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술집 문화의 술집 문화

중국의 술집 문화의 술집 문화

바는 원래 유럽 대륙에서 유래했지만, 바라는 단어는 16세기까지 '음료를 판매하는 카운터'라는 의미를 갖지 않았으며, 이후 아메리카 대륙에서 더욱 변형되고 확장되어 우리에게 들어왔습니다. 10년 전만 해도 '클럽'이라는 용어는 아직도 최근의 일이다. 우리나라에 진출한 후 바는 빠르게 발전했으며 특히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청두 등 지역에서 생생하게 전시되었습니다. 베이징의 바는 거칠고 개방적이며 상하이의 바는 섬세하고 슬프고 광저우의 바는 활기차고 복잡합니다. , 심천의 바 바는 흥분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도시의 밤하늘은 술집과 떼려야 뗄 수 없고, 도시인은 술집과 떼려야 뗄 수 없다. 베이징은 전국 도시 중 가장 많은 술집을 보유하고 있으며 술집은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되며 장사가 좋기도 하고 나쁘기도 합니다. 상하이의 바는 기본적으로 안정적인 세 부분으로 구성된 패턴을 형성했습니다. 세 가지 유형의 바는 각각 고유한 특징과 특별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으므로 각각 고유한 기본 단골 고객이 있습니다. 두 번째 유형의 바는 캠퍼스 바이며, 세 번째 카테고리는 상업용 바입니다.

중국에서는 바가 공공장소를 이식한 셈이다. 서양의 술집의 진화 역사에 비하면 중국의 술집은 역사가 없는 공간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다. 술집의 상상공간은 중국인의 상상공간이자 서구에 대한 공간적 상상력을 구성한다. 이러한 서양의 상상은 패션의 소비로 가득 차 있다. 많은 사람들의 눈에는 그것이 제시하는 것이 서구인들에게 거의 유일한 유흥과 여가의 방식이자 빈번한 공공사회적 공간인 것으로 보인다. 지정학적 관점에서 볼 때 세계화의 물결과 경제통합의 추세는 서구화의 과정에 불과하다. 서구의 공공장소에 전시된 서구의 생활 방식은 자연스럽게 패션 모방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역사가 없는 공간은 역사가 없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패션에 있어서도 늘 가벼울 것이다. 경쾌한 댄스로 바는 텅 빈 패션씬이 됐다.

우주에서 옮겨온 역사 없는 풍경이 어떻게 그 패션을 뒷받침할 수 있겠는가? 바 클러버들은 내가 바의 역사를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사실 어떤 역사도 알고 싶지 않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나는 그것을 좋아하는 데 이유가 필요하지 않으며 그것을 경험하는 데 역사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바에 관해서는 저만의 의견이 있고, 경험이 있고, 상상이 있어요.

중국의 술집은 역사가 없는 공허한 풍경이지만, 이 풍경의 공허함은 실제로 백지 상태가 아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도 텅 빈 풍경에 서서 놀고 싶어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풍경의 구멍은 무엇이 채워지는 걸까요? 이 텅 빈 풍경을 채우는 충전재는 무엇일까? 문화적 상상력이라고 해야 할까요. 구체적으로 이러한 필러를 구성하는 것은 서구에 대한 문화적 상상력이다. 서양에 대한 문화적 상상력은 바 장면의 충전재가 되었습니다. 중국에서 바의 빈 공간을 다채롭고 특별한 의미로 가득 채우는 것은 바로 이러한 상상의 것들입니다.

1980년대 초, 서구에 대한 문화적 상상은 현대 중국의 공통된 사회심리적 현상을 구성했다. 개혁개방이 나라의 문을 열었습니다. 중국인들은 고립과 독재, 혼란과 낙후의 역사에서 벗어나 세계를 보는 눈을 뜨기 시작했습니다. 서구 사회의 발전과 진보는 중국인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서양을 동경하는 사회심리는 빠르게 성장하고 확산됐다. 1980년대 가전제품의 수입과 함께 서구의 진보는 유형의 제품으로 서민들의 일상생활 속으로 들어왔다. 이것이 유혹으로 가득 차 있고 거부할 수 없는 물질의 힘이다. 물질적인 힘 외에도 문화적 영향도 있습니다. 서양 영화와 TV 작품이 소개되고 보급되면서 사람들은 직관적이고 지각적인 이미지에서 서양의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1980년대 초 중국에서는 사람들이 붐비고 소박한 식당에서 한정판 맥주를 주전자에 담아 마시기 위해 길게 줄을 섰고, 집에 돌아가서 축제처럼 즐겁게 마셨다. 이런 상황에 처해 있는 사람들은 서양 영화나 TV 쇼에서 북적거리는 술집을 볼 때 느끼는 부러움과 그리움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들이 중국에 들어오면서 바가 중국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당시에는 외국인 관련 호텔, 즉 외국인만 수용하는 호텔에만 바 등 소비공간이 있었다. 신비롭고 매혹적인 곳이 되었습니다. 술집에 대한 문화적 상상력은 서구에 대한 사람들의 동경을 직접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바는 서양의 분위기를 접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며, 서양에 대한 문화적 상상을 만지고, 느끼고, 맛보고, 경험할 수 있는 실제적인 장면으로 만들어 줍니다.

바의 번영의 지리적 분포로 볼 때, 대부분의 바는 처음에는 외부 세계에 더 개방된 해안 대도시에서 발전했습니다.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주요 도시에서는 상대적으로 대규모의 바 모임 공간이 연속적으로 형성되었습니다. 더 유명한 곳으로는 베이징의 Sanlitun 및 Beihai Backstreet Bar Streets, 상하이의 Hengshan Road 및 Maoming South Road Bar Streets, 광저우의 Yanjiang Road 및 Baietan Bar Streets가 있습니다. 이러한 주점집의 형성은 외국인이 거주하는 장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대부분은 베이징의 산리툰(Sanlitun)과 같은 외국 대사관 지역이나 상하이의 헝산로 바 거리(Hengshan Road Bar Street), 광저우의 바이에탄 바 거리(Baietan Bar Street)와 같이 외국인 관광객이 많은 고급 호텔 근처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공간의 근접성과 근접성은 바의 공간생산이 서구화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

술집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서구화를 추구하고 모방한 것이 술집의 스타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바는 자신을 홍보할 때 영국 스타일, 미국 스타일, 유럽 스타일 등을 강조하고 이를 비즈니스 간판으로 활용하여 고객을 유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온라인으로 검색한 결과 아이리쉬 바, 베네시안 바, 스코티시 바, 세인트폴 바, 프렌치 바, 파리 바, 하와이안 바, 헐리우드 바, 샹젤리제 바 등 바 이름의 서구화가 매우 흔한 현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 재즈 바, 노아의 방주 바, 칵테일 바 등 모두 서양식 스타일을 그대로 드러냅니다. 이러한 서양식 간판은 술집의 서구화된 이미지를 보여주며 서양에 대한 사람들의 문화적 상상력을 충족시켜 줍니다.

주목해야 할 점은 중국은 늘 서구의 문화적 상상력을 과도하게 해석해 왔다는 점이다. 이러한 과도하게 해석된 문화적 상상력은 서구적 정체성에 대한 사람들의 집착에서 직접적으로 비롯됩니다. 많은 사람들의 눈에는 외국의 달이 중국의 달보다 더 둥글게 보입니다. 과도한 상상과 해석은 서양의 모든 것을 과장하여 서양의 모든 것을 유행하고 열망하며 대중적인 추세로 만듭니다. '바'라는 단어의 인기는 이러한 지나친 상상과 지나친 해석의 산물이다. 서양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Bar"가 주로 술집의 공간을 지칭하는 반면, 중국에서는 "Bar"의 의미가 거의 모든 공공 소비 공간으로 확장됩니다. 그 결과 티바, PC방, 영화바, 머드바, 도자기바, 북바, 산소바, 채팅바, 토킹바 등 다양한 '바'가 생겼다. "바"는 "갤러리", "안뜰", "건물", "광장", "상점"과 같은 공간과 장소에 대한 고대 어휘를 대체하여 모든 소비자 공간과 장소에 독특한 서구적 색상을 부여하고 대중적인 공간 스타일로 자리 잡았습니다. . 패션 유행. 그 당시 술집은 실제로 매우 "문화적"이고 반항적인 방식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들은 밤늦게까지 머무르는 것에 대한 우리 도시의 암묵적인 승인이었습니다. 그들은 중국 대도시의 구석구석에 점점 더 많이 나타나며 젊은이들의 세계가 되었습니다. 서브컬처의 발상지. 도시 문화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한때 주류를 이루던 영화관은 술집, 디스코장, 비디오 게임장의 등장으로 인해 다소 소외된 것처럼 보입니다. 자신을 새로운 세대라고 생각하는 쿨한 남자와 핫한 여자는 특히 "클럽 활동"을 좋아합니다. 바에서는 노래하고 춤추고, 음악을 듣고, 채팅하고, 차를 마시고, 디스코 댄스까지 즐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타일은 자연스럽게 인기 있는 여가 및 오락 방식이 되었습니다. 중국에서 술집 문화는 10년이 넘는 역사를 갖고 있지만 급속히 발전해 왔으며 적절한 시기에 등장했다고 할 수 있다. 수년 전만 해도 찻집과 식당에서 전통 오페라를 듣는 것은 당시 대중에게 가장 중요한 문화생활이었고, 시대가 변하면서 대중의 음악적 지향의 변화와 선택도 불가피했다. 1980년대 중국 본토에서 외국인 투자 및 합작 호텔이 대규모로 개발됨에 따라 개척 정신을 가진 상당수의 사람들이 호텔 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는 발전과 변화를 추구하는 일부 사람들을 촉발시켰습니다. 레스토랑·펍 오픈 시작 바 사업은 호텔에서부터 도시의 번화한 동네, 대사관, 외국인들이 모이는 문화·상업 지역까지 바의 형태를 모방해 왔다.

"음악도 있고, 와인도 있고, 사람도 많아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술집에 대해서만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서양 음주 문화의 표준 모델로서 술집은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바 문화" 바는 1990년대 중국 대도시 곳곳에 조용하지만 점점 더 많이 등장했습니다. 베이징에는 다양한 종류의 바가 있고, 상하이의 바는 매력적인 분위기를 갖고 있으며, 선전의 바는 가장 열정적입니다. 이곳은 젊은이들의 세계이자 서브컬처의 발상지입니다. 바의 성장과 번영은 중국 경제, 사회, 문화의 변화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바의 속도는 항상 시대를 따라 왔습니다. 심천에 처음 등장한 바는 'Red Duke'라는 바였는데, 그 안에는 공연도 없었고, 노래방도 없었습니다. 사람들은 단지 안에서 술을 마시고, 수다를 떨고, 춤을 추었습니다. 작은 장소이고 장식은 캐주얼하지만 인기가 많습니다. 좌석은 붐비지만 댄스 플로어는 작지만 DJ가 연주하는 음악은 사람들을 춤추게 만듭니다. 바는 빠르게 발전하는 하위문화 현상이 되었고 심천 사회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으며 다양한 연령층과 계층의 사람들이 참여하고 싶어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바와 디스코가 선전에서 인기를 끌기 시작했고, 이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개념이 선전 생활의 주류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심천 바의 주요 특징은 대규모 음악 파티(DISCO)와 미친 전자 음악입니다. 강렬한 비트의 이끌림과 군중 속의 참여감은 많은 사람들을 거의 잊어버리게 만든다.

1996년 말, 오랫동안 유럽, 미국, 일본 등에서 유행했던 레이브 파티와 클럽 문화가 심천에 본격적으로 퍼지기 시작했다. 1997년 10월 HOUSE에서 열린 Ministry of Sound Party와 Sunshine JJ에서 열린 The Future Mix Party는 유럽 최고의 DJ들이 선보이는 신흥 일렉트로닉 음악과 댄스 음악을 통해 심천 사람들에게 처음으로 Rave Party의 미친 마법을 경험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밤새도록 미친 듯이 춤을 추었고, 그들의 멋진 라이브 믹싱과 디제잉 공연은 심천 사람들을 신선하고 새로운 기분으로 만들었습니다. Rave Party가 촉발한 음악, 패션, 엔터테인먼트 트렌드는 바와 디스코의 풍경이 되어 심천 도시 생활의 밤하늘을 반영합니다. 청두 중국 서부 술집의 전형이자 이곳에서 가장 유명한 곳은 지우옌차오 술집 거리(Jiuyanqiao Bar Street)입니다. Castle은 현지 및 외곽 바 중 최고입니다. 이 도시에는 성장하지 않는 끊임없는 발전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