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단오절에는 어떤 풍습이 있습니까? 왜 이러는 거야?

단오절에는 어떤 풍습이 있습니까? 왜 이러는 거야?

단오절은 매년 음력 5 월 5 일, 단양절, 5 월절, 5 일절이라고도 한다. 원래는 여름에 역병을 퇴치하는 명절이었다. [1] 단오절은 중국 한족 인민이 굴원을 기념하는 전통 명절이다. 그것은 걸출하고 독립된 초의사 굴원을 중심으로 중국 각지로 전해졌다. 민간 문화는 누리고, 굴원 유명 인사는 누구나 다 알고 있으며, 중화민족의 고상한 감정을 품고 있다. 그러나 예외도 있다. 오동의 단오절은 항상 5 월 5 일 오에 투입된 오자를 기념하며 굴원이 아니라, 이날 용주 경주에 부락토템제를 오월 개최하는 풍습이 춘추시기보다 훨씬 이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동의 단오절, 단오절, 단오절, 단오절, 단오절) 단오절에는 쫑쯔, 용주 경주, 창포, 쑥, 쑥, 창술, 백지, 수컷 황주를 먹는 풍습이 있다. 단오절' 은 국가 법정 공휴일 중 하나로 세계 무형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됐다.

민간 풍습

용선 경기

용주 경주는 단오절의 주요 풍습이다. 전설에 따르면 고대 초국에서 기원한 사람들은 성인 굴원의 죽음에 대해 애착을 품고 많은 사람들이 배를 저어 사람을 구한다고 한다. 그들은 앞을 다투어 서로 쫓아가다가 동정호에 도착하자마자 사라졌다. 그 후, 나는 매년 5 월 5 일에 용주를 저어 그것을 기념할 것이다. 용주를 저어 강물의 물고기를 분산시켜 굴원의 시체를 먹지 않도록 했다. 경기 습관은 오월 초국에서 성행하고 있다. [2]

단오절에 쫑쯔 먹어요

단오절에 쫑쯔 먹는 것은 중국인의 또 다른 전통 풍습이다. 쫑쯔 ("뿔기장", "통 쫑쯔" 이라고도 함). 역사가 유구하여 꽃무늬가 많다. 단오절 아침에 집집마다 굴원을 기념하기 위해 쫑쯔 음식을 먹었다. 보통 전날에 쫑쯔 싸서 저녁에 요리하고 아침에 먹어요. 쫑쯔 () 는 주로 연한 갈대잎과 대나무 잎으로 만들어졌는데, 통칭하여 쫑쯔 잎이라고 한다. 쫑쯔 전통 형태는 삼각형으로, 보통 안에 이름을 붙입니다. 찹쌀단은 쫑쯔, 팥이 섞인 것은 팥단이라고 하고, 대추가 섞인 것은 대추단이라고 하며, 통칭하여 찹쌀단이라고 한다. 대추만두 해음' 중학교' 로 가장 많이 먹어서 책을 읽으려는 아이가 일찍 우승을 할 수 있다. 과거에는 진사들이 과거시험을 보는 날 아침에 대추만두를 먹었다. 지금까지 중학교와 대학의 입학시험일 아침에는 학부모들이 수험생을 위해 대추만두를 만들어야 한다.

배향낭

아이들은 단오절에 향낭을 끼고 있는데, 악귀를 피하고 역병을 퇴치한다는 뜻이 있다고 한다. 사실, 내부 머리를 장식하는 데 사용됩니다. 향낭에는 주사, 웅황, 향약이 들어 있고, 비단천으로 싸여 있고, 향기가 넘치며, 오색 실을 끈으로 묶어 다양한 모양의 가는 끈, 각종 모양, 작고 귀엽다. 중국 남부의 일부 도시에서는 젊은 남녀들도 향 가방으로 깊은 사랑을 표현합니다.

쑥을 걸다

민간에는' 청명이 버드나무를 꽂고 단오가 쑥을 꽂는다' 는 속담이 있다. 단오절에 사람들은 쑥과 창포를 삽입하는 것을 중요한 내용 중 하나로 삼았다. 집집마다 정원을 청소하고 창포와 아이바를 문눈썹에 올려놓고 당방에 걸어야 한다. 창포, 아이엽, 자작나무, 마늘, 용선화는 아이인, 아이호라고 하는 인간형이나 호랑이형으로 만들어졌다. 그것은 화환과 장식품으로 만들어졌고, 아름답고 향기로웠고, 여자들은 다투어 악령을 쫓기 위해 착용했다. 단오절도 예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양생절' 이다. 이날 사람들은 마당을 쓸고, 아이엽을 달고, 창포를 달고, 수컷 황주를 뿌리고, 수컷 황주를 마시고, 탁을 휘저으며, 부패를 제거하고, 살균하고, 병을 예방했다. 이러한 활동은 또한 중국 민족의 훌륭한 전통을 반영합니다. 단오절에 산에 올라가 약을 따는 것은 우리나라 각 나라와 각 민족이 공유하는 풍습이다.

괘종상

종규가 귀신을 잡는 것은 단오절의 풍습이다. 장화이 지역에서는 집집마다 방울과 조각상을 달고 악을 피한다. 당개원 황제는 역산에서 무예를 강의한 후 궁으로 돌아와 말라리아가 기승을 부렸다. 그는 양귀비의 향낭과 명나라의 옥제를 훔쳐 사찰을 뛰어다니며 빨간 가랑이 바지를 입고 있는 큰 귀신 두 명을 꿈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왕자, 희망명언) 큰 귀신은 파란 가운을 입고 파란 모자를 쓰고 그 아이를 붙잡고 그의 눈을 파내어 한입에 삼켰다. 명나라 황제에게 질문을 받았을 때, 대귀신이 말했다. "제 성은 종규입니다. 즉, 저는 가장 강력한 무술가입니다. 나는 폐하를 위해 악귀를 몰아내고 싶다. 명나라 황제가 잠에서 깨어나면 말라리아가 좋아진다. 그래서 나는 화가 오도자에게 내가 꿈에서 본 것을 근거로 종규가 귀신을 잡는 초상화를 그리게 하고, 모든 사람들에게 단오절에 악령을 붙이라고 명령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2]

지갑과 볼트 오색 실을 걸다

"풍속통" 기록에 따르면, "5 월 5 일, 사람들은 오색보로 팔을 묶고, 장수, 장수, 영병전, 오색보, 소전병 귀신으로, 병에 걸리지 않게 했다" 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전쟁명언). "

중국 고대에는 오색이 숭앙되어 상서로운 색으로 여겨졌다. 그래서 명절 새벽에 어른이 일어나면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의 손목, 발목, 목에 오색선을 매는 것이다. 줄을 묶을 때 아이가 말하는 것을 금지하다. 오색선은 마음대로 부러뜨리거나 버릴 수 없고 여름 첫 폭우나 처음 목욕할 때만 강에 던질 수 있다. 아이들은 오색선을 입으면 뱀과 전갈의 피해를 피할 수 있다고 한다. 강에 던지는 것은 강물이 역병과 질병을 씻어 내고 아이를 핑안 건강하게 하는 것이다.

멩 "도쿄 드림 중국" 볼륨 8 기록: 단오기물, 백줄, 쑥꽃, 은빛 드럼, 아름답게 그린 부채, 고소한 사탕, 작은 탕원, 백구. 들깨, 창포, 파파야는 모두 잘게 썰어 향과 약을 섞어 매홍색 상자에 싸줍니다. 5 월 1 일부터 단오절 전날 복숭아, 버드나무, 해바라기, 민들레, 불, 도, 쑥을 판다. 다음날 집집마다 문 앞에 펼쳐져 오색 수구와 차주로 공양하였다. 그는 또한 아인을 문에 박았고, 수재들은 그에게 술상을 건네주었다.

진원량' 세시주' 는' 세시잡기' 를 인용해 "단오에는 빨간색과 흰색, 채색선으로 입고, 꽃모양으로 만들거나, 문에 묶거나 못 박아 홍백색, 돈성이라고도 한다" 고 말했다. 또 다른 홍합가루벨: "5 일, 아이에게 땀을 흘리게 하다. " 이 가방의 내용은 땀을 흡수하는 파우더, 엑소시즘, 동전, 구충웅황가루, 향신료가 가득 든 향낭에 이르기까지 점점 더 아름답게 만들어져 단오절 특유의 민간 예술이 되었다.

마찬가지로, 수컷 황주를 마신다: 이런 풍습은 장강 유역의 사람들 사이에서 매우 유행한다. 만병을 돌아다니다: 이런 풍습은 구이저우의 단오절 풍습에서 성행하고 있다.

수컷 황주를 주문하다

웅황도 일종의 약재로 각종 독을 죽일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단오절에 산시 사람들은 수컷을 술에 담그고 수컷 황주를 아이의 귀, 코, 이마, 손목, 발목에 발랐다. 이 방법은 모기, 뱀, 전갈, 지네, 도마뱀, 거미를 몸에서 멀어지게 한다고 한다.

4 현지 관습

허베이성

북평 단오절에 우물물을 치지 않는 것은 왕왕 명절 전에 미리 뽑는 경우가 많은데, 우물독을 피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단오절, 길거리 노점상들도 체리 오디 판다. 그들은 단오절에 체리 오디, 일년 내내 파리를 잘못 먹지 않는다고 한다. "오독전" 은 5 가지 독충 패턴으로 장식된 떡으로 각 식품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Luanxian 은 남성과 여성 시부모가 드래곤 보트 축제에서 서로 선물을 줄 수있게했습니다. 조현의 단오절에 지방 정부는 성남에서 연회를 열어 도시의 문인 묵객 잔치를 초청하여 시를 짓게 하는데, 이를' 류밟기' 라고 부른다.

산둥 주

추평현의 단오절에 모든 사람은 매일 아침 한 잔을 마셔야 하는데, 악령을 피할 수 있다고 한다. 일조단오에 아이에게 7 가지 색깔의 실을 감아주고, 명절 후 첫 비가 올 때까지 입어야 비 속에 던져 버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임청현의 단오절에 일곱 살 이하의 남자아이는 기호 (보리가 만든 목걸이) 를 쓰고, 소녀는 석류꽃을 착용하고, 어머니가 직접 만든 노란 헝신을 신고 붓으로 신발 위에 독충을 다섯 종 그렸다. 굴원의 먹물로 5 종의 독충을 죽였다는 뜻이다. 단오절 아침, 묵은 이슬로 세수를 한다.

산시 성

해주의 단오절에 남녀가 아이엽을 입는 것을' 질병 퇴치' 라고 부르는데, 어린 아이들은 그들의 목에 100 개의 밧줄을 묶었다. 이것은' 굴원을 위해 용을 묶는다' 고 한다. 서주의 단오절 기간에 마을은 용왕에게 희생을 바치고 들판에 종이를 매달았다. Huairen 카운티의 드래곤 보트 축제는 "소원 문" 이라고도합니다. 정향현 단오절에 학생들에게 선생님께 선물을 줄 것을 요구하다. 육안부는 밀가루로 만두를 쪄서' 백단자' 라고 부르며, 쫑쯔 () 와 함께 서로 증정하였다.

광동성

화현 단오절에 정오에 끓는 물로 손을 씻고 눈을 씻은 후' 송재' 라고 불린다. 신흥현의 단오절에 사람들은 인근 사찰에서 우상을 맞이하고 인도하는 여행을 제창했다. 마법사들도 달마 물과 스티커로 악귀를 쫓아냈다. 석성현의 단오절에 아이들이 연을 날리는 것을' 소재' 라고 부른다. [1]

하이난성

단오절 기간에는 하이난 각지에서 중원처럼 용선 경기 등의 행사가 열린다. 가장 잘 보존된 고현성 정안 () 에는 500 년 된 명성화 고성 입구의 돌계단 두 개가 아직도 밝고 가늘고 의기양양한 용주 두 척이 쌓여 있다. 섬의 선민은 단오절에 용주를 어깨에 메고 큰 강으로 달려가 땀을 흘리며 남도강에서 달리기. 역사는 오래된 단오절부터 지금까지 이어졌다. 문창,' 코코넛의 고향' 으로 알려진 송경령의 본적은 임해임강이다. 예로부터, 현지 강변 연안 주민들은 매년 단오절에 용주 대회를 열어 핑안 기도를 하였다. 용주 경주, 쫑쯔, 창포, 쑥을 먹는 것 외에도 해남에는 섬 내 사람들에게 잘 알려진 곳이 하나 있는데, 바로 용수를 씻고 약초욕을 하는 것이다. 해남에 사는 정샤오는 단오절 이후 집안 곳곳에 쑥 냄새가 난다고 말했다. 어머니는 일찍 집에 쑥을 걸어 밤에 쑥물 한 솥을 태우고 쑥으로 세수를 해 주셨는데, 사악함을 물리치고 몸을 튼튼하게 할 수 있다고 하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바닷가에 사는 오군은 어렸을 때 매년 단오절에 그를 데리고 바다로 가서 용수를 씻었다. 민중은 굴원 선생이 일찌감치 용신이었다고 믿었고,' 용수' 를 씻으면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 섬의 사람들은 어려서부터 해수욕을 믿었다. 바닷물로 눈을 닦으면 눈병을 없앨 수 있다. 바닷물로 몸을 씻으면 피부병을 제거할 수 있다. 발해 청마이현은 이 특색 민속을 기념하기 위해 단오절마다 영빈반도에서' 용수절' 을 거행한다. 섬 전체의 노소를 막론하고 모두 여기에 와서 함께' 용수 씻기' 를 한다. 만 명이 유람하다 * * *, 단오절 해상경이. 보셨어요? 단오절도 해남인 청명절에 다시 모이는 날이다. 섬의 사람들은 집에 갈 수만 있다면 이 날 조상의 집으로 돌아간다고 한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부모님께 안부를 묻고, 형제자매와 함께 놀다. 여자들, 반달 전부터 핸드백 쫑쯔, 맞는 날이 되면 집집마다 쫑쯔, 핑안 전파, 시끌벅적하다. 섬의 한 해는 쫑쯔 향, 용선 경기, 용수극에서 긴 여름을 맞았다.

산시

흥안맹의 단오절에 현지 관원들이 부하들을 이끌고 경기를 관람하는 것을' 디딤돌' 이라고 부른다. 흥평현 단오, 실크로 작은 뿔기장을 꿰매고, 아래에 작은 인형을 꿰매어' 인형 놀이' 라고 부른다. 관현의 단오는' 진병' 이라고 불리며 민들레, 종이소가 문을 붙였다.

간쑤 성

정녕 지역 단오절에 장미를 따는 것은 꿀을 담그는 것을 위주로 한다. 진원현은 단오절에 신혼부부에게 향팬, 나치, 수건 손수건, 아이호를 선물했다. 아이들은 또한 그들의 아버지와 형제를 초청하여 그들의 선생님을 초대하는데, 이것은' 명절 즐기기' 라고 불린다. 장희안현의 단오절에 목동은 산신을 숭배한다. 적봉산, 닭은 전열이라고 하는데, 속칭' 불타는 산' 이라고 불린다.

장쑤 주

가정현 단오절은 빈부를 불문하고 돌솥어 (속칭 고등어) 요리를 사야 한다. Yizheng 카운티는 또한 "바지, 노란 물고기를 살 때" 라는 말이 있습니다. 남경단오절, 집집마다 맑은 물 한 상자를 쓰고, 수컷과 거위눈돈을 조금 더했다. 온 가족이 모두 이런 물로 눈을 씻는 것을' 불난 눈' 이라고 부른다. 그들을 1 년 동안 눈병에 걸리지 않도록 보호할 수 있다고 한다. 저녁에 무진에는 용선 공연이 있다. 저녁에는 용주 주위에 작은 등롱 경기가 걸려 있고, 피리와 드럼이 조화롭게 노래한다.

쓰촨 주

돌기둥에는' 단오 외출' 하는 풍습이 있다. 네 사람은 대나무 장대 두 개로 레드카펫을 깔고 있는 넓은 책상을 들어 올렸다. 호랑이를 탄 도사가 카펫 위에 대나무 꼬치로 엮어 만들었다. 꽹과리를 치고 북을 치고, 거리에서 행진하다. 고대에 서부 사천에는 단오절' 타자' 풍습이 있었다. 그날 청두 사람들은 자두를 사서 성동남각 성루에 위아래로 던져 수만 명의 관중을 끌어들였다. 광서 21 년 (1895 년), 투리와 외국 선교사 간의 갑작스러운 충돌로 이 풍습이 중단되었다. 낙산, 신진 등도 단오절 기간 동안 성대한 상품전시회를 열었다.

저장 성

동려현 농촌학교 학생들은 단오절에 선생님께' 회상' 이라는 선물을 보냈다. 의사는 정오에 약을 따는데, 이 날은 천의가 하늘에 있다고 한다.

장시 성

건창부는 정오에 약초물로 목욕해 여드름을 예방하고, 신창현은 웅황주사주로 마시며' 개목' 이라고 부른다.

후난 성

유현 단오절, 부잣집 임산부는 꽃술로 밥을 먹고, 가난한 사람은 닭주를 준비하고, 용주 수도꼭지 앞에서 대나무 집게로 돈을 받고 핑안 생산을 기도한다. 월주 정부는 이 경기가 재앙이자 질병이라고 생각한다. 일명' 역병 보내기' 라고도 하는데, 초배가 홍수가 났을 때.

푸젠성

복주단오절은 낡은 풍습이기 때문에 며느리는 시부모님께 수의와 신발 양말, 쫑쯔, 부채를 선물한다. 건양현은 5 일을 선약 캡슐로 하는 약왕일, 사람들은 모두 이 날 양념을 만든다. 항현 단오절에 갈대로 배를 묶고 물가에서 용형 연극을 하는 것을 용주 경주라고 한다. 선유현 단오경기 용주 후 호호 갯벌에서 종이를 바치며 가정년 동안 이 물에 빠진 것을 기념한다. 소무부 단오절 전, 여성은 누빔 원사로 주머니를 만들었다. 오색 솜털은 승면으로, 채색선은 비녀를 묶는다. 소녀가 등에 거꾸로 걸려' 떠우어머니' 라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