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법률 발전사

중국 법률 발전사

1. 중국 법률 발전사는 기원전 2 1 세기 여름 왕조 건립에서 시작되었다. 중국 법제사는 4 천여 년 동안 전승되어 전체 발전 맥락과 상호원 전승 관계가 매우 뚜렷하다.

그러나 4000 여 년 동안 왕조는 끊임없이 바뀌었고, 정권은 반복적으로 바뀌었다. 따라서 거시적으로 보면 시기별로 법률제도의 내용과 특성도 다르다.

발전 단계와 풍격의 대략적인 기준에 따르면 중국 법률제도의 역사는 대략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초기 법률제도, 전국 이후 고대 법률제도, 현대법률제도. 첫째, 중국의 초기 법률제도 (노예제 법제 시대) 중국 초기 법률제도는 일반적으로 여름, 상, 서주, 춘추시대의 법률제도, 즉 흔히 노예제 시대의 법률제도를 가리킨다.

시간은 기원전 2 1 세기부터 기원전 476 년까지의 역사적 단계를 포함한다. 중국의 초기 법제의 두드러진 특징은 일반법을 기본 형식으로 하고 법이 공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중국의 초기 법률체계에서, 하상대는 기초가 놓이는 시기이다. 기원전 2 1 세기 하초가 여름왕조를 건립한 이래, 하조는 약 500 년 동안 존재해 왔다.

이 시기에 중국의 초기 형벌제도와 교도소 제도는 어느 정도 발전했다. 상이 여름을 대체한 후 거의 500 년 동안 계속되었다.

상조는 하조의 법률 경험을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죄명 형벌 사법제도 소송 제도 등에서 큰 발전을 이루었다. 20 세기 초에 출토된 갑골문 자료는 상대의 형법과 소송 제도가 비교적 완비되었다는 것을 증명한다.

중국의 초기 법제의 전성기는 서주에 있었다. 중국 역사에서 서주는 매우 중요한 역사적 단계이다.

서주 정권의 5 세기 이상 동안 중국 전통 집권 방식, 치국방략, 일부 기본 정치제도가 형성되어 전통문화의 초석인 철학 윤리 등 사상문화 요소도 이때부터 시작됐다. 법의 관점에서 볼 때 서주법제의 형식과 내용은 모두 조기 법제의 정점에 이르렀다.

서주 () 시대' 덕배천',' 덕신형' 의 법률지도 사상은 노소 범죄에 대한 형벌을 경감하거나 면제하고, 고의와 과실범죄를 구분하는 법률 원칙과' 경형제천하' 의 형사정책을 모두 당시 세계 최고 법제 수준을 갖추고 있으며 후세 중국의 법제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서주의 법률제도는 중국 법률사 연구의 중점 중 하나이다.

춘추시기는 중국 역사상 첫 번째 격동과 대변화의 전기에 처해 있다. 이 시점에서 사회 변화의 초점은 정치, 경제, 사상, 문화를 포함한 서주에 세워진 종법 제도인' 파탄' 이다. 법제 방면에서' 죄형법정' 에 반대하고' 법공개화' 를 요구하는 성문법 발표 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정씨의' 축성서', 던의' 축성', 김국의' 축성정' 은 모두 이 법률개혁 운동의 대표적인 성과다. 둘째, 전국 시대 이후의 고대 법제도 (봉건법제 시대) 전국 시대 이후의 고대 법제도는 일반적으로 전국 시대부터 아편전쟁 시기까지 중국의 주요 봉건왕조의 법제도를 가리킨다. 여기에는 기원전 475 년부터 기원 1840 년까지 남은 2 년의 법사가 포함된다.

춘추시대부터 중국은 성문법이 전 사회에 발표되기 시작했다. 그 이후로 중국의 법률은 최초의 비공개 상태에서 성문법을 주체로 하는 상태로 바뀌었다. 전국 시대부터 청말까지의 2000 년 동안 법률이론, 입법기술, 법률규모, 법률내용, 사법제도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전통 법률 문화' 와' 전통 법률 제도' 는 바로 이 시기에 형성, 발전, 성숙이다. 법률 제도의 발전과 전체 법률 제도의 전승에서의 역할에 따라, 우리는 이 긴 역사 기간을 다음과 같은 발전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전국 시대.

이것은 초기 습관법에서 성문법으로의 전환의 중요한 단계이다. 전국시대는 중국 역사상 첫 번째 격동과 대변화의 후반기에 처해 있다.

중국 사회 변혁의 많은 중요한 성과와 많은 사상 문화 정화는 모두 이 시기에 나왔다. 춘추기에 비해 전국시대 사회변화의 중점은' 립' 이다.

법체계에서' 입법' 은 주로 더 넓은 범위 내에서 더 성숙한 형식으로 성문법을 주체로 하는 새로운 법체계를 세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전국 초년 위가 제정한 법전은 전국 시대 법률 개혁 운동의 대표적인 성과다.

더하여, 고 대 중국 사회 전체에서, 유교와 법률가, 2 개의 가장 유력한 학문적 인 학교의 주요 정치 및 법적인 생각, 또한, 이 기간 동안 성숙 하 고 정치적인 단계에 있는 넓은 충격이 있었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것은 중국 고대 성문법 법률 체계가 완전히 확립된 시기이다. 시간은 기원전 22 1 년에서 기원 220 년까지의 역사기간을 포함한다.

기원전 22 1 년,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하고 중국 역사상 최초로 중앙집권을 특징으로 하는 통일전제왕조를 건립하여 중국 수천 년의 전통정치 구도와 모델을 확립하였다. 지도사상에서 진나라는 법가의' 법치' 와' 중형' 이론을 봉행하여 실천에서 철저히 관철하였다. 진나라의 법률 제도는 자연히 뚜렷한 법가 색채를 띠고 있다.

중국 역사에서 전국과 진나라는 법가 사상이 가장 활발한 시기였고, 법가의 이론은 진나라에서야 충분한 실천을 얻었다. 따라서, 중국 법률사 전체의 관점에서 볼 때, 진대법제도의 특징은 매우 뚜렷하다.

운몽잠호지 진묘 죽간이 출토된 이후 이전에 알려지지 않았던 많은 진대법이 세상 앞에 다시 나타났다. 이런 진귀한 문물을 보면 진나라의 법치관념이 매우 깊고 법제가 매우 엄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대 (서한, 동한) 시대에는 중국 고대 법제도가 진나라 법제도에 기초하여 더욱 발전하였다. 전반적으로 볼 때, 한대 법제도는 단계적 특징을 보였다.

다른 말로 하자면, 한대의 법률제도는 풍격상 전후 두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초기 한무제는' 백가를 파면하고 유술을 독존한다' 기 전에는 주로' 한승진제' 였다. 즉 진나라가 남긴 법적 틀 안에서 일부 개혁을 진행하여 진나라와 근본적으로 다른 법체계를 형성했다. 후기는 한무제가' 백가를 면직시키고, 독존유술' 이후 지도사상에서 유가학설을 받아들여 유학을 이룬 것을 가리킨다.

2. 중국 법률발전사: 중국 법률사에는 1, 법이 어느 정도 발전했다는 두 가지 기본 조건이 있다. 2. 법률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한 무리의 중국 법률사는 크게 네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선진시대, 2. 진나라와 한 왕조에서 청말, 4 까지. 청말에서 민국까지, 그리고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1. 선진시대 법률사상 개요: 65,

이 단계의 법률사상은 왕과 그 반포된 법률의 신성성을 홍보하여 노예주 통치계급과 노예의 갈등을 조율하고 노예의 반항을 진압하여 노예사회의 계급질서와 고압통치를 수호하는 것이다. 사회 현상과 법적 현상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여전히 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체계적인 법학 이론 지식은 없을 것이다. ) 2. 춘추전국시대, 유, 도, 묵, 법사 () 가 예치국으로, 한무제 () 에 이르러 동중수 () 는 "백가, 독존유술", "예법", "예법 결합", "예법 결합", "유가사상이 진정으로 중국 봉건사회로 확립되었다.

3. 도교는 어느 정도 법적 허무주의를 숭상하고 사회를 규제하는 예법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4. 묵가는 주로 사회 중하층 지식인의 정치법률 관념을 대표한다.

"서로 사랑하고, 호혜하며" 와 "덕보익으로 위협을 벌한다" 고 말했다. 대동세계를 추구하는 이상국은 모든 사람이 서로 호혜를 사랑하고 전쟁을 소멸하는 이상적인 사회 추구를 표현하며, 패권을 죽이는 행위와 폭정을 제지하기 위한 전쟁을 지지해야 한다.

5. 법가: 법은 국가의 규칙과 준칙이며 보편적으로 준수하는 행동 규칙이다. 국가가 제정한 법률은 특정 법률 형식으로 공개해야 한다. 즉,' 법가가 편찬한 책' 은 관직에 위치하여 국민에게 나누어 져야 하며, 국가 폭력 수단으로 그 시행을 보장해야 한다. 법가의 법치사상은 기본적으로 군주독재를 지키는 도구이다. 글쎄, 왕의 광범위하고 엄격한 법률 지식은 국민의' 상벌 두 자루' 를 통제한다.

둘. 진나라에서 청대까지 법률사상 개요-법가 사상을 중심으로 기원전 2 1 1 년 ~ 기원전 19 세기 중엽, 2000 여 년의 역사 속에서 중국 법학은 유교 사상을 주도하여 법가, 법가, 법은 진나라에서 법률 분야에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것은 유교 원칙에 근거하여 법률을 주요 원칙으로 성문법에 대해 설교하고 해석하는 법학이다. 법가는 진 () 에서 기원하여 한 () 에서 발전하여 위진 () 에서 흥성하고, 전성 () 은 당 () 에서, 당 () 이후 점차 쇠퇴하였다.

셋. 중국 근대 법률 발전 개요.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법률 발전 개요 제 3 절. 마르크스주의 법학사. 레닌의 마르크스주의 법학에 대한 핵심 공헌 3. 마르크스주의 법학의 중국화는 법학 기초 지식의 정수이다. 협의한 법률: 사회와 물질적 생활조건에 의해 결정되며, 주로 국가권력을 담당하는 사회계층의 동의와 근본 이익을 반영하고, 국가가 제정하고 인정하고, 국가가 강제력을 집행하는 것은 권리의무를 규정하고 권리책임을 설정함으로써 사회질서를 지키는 특수한 행동규범이다. 법은 민족 의식의 구현이다. 그의 법은 국가 권력을 장악하는 사회 집단과 의지를 반영하는 동시에 공익을 보호한다. 제 3 법칙은 의지이고, 결국은 사회에서 온 물질적 생활조건이다. 법적 특징 법은 사회 규범의 일반적인 특징이다. 법의 규범성은 법이 사람들의 행동을 규제하는 사회 규범이며, 사람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해서는 안 되는지를 규정하여 사람들의 행동에 대한 시범기준이나 방향을 제공한다.

(2) 법률의 개괄성은 법률의 대상이 일반적이거나 추상적인 어떤 부류의 사람과 사물이지, 구체적인 개인과 사물이 아니라는 것을 가리킨다. 동등한 조건 하에서, 법률은 한 번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반복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법은 다른 사회 규범의 기본 특징 (1) 법과 구별되며 국가가 제정하고 인정하는 국가적 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2) 법은 주로 권리, 의무, 권력 및 책임에 관한 것이다. (3) 법률은 국가가 강제적이며 법률의 시행을 보장할 수 있다. (4) 법률은 묘사할 수 있으며 사법기관이 사법의무를 실현하고 사법정의를 보장하는 기본 근거와 기준이다.

(2) 법률의 평가 기능법은 사람의 행동의 법적 의미 (3) 법의 예측 기능인이 법률 규범에 따라 사람 간의 행동 방식과 그 행위의 법적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평가 척도로 삼을 수 있다. (4) 법률의 강제작용법은 국가의 강제력을 이용하여 위법자에게 강제조치를 실시하여 법률의 원활한 실현을 보장할 수 있다. (5) 법률의 교육 역할은 사회적 행동 규범일 뿐만 아니라 가장 낮은 사회 도덕 기준과 옳고 그름을 확립한다. 그것은 모든 사람의 마음에 들어갈 수 있고, 그것의 전파와 시행을 통해 사람들의 행동을 바로잡을 수 있다.

법률의 사회적 기능 (1) 사회적 이익을 분배하는 주체, 내용, 수량 및 범위는 권리 의무의 규정에 의해 확인되며, 실생활에서의 이익 분배는 각종 법률 규범에 의해 인도된다. (2) 사회 분쟁 해결 국가는 법률을 통해 사회적 이익을 조정하고 권리와 의무를 수립한다. 사법재판 활동을 통해 위법자는 처벌을 받거나 책임을 지고 사회분쟁은 해결될 것이다.

(3) 사회 관리의 구현은 경제, 문화, 교통, 인구, 교육, 위생, 환경 보호 등 사회 각 분야를 포괄하는 행정기관의 법 집행 활동에 반영된다.

3. 중국 기업법 법규발전사 중국 회사법의 백년 발전사는 대체로 청말 (1904- 19 14), 민국시대 (19) 로 나눌 수 있다

그중 민국시대는 베이징 시민시대 (19 12- 1927) 와 남경시민시대 (1928-/Kloc) 로 나눌 수 있다 중화인민공화국의 시기는 선행 (1949- 1978) 과 후기 (1979-2004) 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청말 (1 904-1911년) (1) 청나라 회사법.

또한 청 * * * 은' 중국 회사 장정 보상',' 상 상인 메달 과정' (상무부가 결정),' 시범회사 등록 헌장' 을 제정했다. 회사법에는 1 1 섹션 13 1 절이 있습니다.

제 1 절, 회사 분류 및 신고 방법 설정; 섹션 ii, 주식 섹션 iii, 주주 권리 문제; 섹션 iv, 이사; 섹션 v, 감사원; 섹션 6, 이사회 회의; 섹션 VII, 주주 총회; 섹션 8, 계정 섹션 IX 정관 개정; 10 절, 정지 및 종료 섹션 1 1 처벌. 청말' 회사법' 은 지분 앞에 평등의 기본 원칙과' 회사법' 앞에 평등의 원칙을 확립했다.

회사법' 의 반포는 중국이 회사제 기업의 모델로 중국 경제를 조직하고 발전시키기 시작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생산경영조직을 전문적으로 규제하는 법이 있어 중국 회사 입법의 선례를 열었다. (2) 청나라 상법? 회사법 및 상법 조사 초안 작성? 제임스 왕상법 (회사법 1904) 이 공포된 후 회사법 일부 내용의 제정과 반포가 비교적 촉박하여 많은 결함이 있다.

율소는 일본 법학 박사 소타로를 초빙하여 1907' 대청상법' 을 초안하고 편찬했는데, 여기에는 회사법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당시 각 상회는 법율관에서 편찬한' 청대 상법' 을 개정함으로써 일본 상법을 직접 채택해 국정과 맞지 않을 것 같다. 이에 따라 1907 년 7 월 상하이시 헌법학회는 상법 초안위원회를 설립하여 전국적으로 상업 상황과 상업 습관을 조직하고 각국의 최신 입법안을 참고하여 스스로 상법 초안을 작성하기로 했다.

1909 년 2 월 제 2 차 대표대회가 열렸을 때 상법 총칙과 회사법 초안이 완성되어 대표대회 토론을 거쳐 통과되었다. 회사법 조사 이유와 상법 통칙 조사 이유를 첨부해 농공상부가 다시 개정해 상법 초안 () 으로 결정했다. 그러나 회사법 개정이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국무부가 통과할 즈음에 신해혁명의 발발은 청조의 멸망을 선언했고 초안은 반포되지 않았다.

2. 민국시대 (1912-1949) (1) 베이징 시민 * * (/kk 19 14' 회사 조례' 는 일반 절차, 무한회사, 주식회사, 주식회사, 벌칙 * * * 총 6 장 25 1 조로 나뉜다. 10 년 전 회사법에 비해 내용과 편폭이 크게 변경되고 증가했다.

회사 조례 (제 * * 25 1 조) 는 청말 회사법 (제 * * 13 1 조) 보다 내용상 더 많다 예를 들어, 회사 개념상' 회사법' 은 모호하게' 자금을 모아 거래하는 사람은 회사라고 한다' 고 규정하고 있다.

"회사 조례" 는 "본 조례에 언급된 회사는 경영활동을 위해 설립된 그룹을 가리킨다" 며 "모든 회사는 법인으로 간주된다" 고 규정하고 있다. 처음으로 회사의 개념을 정확하게 정의했고, 처음으로 회사의 법적 성격을 확인하였으며, 현대회사의 근본 속성을 반영하였다.

예를 들어, 회사 분류에서 회사법은 회사를 합자회사, 유한합자회사, 주식회사, 주식유한회사의 네 가지 범주로 나눕니다. 분류 기준이 모호하기 때문에' 회사' 의 다양한 개념 정의가 느슨하고 서로 겹칩니다. "회사 조례" 는 회사를 무한, 조합, 제한, 조합 4 종류로 나누어 현대회사 이론의 분류 원칙을 기본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다른 말로 하자면,' 회사 조례' 의 규정은 비교적 정확하고 실현 가능하다. 그러나 조례는 회사 유형이 무한회사, 주식회사, 주식회사, 주식회사라고 규정하고 있다.

19 14 의' 회사 규정' 은 1904 의' 회사법' 에서' 합자유한회사' (실제로는 유한책임회사) 를 삭제했고 [6] 그러나 전반적으로 민국 초년의' 회사 조례' 는 근대 중국 최초의 성숙한 회사법이다.

또한 베이징 시민 * * * 은' 회사 조례 시행 세칙',' 회사 등록 규칙',' 회사 권익 보호 조례',' 증권거래법',' 파산법 초안' 등' 회사법' 보조법 [7] 을 개정하여 초보적으로 민국을 형성했다 그 중에서도' 회사 조례 시행 세칙',' 회사 권익 보호 조례',' 증권거래법' 은 모두 중국 회사 입법사에서 획기적인 의의를 지닌 법이다.

이' 회사 조례' 는 반포할 때 합법적인 입법 절차를 거치지 않고 농공상부가 대통령에게 제출하여 반포할 뿐이다. 회사 조례가 공포된 후 19 14 9 월 2 1 및 1923 5 월 8 일 두 차례 수정되었다.

이와 함께' 회사법 초안' (6 장 259 조) 은 영창과 일본 학자 암곡 손장이 민국 5 년 초안을 작성했지만 입법기관이 반포하지 않았다. 따라서' 회사 조례' 는 민국북양시대 유일한 회사법이다.

(b) 난징 국민 * * * 기간 회사법 (1928-1949)1,1929 난징 국민 1929+0 1 년 6 월 작성, 193 1 년 2 월 26 일 공포, 1; 이것은 영화입니다.

4. 법률의 역사와 발전 1, 법률 발전의 개념, 이른바 법률 발전이란 바로 법률 규범, 법률 가치, 법률 행위가 싹에서 끊임없이 상승하고 진보하는 과정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법률 발전은 법률 현상의 역사적 시계열에 따라 법률 운영에 대한 고찰입니다. 둘째, 법률 발전은 법률 규범, 법적 가치, 법률 행위의 삼중 발전의 유기적 통일이다.

셋째, 법률의 발전은 혼란과 갈등에서 시스템, 엄밀함, 과학, 단순함과 저급에서 복잡함과 고급에 이르는 법의 상승 과정이다. 마지막으로, 법률 발전은 법률 변수와 법률 퇴화의 끊임없는 융합과 침투의 산물이다.

둘째, 법률 발전의 특징 (1) 수직으로 보면 법률 발전은 연속성과 불연속적인 통일이다. (2) 수평 비교에서 법의 발전은 지방법과 글로벌 법률의 통일이다.

(3) 법의 발전은 불균형과 균형의 통일이다. 셋째, 법률 발전 과정에 대한 분석은 줄곧 법학 이론에서 논란이 되는 문제였다. 동서양 학자들은 각자의 특정 기준과 방법에 따라 다양한 압착을 진행했으며, (1) 구 중국과 일본 학자들이 법률 발전 과정에 대해 생각하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2) 법률 개발 과정에 관한 서구 학자들의 이론. 사회 발전의 단계에 따르면, 비노그라도프는 법의 발전사를 6 단계로 나누었다. 하나는 토템법, 즉 싹이 트고 있는 법이다. 둘째, 부족법; 세 번째는 도시 국가법입니다. 넷째, 중세 법; 다섯째, 개인주의의 법칙; 여섯째, 사회화의 법.

로스코는 로스코 폰드의 견해에 따르면 법의 발전은 원시 법, 엄밀법, 형평법, 자연법, 법률 성숙 단계, 사회화 단계, 세계법 단계 등 6 단계를 거쳤다. 앙겔 (r)? Unger) 는 법률의 발전을 세 기간으로 요약한다. 첫 번째 시기는 부족 사회의 관습법에서 귀족 사회의 관료법에 이르는 것이다. 두 번째 시기는 귀족 사회의 관료법에서 자유사회의 법제에 이르기까지 세 번째 시기는 자유사회의 법부터 후자유사회까지의 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