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교육의 계승과 발전

중국 전통교육의 계승과 발전

공자는 교육실천을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방법을 창시하였고, 이를 교육이념으로 일상적인 교육사업을 통해 운영하고 있다. 그는 우리나라 역사상 처음으로 학생의 적성에 맞춰 가르치는 사람이었으며, 이것이 그의 교육에 성공한 중요한 이유 중 하나이기도 했다. 남송(南宋)의 주희(朱熙)의 논어(論論)에는 “공자는 사람을 각자의 적성에 따라 가르쳤다.) 적성에 따라 학생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학생의 개인차와 그들의 특성을 이해하십시오. 공자가 학생을 이해하기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대화를 통해. 공자는 "말을 모르면 사람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의도적으로 학생들에게 개별적으로나 집단으로 이야기했다. 예를 들어, 그는 의식적으로 자로에게 다음과 같은 가상의 질문을 제기했습니다. "길이 좋지 않습니다. 뗏목을 타고 바다에 떠 있습니다. 나를 따르는 사람들은 왜 말을 하지 않고 기쁨으로 순종만 했습니까?" 그러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위에. 당신은 나보다 용감하고 아무것도 끌어낼 것이 없습니다." 둘째, 개인 관찰. 그는 학생들의 말과 행동을 다방면에서 관찰하고 학생들의 정신 세계를 외부에서 내부까지 통찰했습니다. 일방적이므로 '한발 물러서서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순간적인 행동으로 판단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이유를 보고, 이유를 관찰하고, 학생이 어디에 있는지 관찰하는 것'도 필요하다. "즉, 학생이하는 일에주의를 기울이고 그가 취하는 길을 관찰하고 그의 행동을 조사하십시오. 정서적 경향을 통해 사람의 이념적 견해를 철저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는 사람들을 조사하는 데 많은 경험을 축적했으며 사람들의 사상적 자질은 다양한 일과 상황에서 조사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공자는 가르침에 있어서 '알기 위해 배움'을 근본적인 지도 이념으로 여겼는데, 그의 '알기 배움'은 배움이 지식을 추구하는 유일한 수단이며, 지식은 배움으로써 얻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습은 단어를 배우는 간접적인 경험뿐만 아니라 보고 듣는 것을 통해 직접적인 경험을 얻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는 고대문화, 정치지식 등 선인들이 쌓아온 간접적인 경험을 중심으로 “문학을 잘하라”, “고대를 잘 알고 구하라”고 제안했다. 그는 또한 "더 많이 들을수록 더 좋은 사람이 될 것이고, 그들을 따르게 될 것이고, 더 많이 볼수록 그들을 알아볼 것"이라고 제안했습니다. 공자는 배움과 사고를 중시하며, 배움과 생각을 동등하게 중시하고, 사고와 배움을 결합할 것을 주장했습니다. 배움과 생각의 관계에 대해 그는 “생각 없이 배우는 것은 쓸모가 없고, 생각 없이 배우지 않는 것은 위험하다”고 말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나는 하루 종일 먹지도 않고, 밤새도록 잠도 못 자니, 쓸데없고, 배우는 것만큼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씀하셨다. 배운다' 학습한 지식을 사회적 실천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그는 "배운 지식을 실천"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말을 더 조심하고 일을 더 부지런히 하라고 당부했습니다. "군자는 말은 절제하고 행동은 빠르기를 원하며 행동에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학습에서 사고, 행동에 이르기까지 공자가 탐구하고 요약한 학습 과정, 즉 교육 과정은 기본적으로 사람들의 일반적인 이해 과정과 일치합니다. 이 아이디어는 이후의 교육 이론과 교육 실천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공자는 "성내지 않으면 깨달을 수 없고, 성내지 않으면 성내지 않는다. 한 모퉁이를 차지하고 세 모퉁이로 반응하지 않으면 결코 회복되지 않습니다." 분노와 분노는 겉 모습과 말 속에 내면의 심리 상태가 표현되는 것입니다. 즉, 학생들이 가르칠 때 먼저 신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오랫동안 생각했지만 여전히 이해할 수 없다면, 생각하고 이해했지만 표현할 수는 없습니다. 적절한 말로 말하면 가서 깨달을 수 있습니다. 교사의 영감은 학생들의 사고에 기초합니다. 영감을 얻은 후에는 학생들이 다시 생각하고 더 많은 이해를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공자가 영감을 주고 단계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즉, 얕은 것부터 깊은 것까지,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까지, 가까운 예를 들어 다른 사람에게 적용하고 이단을 공격하는 것입니다. 양쪽 끝을 두드려서. 공자는 후세에서 '가장 거룩한 스승', '만대에 걸친 스승'으로 추앙받았다. 그는 후대 교육에 평생을 바쳤고, 예민하고 배움에 열심이었으며, 풍부한 실무 경험을 갖고 도덕적 수양을 중시했다. , 그리고 훌륭하고 헌신적인 선생님이었습니다. 자공의 질문에 그는 "나는 성자가 될 수 없습니다. 나는 배우는데 지치지 않고 가르치는데 지치지 않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제자들 앞에서 자신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성인이라면. , 그러면 나는 감히 그렇게 할 것입니다.”) 그리고 가르치는 데 결코 지치지 않을 것입니다. 그는 이미 그것을 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학습에 지치지 마십시오. 교사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자신의 학습과 수양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폭넓은 지식을 습득하고 고상한 도덕적 품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는 가르치는 데 있어 전제 조건입니다. 과거를 검토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십시오. 교사는 과거의 정치적, 역사적 지식을 이해하고 숙달해야 할 뿐만 아니라 유용한 역사적 경험을 통해 현대 사회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지칠 줄 모르고 가르치십시오. 공자는 30세쯤부터 학교를 운영하기 시작해 40여년 동안 정치생활을 하는 동안에도 여전히 교직에 종사했고, 여행 중에도 강의를 했다. 세계 각국. 어떤 수련생은 도덕적 품성이 낮고, 출발점이 낮고, 실수를 반복하지만, 그는 그들을 미워하지 않고 인내심을 갖고 지도하며 재능을 배양할 것입니다. "열심히 일하지 않고 어떻게 사랑할 수 있습니까? 가르치지 않고 어떻게 충성할 수 있습니까?" 학생들에 대한 그의 사랑과 높은 책임감은 그의 지칠 줄 모르는 가르치는 태도의 이념적 기반입니다. 예를 들면. 공자의 학생 교육은 말로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모범으로 가르치는 데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자신에게 엄격하고 모범을 보여 학생들에게 영향을 줍니다. "자신에게 친절하고 남을 비난하지 않으면 원한이 생길 것입니다." "군자는 자신에게서 모든 것을 찾고, 악당은 다른 사람에게서 모든 것을 추구합니다." “그 사람은 올바릅니다. 시키는 대로 하지 않으면 시키는 대로 하지 않습니다. “몸을 바로잡지 못하면 정치를 할 이유가 없지요. 몸을 못 펴는데 좋은 사람이 무슨 소용이 있겠어요?"

공자는 가르치는 과정에서 교사가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가르치고 배울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는 교육 활동 중에 학생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종종 학생들과 지적 토론에 참여합니다. 그는 학생들을 교육했을 뿐만 아니라 자신도 발전시켰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