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20세기 초 경극의 개관은 무엇인가?

20세기 초 경극의 개관은 무엇인가?

20세기는 경극 연구가 많은 성과를 거둔 세기이다. 그 이유는 첫째, 시대의 변화와 함께 원래 '게임과 배우'로 간주되었던 '작은 기술'인 오페라가 큰 발전을 이루면서 학문의 영역에 들어섰기 때문이다. on 연구자의 이론적 개념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연구 방법은 지속적으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셋째, 관련 학문(민속학, 고고학 등)의 발전으로 데이터가 점점 풍부해지고 연구자의 시야가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20세기가 끝나가면서 경극 연구 분야에는 주의 깊게 요약할 가치가 있는 귀중한 역사적 경험이 많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먼저 20세기 초 경극에 대한 연구를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 언급되는 20세기 초 경극에 대한 연구는 『신소설』 창간호에 게재된 량치차오의 유명한 논문 『소설(실제로는 오페라도 포함)과 집단 거버넌스의 관계에 관하여』에 국한된다. 1902년, 1931년 Wu Mei의 "Nanbei Ci Simplified Score"를 하한선으로 삼았는데 약 30년이 걸렸습니다. 이 기간 동안 오페라사, 오페라 미학, 오페라 음운론에 대한 연구는 모두 눈부신 발전을 이루었다. 지면의 제약으로 인해 여기서는 드라마의 역사와 드라마미학에 대해서만 논하고자 한다.

1. 오페라 역사의 규모

20세기 이전 오페라 예술가들에 의해 중국 오페라의 역사에 대한 많은 논의가 있었지만, 대부분은 산발적이고 체계적이지 못하며 어려웠습니다. 엄밀한 의미에서는 오페라사라고 부른다.

20세기 초, 마침내 오페라 역사에 대한 최초의 과학적이고 완전한 논문이 출판되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1912년 왕궈웨이가 완성한 『송원 오페라사』입니다. . 왕궈웨이의 송원극사 거버넌스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첫째, 그는 문학과 예술의 발전에 대해 뚜렷한 역사적 관점을 갖고 있다. 『송원가극사서』에는 “모든 세대에는 고유의 문학이 있다. 초시, 한시, 육조대시, 당시, 노래의 가사, 원의 음악은 모두 소위 한 세대의 문학이며, 누구도 미래 세대에 계승될 수 없습니다.” Jiao Xun이 "Change of Changes"에서 제시한 "한 세대에는 고유한 성공이 있습니다"는 송과 원 오페라의 역사를 연구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과거에는 원자주를 진지하게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에 "두 왕조의 역사 기록과 사곡 모음집은 기록되지 않았고, 후세 유학자들은 도교를 경멸했다." 수백년." 문학예술 발전사의 관점에서 보면 원희극에 대한 공정한 평가를 내릴 수 있다.

둘째, '진짜 오페라'라는 명확한 콘셉트. Wang Guowei의 작품에서 '드라마'는 노래와 춤, 풍자극, '진짜 드라마'를 포함하는 비교적 광범위한 개념입니다. '진정한 드라마'의 기준은 '말과 행동, 노래가 어우러져 이야기를 연기해야 ​​드라마의 의미가 완성된다'는 것이다. '진정한 드라마'는 '노래'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오페라와 떼어놓을 수 없기 때문에 '진정한 드라마는 오페라와 관련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오페라'가 '진정한 오페라'가 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도 충족해야 한다. 하나는 '음악의 진보', 즉 오페라 음악은 충분한 표현력을 갖춰야 하고, 다른 하나는 '서사로부터의 변화'이다. 스타일을 대표 스타일로" . 왕궈웨이는 이를 기준으로 '진짜 오페라'라고 부를 수 있는 중국 고대극은 위안자거와 남가극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믿는다. 고대 중국 희극의 발전 과정에 대해 왕국위는 개괄적으로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희극은 송나라에서 특히 인기가 있었고, 점차 노래와 춤이 이야기를 꾸미기 때문에 노래와 춤을 기반으로 한 것이 아니라, 원나라 자주가 나왔을 때, 가무극은 이야기를 기반으로 했다. 시스템이 더욱 바뀌었고, 우리나라에는 순수한 오페라가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셋째, 좀 더 과학적인 연구 방법입니다. Wang Guowei의 형제 Wang Zhe'an은 "Wang Jing'an 선생의 유고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첸지아 장로들의... 이것은 서유럽에서만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학문적 우수성과 친밀감이 도움이 됩니다." 이 "정교하고 긴밀한" 연구 방법은 무엇보다도 "종합과 분석의 두 가지 방법"입니다. ” Wang Guowei가 의식적으로 제안한 것입니다 [1]. 그는 경극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그 기원을 조사하고 그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이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1908년에 왕궈웨이(Wang Guowei)는 고대 오페라 작가들의 작품에 대한 비교적 완전한 목록인 "굴루(Qu Lu)"를 처음으로 편찬했습니다. 1909년에 그는 "오페라의 기원에 관한 연구"라는 글을 완성했는데, 이 논문은 "오페라가 노래와 춤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공연한다"는 일반적인 개요와 함께 고대 중국 오페라의 기원에 대한 일반적인 개요를 제공했습니다. 같은 해에 『유우록』, 『당송 대곡고』, 『여귀서 편찬과 주석』도 완성했다. 처음 두 권의 책은 고대 오페라의 기원을 '이야기'의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고찰했다. "와 "노래와 춤"이다. 1911년에는 고대 오페라의 기원을 '역할'의 측면에서 자세히 살펴본 '고대극의 역할 고찰'을 완성했다. 일련의 개별 연구와 최종적으로 종합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거대한 "송과 원 오페라의 역사"가 3개월 만에 완성되었습니다.

'송원가극사'는 출간되자마자 학계의 큰 주목을 받았다. 양치차오(梁左橋)의 『중국 삼백년 학술사』에서는 “최근 왕정안국위의 오페라 연구 거버넌스가 가장 일관적이며, 『오페라의 기원에 관한 연구』, 『오페라의 기원에 관한 연구』, 『굴로』, 『송원대 오페라사』 등이 있는데, 장래에 오페라 과학이 전문적인 학문이 될 수 있다면 정안은 가장 중요한 조상으로 여겨져야 한다”고 말했다. 왕정안국위는 『송원대 오페라사』를 집필했는데, 이는 전례 없는 창작물이다. 비록 그 문체는 아직 논의의 여지가 있지만 역사계에 헤아릴 수 없는 무게를 더할 것이다.

곽모약은 왕궈웨이의 『송원극사』와 루쉰의 『중국소설사』를 “중국 문학과 예술사의 두 보석”이라고 칭찬하며 그들이 종사하는 일이 무엇인지 믿었다. 전례 없는 선구적인 작품일 뿐만 아니라 수백만 명의 후기 학생들을 이끌어온 권위 있는 업적입니다."[2]

Wang Guowei보다 약간 늦게 Wu Mei도 오페라 역사 연구에 참여했습니다. 이 분야의 작품 중 1925년에 완성된 『경극 입문』이 가장 체계적이다. 비록 우메이가 새로운 경향을 창조한다는 점에서는 왕궈웨이에 비해 한참 뒤떨어지지만, 여전히 그는 <창극 입문> 등 자신만의 독특한 업적을 갖고 있다. 중국 고대 오페라 '곡'의 유래 탐구 측면에서 우메이의 연구는 오페라 작품 평가에 있어서 문학과 무대 공연의 결합, 그리고 명나라의 전반적인 평가 측면에서 왕궈웨이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명나라 오페라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에서 왕궈웨이는 이를 '죽은 문학'이라고 불렀는데, 이에 비해 오메이의 명나라 오페라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는 다음과 같다. p>

오메이는 『고곡탄』 4장 '곡에 관한 이야기'에서 "명나라 초기에는 원나라의 경향이 계승됐고, 고시 이전이었다"고 말했다. 홍무에서 실시했기 때문에 학자들이 모두 이런 식으로 전념했습니다. , 의외로 처음에는 황실 시험이 인기가 있었지만 대신 바비 시문이 사용되었습니다. 문학의 흥망, 연극의 쇠퇴, 전설의 흥망성쇠까지 이 역시 취씨 가문의 핵심 포인트인데, 문인들이 이에 대해 할 말이 없다는 것이 안타깝다. 죽은 친구 황모안(황인)과 함께 문학사를 썼고, 명나라에 대해 논했다. 그 시대에 관한 8편의 수필이 있고, 독특한 문체가 있는 40년대의 전설이 있다. 다른 학교는 이전 학교를 능가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다른 어떤 학교보다 이전 학교보다 훨씬 열등합니다. Beiqu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소위 번영이 성공하기 어렵다면 어떨까요? (긴 기사 "Si Ting Yuan"에도 북부 가사가 포함되어 있고 Yang Sheng'an의 "Taihe Ji"에도 남부 가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는 그 단어를 알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경극 입문』 제1권 『명나라 총서』에는 “진원대를 계승한 명나라의 여파가 있고, 평범한 글쓰기는 특히 금기시되기 때문에 음악에 대한 헌신은 "Pipa"에서 성실할 것입니다. 타이즈가 보고 높이 평가했으며, 트렌드의 선두주자가 되기에 충분했습니다. 남북은 다르지만 때로는 끌림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동화되어 관(關), 마(毛), 진(秦), 유(劉)의 우아함을 관(關), 마(毛), 초(秦), 정(鄭)의 위엄으로 조정하고 확장할 수 있다. , 독특한 세대를 형성하는 운동은 한 세대의 특별한 문학 작품입니다. “위의 오(吳)의 두 문단을 보면 여러 가지 의미가 있다. 첫째, 명나라의 자주(絲局) 창설은 원나라의 좌주에 비해 훨씬 열등했다. 여기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원나라의 자주는 “ 대중성이 매우 높아 지속하기 어렵다', 둘째, 경제적, 문화적 초점이 남쪽으로 이동하면서 북방 문화의 특성을 반영한 드라마는 이에 적응하지 못했다. 소위 '북과 남은 다르며 때로는 갈등도 있다. 세 번째는 팔부과시(八究究)의 영향이다. 둘째, 전설은 명나라의 '독특한 문체'이다. 그것은 '한 세대의 특별한 운동'이자 '한 세대의 특별한 문학'이다. 그러나 , 전설적인 업적은 허공에서 달성 된 것이 아니라 송나라시, 남부 오페라 및 북부 자주의 예술적 경험을 풍부하게하고 발전시킨 결과입니다. 원래 의도는 교육이지만 Wu Mei의 분석도 객관적인 역할을합니다. 남극과 전설을 홍보하는데 있어 일반적으로 명나라 희곡의 전체적인 모습을 반영하고 있으며, 중국과 서양 희곡의 미학의 융합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데 도움이 된다. >중국 고전 오페라 미학은 20세기 초반에 이를 계승 발전시켜 오페라 미학을 정착시켰으며, 그 중 가장 뛰어난 공헌을 한 사람이 바로 왕궈웨이이다.

( 1) 왕궈웨이의 '자연론'과 '예술관론'

'자연'이라는 용어는 노자의 '도는 자연을 따른다'와 장자의 진리는 귀하고 단순함은 아름다움이라는 사상에서 유래했다. 왕궈웨이의 ' 가극미학의 자연이론은 주로 원희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의 결과이다. 그는 『송원희사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옛날 사람들은 원희를 읽고 능숙하게 되었는데,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고, 사물의 상태를 묘사하고, 화려한 말을 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당연히 고대에는 볼 수 없었고 후세에서도 복제가 불가능합니다. "송과 원 오페라의 역사"의 "원 오페라에 관한 기사"에는 원 오페라의 아름다움이 무엇입니까? 요약하면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고대와 현대의 위대한 문학은 모두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왕궈웨이가 '원희는 중국에서 가장 자연스러운 문학이다'라고 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 창작 동기의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은 완전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원극의 작가 중 어느 누구도 유명하고 교육받은 사람이 없습니다. 그의 드라마의 목적은 명산을 숨기는 것이 아니라 의도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사람의. 그는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무엇이든 합니다. 그는 자신의 눈의 서투름에 대해 묻지 않으며, 자신의 생각의 저속함을 숨기지 않으며, 인물의 모순에 관심을 두지 않고 단지 마음속으로 감정을 복사합니다. 시대의 흐름에 맞춰 성실한 원칙과 탁월함의 정신이 그 속에 늘 드러나 있습니다. “연극은 작은 예술이라 명망과 지식을 가진 자들이 멸시하는 것이요, 원나라의 극작가들은 명성과 지식이 없었기 때문에 정신적인 짐이 전혀 없었느니라. 그들은 일생 동안 유명하지 않을 극을 창작하였느니라. 후세에 물려주려 하지도 않고, 단지 마음속으로 느끼고 그것을 빨리 말해 자신과 타인에게 미적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것뿐이다. 바로 '명예'에 대한 생각과 부담감이 없기 때문이다. 그들의 작품에는 '지식'이 그다지 많지 않고, 은폐도 많고, 규칙과 규정도 많기 때문에 그들의 작품에는 자연스럽게 '성실함'과 '탁월한 정신'이 드러납니다. Yuan Za 극작가의 창작 동기에 대한 Guowei의 분석은 Li Zhi가 "이 세상에서 진정으로 글을 쓸 수 있는 사람은 글을 쓸 의도가 없습니다"(4)라고 말한 것과 일치합니다.

둘째, 위안자주의 글(혹은 말)을 보면 그 주요 특징(또는 주요 장점)도 자연스럽다. 왕궈위는 위안자 극작가들의 창작 동기의 자연스러움을 논한 뒤 “글이 자연스럽다면 그것 역시 필연적인 결과”라고 말했다. 동기(motive)의 성격은 기사(텍스트)의 성격의 원천이다.

기사(텍스트)의 자연스러움을 다르게 말하면 '의도적 구상'이라고 할 수 있다. Wang Guowe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원 오페라의 가장 좋은 점은 이념적 구조가 아니라 글쓰기입니다. 그의 기사의 아름다움은 한 문장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단지 예술적 개념에 관한 것입니다. 예술적 개념이란 무엇입니까? 그는 “감정을 쓰는 것은 신선하고, 장면을 묘사하는 것은 사람의 귀와 눈을 위한 것이며, 사물을 묘사하는 것은 말하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이보다 더 좋은 고대 시는 없습니다. 원음악(Yuan Music)도 마찬가지이다. 명나라 이후 그들의 이념적 구조는 전임자들보다 나았지만 예술적 개념은 원족 특유의 것이었다.

여기서 명확히 해야 할 두 가지 문제가 있다. 첫째, 왕궈웨이의 관점에서 '자연'과 '의도적 관념'은 정신적으로 일치한다. "송과 위안 오페라의 역사"의 "원난 오페라에 관한 기사" 장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원난 오페라의 아름다움은 한 단어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그것을 한 문장으로 표현하면: 예술적입니다. 그게 증거가 될 수 있어요.” 두 번째는 Wang Guowei가 "인간의 말"에서 말한 것입니다. "모든 작품의 말은 신선해야 하며, 장면 묘사는 눈길을 사로잡아야 하며, 말은 가식 없이 퉁명스럽게 전달되어야 합니다. 당신이 보는 것은 사실이고, 무엇은 네 말이 옳다.” 깊이 아는 자는 위에서 언급한 원가극 논평의 정신과 완전히 일치하지만, “말하는 대로 말함”이라는 문장이 추가된다. 오페라의 내러티브 스타일은 가사 아웃과는 다릅니다.

원 드라마의 '자연스러운' 로맨스와 스토리텔링에 대해 왕궈웨이는 관한경의 '세천상' [정공단조](보통 바람 속에 산다)의 세 번째 장, 마지원의 '' Ren Fengzi" 두 번째 노래는 [Zhenggong·Duanzhao](술의 힘을 높이고 저녁 바람을 식히는)입니다. 그는 "말이 맑고 그림 같으며, 말 너머에 무한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관한경의 '두이의 불의' [난루·두하 두꺼비](공허한 슬픔)의 두 번째 노래를 나열하며 "이것은 노래는 빈백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원나라 초기에는 소위 감식가들이 이랬으나 중기 이후에는 거의 존경받지 못했다.” 두 곡: '봄바람'(공중의 현기증 약을 먹어도 병은 낫지 않는다)과 '불멸의 손님을 환영합니다'(낮이 길수록 슬픔도 길어진다)라는 말이 있다. 손에서 튕겨져 나가는 총알, 그리고 미래 세대는 그들을 섬길 수 없을 것이다." 풍경의 '자연스러움'을 묘사하는 사람들로는 마즈위안(Ma Zhiyuan)의 "한궁의 가을" 제3장 [쌍곡, 매화주](아! 이 들판의 황폐함을 마주하다), [강남을 받음](아아)이 있습니다. ! 생각하지 마세요), [Mandarin Duck Shame] (I Sha 장관 Xing) 세 곡, "위의 노래는 소위 감정 묘사가 신선하고 장면 묘사가 사람들의 귀와 눈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사물의 묘사는 마치 말을 하는 것 같다. 원극의 초창기에는 얕음과 깊이, 크기가 다르지만 그런 예술적 개념이 있습니까?

셋째, 원희극은 원나라 사회의 현실을 광범위하고 깊이있게 반영하며 원나라 사회의 이미지가 되었다. 이러한 가치는 그 '자연스러운' 특성과도 관련이 있다. 왕궈웨이는 "기사에 따르면 원 오페라는 당대 문학으로 평가될 만큼 훌륭하고 그 성격상 당시의 정치적, 사회적 상황을 묘사할 수 있어 역사가들이 논할 만큼 충분하다"고 말했다. 세계." 이 점은 처음 두 점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위안자 극작가는 사회의 하층 계층에 살았기 때문에 사회적 현실과 폭넓게 접촉했고, '지식'이 없었기 때문에 당시 지배 사회 이데올로기에 대한 편견도 적었고, '명성'도 없었습니다. 그들 역시

지켜야 할 기득권도 없고 숨겨야 할 진실도 없습니다. 또한 기사의 문체가 자연스럽고 사실적이어서 당시의 정치적, 사회적 상황을 매우 사실적이고 심오하게 묘사할 수 있어 원희극은 미학적 가치뿐 아니라 인지적 가치도 무시할 수 없는 가치를 지닌다. .

(2) 왕궈웨이의 비극론

역사가 발전하면서 외국인들이 중국의 비극에 주목하기 시작했을 뿐만 아니라, 중국 학자들도 서양의 개념을 도입하여 연구하려고 노력했다. 중국의 비극. 왕궈웨이(Wang Guowei)는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명이었습니다.

왕궈웨이는 1904년에 출간한 『붉은 저택의 꿈 논평』에서 독일 철학자 쇼펜하우어의 이론을 중심으로 비극에 대해 다음과 같은 견해를 자세히 설명했다.

첫째, 삶의 본질은 '욕망, 삶, 고통'의 결합이다. 인간의 지식과 실천의 두 가지 측면은 언제나 삶의 욕망, 즉 고통과 관련되어 있다. 오직 "예술"(오늘날 우리가 예술이라고 부르는 것과 동일함)만이 "진짜"가 아니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지" 않고 사람들을 "관심을 초월"하게 만들 수 있으며 사람들은 예술에 "무관심"하게 됩니다. 욕망하는 사람은 관찰하지 않고, 관찰하는 사람은 욕망하지 않는다.” 이런 '예술적 아름다움'은 '사물과 나 사이의 관계를 잊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인간의 고통을 덜어줄 수 있고, 따라서 '자연미'보다 우월하다.

이런 '예술적 아름다움'은 우아함과 화려함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아름다움이란 무엇입니까? “무엇이 있으면 그것은 우리에게 관심도 없고 흥미도 없으나 우리가 그것을 볼 때에는 그것의 관계를 보지 않고 그것의 대상만 보거나 우리 마음에는 살고자 하는 의욕이 없고 그리고 우리가 사물을 볼 때 그것이 나와 관련된 것으로 간주되고 단지 외부적인 대상으로 간주된다면, 지금 내가 보는 것은 과거에 보았던 마음의 평온한 상태가 아닙니다. 이때를 아름다운 느낌이라고 하고, 이것을 아름답다고 합니다.

"숭고한 것이 무엇입니까? "이것이 우리에게 좋지 않고 그것에 의해 우리의 삶의 의지가 현혹된다면 어떨까요? 교활한 별과 나무꾼이 즐기고 있습니다! 褼褼地 댐 琶萶褶은 蟋苋 울타리가 죽은 跷를 긁어 모았습니까? 锔美苋谷슈의 경우가 스칸디움입니까?虼손잡이를 보호하고 천막을 긁어모으는가? 황폐한 풀이 더위를 의지하고 눈에 의지하는가? p>위의 기준을 사용하여 측정한 Wang Guowei는 '붉은 저택의 꿈'이 '훌륭한 작품'이라고 믿습니다. 왜냐하면 "'붉은 저택의 꿈'이라는 책은 실제로 이생의 고통이 자기 자신에 의해 발생함을 보여주고, 또한 해방의 길은 자기 자신이 찾아야 함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붉은 저택의 꿈』에서 묘사하는 해방은 '비범한 사람들'의 해방이 아니라 '보통 사람들'의 해방이기 때문에, 그것은 '삶을 용광로로 삼고 고통을 숯으로 삼아 해방의 가마솥을 짓는 것'이기 때문이다. ." 그 특징은 "슬프고 웅장하다"는 것으로, 이는 "예술의 아름다움"을 충분히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둘째, 비극은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 유형은 '지극히 사악한 인물과 극도로 강력한 능력으로 구성된 비극'이다. 두 번째 유형은 "맹목적인 운명으로 인해"입니다. 세 번째 유형은 “극중 인물의 위치와 관계로 인해 피할 수 없는 것, 반드시 뱀이나 전갈의 성격을 갖거나 예상치 못한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평범한 인물과 인물에 의해 강제로 그렇게 되는 것”이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그들은 그것을 분명히 알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피해가 가해지면 모두가 그것을 받게 되며, 모두가 자신의 힘을 발휘하지만 누구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 세 가지 비극 중 첫 번째와 두 번째보다 세 번째가 훨씬 더 감동적이다. 왜냐면 사람들이 첫 번째와 두 번째 비극에 직면했을 때, "

뱀과 전갈 캐릭터와 눈먼 운명은 전율이 없지는 않지만, 그 희소성 때문에 그래도 살아남을 수 있는 행운이 있기 때문이다. 어깨에 쉴 곳을 달라고 하세요." 즉, 이 두 가지 비극은 아주 우연적이어서 피할 수 있는 일이다. 세 번째 비극은 그렇지 않다. “인생의 가장 큰 불행은 예외가 아니라 삶에 내재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즉, 이 비극은 피할 수 없고 피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세 번째 유형의 비극에 직면했을 때, “생명의 안녕을 파괴할 수 있는 그러한 놀라운 힘을 보는 사람들은 언제라도 우리 앞에 떨어질 수 없으며 그러한 잔인한 행위는 우리 자신뿐만 아니라 고통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어쩌면 당신은 불의에 대한 불평 없이 다른 사람에게 잔인함을 더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세상에서 가장 비참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 기준에 따르면 왕궈웨이는 '홍루몽'이 세 번째 비극에 속한다고 믿는다. 그는 보옥과 대옥의 사랑의 비극이 "뱀이나 전갈 캐릭터가 어떻게 그렇게 비범하게 행동할 수 있었을까? 그것은 단지 평범한 도덕, 평범한 인간의 감정, 평범한 상황이었다"고 믿는다. 즉, 보옥과 대옥의 사랑비극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각 등장인물의 행동에는 그 나름의 불변의 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붉은 저택의 꿈』은 비극 중의 비극이라 할 수 있다.” 이 역시 “이 책에는 아름다운 부분보다 숭고한 부분이 더 많지만, 눈부신 본래의 본질은 거의 사라졌다”는 사실로 이어진다. ." 숭고한 글귀 "이 책 곳곳에 것들이 있고, 그것들이 우리의 감정을 너무나 감동시킨다"! Wang Guowei의 관점에서 볼 때 '예술적 아름다움'의 '웅장함'은 종종 비극, 특히 세 번째 유형의 비극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셋째, 비극의 미학적 가치와 윤리적 가치가 통일되어 있다. 왕궈웨이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을 먼저 인용했습니다. “그것은 사람의 감정을 자극하고 사람보다 우월하기 때문에 비극이라고 합니다. 두려움과 연민처럼 비극도 비극에 내재되어 있으며 인간의 영혼이 정화됩니다. '정화'로)." 이러한 비극의 가치는 왕궈웨이(Wang Guowei)가 "윤리의 궁극적 목표"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왕궈웨이는 또한 쇼펜하우어가 "시를 예술의 정점에 두고 비극을 시의 정점에 두며, 비극에서는 특히 세 번째 유형을 강조하여 삶의 진리와 해방의 불가능성을 보여주었다"고 말했다.

사망." 이러한 비극의 가치는 왕궈웨이(Wang Guowei)가 "궁극적인 미적 목표"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왕궈웨이는 이 두 가지 측면을 함께 검토하면서 비극의 경우 "미학의 궁극적 목표는 윤리의 궁극적 목표와 일치한다"고 믿습니다. "사람들의 감정을 고양시키는 것"은 사람들이 선을 행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비극을 시의 정점에 두는 것"은 그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Wang Guowei의 관점에서 비극은 진실, 선, 아름다움의 완벽한 조합을 가장 잘 구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경극의 비극에 대한 왕궈웨이의 평가는 위의 비극론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종종 <홍루몽>을 언급한다. 또한 왕궈웨이는 《홍루몽에 대한 논평》에서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우리 인민의 정신은 세속적이고 낙천적입니다. 따라서 그들의 정신을 대표하는 오페라와 소설은 항상 낙관적인 색채를 띠고 있습니다. 기쁨으로 끝나는 것은 재회로 끝나고, 고난으로 시작하여 번영으로 끝나는 것은 옳고 싶지 않고 읽기가 어렵습니다!”라고 왕궈웨이가 비판하는 것은 소위 “해피 엔딩”입니다. 그는 <모란정>의 영혼귀환과 <영생의 궁전>의 재회가 전형적인 '행복한 재회'의 결말이라고 믿는다. 그는 또한 “서방의 낭만은 놀라운 꿈으로 끝나며 미완의 작품이다. 이 책이 완성된다면 서방의 계속만큼 얄팍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위의 내용을 통해 알 수 있을까?”라고 말했다. 이에 비해 그는 “우리나라 문학 가운데 세속적 해방의 정신을 담고 있는 것은 『도화부채』와 『홍루몽』밖에 없다”고 결론지었다. 복숭아꽃 부채'와 '붉은 저택의 꿈'은 둘 다 세상에 지친 해방의 정신을 공유하고 있지만 정도는 매우 다릅니다. ''도화선 부채'의 해방은 진정한 해방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목격하고 경험한 삶의 변덕은 스스로 이해할 수 없지만 장도사(張道師)의 말을 통해 깨달아지고 수천 리를 여행하고 예상치 못한 위험을 무릅쓰고 투옥된 후에 그들이 요구한 여인은 얼굴을 얻을 수 있다. , 도교에서는 한 번 포기하면 더 이상 3피트 소년이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복숭아 부채>의 해방은 타율적이지만, <붉은 저택>의 해방은 자율적이다. 더욱이 "도화선 부채"의 저자는 허우 공과 리의 일만 썼고, 삶을 묘사하기보다는 고국의 친척들에 대해 썼습니다. 그러므로 『도화부채』는 정치적, 민족적, 역사적이며, 『홍루몽』은 철학적, 우주적, 문학적이다. 그래서 그는 근본적으로 중국 고대 소설과 오페라 가운데는 모든 희극에 어긋나고 완전한 비극인 '붉은 저택의 꿈'만이 있을 뿐, 오페라에는 진정한 비극이 없다고 믿는다. /p>

왕궈웨이의 이러한 견해는 1908년에 쓴 『인문』에서 왕궈웨이가 체계적으로 연구한 후에 보완되고 수정되었다. Shen Xiong은 비극적이고 영웅적이며 원나라의 왕이 됩니다.

왕국위는 1910년에 쓴 '우담녹음'에서도 "우원의 음악에는 마지원의 '한궁가을' 세 대가 있고, 백인부의 '가을'이 있다고 지적했다. 한궁', '오동우', 정덕혜의 '영혼을 떠나는 중국 소녀' 등도 있다. 말의 위엄, 백의 비극, 정(鄭)의 아름다움은 시대의 걸작이다. ”

왕궈웨이는 바이푸의 <인더스 비>를 두 번 언급했는데, 두 번 모두 그 특징을 “비극적이고 감동적”이라고 평했기 때문에 그의 마음속에는 비극이었음이 의심할 여지가 없었다.

1912년 왕국위는 『송원가극사』에서 “명나라 이후 전설은 희극에 불과했지만 원나라에는 비극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생존자에 관해서는 '한궁의 가을', '오통비', '서사천몽', '불타는 걸자추', '장건이 아내를 죽였다' 등이 있다. 먼저 이별하고 나중에 재회하는 것은 없습니다. 번영의 문제입니다. 가장 비극적 인 것은 Guan Hanqing의 "The Injustice of Dou E"와 Ji Junxiang의 "The Orphan of Zhao"입니다. 극에는 악당이 있지만 불과 물을 통과하는 사람들은 여전히 ​​​​주인공의 동기입니다. 윌은 세계의 가장 큰 비극 중 하나에 포함될 가치가 있습니다. ”

여기서 “명나라 이후 전설은 희극에 불과했다”는 왕궈웨이의 발언은 일방적이지만, 원나라 희곡의 비극에 대한 그의 분석은 여기서 매우 통찰력이 있다고 제안한다. 원극의 비극은 둘이다. 첫째는 '첫 이별과 재회, 고난에서 시작해 번영으로 끝나는' 해피엔딩이고, 둘째는 도우처럼 높은 희생정신을 지닌 비극적 주인공이다. 시어머니를 위해 기꺼이 유죄를 인정한 E, 공손 추구는 조고아를 구하기 위해 기꺼이 목숨을 바쳤고, 성영은 자신의 살과 피를 기꺼이 바쳤다. 후자는 실제로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해 인생의 귀중한 것을 파괴하는 것"[5]이므로

비극의 정신을 지켜보십시오

(3) Yao Hua의 코미디 이론입니다.

야오화의 희극론은 1913년 출간된 『이의』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석화』는 송원의 희극 창작 경험을 요약한 것을 바탕으로,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부터 야오화는 희극과 유머의 이론을 더욱 발전시켰습니다. 예술의 일종이자 문학의 일종인 그는 “희극 문학이 최고의 문학”이라고 믿습니다. 천국에 있고, 만화도 천국에 있습니다. 재미있는 사람은 문학의 최고의 우정입니다." 즉, 문학의 가치는 매우 높고 코미디는 문학에서 가장 존경받는 스타일입니다. 이유는 무엇입니까? 야오화는 ""재미있다"라는 단어는 그럴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 어떤 것도 비판하면 법이 무너진다

", "신의 힘의 전달은 선한 사람부터 부패한 사람까지 세상에 영향을 미칩니다. 즉, 희극, 특히 풍자희극은 강력한 힘을 갖고 있어, 겉으로 보기에 신성해 보이는 것들이 희극에 의해 드러나게 되면, 그 본질은 매우 우스꽝스러워지게 마련이고, 희극은 폭넓은 관객들의 웃음을 자아낸다.

야오화는 코미디의 기원에 대해 전임 중국 코미디보다 두 가지를 더 광범위하게 조사한 것은 코미디가 문학과 예술의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했기 때문입니다. 출처 : 예술과 문학 예술의 원천은 고대 배우이고 문학의 원천은 "장자"입니다. 그는 "희극의 기원은 Meng Zhuang에서 비롯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의 뿌리는 장엄함과 조화로움을 겸비하고, 장자와 화합을 겸비한 '장자'의 예술적 특성이리라. '장자천하장'은 이렇게 말한다. "어리석은 말, 황당한 말, 불합리한 말로 때로는 관대하고 (아님) 상냥한데, @②로 보지 마세요. 세상은 무겁고 혼탁하기 때문에 장과는 말을 할 수 없고, 말은 표준어로, 동어반복은 진리로, 우화는 넓은 것으로 여긴다. "사실 장자는 현실의 모순, 부와 권력에 대한 극도의 경멸, 위선에 대한 신랄한 조롱, 그리고 '어리석은 말', '어리석은 말', '무익한 발언'을 사용하여 창조하는 현실의 모순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③'이상하고 인상적인' 이미지의 예술적 특성은 후대 희극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야오화는 이 시기 명나라 말기의 희극에 대해 높은 평가를 갖고 있었다. Xu Wei의 "Song Dai Xiao", Xu Fuzuo의 "One Penny", Wang Heng의 "Yulun Pao", Sun Renru의 "Dongguan Ji", Lu Tiancheng (Zhu Chi 서명)과 같은 코미디 걸작, 특히 풍자 코미디가 많이 등장했습니다. Jushi) 그 중 '동국전'과 '기동각폭포'는 모두 명작으로 야오화는 '코미디의 영웅'이라고 평가했다.

'동국전'은 아내와 첩이 있는 제나라 남자가 동국의 첩에게 술잔을 구걸하는 이야기를 '맹자 리루샤'로 다룬다. , 그는 무일푼의 거지에서 제나라의 장군이자 총리라는 높은 지위에 올랐습니다. 『기동예우』는 『맹자』와 『만장상』의 관련 자료에서 시작하여 순의 아버지 구신이 살인을 저질렀고, 순은 효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등을 대고 해변으로 도망갔다고 적고 있다.

이 두 연극이 '코미디의 영웅'으로 칭찬받는 이유가 있다. 야오화는 '동궈지'를 예로 들어 그 이유를 두 가지로 분석했다.

첫째, 뛰어난 코미디 기법의 활용이다. 야오화는 "이 전기는 몽본의 '기민족' 장을 바탕으로 형식적으로 결합해 7장에서 자료를 도출했다"고 지적했다. 6장에서는 “고대부터 현대까지 씩씩하게 웃고 웃으며, 거친 말을 사용해 내 견해를 표현했다”고 적혀 있다.

2. 심오한 아이러니를 표현한다. Yao Hua는 Li Tiaoyuan의 "Yucun Quhua"의 언어를 빌려 ""Dongguo Ji"는 "Mencius"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의미에는 세상에 대한 저주 인 '부와 성공을 추구'라는 문구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극은 만력만리(1618년)에 창작된 것으로도 구체적으로 분석된다. “오무는 명나라 태조 천명 3년이다. 청나라는 명나라 광종 태창 원년이다." 명나라는 태평하고 배은망덕한 사람들이 많다. 세상에는 롱과 완웨이의 글이 전성기였을 때 너무 연루됐음을 알 수 있다.” 즉, 이 극의 풍자적 대상은 나쁜 도덕을 지닌 사람들의 모습이다. 말세, 특히 8부제의 황실고시로 인한 비정상적인 심리상태 속에서도 평안히 지내십시오.

위의 두 가지 점으로 인해 야오화는 이 희곡이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고 믿는다. 그는 원래 평론을 인용하고 연극을 "게임의 요정과 희극의 성자는 린촨에서 탕 루오시(Tang Ruoshi)를 혼자 두어서는 안 된다"라고 불렀습니다. "Gu'er" "Ci"는 태아의 기초입니다.

'희극문학'에 대한 야오화의 동경은 그가 코미디에 큰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가 요약한 '희극문학'의 본질은 희극의 정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야오화의 희극이론과 왕궈웨이의 비극이론은 서로 보완하며 20세기 경극미학 연구의 좋은 출발점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