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양소문화의 문화적 위상

양소문화의 문화적 위상

중국 신석기시대의 가장 중요한 고고학 문화인 양소문화는 황하 중하류와 그 변두리, 동경 약 32~41도에 분포하며, 동경 106~114도 양소문화의 절대 연대는 기원전 4933년~2923년경으로, 그 기간은 약 2000년이다. Lingkou Phase II Category I 유적의 연대를 더하면 상한은 기원전 5000년이 되어야 합니다. 그 위상은 매우 뛰어나고 영향력은 매우 오래 지속됩니다.

1921년 면지양소촌 유적이 발견된 이후부터 2000년까지 전국적으로 양소문화유적은 총 5,013개에 이르렀으며, 분포 범위는 동쪽의 허난성 동부, 서쪽의 간쑤성, 칭하이성까지 다양했다. 내몽고의 만리장성은 남쪽으로 장한(江港)에 이르고, 중앙은 허난(河南) 서부, 산시(山西) 남부, 산시(陝西) 동부에 이른다. 성에는 산시성(陝西省), 허난성(河南省), 산시성(山西省), 간쑤성(甘肃省), 허베이성(河베이성), 내몽골(내몽고), 후베이성(湖베이성), 칭하이성(靑海省), 닝샤성(寧夏省)이 포함된다. 양샤오 문화는 주로 농업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입니다. 마을은 크거나 작을 수 있습니다. 큰 마을의 집은 일정한 배치를 갖고 있으며, 주변에 도랑이 있고, 마을 밖에는 묘지와 가마가 있습니다. 마을의 가옥은 주로 원형이나 정사각형 형태인데, 초기에는 대부분이 원형에 단칸방이 있었지만, 후기에는 방이 여러 개 있는 정사각형 집이 대부분이었다. 집의 벽은 진흙에 풀을 섞고 나무를 틀로 삼아 만들어졌습니다. 벽의 외부는 잔디로 감싼 후 태워서 강도와 내수성을 높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지역은 일반적으로 강 양쪽의 장기간 침식으로 형성된 계단식 지형이나 두 강이 합류하는 지점의 더 높고 평평한 곳에 위치하며, 이곳의 토지는 농업과 축산에 도움이 됩니다. , 취수 및 교통도 편리합니다.

거주지 건물의 배치가 깔끔하고 정돈되어 있다. 반포취락지는 비교적 잘 보존되어 있으며, 중앙에 주거지역이 있고, 도랑 북쪽에는 매장지가 있고, 동쪽에는 가마가 있다. 경찰은 40채가 넘는 집의 잔해를 공개했는데, 큰 집 한 채가 공공 활동 장소로 사용됐고, 다른 중소형 집 수십 채가 큰 집과 마주보며 반달 형태를 이루고 있었다. 양소문화 주민들이 사망한 후 일정한 장례 풍습에 따라 장사지냈는데, 무덤 안에는 토기와 기타 부장품이 들어 있는 직사각형 흙구덩이 무덤이 많이 있었습니다. 한 사람이 등을 대고 누워 있는 직립장례가 인기지만, 공동장례도 일정 비율을 차지한다. 함께 묻힌 사람의 수는 다양하며 최대 80명까지 있습니다. 장례제도는 여성을 거액으로 매장하고, 어머니와 아이가 함께 매장되는 점에서 여성 중심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중앙광장을 바라보는 취락의 통일된 배치는 당시 씨족의 단결을 유지해 온 혈연이 뿌리 깊게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는 모계씨족 사회조직의 특성과 일치한다.

그러나 일부 학자들은 양샤오 문화가 중국 모계 씨족 제도의 쇠퇴부터 가부장 사회 초기까지의 사회 구조와 문화적 성취를 보여준다고 믿고 있다. 성인 남성과 여성은 무덤에 함께 묻혀 있고, 성인 남성과 어린이는 무덤에 함께 묻혀 있으며, 작은 집터도 다수 존재하며, 이는 일부일처제 가족이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재 구덩이 매장"이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비자유인(노예)의 존재. 남성 성기에 대한 숭배를 형상화한 토기(돌)조상과 남성근도, 그리고 '숭고한 감정'을 표현한 유물과 유물 등은 가부장제와 군주제(세습장) 통치를 이념적으로 반영한 것이다. 중원지역은 양소문화 초기에 부계씨족사회에 진입하기 시작했으며, 중기에는 대체로 부계씨족사회에 진입했다는 다양한 징후가 나타난다. 농업

양소 문화의 여러 부족은 양소 이전 시대의 다양한 문화의 전통적인 생산 방법을 계승했으며 농업 생산은 여전히 ​​기장 재배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장 잔해는 중요한 유적지에서 자주 발견되는데, 예를 들어 시안 반포의 한 집에 있는 항아리와 항아리에는 기장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다른 집의 작은 지하실, 특히 한 지하실에서도 조 껍질 잔해가 발견되었습니다. 중간 기장 껍질의 축적은 여러 양동이에 달했습니다. Beishouling, Quanhu Village, Xiameng Village 및 Wangwan과 같은 중요한 유적지에서도 다소간 기장 껍질이 발견되었습니다. 또 다른 가뭄에 강한 작물인 기장도 Lintong의 Jiangzhai 현장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양쯔강 북안 근처 허난성 시촨(Xichuan)시의 샤왕강(Xiawanggang) 유적지에서 쌀의 흔적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밖에도 뤄양(洛陽)의 순치툰(孫智孫), 정저우(鄭州) 린산자이(臨山寂), 서천(西chuan) 샤지(夏沙) 등에서도 곡물 잔해가 발견됐다. 이상의 상황은 양소문화 내에서 농업생산이 상대적으로 발달했으며 식량작물의 다양성이 기장뿐만이 아님을 보여준다. 동시에 사람들은 야채 재배 기술도 익혔습니다. 반포 현장의 한 집에서는 항아리에 양배추나 겨자 같은 탄화된 차 씨앗을 채워 놓았습니다.

양샤오 문화는 화전농법과 토지순환농법을 사용하는 괭이 농업의 원시 단계에 있으며, 생산 수준은 아직 상대적으로 낮다. 초기에는 땅을 파기 위해 날카로운 막대기, 돌삽, 돌괭이 등의 나무 도구가 있었을 것이다. 당시 돌도끼는 대부분 두껍고 단면이 타원형이어서 나무를 베거나 황무지를 개간하는 데 적합했다. 농작물을 수확할 때에는 직사각형 돌칼과 양쪽에 홈이 있는 도칼을 사용한다. 곡물 가공에는 석재 연삭 디스크, 석재 연삭 막대, 나무 막자, 돌 막자 등이 사용됩니다. 묘디고우형과 대하촌형 중후기에는 혀형이나 하트형 돌삽이 많이 출현하는데, 비교적 편평하고 매끄럽게 갈아져 있다. 린루다장촌(Linru Dazhang Village), 정저우다허촌(Zhengzhou Dahe Village) 등의 유적지에서는 크고 잘 닦인 긴 돌삽이나 어깨 달린 돌삽도 출토되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구멍이 있는 광택이 나는 직사각형 돌칼을 사용하여 이삭을 수확했습니다. 이러한 도구는 초기 반포형에 비해 개선되었으며 생산 효율성도 향상되었습니다.

목축산업도 신석기시대 초기에 비해 어느 정도 발전했다. 사육하는 가축으로는 돼지, 개, 양 등이 있으며, 말뼈도 소량 발견됐다. 닭 뼈가 많이 발견되었는데, 이는 가금류로 사육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채집, 어업, 수렵

양소문화시대에는 황하 중류부족의 채집, 어업, 수렵경제가 상대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고고학 조사에 따르면 당시 채집된 유물에는 개암, 밤, 잣, 팽나무씨 등이 있었고 물속의 달팽이도 포함됐다. 그 밖에 식물뿌리, 새알, 꿀, 곤충 등도 수집 대상이다. 이것들은 과거와 크게 다르지 않다.

각 부족 캠프 근처에는 크고 작은 강과 비교적 넓은 물이 있어 수산물이 매우 풍부하여 낚시 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유적에서는 돌, 토기망 펜던트, 뼈낚시, 작살 등의 도구가 흔히 발견되어 당시 선조들의 어업 방식이 그물낚시뿐만 아니라 고기잡이, 창던지기 등도 포함했음을 알 수 있다. 많은 유적지에서 나온 채색된 도자기에는 어망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반포형 채색 도자기 대야와 기타 채색 도자기 그릇에는 종종 어망 문양과 물고기 문양이 있는데, 이는 분명히 장기적인 어업 활동을 반영한 것입니다.

사냥은 주로 남자들이 하는 활동으로, 일반적으로 몸집이 크고 사나운 짐승들을 집단으로 사냥한다. 반포 유적에서는 점박이사슴, 삼바, 대나무쥐, 토끼, 너구리, 너구리, 오소리, 영양 등 수많은 사냥감 뼈가 출토됐다. 일부 유적에서는 일부 새 뼈도 발굴됐다. 사냥에 사용되는 도구는 뼈, 돌, 뿔 등을 갈아서 만든 화살촉 등 종류가 다양하며, 뾰족하게 만든 것들은 삼각형, 버드나무 잎, 날개 모양, 원추형 등 10가지가 넘는다. . 돌과 각진 창머리, 던지기 위한 돌구도 다수 발견됐다. 이 유물을 보면 당시의 사냥방식은 총격, 투척, 집단수렵 등이 주된 사냥대상이었음을 알 수 있다.

수공예 산업

양샤오 문화의 수공예 경제는 농업, 목축 경제와 마찬가지로 주로 자급자족하는 자연 경제 활동에 종사하며 물물교환 형태가 보편화되었습니다. , 그리고 상품경제의 세균은 아직 출현하지 않았습니다. 다양한 부족에서 씨족 구성원이 수행하는 생산적인 노동은 주로 성별과 연령에 따라 구분됩니다. 수공예품 생산의 일부 전문 기술은 오랫동안 해당 분야에 종사하고 특정 경험을 축적한 클랜 구성원에 의해 습득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직업의 분업은 아직 명확하지 않고 표준화되지 않았습니다. 당시 수공예품 생산은 주로 도자기 만들기, 석재 만들기, 뼈 만들기, 무두질, 직물, 직조 등이었습니다.

양소문화의 농업용 석기에는 뼈도구 외에 돌도끼, 돌삽, 맷돌 등이 있다. 농업 외에도 양샤오 문화의 사람들은 낚시와 사냥에도 종사한 것으로 보입니다. 발굴된 문화 유물 중에는 뼈낚시, 작살, 화살촉 등이 있습니다. 초기 양소문화의 토기는 대부분 수작업으로 제작되었으며, 중기에는 바퀴로 만든 토기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일부 도자기에는 천과 직조 직물에 문양이 새겨져 있는데, 이는 양소 문화에 직조 및 직조 수공예 산업이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발굴된 동물의 뼈 중에는 사냥한 야생동물 외에도 개와 돼지의 뼈도 많고 양의 뼈도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양소문화묘지 발굴은 이에 대한 이해에 많은 공헌을 했다. 묘지의 부장품과 매장 방식은 당시의 생활 방식, 신앙, 생활 조건에 많은 영감을 가져왔습니다.

제작 도구는 주로 상대적으로 발달한 돌 도구로 칼, 도끼, 자귀, 끌, 화살촉, 직물용 돌물레 등이 있다. 뼈 도구도 매우 섬세합니다. 농업이 비교적 발달하고 농작물은 밤과 기장이다. 사육하는 가축은 주로 돼지이고, 개도 있다. 사냥, 낚시, 채집에도 종사합니다. 물그릇, 찜통, 난로, 삼각대, 그릇, 컵, 대야, 항아리, 항아리 등 각종 일상용 토기는 주로 고운 진흙을 섞은 붉은색 토기와 모래를 섞은 적갈색 토기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대부분 붉은색을 띠고 있다. 점토 조각을 사용하여 손으로 빚어 그릇 모양으로 만든 다음 벽을 평평하게 만들어 만듭니다. 붉은 도자기에는 기하학적 문양이나 동물 모양의 문양이 그려져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양소문화의 가장 뚜렷한 특징이므로 채색도자기문화라고도 불린다.

양소 문화의 도자기 산업이 발전했고, 점토 선택, 조형, 장식 과정이 잘 숙달되었습니다. 대부분은 점토 띠와 원반 공법을 사용하여 형상화되었으며, 가장자리는 느린 물레로 다듬어지고, 그릇 표면에는 다양하고 정교한 문양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도자기의 종류에는 사발, 대야, 사발, 목이 좁은 주전자, 입이 뾰족한 병, 항아리, 석기 항아리 등이 있습니다. 채색된 도자기는 형태가 아름답고, 표면에 붉은색이나 검은색으로 칠해진 다채로운 기하학적 문양과 동물 문양이 있는데, 그 중 사람의 얼굴 문양, 물고기 문양, 사슴 문양, 개구리 문양, 새 문양이 생생하고 생생하다. 출토된 채색토기 중 물새가 쪼는 물고기 문양의 배 모양 항아리, 사람 얼굴 문양 채색토기, 개구리 문양 채색토기, 채색항아리 등 미술품이 다수 출토된다. 황새 같은 물고기 무늬로. 도자기 조각품도 매 모양의 장식품, 양 머리 손잡이, 새 모양의 뚜껑 손잡이, 사람 얼굴 머리, 도마뱀 붙이, 독수리 등 다양한 동물 조각상이 도자기에 붙어있어 매우 흥미 롭습니다. 실물과 같은 것. 반포 등 곳곳에서 채색된 옹기 입구를 따라 검은색 넓은 줄무늬가 있는 부분에 50여종의 상징이 새겨져 있어 원문의 성격을 띠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개껍질로 만든 용호문양도 부양서사면에서 발견되었는데, 이는 지금까지 중국에 알려진 원시시대의 용호상 중 가장 온전한 모습이다.

중국의 양소문화는 약 5~6천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의 도자기는 주로 붉은색 도자기였으며, 회색 도자기와 검은 도자기도 있었다. 홍기는 고운 점토 홍기와 모래를 채운 홍기로 나누어진다. 주원료는 점토이며, 일부는 모래를 소량 혼합하기도 한다. 양소토기 중에서는 고운 점토색토기가 독특한 모양과 붉은색 표면, 광택이 나는 표면, 아름다운 문양을 가지고 있어 당시 가장 유명했다. 고급 토기는 당시의 도자기 제작 기술 수준을 반영하고 어느 정도 대표적이다. 따라서 고고학에서는 양소 문화를 흔히 채색토기 문화라고 부른다. 시안시 반포촌에서 출토된 채색토기판 역시 양소문화의 산물이다.

도자기 산업

양소문화의 도자기 산업은 상대적으로 발달했으며, 도자기 기술은 당시 수공예 산업의 경제 발전 수준을 가장 잘 대표했다. 고고학적 발견으로 미루어 볼 때, 각 부족은 점토 사용, 플라스틱 성형, 소성 온도와 같은 일련의 기술은 물론 그림과 플라스틱 장식 기술을 포함하여 상당히 성숙한 경험을 습득했습니다.

그러나 블랭크 제작은 아직 수작업 단계에 머물러 있으며, 소품류 중에는 직접 반죽하는 간단한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양소문화 중기 이전에는 점토 띠를 사용하여 여백을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며, 이후 느린 바퀴를 사용하여 입 가장자리를 다듬는 기술이 나타났습니다. 도자기 장인은 기구 표면에 다양한 패턴을 적용할 수 있는데, 일부는 특수한 틀로 두드리고, 일부는 도구로 조각하고, 일부 장식은 주로 기구 본체를 강화하기 위한 것이며, 일부는 단지 아름다움을 위한 것입니다.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장식적 효과는 채색된 도자기 문양이다.

각종 양소문화 유적지에서 발견되는 채색토기의 문양과 양식은 서로 다르지만 고유한 특징도 갖고 있다. 초기에는 붉은색 바탕이 검은색이나 보라색이 주를 이루었고, 중기에는 바탕색을 흰색이나 빨간색으로 칠한 뒤 검은색, 갈색, 빨간색으로 테두리를 장식한 것도 유행했다. 흰색, 정말 아름다웠어요. 그림을 그리는 데 사용되는 물감, 벼루, 가는 망치 및 기타 도구는 시안 반포(Banpo), 린통(Lintong) 장자이(Jiangzhai), 바오지(Baoji) 베이쇼링(Beishouling) 및 기타 유적지의 수용소와 무덤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채색된 도자기 문양의 흔적을 분석한 결과, 당시 회화에는 붓과 같은 부드러운 도구가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각지의 주거 캠프에는 도자기를 굽는 가마와 작업장이 있습니다. 양소 문화의 다양한 시대의 도자기 가마가 수백 개가 발견되었으며 구조는 수평 동굴 가마와 수직 동굴 가마로 구분되며 수평 동굴 가마가 가장 일반적입니다. Hengxue 가마는 화실, 화로, 가마 창살 및 가마실의 네 부분으로 구성된 비교적 원시적인 도자기 가마입니다. 그 특징은 화실, 화로 및 가마실이 화실 뒤에 있고 약간 위쪽으로 기울어져 두 개 이상의 화로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가마실의 바닥은 화격자 구멍(즉, 불눈)이 있는 가마 창살입니다. 화염은 불 채널과 불눈을 통해 가마실로 들어갑니다. Hengxue 가마는 화격자 구멍과 화격자 구멍의 길이와 모양에 따라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수직동굴가마는 화실이 가마실 하부에 위치하며, 두 개가 기본적으로 수직형인 것이 주요 특징이다. 예를 들어, Yanshi Tangquangou에서 볼 수 있는 전형적인 수직 동굴 가마에는 화실에 나무 기둥이 세워져 상부에 7개의 불눈이 있어 가마 창살을 지탱하고 있습니다.

양소문화의 토기는 주로 점토적토기, 사적토기, 진흙회색토기 등이 있다. 반포형 토기는 주로 모래를 채운 항아리, 작은 입이 뾰족한 병, 그릇, 테두리를 칠한 토기 대야 등을 포함합니다. 그릇의 표면은 대부분 끈무늬, 선무늬, 송곳무늬, 못무늬, 끈무늬로 장식되어 있으며, 채색문양은 그릇의 테두리 바깥쪽에 그려진 넓은 보라색과 붉은색 무늬이다. 화분의 내부와 외부에는 사슴, 식물 등의 상징물이 그려져 있으며, 삼각형과 점으로 구성된 기하학적 패턴이 특징입니다. 바닥 그릇 가장자리의 넓은 문양에는 20개 이상의 다양한 기호가 새겨져 있는데, 이는 고대 한자의 유래일 수 있다. Miaodigou 유형의 도자기에는 주로 구부러진 배 그릇, 구부러진 배 대야, 작은 입이 뾰족한 바닥 병, 작은 입이 평평한 바닥 병, 경사진 테두리 항아리, 가마솥, 난로 등이 포함됩니다. 천연 개구리 문양 외에도 이 도자기의 가장 독특한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칠해진 도자기 장식은 점, 곡선, 소용돌이, 호, 삼각형 소용돌이 및 체크 무늬 패턴으로 구성된 수많은 복잡한 패턴입니다. Xiwangcun 유형은 후기 Yangshao 문화의 유물로 채색된 도자기가 거의 없으며 작은 점토 빨간색 도자기 평평한 테두리 대야가 많이 나타났습니다. 호강형 토기의 대부분은 윗부분이 붉은색 그릇, 그릇, 바닥이 둥근 냄비 모양의 삼각대로 이루어져 있으며, 채색된 문양은 평행한 짧은 선의 집합으로 인기가 있으며 독특한 지역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하촌형 양소문화는 초기와 후기의 두 가지 발전단계로 나누어진다. 초기의 문화적 특징은 기본적으로 도기의 종류와 같다. 채색된 도자기 패턴도 거의 동일하지만 연한 노란색 또는 흰색 도자기로 코팅된 도자기가 더 많이 사용됩니다. 이러한 유형의 후기 문화 축적은 주로 다양한 삼각대, 대야, 그릇, 항아리를 포함합니다. , 콩, 찜통, 항아리, 입이 큰 뾰족한 바닥 그릇 등이 그려져 있다. 채색된 도자기 문양에는 육각 별 문양, 태양 문양, 별달 문양, 그물 문양, ~ 문양, X 문양 등이 있다. 대화촌형 발전의 마지막 단계에서는 인접한 산동성 대문구문화와 호북성 곡가령문화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요소가 많아 용산문화로의 전이 경향이 동일하다.

다시공마을형은 호강형을 기반으로 발전한 후기 양소문화의 유물로, 이 시기의 토기는 회색토기가 주를 이루었으며, 붉은색 토기가 부차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둥근 입으로 접힌 대야, 열린 얕은 대야, 비스듬하거나 접힌 그릇, 그릇, 항아리 등의 조각 및 인쇄 패턴은 채색된 도자기의 다른 유형과 일치합니다. 무늬가 있어서 더욱 특별합니다. 짙은 갈색 바탕에 검정색과 빨간색 2가지 색상이 있으며 무늬는 호형삼각형, 곡선, 물결무늬 등이 간헐적으로 띠무늬로 형성되어 있으며 나뭇잎무늬로 장식되어 있으며, S 패턴, 동심원, 속눈썹 패턴 등 하왕강형은 양소문화 초기의 최남단형으로 허난성 남부의 당강과 백하유역, 호북성 북부의 한강 상류에 분포한다. Peiligang 문화에서 온 이민자의 후손. 이 유형의 토기는 주로 점토와 모래를 채운 적도기로 만들어지며, 그 유형에는 항아리 모양의 원추형 삼각대, 그릇, 항아리, 대야 등이 있습니다. 일부 도구는 반포 유형과 매우 유사합니다. -목 냄비는 Peiligang 문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후기에는 토기의 종류가 늘어나는데, 채색된 토기는 주로 붉은색 바탕에 검은색 꽃, 회색 옷에 붉은색으로 장식되었으며, 장식에는 줄무늬, 삼각형, 사선십자, 나뭇잎, 소용돌이, 체크무늬 등이 있다. 패턴.

황하 중류의 양소문화의 각종 도자기 산업은 거의 2000년에 가까운 발전 과정에서 생산 규모와 공정 기술 측면에서 매우 안정적이었다. 일반적인 추세는 홍토기와 채색토기가 점차 감소하고, 회색토기와 흑토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지며, 결국에는 흑토기가 주류를 이루는 용산문화기로 발전한다.

석기 제조업

양소문화의 석기 제조업은 상대적으로 발달하였으며, 대부분 초기에 제작되었으며, 직접 충격 방식을 사용하였다. 생산된 절단 도구와 스크레이퍼는 수정되지 않은 경우가 많았으며 비교적 거칠었습니다. 중기 이후에는 연마된 석기가 확실히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했으며 도구의 형태도 크게 개선되었으며 개수도 크게 늘어났습니다. 여러 유적지에서 출토된 돌을 갈아서 먼저 거친 모양으로 자른 후 정성껏 갈아서 도구로 만들었습니다.

분쇄와 관련하여 돌을 톱질하고 구멍을 뚫는 기술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구멍이 뚫린 돌도끼가 여러 현장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드릴링은 주로 천공에 사용되지만 얕은 딤플을 먼저 잘라낸 후 드릴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석재 도구를 천공하는 목적은 복합 도구를 만들기 위해 손잡이를 더 잘 맞추고 생산 효율성을 더욱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양소문화는 그 풍부한 함의와 광대한 지리적 분포로 인해 시대와 지역에 따라 문화차이가 크며 다양한 문화유형을 형성한다. 새로 발견된 고고학 자료와 학계의 전통관을 참고하여 양소 문화는 6개 구역, 5개 구역, 19개 유형(또는 유적)으로 구분됩니다. 양소 문화 구역은 관중 허난 서부 진난 지역은 양소(楊shao) 문화의 분포 중심지이다. 이 지역에서 2,000개 이상의 유적이 발견되었다. 1921년 양소촌 발굴부터 2000년까지 80년에 걸쳐 발굴된 유적이 가장 많고, 노출된 면적도 가장 넓으며, 가장 풍부한 유물이 발견됐다. 이 지역에는 링커우 2기 유적, 반포형, 석가형, 먀오디구형, 서왕촌형 등 5가지 문화 유형이 있으며, 간칭구는 양소문화가 분포하는 서쪽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로 중국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Longdong 지역에 있습니다. 이 지역에는 Shijia 유형, Miaodigou 유형 및 Shilingxia 유형의 세 가지 문화 유형이 있습니다. 중부 허난 지구는 Yangshao 문화가 분포하는 동부 지역이며 수백 개의 Yangshao 문화 유적지가 발견되었습니다. 주로 Zhengluo 지역에 분포합니다. 이 지역에는 4가지 문화 유형이 있습니다. 시구 5기 유적, 호우강 유형, 묘디구 유형, 진왕자이 유형이 있습니다. 허난 북부와 허베이 중부 및 남부 지역은 양소 문화가 분포하는 북동부 지역입니다. 발견된 유적은 거의 100개 정도이며, 그 중 허난성 북부에 30~40개소, 허베이성 중부와 남부에 약 50개소가 있다. 이 지역에는 4가지 문화 유형이 있습니다. 북복제 1기 A급 유적, 호강 유형, 조어대 유형, 다시공 마을 유형이 있습니다. 허난 남서부와 호북 서북부는 양소 문화가 분포하는 남부 지역이며 발견된 유적지는 적습니다. 백 미만. 이 지역에는 Dazhangzhuang 유적, Xiawangang 유형, Baligang 유형 및 Zhaowan 유형의 4가지 문화 유형이 있으며, Shaanxi-Sinxi-Hebei-Mongolia 장성 지역은 Yangshao 문화가 분포하는 북부 지역입니다. 약 100개 사이트. 이 지역에는 석호산 유물, 왕릉산 유형, 해성불랑 유형의 세 가지 문화 유형이 있습니다.

전형적인 유형의 예:

반포형

대표자: 시안 반포촌과 린퉁 장자이 유적지에서 출토된 채색 도자기

유형: 둥근 바닥 또는 평평한 바닥 냄비, 작은 입이 있는 냄비, 긴 목과 큰 배, 둥근 입술이 있는 냄비, 곧은 입과 불룩한 배

스타일: 단순하고 두껍게 칠해진 패턴: 동물 패턴( 사람 얼굴 문양, 물고기 문양, 물고기와 새 문양) , 사슴 문양) 기하학 문양 (실제 문양-추상 기하학 문양) 직조 문양

작품: 1. 사람 얼굴 문양과 물고기 문양을 이용한 채색 도자기 대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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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도자기 대야에는 사람의 얼굴과 사람의 얼굴이 그려져 있습니다. 얼굴 양쪽에는 사람의 귀에 작은 물고기가 붙어 있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산해경》의 어딘가에 "어라는 마법사와 뱀 두 마리"가 있었다는 말을 근거로 인간 얼굴의 물고기 문양이 마법사 어와 두 마리의 물고기를 상징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물고기를 초대하여 그를 소유하고 유아기에 죽은 아이들의 영혼을 소환하기 위해 지하 세계로 들어갑니다.

사슴 무늬 채색 도자기 대야, 사람 얼굴 물고기 무늬 세면기, 물고기와 새 무늬 얇은 목병

2. 채색 도자기 배 모양 화분

바닥 이 도자기 그릇에는 천 무늬가 있습니다. 도자기를 만들 때 린넨천에 녹색 도자기 여백을 올려 놓음으로써 각인이 발생합니다.

먀오디구의 종류

대표자: 산시성 화현현 허난천호촌 먀오디구에서 출토된 채색토기 종류: 구부러진 배 대야와 입이 크고 바닥이 작은 그릇

스타일: 크고 풍성하며 가볍고 꾸준함

채색 패턴: 패턴은 대부분 초승달 모양, 나뭇잎 모양, 두 끝이 교차하는 꽃잎 모양 패턴(식물 패턴)입니다. 호와 직선으로 교차하여 형성된 삼각형 패턴(기하학적 패턴)뿐만 아니라 소량의 동물 패턴과 직조 패턴도 있습니다.

대표작 : 꽃잎무늬 채색토기, 갈고리잎무늬 채색토기, 식물무늬 채색토기, 물고기와 새무늬 채색토기, 도롱뇽 무늬 채색토기, 채색화분 소용돌이 치는 곡선 복부, 황새 돌 도끼 항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