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장자커우 민속무용의 계승과 발전
장자커우 민속무용의 계승과 발전
공부를 하든, 일을 하든 누구나 논문을 접하게 될 것입니다. 논문은 학술 연구 결과를 기술하고 학술 교류를 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그럼 좋은 에세이를 쓰는 방법을 아시나요? 다음은 제가 여러분을 위해 편찬한 장자커우 민속무용의 계승과 발전입니다(총 13개 기사). 장자커우 민속무용의 계승과 발전 1부
개요: 수천년의 역사는 니허완의 고대문화, 황옌삼조의 문화, 장자커우의 다양하고 독특한 문화형식을 형성해 왔다. 기, 현복문화, 원중도문화, 요나라문화, 북실크로드문화는 '초원문화'와 '농업문화'의 양방향 통로이며, 다양한 문화예술 교류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2인용 무대, 꽃꽂이, 만리장성 뒷정자, 리프팅 정자, 지팡이 연주, 슬리퍼 연주 등 장자커우 지역의 특징적인 민속 무용 예술 형식이 탄생했습니다. 그러나 옛 예술가들이 속속 세상을 떠나면서 이 민속예술 형식은 '후계자가 없고 세대 간 격차'가 발생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따라서 장자커우 지역 민속무용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 계승, 발전은 지역 문화를 진흥하고 무형문화유산을 계승 및 보호하기 위한 실질적인 중요성을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키워드: 장자커우 민속무용, 발전, 계승
만리장성 밖의 산악 도시 장자커우는 한때 장구 대로의 발원지이자 문화 중심지였던 무역 중심지였습니다. 산시(山西), 산시(陝西), 허베이(河베이), 몽골의 예술적 교차점. 수천년의 역사는 인류 문명의 의미를 지닌 고대 니허완 문화, 중국의 국가적 의미를 지닌 황옌지 삼대 문화, 현복 문화, 요문화를 포함한 원중도 문화를 포함하여 장자커우의 다양하고 독특한 문화 형태를 만들어냈습니다. 김련천과 하발리의 왕조문화, '북실크로드' 문화, 양소문화, 홍산문화, 용산문화의 '삼갈래', 그리고 '초원문화'와 '농업문화'의 '교차로'이다. "양방향"과 "동문" 시대의 다양한 무역 교류는 장자커우를 번영하는 무역 도시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지역 특성을 지닌 많은 예술 형식을 이곳에 가져와 장자커우를 다양한 문화 예술 교류의 중심지로 만들었습니다. 센터. 그 결과, 장자커우 지역에서는 2인용 무대, 꽃꽂이, 만리장성 뒷정, 정자 들어올리기, 막대기 치기, 슬리퍼 치기 등 독특한 민속무용 예술 형식이 탄생했습니다. 동로 2인무대는 '국립 제1호 무형문화재' 목록에 포함됐다.
그러나 이러한 민속춤은 전반적으로 위험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 기성세대의 민속예술 계승자들은 대부분 늙고 허약한 반면, 젊은 세대는 이 예술형식을 좋아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저자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장자커우의 2인조 무대예술은 장자커우의 젊은이 중 98.6%가 알고 있는 반면, 젊은이의 96.3%는 너무 투박하고 시대에 뒤처지지 않는다는 이유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한다. 또한 23%의 젊은이들은 장자커우에 꽃꽂이, 만리장성 가지고 놀기, 정자 나르기, 막대기 가지고 놀기, 슬리퍼 가지고 놀기 등 다른 형태의 춤이 있다는 사실도 모르고 있습니다. 그들이 좋든 싫든. 늙은 예술가들이 속속 세상을 떠나고 젊은 배우들이 계승을 꺼리는 '세대 격차'의 현실에서 장자커우 민속무용은 어디까지 갈 수 있으며, 어떻게 과학적으로 효과적으로 전승되고 보호될 수 있을까? 대학 무용교사에게는 문제에 대해 고민할 책임과 의무가 있습니다.
1. 장자커우 민속무용의 종류
1. 2인용 무대
장자커우에는 대중에게 인기 있고 매력이 넘치는 민속무용 형식이 많이 있습니다. 2인 무대, 꽃꽂이 Luozi, Qu Great Wall Back Pavilion, Daguang, Daliuzi 등과 같은 지역 특성. 그중 가장 독특하고 널리 퍼진 예술은 2인 무대 예술입니다. 어인무대는 산시(山西), 산시(陝西), 하북(河北), 내몽골(내몽골) 지역에서 인기를 누리는 향토적 정취가 강한 종합 민속예술 형식으로 민요, 무용, 민속예술, 오페라 등 예술 요소를 융합한다. 주요 소품은 바왕채찍, 팔각형 비단, 부채, 유색 비단 등이다. 춤사위는 민속 사교무용 동작과 장면에서 나오며, 거칠고 대담하며 간결한 리듬, 넉넉하고 힘차고 단순하고 건강한 것이 특징이다. 듀오댄스는 듀오 공연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듀오 예술에서 캐릭터를 형성하고 스토리를 보여주며 무대 분위기를 고양하고 예술적 매력을 높이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2. 꽃꽂이와 나자
"화화나자(Huahua Luozi)"는 장자커우(Zhangjiakou) 지역의 상이(Shangyi)와 장베이(Zhangbei) 지역에서 인기 있는 예술 형식으로, 밝은 리듬, 놀면서 춤추고 경쾌한 느낌을 줍니다. , 부드러운 음악, 아름다운 춤 및 기타 예술적 특성.
꽃꽂이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고(故) 예루(葉球)에 따르면 명나라 말, 청나라 초기에 시작되었으며 주로 거리에서 구걸하거나 노래하는 데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전투 스타일이 단순했지만 장기간의 연습을 통해 Ye Lu는 몇 가지 복싱 동작을 자신의 동작에 통합하여 '머리를 덮을 꽃 배열', '팔에 달을 안고 있는' 등의 동작을 만들어냈습니다. 그의 떡잎인 예유취안(Ye Youquan)은 독창적인 기초 위에서 더욱 개혁과 혁신을 이루어 "용수 얻기", "말 건너기", "기둥 문에서 미늘창 쏘기"와 같은 춤 동작을 창조했으며 " 가족계획이 좋다'는 실생활을 반영한 작품이다. 50개 이상의 새로운 농담이 특유의 예술적 특징을 강화하고 이 예술을 더욱 완벽하게 만들었다.
3. 만리장성에 정자를 들다
만리장성에 정자를 세우는 것은 모두 예현과 양원 지역에서 유행하는 독특한 민속무용이다. 장자커우 지역. 게(Ge)는 보통 높이가 2.5미터 정도 되는 높은 나무 틀을 뜻하는데, 메인 틀은 직경이 10센티미터 정도 되는 쇠막대와 몇 개의 나무판을 공연 전에 묶어서 만든 것입니다.
보통 2명으로 구성된 그룹에 4~8명의 연주자가 있습니다. 대부분 청년과 중년 남성들이고, 위에는 아이들 한두 명이 아래에 있는 남성들의 어깨 위에 서 있는 듯한 모습을 하고 있다. 공연 중에 남자들은 리듬에 맞춰 춤을 추고, 위쪽의 아이들도 리듬에 맞춰 몸을 비틀고 흔든다. 이 예술 형식은 지역 주민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지역의 봄 축제, 등불 축제와 같은 중요한 축제의 공연 활동입니다.
리프팅 파빌리온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8 명 미만의 리프팅 파빌리온은 소형 리프팅 파빌리온, 8 명 이상의 리프팅 파빌리온은 대형 리프팅 파빌리온이라고 불리며 집단 댄스이며 두 개로 나뉩니다. 또는 3층. 극중에서 사람들은 다양한 캐릭터를 연기하며, 가운데 사람이 배우를 끌고, 아래 사람이 가장 힘차게 호흡을 맞춘다. 중간층은 꽃무늬 비단으로 덮여 있다. 마치 위의 배우들이 직접 서 있는 듯한 천, 아래의 파빌리온 리프터들의 손길은 다양하고 우아하고 어려운 동작을 선보여 주변 관객들을 놀라게 했다.
4. Daliuzi
Daliuzi는 장자커우 지역의 Chongli County에서 인기 있는 민속 무용 형식입니다. 2008년에는 시립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됐다. 공연 중에 남자는 북을 들고 여자는 부채를 들고 리듬과 북 박자에 따라 때때로 춤의 동작과 형태를 바꿉니다. 이는 지역 봄 축제와 등불 대회에서 인기 있는 춤 형식입니다.
5. 막대타기
막대타기는 장가구 완취안현에서 유행하는 민속예술 형식으로 2009년에 허베이성 제3차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포함되었습니다. 주. 민속불놀이와 무예막대기, 극적 구성이 어우러진 종합공연형식으로 춤사위는 파워풀하고 열정적이며 열정적이어서 지역민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2. 장자커우 민속무용 연구현황 및 동향
현재 동서로 2인무대 예술에 대한 비교적 상세하고 성숙한 연구성과가 있다. 중국에서는 "Art Guide"라는 책이 편집한 Xing Ye의 "Er-person Stage"와 같이 Li와 West Road 듀오의 역사적 기원, 스타일 특성, 개발 맥락, 개발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소개합니다. Shanxi 대학의 Yan은 Zhangjiakou Bashang의 이중 예술 형식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으며 Hebei University의 Ma Jie는 Kangbao Duo Station의 계승 및 발전 전략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East Road Duo Station의 개발 상황. 2인 플랫폼에 비해 꽃꽂이, 정자 들기, 정자 들기, 유자 연주, 지팡이 연주 등 예술 형태에 대한 연구 데이터는 매우 제한적이다. 예를 들어 허베이사범대학의 전조초오(Tian Chaochao)는 석사 논문에서 토가 타악기 '석공과 북'과 기악 앙상블 '대류자'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지만 국내적으로 부족한 부분이 있다. 장자커우 대류자(Da Liu Zi)에 대한 정보, “대류자(Da Liu Zi)”와 “대류자(Da Liuzi)”는 “허베이성 무형문화유산 목록”과 “장가구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그 발전 역사와 예술적 특징이 간략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장자커우', 기타 정보는 매우 제한적이며, '꽃꽂이와 낙자'는 '허베이 중국무용편'에 그 예술적 특징과 공연 형식에 대한 간략한 설명만 있을 뿐이고 기타 정보는 부족하다. 정자운반'에 관한 내용은 문학, 역사자료, 학술논문에 거의 언급되지 않는다. 비록 설령 곡구정자, 용등정자, 금단정자 등에 대한 정보만 있을 뿐 장자커우 세우기에 대한 연구정보는 부족하다. 파빌리온과 후원 파빌리온. 이러한 현 상황은 장자커우 민속무용의 발전에 장애가 되고 있다.
이때 장자커우 지역 대학에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예를 들어 2008년에는 예술이 창안한 2인용 댄스 '황금채찍의 홍불춤'이 있다. 허베이북대대학은 "전국무형문화유산전시회"와 "제2회 허베이성 대학생 미술전시회"에서 허베이성을 대표하여 전문단체 "2등상"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춤 유형에 대한 연구와 결과가 거의 없어 이러한 희귀종과 멸종위기종을 계승하고 연구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장자커우 대학에 비해 국내 많은 대학의 무용 전공자들은 지역 문화 홍보에 적극적인 노력과 공헌을 해왔습니다. 예: 항저우 사범대학교는 "남송 카드를 잘 연주한다"는 발전 전략에 따라 "남송 왕조 음악과 무용"을 재배치하고 연구했습니다. 광저우 대학의 "광동 하카 민속 무용 교육 과정 개발" ", 다년간 연구해온 서북대학의 "둔황무용" "연구 및 커리큘럼 개발", 운남예술대학의 "지방 소수민족 무용 연구 및 커리큘럼 개발", 난징대학의 "군무용 연구 및 창작 공연" 산동예술대학도 무용전공 '방향 등에' 산동민속무용을 추가할 예정이다. 이러한 연구는 지역문화를 홍보할 뿐만 아니라 학교 고유의 특성을 발전시키고 학교의 위상을 확립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이다. 상표.
현재 장자커우 지역의 종합대학에서 제공하는 중국 민속무용 강좌 시스템은 상당한 규모와 교육 경험을 갖고 있지만, 장자커우 지역 특성을 지닌 민속무용의 계승과 보호를 위한 관련 강좌는 전무하다. . 따라서 장자커우 지역 민속무용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는 지역 문화를 진흥하고 무형문화유산을 계승 및 보호하기 위한 실질적인 의미를 갖는 척도이다. 특히 올림픽 유치라는 맥락에서 장자커우 민속무용이 세계화되고 장자커우의 독특한 문화 브랜드를 창출한다는 것은 중요한 역사적, 실천적 의의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