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경극의 역사적 유래

경극의 역사적 유래

드라마의 기원은 세계 문화사에서 늘 흥미로운 주제였다. 서양극에 비하면 경극은 종교적 제사 의식에서 직접 유래한 것도 아니고, 그 역사가 서양극만큼 길지도 않지만, 그 기원에 대한 문제는 더욱 복잡하고 어렵고, 여전히 이견이 존재한다. 경극의 한 종류인 경극의 유래는 경극의 원전을 통해서만 이해할 수 있다.

1. '모방론', 그 대표적인 것이 '하이난도 연대기'다. 그의 야망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극은 하이난에 있습니다. 원나라에는 조주에서 온 손수 목악단과 함께 노래를 불렀습니다. 명나라 초기와 중기에는 현지 사람들이 이를 모방하여 지역 오페라가 번성했습니다. ." 즉, 경극은 명나라 초기에 유래되었다. 원나라에서 유행했던 인형극을 하이난식으로 모방한 것이다. 이 이론은 실제로 중국 오페라의 "모방 이론"의 사본입니다. 진나라 이전의 "훌륭한 맹일관"과 송 인형극 공연은 모두 오페라의 기원으로 간주되었습니다.

2. "외부에서 말하면", 그 지지자들의 대부분은 베테랑 경극 예술가들입니다. 야성 출신의 노예가 판징러는 "충주 향토 오페라의 전신은 복건성 출신의 짜주(赤宇)다. 야저우 사람들은 충주 오페라를 남부 복건자주, 충주 자주라고 불렀다"고 말했다. “경극은 조주 정음극에서 유래했다. 조주극을 배운 후 문학가극만이 경음을 불렀고, 무술가극에는 만다린어가 포함되어 있었다.” 중국 오페라의 기원에 대해 한때 중국에는 오페라가 없었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었다. 중국이 탄생한 것은 한나라 때 인도에서 온 산스크리트 오페라의 영향을 받은 이후였습니다. 3. "토착 이론", 이 이론은 경극계에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이 이론을 명확하게 제시한 사람은 "하이난 한 드라마 소개"라는 글을 쓴 센지아우(Cen Jiawu)이다. 그는 경극이 하이난 지역 민요에서 유래한 토착 예술이라고 믿습니다. 이 이론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으며, "중판이 없으면 경극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경극계의 유행어가 이 이론의 증거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들은 경극의 핵심으로서 "중반"이 경극보다 앞서고 그 근원이 하이난 민요라고 믿습니다. Chen Zhiye의 "충 오페라의 간략한 역사"는 다음과 같이 믿습니다. "하이난 지역 오페라가 출현한 후 하이난 음성학의 특성에 따라 리위안 오페라 음악 노래 스타일이 발표되어 지역 민요를 흡수하고 팔성조를 노래하고 춤추며 심지어 곡을 버리고 롤링 부분만 남기고 점차 지역색을 드러냈다." 이는 하이난 지역 오페라가 먼저 나온 다음 지역 오페라가 리위안 오페라와 다른 이양 오페라를 흡수하고 변형했음을 의미합니다.

4. "종교이론". 저자는 이 책을 집필하면서 경극의 팬들 사이에서 경극의 유래를 거듭 조사해 보았는데, 거의 모두가 “경극은 도교에서 유래했다”는 데 동의했다. 이 견해는 실제로 Wang Guowei의 "마녀 이론"입니다. 왕궈웨이는 『송원희극 고찰』에서 “후세의 희곡은 무속과 우수성 모두에서 나와야 한다”고 지적했다. "마녀와 마녀의 차이점은 마녀는 신을 즐겁게 하는 반면 마녀는 사람에게 음악을 연주하는 것, 마녀는 주로 노래하고 춤추는 반면 유는 주로 놀리는 것, 마녀는 여자를 위해 하는 반면 마녀는 남자를 위해 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오페라와 '마법'의 관계는 '당신'의 관계보다 더 가깝습니다. "샤머니즘과 샤머니즘의 발흥은 황제 통치 기간에 있었지만, "마녀"의 "마녀"의 발흥은 훨씬 뒤처졌습니다. Jiezi'에서는 '주예야, 여자는 보이지 않는 일을 하고 춤을 추며, 신을 유혹하는 자이기도 하다'라고 해석된다. 무시되었습니다.

경극의 기원에 대한 이 네 가지 견해에는 일정한 이유가 있지만 반드시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경극의 기원과 마찬가지로 경극의 발생과 형성도 단순히 특정 요인에 기인할 수는 없으며, 다양한 요인의 영향과 역할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사실 중국 오페라가 성숙했던 남극 시대에도 국외 변두리에 위치한 하이난 섬에서는 여전히 연극이 무엇인지 몰랐습니다. 소식은 단을 추방하고 그의 응축된 시어를 통해 북송 하이난에 민요와 춤이 존재했다는 역사적 사실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소식(Su Shi)의 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야생의 노인이 반년 동안 노래를 불렀는데, 책을 치운 후 관리들을 추방하고 싶다." Su Shi는 Dan을 떠났습니다: "Li는 공작의 복귀를 기원하기 위해 격렬하게 노래하고 춤을 췄습니다." "Wild Song", "Li Songs" 및 "야만적인 춤"은 당시 하이난에 노래와 춤만 있었을 뿐 드라마가 없었다는 것을 보여주기에 충분합니다.

하이난에는 극(인형극)이 있는데, 이는 송나라 말, 원 초기에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진군이 남하하고 원나라가 건국되자 전쟁을 피해 경으로 이주해 오는 이주민이 급증했다. 본토 이민자 중에는 떠돌이 인형극을 조종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간단한 소품과 익히기 쉬운 공연 예술 덕분에 하이난 섬에서는 인형극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인형극은 북송의 카이펑에서 발원하여 임안으로 흘러들어가 남송이 망할 위기에 처했을 때 강호 예술가들과 함께 복건성 남부로 표류하다가 마침내 광동성을 거쳐 충저우 해협을 건넜다. , 하이난 섬에 도착했습니다. 당시 하이난도에서 유행했던 인형극의 형태를 확실히 아는 것은 어렵지만 오늘날에도 원창과 충산 지역에서는 조상을 숭배하고, 신을 숭배하고, 결혼식과 장례식을 치르는 데 인형극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당시의 인형극은 신들의 오락에 불과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당시의 인형극은 오늘날의 하이난 인형극과 확실히 달랐다. 전자는 송과 원극의 일부이고, 후자는 이미 경극 문화의 일부이며, 언어, 노래, 음악, 징과 북은 모두 경극과 동일합니다. 경극이 인형극에서 유래했다는 '모방'설이 나온 것은 원나라에서 인형극이 유행했다는 사실이다. 『하이난도 연대기』에서는 “그러므로 오늘날의 향토 극단은 스승의 역사로서 목악극단으로 불린다”고 주장했다. 경극이 등장하기 전에 하이난 사람들은 평화를 기원하기 위해 노래와 춤을 주로 사용했다. '나무반'이 하이난에 진출한 후 원래의 노래와 춤을 대체하고 하이난 사람들의 '자이'의 주요 형태가 되었습니다. 연극의 기원이 종교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경극이 인형극을 모델로 한 것이라고 오해하고 있다. 연극 발생 법칙에 따르면 인형극이 경극의 세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말할 수 있을 뿐 경극의 기원은 아니다.

둘째, 인형극 이후 하이난에 등장한 경극의 '외국어'를 살펴보자.

명나라 중기쯤에 하이난에서 '자주' 공연이 시작되었습니다. 명나라의 "정덕경대기"에는 "봄을 맞이하는 날 궁궐 수호대가 동쪽 교외의 영춘각에 갔는데, 오편이 실제로 극을 공연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5월 11일, 위소는 관왕회로 분장했습니다." "푸위", "위소" 등은 원명나라 시대에 하이난에 있던 황실의 군사 정착지였습니다. , 하이난 섬 서쪽에는 여전히 "Wei Suo"와 "Wei Suo"가 있으며 장소, 마을 등의 이름을 딴 마을과 마을이 있습니다. 물론 충에 주둔하는 군인들이 전문적인 수준의 임무를 수행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들의 목적은 단지 자주 공연을 통해 자신들을 즐겁게 하고, 고향인 중원의 고통을 덜어주는 것뿐이다. 그들이 공연한 연극은 송나라와 원나라의 연극과 같은 체계로, 사투리를 강조하지 않고 '북경어'로 공연한 연극이었다. 이런 과학과 무술을 강조한 '자주'를 군인들이 공연했기 때문에 '군극'이라고 불렀다.

'자완리' 외에도 송나라와 원나라의 남부 오페라에 속하는 많은 오페라 형식도 하이난에 소개되었습니다. 특히 당시 일반적으로 '호광극'으로 불렸던 복건성 남부의 리위안 오페라와 고가극, 광둥 동부의 정음 오페라와 조주 오페라가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했다. 명나라 중기 이후 복건성과 광저우의 많은 상인들이 무역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고향의 신들을 하이난으로 초대하고 고향의 오페라단을 초청하여 공연할 무대를 마련했습니다. 신들의 시대. 기록에 따르면 명나라 시절 하이커우의 상업 분위기는 최고조에 달했다. “복건 선박이 백사진에 정박해 밤새도록 호광극이 공연되는 경우가 많았다.” 하이난의 한족은 대부분 푸젠성 남부와 광동성 동부 출신이기 때문에 이러한 공연은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외국 예술가들은 드라마 공연뿐만 아니라 수업을 개설하고 도서관을 설립하여 기술을 수집하고 전수하며 하이난에서 가장 초기의 드라마 후계자를 양성했습니다. "Haikou Yu Ge Zhi"는 "Ding'an 현은 항상 현지 오페라의 고향이었습니다. Fujian과 Chaozhou의 오페라 교사가 와서 오페라를 가르치고 정착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경극이 하이난 민요에서 유래했다고 주장하는 천자우(Cen Jiawu)도 이렇게 말했습니다. 4자 연회. 오늘날 지역 오페라의 서사 스타일도 '4자 판'이며 의심할 여지없이 복건성 남부와 광동성 동부에 퍼진 드라마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본토 오페라 예술가들이 하이난에 극장을 세워 오페라를 가르치더라도 그들이 가르친 것은 후기 경극이 아니었다. 당시 하이난섬은 실제로 다양한 오페라의 실험장이었습니다. 모방은 창조가 아니다. 어떤 '외국' 드라마를 흉내내면 새로운 드라마는 나오지 않는다. 하이난 사람들의 실제 생활에서 시작하여 하이난 사람들이 보고 듣고 싶어하는 습관을 바탕으로 소개된 인형극, 정음 오페라, 리위안 오페라, 고가 오페라, 조주 오페라와 같은 "외국" 드라마를 결합할 수 있습니다. 하이난의 지역 사투리, 민요, 춤이 있는 하이난 오랜 기간의 역사적 발전과 예술적 실천을 거쳐 지역 드라마인 경극(Qiong Opera)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경극은 완전히 "외국적"일 수 없습니다. 청나라 건륭 5년(1740년)부터 58년(1793년)까지 복건성, 고주, 조주, 무이(남해, 반위, 불산, 강문, 신회) 길드홀을 건립하였다. 하이커우(Haikou) 이 길드 홀 앞에는 고정석이 세워졌고, 하이커우에서 공연할 고향 연극단을 고용하기 위해 매년 자금을 모았습니다. 일부 극단에는 제자를 가르치는 수업도 있고 일부 예술가는 하이난 섬에 정착했습니다. 예를 들어, 광서 시대(1875-1908)에 유명한 경극 배우인 황광성(Huang Kuangsheng)의 조상이 건륭 시대에 하이난에 정착한 사람이었습니다. 이들 외국 극단은 국내 오페라의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여 점차 공연예술로 성숙시켜 왔다. 함풍시대(1851-1861)부터 광서시대에 이르기까지 경극은 더욱 성황을 이루고 변화하였다. 태평천국의 난이 실패한 후, 광동 희극 예술가들은 청 정부의 박해를 받아 하이난 섬으로 이주하여 서로 견습생이 되었고, 경극 예술가들과 결혼하여 오페라를 가르치는 사람도 있었고, 연기 수업에 참여한 사람도 있었습니다. 경극의 번영을 도모했습니다. 이때 광둥 오페라의 얼황(Erhuang), 방자(Bangzi) 및 기타 곡과 신구 "장호(Jianghu)" 18개 버전이 모두 경극에 흡수되었습니다. 이러한 곡을 바탕으로 경극은 "하이난 곡" 및 기타 금지 곡을 만들었습니다. Qiong Opera는 Qupai 스타일을 채택하여 점차적으로 banqiang 스타일로 변모했으며 원래의 징과 북 악보, 디티 및 부곡도 폐기되었습니다.

'5·4 운동' 이후 원명 오페라의 영향을 받아 경야 극작가 우파펑, 유명 단장로진 등이 경야민족 오페라 개혁회를 조직하고 '구국운동'을 편찬, 공연했다. , "새 결혼" ", "성 및 홍콩 총파업"및 진보적 인 내용과 참신한 형식의 기타 연극. 10 개가 넘는 다른 극단도 "정의의 노래", " 복숭아꽃 부채', '뮬란, 군입대' 등 이 기간 동안 음악과 무대 예술에 개혁이 일어났습니다. 1927년 이후 경야민족창극개혁협회는 해체되었고, 경야극단은 자본주의적 상업화의 영향을 받아 일부 극단과 동아리가 터무니없는 내용과 저급한 공연으로 저급한 취향을 수용하기 위해 경쟁하면서 점차 본래의 성격을 잃어갔다. 항일전쟁이 발발한 후 많은 극단이 해외로 도주했고, 섬에는 대규모 민·군 극단 1개와 중소 극단(문예·가극 전문) 몇 개만 남았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백화를 피우고 낡은 것을 제치고 새 것을 낳는다'는 당의 방침에 따라 경극은 새 생명을 얻고 발전해 나갔다. 매우. 1950년 초 섬에는 단 7개의 극단이 활동하고 있었습니다. 1952년에 헤어진 예술가들이 재결합했습니다. 무대에 돌아와서 각 현과 시에는 20개가 넘는 민간 극단이 설립되어 정상적인 공연 활동을 펼치고 있다. 1953년에는 계급지도제도를 철폐하고 예술가들을 나라의 주인으로 만들기 위한 가극·인민·제도개혁운동이 전개되어 그들의 사회적 지위가 존중되고 향상되었다. 동시에 '철야연극'과 '개요연극'을 공연하는 나쁜 습관을 버리고, 한편으로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천하는 우수연극을 적극적으로 리허설하고 있으며, 훌륭한 전통 연극을 탐구하고 공연하며 훌륭한 역사 연극과 현대 연극을 창작하고 각색합니다. 경극 무대는 완전히 새로운 모습을 가집니다.

1955년에는 전문 연극단이 등록되었고 개혁개정 이후에는 각 현과 시 인민정부의 지도와 관리를 맡게 되었다. 1956년 광저우에서 광둥경극단이 창설되었고, 1959년에는 광둥경극단을 창설하기 위해 개편, 확대됨과 동시에 지역의 극단도 개편되고 각종 시·현 경극단이 창설되었다. . 1960년 초, 하이난 예술 학교(나중에 하이난 충 오페라 학교로 개명)가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새로운 경극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규모의 교육 과정도 진행되고 있으며, 신세대 경극 예술가들은 기성 세대 예술가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일련의 조직 구축, 제도적 업무 개선, 운영 관리 개선을 거쳐 경극 예술은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무용예술적인 면에서는 대본을 바탕으로 한 안무체계와 리허설체계를 갖춘 <홍엽시>, <홍여애>, <진상련> 등 우수한 사극과 현대극이 잇달아 편찬되었다. 설립되었습니다. 1966년부터 1976년까지의 "문화 혁명" 기간 동안 경극은 대재난을 겪었고 대부분의 경극단은 해체되었으며 경극 학교는 문을 닫고 오페라 기관은 마비되었으며 예술가는 직장에 파견되거나 직업을 바꾸거나 돌려보내졌습니다. 시골로.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후 10년 이상 수집된 각종 귀중한 미술자료는 폐기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