 국어 논어 선독 교안.

먼저, 몇 가지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1. 테스트 문제의 범위

저장성 신과정학과 시행지도의견' 에 규정된 10 과정 필수 내용 (아래 참조).

제 65438 과 +00: 자독본문: 덕치국, 기복례, 그것을 알 수 없는 사람 애인, 군자의 바람, 주보비,

귀찮게 다른 사람을 가르치고, 산에 오르고, 봄바람이 이수 () 에 있고, 중용 () 이다.

제 5 과 자독본문: 자매를 기다리고, 자복을 구하고, 언어에 경멸을 띠고, 아는 것을 배우고, 귀신을 멀리하라.

공자의 논어 해석의 세 가지 측면

논어' 는 고대 중국어 어록 형식으로 기재된 중국 문화의 고전이다. 언어학적으로 고대 중국어입니다. 형식적으로는 고대 특유의 대화 스타일이다. 내용상 전통문화의 원천이다. 그래서 선독은 단어, 문장, 문화의 세 가지 수준의 복습 내용을 고려해야 한다. 다음 표:

수준

과정 내용

가치 목표

특성

언어와 문자의 이해와 축적

문장 보면서 지식을 쌓다.

문장

작문 기술 분석 및 감상

학습 규칙, 능력 배양

문화

문화 전통의 분석과 상속

문화를 전승하고 이념을 발양하다

언어와 문화적 의미의 두 가지 검토 수준에 중점을 둡니다.

2. 논어 선독에서 공자의 주요 사상 내용.

"덕치국": 덕치국의 사상은 빈부일률적으로 평등하다는 것이다.

Keji: 의식과 자비의 관계, 효도의 느낌;

"할 수 없다는 것을 알다": 할 수 없는 책임감을 알다.

어진 사람 애인: 선량한 기본 의미;

군자의 바람: 의리관, 군자 수련의 주요 내용과 요구;

주보비: 인간관계의 개념;

귀찮지 않고 가르치다: 그것은 모든 반 수업, 계발 유도,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원칙, 방법, 사상적 가치, 실천지도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산에서: 공자와 그의 제자 사이의 감동적인 사제 관계;

Yishui 봄 바람: 의식과 음악 문화 (의식과 음악 국가 통치);

중용: 중용, 조화되고 다른 심오한 철학.

둘째, 시험 내용과 질문 형식

1. 명구를 묵묵히 쓰다

가능한 문제: ① 외우기 귀찮아; 2 미숙련 3 오자 (4) 《논어》의 명구를 경멸한다.

2. 텍스트 조회 (간단한 대답)

같은 모델 문제: 1. 질문이 명확하지 않고 대답이 표준화되지 않았습니다. 2. 문제 건조의 모든 정보를 충분히 이용할 수 없습니다. 문제의 혼란을 해결하십시오. 불완전하고 부정확하다는 것을 이해하고 파악하십시오. 5. 텍스트로 해석하고 분석하지 않습니다. 6. 말이 유창하지 않다

3. 고대 중국 독서객관식 질문 (선택) 과 결합

주로 허사를 결합한 객관식 문제여야 하는데,' 논어' 에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허사를 골라낼 가능성이 높다.

믿음이 없는 사람은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르는 군자이다. 한 사람이 한 나라에서 천기를 타면 대국 사이에 끌려갈 것이다.

셋째, 검토 전략

1. 교사는 학생들이 10 교시 내용을 외우는 것을 감독하려면 반드시 암송해야 하고, 문장의 이해와 번역은 밀접하게 연결되어야 한다.

2. 문어문 18 허사와' 논어' 의 문장을 통합해야 합니다.

3. 서면 답안을 암송하는 심사를 강화하여 오자를 근절한다.

4. 정치관, 의리관, 교우관, 교육관, 문화관, 의낙천주의관, 인의중용관과 같은 공자의 몇 가지 주요 사상의 핵심을 정리하고 장악하도록 학생들을 돕고 지도한다. 특히 각 수업이 끝난 후 관련 지식과 연결된 짧은 글을 자세히 읽고 요점을 동그라미 치거나 발췌하여 명료하게 익혀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주목할 만한 것은 공자학설의 인의예악신 5 개 키워드가 실생활에서 지위와 역할의 관계라는 점이다. 학생들은 교과서를 사용하지 않고 명확하게 말할 수 있습니까?

5. 샘플 볼륨을 모방하고, 좋은 문제를 목표로 선택하거나 창작하거나 통합하고, 일정량의 연습과 해설을 하고, 응시 기교의 훈련을 강화한다.

6. 문의 질문 형식에 대한 규범 지도를 강화하고, 조직에 초점을 맞추고, 키워드를 강조하며, 반드시 간결하고 간단명료해야 한다.

O 탐구성 문제는 확장할 수 있지만, 학생들에게 그들의 확장은 본문을 기초로 해야지 서로 화를 내서는 안 된다고 경고해야 한다.

O 질문에 대한 대답은 의론이다. 그래서 항상 자신의 관점을 먼저 말하고 그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 그 이유에 대한 설명은 본문 내용과 결합해야 한다.

7. 각 본문 뒤의 문의 문제를 무시하지 말고 새로 고치는 것이 필요하다.

8. 당신의 연구에 따르면,' 10 과' 의 중점, 난점 단락을 선택적으로 배우고, 글자의 의미, 문장의 뜻을 따라 학생들을 공자의 사상 하늘로 인도하여 하나의 이해, 두 개의 해석, 세 가지 평가를 합니다.

우정 첨부: 저장성 유명 고교수능 모의시험지' 논어' 탐구문제집

1. 절강 벽 시험 설명 샘플 볼륨

논어 한 단락을 읽고 이 질문에 대답한다. (4 점)

(JJ 익사) 고 말했다: "누가, 세계 각 지의 말을 할 수 있는 사람, 누가 변경할 수 있습니까?" " 더군다나 세상을 만드는 사람이 되기보다는 세상을 만드는 사람이 되는 게 낫겠어요? "...

주인은 갑자기 "새와 짐승은 같은 무리일 수 없다. 만약 내가 스리랑카의 제자가 아니라면, 누가 나와 함께 있을 수 있을까? " 세상에 길이 있어 언덕이 쉽지 않다. ""

24. 금수와 공자의 발언은 현실에 대한 그들의 완전히 다른 견해와 태도를 표현했다. (1) 당신은 어떤 것에 동의할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안회회는 누구를 인정할 것인가? (1) (2) 당신은 누구의 의견에 동의합니까? 왜요 (3 점)

답안을 참고하다 ("시험 설명" 참조)

2. 항주 모델 대회

논어 한 단락을 읽고 이 질문에 대답한다.

자공이 물었다: "선생님과 상인 중 어느 것이 좋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스승은 이미 지나갔고, 상인은 못하다.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하지만 선생님이 회복 했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과유불급."

...... ......

아들은 말했다: "중국 은행에 들어가지 않으면 미친 남자! 미친 사람은 진취적이고, 교만한 사람은 무위이다. "

공자는 교사와 사업가를 어떻게 평가합니까? 공자의 평가에 동의하십니까? 왜요 (4 점)

참고 답변: 과유불급. 나는 공자의 평가에 찬성한다. 사람의 기질, 스타일, 덕성이 어느 한 방면에도 편향되지 않기 때문에 대립의 양면은 서로 견제하고 서로 보완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람은 천한 생각이 있어야 한다. 공자의 평가에 동의하지 않는 한 합리적이다. (4 점, 1 문제 1 점, 2, 3 문제 3 점)

3. 저장성 김리구 제 12 중학교 고 3 2 차 연시험

논어 중 한 구절을 읽고 이 질문에 답한다 (5 점).

아들은 말했다: "관중기 작은 남자! 클릭합니다 또는: "관중검소? 클릭합니다 그가 말하길, "책임자가 세 번이나 있는데, 정업을 하지 않으면 어떻게 검소할 수 있단 말인가?" \ "하지만 관우 의식? 클릭합니다 그는 "국군이 문을 막고, 관문도 문을 막는다. 국군은 이군의 선으로 반대가 있고 관가에도 반대가 있다. 집안 살림꾼은 예의를 알고, 예의를 모르는가? " (3.22)

루즈 는 말했다: Huan 의 공 zijiu, 관우, 관우 가 갑자기 죽었다, 죽었다, 죽었다, 죽었다, 죽었다, 죽었다, 죽었다, 죽었다, 죽었다, 죽었다, 죽었다, 죽었다, 죽었다, 죽었다

자공 은 말했다: "관우 와 자비 평화? 환공은 궁자를 오래 죽였지만, 죽을 수 없고, 상했다. " 아들은 말했다: "관중은 공적이고, 기상을 독차지하며, 천하를 징벌하고, 백성들은 오늘 그 복을 받는다. 마이크로관정, 저는 왼손잡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남자와 한 여자가 그를 용서하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도랑을 건너게 된다. " (14. 17)

22. 사선 (/) 으로 글의 문장에 밑줄을 긋고 문장을 끊는다. (2 점)

환공이 궁자를 죽인 지 오래되어 갑자기 죽은 관중이 죽었다. 그는 그가 착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Huan 의 아홉 왕자 는 전차 의 힘 으로 그를 제어 하지 않았지만, 그와 같은 친절 했다.

23. 공자는 관중의' 지례' 를 부정하고, 한편으로는 관중이 천하통일을 수호하는 데 기여한 것을 긍정하며, 그가' 인인' 임을 긍정한다. 이로써 우리는 공자의 인학관을 엿볼 수 있다. (3 점)

참고 답변: 22. 루즈악/환공이 공자를 죽였고/급사/관중미사/악/위/자말/환공의 구태자/병거에 의지하지 않는 힘/관중/인인/인인 (2 점, 1 2 점

23. 공자가 관종의' 지례' 를 부정하는 것은 관중이 신하의 본분을 뛰어넘어 군주처럼' 삼귀',' 반매장',' 세문' 을 건립한 것을 의미한다. 공자의 관점에서 보면' 의식' 수준에 어긋난다. 그러나 공자는 관중이' 인인' 이라는 것을 부인하지 않는다. 관중이 제환공이 제패하고, 구왕의 난을 돕고, 천하를 정비하여 중화민족을 쇠퇴로부터 구해냈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공자의' 인' 은 큰 원칙, 즉 국가의 안정과 국민의 안녕을 보장하는 원칙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이 원칙은 위반될 수 없다. 구체적으로 작은 일부터 시작하여 모든 개인 행동에 실천해야 한다. (3 점)

김화일 중 2 월 초 3 국어 시험 문제

논어 중 두 구절을 읽고 이 질문에 답한다. (4 점)

① 공자는 말했다: "덜 먹고 더 많이 마시고, 팔 베개를 구부리고, 즐거워한다. 클릭합니다 。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

② 예공은 공자에게 루즈에 대해 물었고, 루즈는 아무 것도 묻지 않았다. 아들은 말했다: "여자는 말하지 않고, 사람됨이기도 하다. 그녀는 화가 나서 밥 먹는 것을 잊었고, 그녀는 즐겁게 고민을 잊었다. 노년이 올 줄은 몰랐다. "

24.( 1) 공자는 어떻게 그의' 고생낙관주의' 를 형상적으로 표현했는가? (2 점)

(2) 이 "쓴 낙관론" 을 어떻게 볼 수 있습니까? (2 점)

참고 답변: (1) "적게 먹고, 물을 많이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베고, 즐기세요."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빈곤과 행복에 대한 생각을 이미지 비유로 표현하십시오. 클릭합니다 나는 화가 나서 음식을 잊고, 나는 기뻐서 근심을 잊는다. 내가 충분히 큰지 모르겠다. "과장된 방식으로 자신의 심경을 써내다. (2) 이치에 맞고 근거가 있을 수 있다.

절강 liuzhong 대학 입학 시험 중국어 논문

《논어》의 한 구절을 읽고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한다. (4 점)

루즈가 온 후 그는 장인어른을 만났다. 루츠가 물었다. "주인님 보셨어요?" 시아버지는 말했다: "네 몸은 부지런하지 않고, 오곡은 구분하지 않고, 누가 주님이냐?" 그것을 재배하는 직원들은 성공하지 못했다.

분기 아치문과 관람석.

자지 말고 닭을 죽여 좁쌀에게 먹여라. 그의 둘째 아들을 보았다.

내일 루즈가 너에게 알려줄게. 아들은 말했다: "은둔자도. 클릭합니다 루즈가 그것을 반대하게 하다. 자, 그러면 됩니다. 루즈는 "벼슬은 의미가 없다. 젊은이와 노인의 명절은 폐지할 수 없다. 군신의 의를 어떻게 폐지합니까? 그의 몸을 치우려고 또 혼란스러웠다. 군자의 관직도 그의 의를 관철시켰다. 도가 좋지 않으면 그것을 안다. "

24. 문장 속' 노소 모두에게 적합한 명절' 은 무슨 뜻인가요? 군신의 의미' 는 무슨 뜻인가요? (2 점)

루즈가 말한' 도' 는 무슨 뜻인가요? 루즈가 타오가 일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2 점)

참고 답변: 24. 노소 축제' 는 노인이 두 아들을 루즈를 돌아다니게 하는 것이다. 군신의 뜻' 은 재능 있는 사람이 벼슬을 해서 왕을 보좌해야 한다는 뜻이다.

25.' 도' 는 유가가 인의를 실시하고 예제를 회복하는 등 정치 이념을 가리킨다. "도가 안 된다" 고 말하는 이유는 재능 있는 사람이 벼슬을 해서 자신의 도덕을 높여야 하기 때문이다. 지금 재능이 있는 사람은 단지 자신의 고풍스러운 명절을 유지하고 싶을 뿐, 벼슬이 되어 국왕이 도덕을 발양하는 것을 돕고 싶지 않다.

6. 저장온주학년 1 학기 10 학교 연맹 고 3 기말고사 국어.

논어 한 단락을 읽고 이 질문에 대답한다. (4 점)

루즈가 물었다. "스벤은 어딨어?" 아들은 말했다: "옆에 아버지와 형제가 있는데, 나는 어떻게 냄새를 맡고 그것을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특히 물었다. "스웬은요?" 아들은 말했다: "스웬은 반드시 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공 시화 (공 xihua) 는 "모든 것도 문사행에게 물었다. 공자는' 아버지와 형제가 있다' 고 말했다. 흥을 묻자 아들은' 스문흥' 이라고 말했다. 빨강도 어리둥절해서 감히 묻는다. " 아들은 말했다: "추구 후퇴, 그래서 입력; 사람이니까, 은퇴했어요. "

공자는 같은 질문에 대해 다른 답을 제시했다. 당신은 이것이 어떤 교육 방식이라고 생각합니까? 현실에 연락해서 자신의 견해를 이야기하다.

참고 답변: 이것은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교육 방법이다. 관점과 분석.

7. 닝보시 고 3 국어 본학년 1 학기 기말 통일시험지.

논어 한 단락을 읽고 이 질문에 대답한다. (4 점)

루즈가 온 후 그는 장인어른을 만났다. 루츠가 물었다. "주인님 보셨어요?" 시아버지는 말했다: "네 몸은 부지런하지 않고, 오곡은 구분하지 않고, 누가 주님이냐?" 그것을 재배하는 직원들은 성공하지 못했다. (18, 7) ...

하위 공격 웨이, 공부문을 통해 누군가가 말했다: "좋은 마음!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그는 말했다: "얼마나 불쌍한가! 너는 자신을 이해하지 못한다, 너는 단지 자신을 알고 있을 뿐이다. 깊으면 날카로워지고 얕으면 드러난다. " 아들은 말했다: "과일 매우! 결국 어려워요. " (14, 39)

장화호의 발언은 공자에 대한 그들의 견해를 표현했다.

(1) 장인어른과 석사가 공자의 어떤 생활태도에 동의하지 않습니까? (1)

(2) 공자를 비판할 때 그들의 태도와 시각은 무엇인가? (3 점)

참고 답변: 24. (1)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1) (2) 고부가 공자가 실용적이지 않다고 경멸하며, 네덜란드 사람들은 공자에게 융통성을 배우라고 권했다. (3 점)

8. 저장성 사오싱시 제 1 중학교 고 3 제 1 차 모의시험

논어 한 단락을 읽고 이 질문에 대답한다. (4 점)

루즈가 물었다. "스벤은 어딨어?" 아들은 말했다: "옆에 아버지와 형제가 있는데, 나는 어떻게 냄새를 맡고 그것을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특히 물었다. "스웬은요?" 아들은 말했다: "스웬은 반드시 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공 시화 (공 xihua) 는 "나는 또한 스벤 (swen) 에게 일을 요청했다. 공자는' 아버지와 형제가 있다' 고 말했다. 나도 스벤에게 일을 시키자 공자는' 스웬이 일을 한다' 고 말했다. ♫ 빨강도 어리둥절하니 감히 물어봐라. 공자가 말했다: "구하면 물러난다. 그래서 들어가는 것도 사람이기 때문에 물러난다."

위의 텍스트는 어떤 교육적 사고를 반영합니까? 당신은 이것에 대해 어떤 평론을 합니까? (50 자)

참고 답변: 적성에 따라 가르치다 (1) 평가: 대략 1, 설명 2, 일리가 있다.

김화십중-학년 1 학기 기말고사

논어 한 단락을 읽고 이 질문에 대답한다. (5 점)

유백유에게 "의견이 다른가요? 클릭합니다

예: "아직 없습니다. 독립을 맛볼 때 잉어는 종종 법원을 초월한다. 시를 배우는 게 어때요?' 예:' 아직 없습니다.' 만약 네가 이 시를 배우지 않는다면, 할 말이 없다! 잉어가 은퇴하여 시를 배우러 갔다. 어느 날, 그것이 독립할 때, 잉어는 법정을 돌진할 것이다. 고 말했다:' 에티켓을 배우는 법? 클릭합니다 예:' 아직 없습니다.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참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잉어가 배학 예절을 물리다. 빈스, 다. ""

진강은 물러났고, 기뻐하며 말했다. "하나, 셋: 시, 의식, 군자."

23. 이 말은 공자가 스승이 되고 아버지가 되는 교육적 특징을 형상적으로 반영한다.

(1) 이 자료로 볼 때 공자는 선생님으로서 어떤 교육 사상을 가지고 있습니까? 간단하게 대답해 주세요. (2 점)

(2) 아버지로서 공자가 아들을 이렇게 교육하는 것은 따뜻함을 잃은 것이 아닌가? 여러분 말씀하세요. (3 점)

예 2: 공자와 그의 아들은 정말 소외된 것 같아요. 사심 없는, 어떤 의미에서 말하면, 무정하다. 아들에게 글자를 김처럼 아끼는 것은 아마 인내심이 부족할 것이다. 한편으로는 일이 정말 바빠서 아들의 공부를 돌볼 수 없을 것 같다. 한편, 공잉어의 학습 능력과 수준은 한계가 있을 수 있고, 그에 대한 기대는 높지 않을 수도 있고, 심지어 뒷걸음질 칠 수도 있다. 최종 결과를 보면 공잉어 학습의 실패도 공자가 아들을 교육하는 실패를 증명할 수 있다. 당신이 명확한 관점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