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지역적 특성을 지닌 의복, 음식, 주거에 관한 600자 내외의 에세이 2편
지역적 특성을 지닌 의복, 음식, 주거에 관한 600자 내외의 에세이 2편
몽골과 기타 유목민족의 전통 가옥. 고대에는 펠트 텐트, 텐트, 펠트 가방 등으로도 알려진 Qionlu라고 불렀습니다. 몽골어로는 게르(Ger), 몽골어로는 유르트(yurt), 만주어로는 몽골어로 보(Bo)라고 부른다. 유목민들이 유목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만든 이런 주거지는 분해와 조립이 용이해 유목민들에게 편리하다. 흉노시대부터 있어왔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 유르트는 둥근 모양이며, 주변 측벽은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조각은 높이 130~160cm, 길이 약 230cm의 나무를 엮어서 여러 조각으로 연결되어 있다. 긴 우산 모양의 돔이 측벽에 연결되어 원을 형성합니다. 텐트의 상단과 네 개의 벽은 펠트로 덮거나 둘러싸고 로프로 고정합니다. 남서쪽 벽에는 나무 틀을 남겨 도어 패널을 설치하고, 텐트 상단에는 원형 채광창을 남겨 채광과 환기, 연기 배출을 원활하게 했으며 밤이나 바람, 비에도 펠트로 덮어준다. 그리고 눈. 가장 작은 유르트는 직경이 300cm가 넘고, 더 큰 유르트는 수백 명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몽골 칸국 시대에는 칸과 왕의 천막이 2,000명을 수용할 수 있었습니다. 유르트에는 고정식과 이동식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준농업 및 준목축 지역에서는 대부분 고정형 구조물이 건설되고, 유목민 지역에서는 주위에 흙벽을 쌓고 갈대로 덮으며, 대부분은 이동식 구조물이다. 수영형은 탈부착식과 비탈착식 두 가지로 나뉘는데, 전자는 가축으로 운반되고, 후자는 소달구지나 말이 끄는 마차로 운반한다.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이후 몽골 정착민의 수가 증가했고, 유목민 지역에는 유르트만이 남았다. 몽골족 외에도 카자흐족, 타지크족 및 기타 민족 목동들도 유목 생활을 할 때 유르트에서 생활합니다.
광활한 몽골 고원에 찬 바람이 휘몰아치고, 땅에는 수많은 하얀 텐트가 점재해 있다. 몽골인들은 유르트(yurts) 또는 "게르(Gers)"라고 부릅니다. 사람들은 몽골 민족이 존재한 이래로 유르트를 사용해 왔습니다. 이것은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사용되기 시작했을 때 정확한 시간을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유르트는 몽골인들의 일상 거주지가 됐다. 대부분의 몽골인들은 일년 내내 새로운 목초지를 찾아 염소, 양, 야크, 말, 낙타를 몰고 다니는 유목민입니다. 유르트는 수하물에 넣어 여러 마리의 박트리아 낙타에 실려 다음 목적지로 운반된 후 텐트를 다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티베트 전통 가옥은 티베트의 다른 문화 형태와 마찬가지로 고유한 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티베트 계곡 남부의 탑 가옥, 티베트 북부 전원 지역의 텐트 가옥, 야룽장보 강 유역 산림 지역의 목조 건물 등 티베트 민속 가옥은 풍부하고 다채롭습니다. 고원.
가장 대표적인 티베트 가옥은 댜오팡(Diaofang)이다. 대부분의 망루는 돌과 나무로 만들어졌으며, 위엄 있고 안정된 모습과 단순하고 거친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외벽은 위로 오그라들고, 산을 향하여 지으면 안쪽 경사면은 여전히 수직입니다. 전형적인 티베트 가옥은 흙과 돌로 지어졌으며, 요새 모양으로, 흔히 요새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2~3층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4층도 있습니다. 보통 아래층은 축사로 사용하고 위층은 사람과 창고, 경전실로 사용한다. 평면도는 층별로 설정되어 있으며, 아래쪽 지붕은 위쪽 층을 위한 테라스를 형성합니다. 화장실은 윗층에 위치하며 뒷벽에 캔틸레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화장실 바닥에 구멍이 뚫려 있고 배설물이 바닥 바닥 헛간 외부의 분뇨 구덩이에 직접 떨어질 수 있어 청소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2층짜리 변기가 있는 경우에는 위층과 아래층이 엇갈리게 배치되어 있어 위층의 오물이 분뇨구의 아래층으로 방해받지 않고 떨어질 수 있습니다.
Diaofang은 견고하고 단단한 구조와 깔끔한 모서리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바람과 방한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적과 도난으로부터 보호하는 데도 편리합니다.
텐트 하우스는 타워 하우스와 매우 다릅니다. 티베트인들이 목가적인 지역에서 물과 풀과 함께 생활하는 이동 생활 방식에 적응하기 위해 채택한 특별한 건축 형태입니다.
티베트 텐트는 겨울용 텐트와 여름용 텐트로 구분됩니다. 겨울용 텐트는 야크 털로 짠 다음 일정한 두께의 짙은 갈색, 검정색 또는 흰색 펠트 조각으로 짠 다음 필요한 크기에 따라 텐트에 꿰매어 폭우, 바람, 눈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고원과 높은 추운 기후에. 직사각형, 정사각형, 육각형, 다각형 등 다양한 크기로 제공됩니다. 스탠드나 지지대에 받쳐 놓으세요. 실내 클리어 높이는 약 1.6-2m입니다. 천막 꼭대기에는 야크줄을 묶고, 둘레에 둑말뚝을 박아 단단히 고정하고, 나무말뚝이나 소뿔말뚝을 닻으로 사용한다. 텐트 상단에는 환기, 조명, 연기 제거를 위한 채광창이 있어 비가 오는 날에도 지붕을 가릴 수 있습니다. 바람과 추위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잔디나 돌로 낮은 벽을 쌓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름텐트는 목동들이 여름에 외출할 때 사용하는 경량 텐트다. 흰색 캔버스와 티베트 천으로 만들어졌으며 정사각형 또는 직사각형 모양으로 제공됩니다. 전체가 어두운, 갈색 또는 파란색 가장자리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큰 천막에는 팔상보, 오복장수, 백운사자, 육도윤회 등 정교한 문양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단열과 햇빛 차단 기능을 모두 갖춘 2층 텐트를 비롯해 수백 명이 모일 수 있는 대형 텐트도 있다. 종교적인 장식색이 강하며, 푸른 산의 푸른 황야에 하얀 천막의 점들과 한 줌의 요리 연기가 흩어져 있는데, 이는 독특하고 흥미로우며 티베트 문화의 매우 특징적입니다.
일반 텐트는 일반적으로 계획상 비교적 짧은 정사각형 또는 직사각형이며, 나무 막대기로 지지되는 약 2m 높이의 프레임이 있으며, 중앙 텐트는 너비 약 15cm가 남습니다. 길이는 1.5cm이고 환기와 조명을 위해 사용되며, 야크 로프로 잡아당겨 땅에 고정하고 잔디 진흙 블록으로 텐트 내부를 둘러쌉니다. 흙이나 자갈을 깔고 그 위에는 고지대 보리, 버터 봉지, 말린 소똥을 땔감으로 사용했고, 텐트 안의 가구는 간소했고, 중앙에는 난로가 있었고, 뒤쪽에는 약간의 부처가 있었다. 난로와 양가죽을 그 주변 바닥에 깔아서 앉고 눕고 쉬게 했습니다. 회계실은 구조가 간단하고 지원이 용이하며 분해 및 조립이 유연하고 재배치가 용이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한 종교적 색채는 티베트 민가와 다른 민족의 민가를 구별하는 가장 확실한 표시이다.
가장 유명한 Qiang 건물은 망루, 석조 주택, 케이블 교량, 판자 도로 및 수자원 보호 보입니다.
인생의 우여곡절을 겪다
강족 언어로 망루를 '덩롱'이라고 부른다.
이미 2000년 전 『후한 이남서전』에는 강족이 “산에 가까이 살면서 돌집을 지었는데 높이가 10척이 넘는 것도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망루는 주로 마을 가옥 옆에 지어졌으며 높이가 10~30m 사이로 적군을 방어하고 식량과 장작을 저장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망루는 네 모서리, 육각형 및 팔각형 형태로 제공됩니다. 일부는 높이가 13~4층에 이릅니다. 건축 자재는 돌조각과 황토입니다. 벽 기초는 깊이 135m이며 돌 조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돌담의 안쪽 면은 지면과 직각을 이루며, 바깥쪽 면은 아래에서 위로 약간 안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시공 중에는 도면이나 배선, 기둥 지지대가 필요하지 않으며 전적으로 뛰어난 기술과 경험에 달려 있습니다. 건물은 견고하고 내구성이 뛰어나 오랫동안 지속됩니다. 1988년 쓰촨성 베이촨현 강향 용안촌에서 명나라 고대 성 유적인 "융핑성"이 발견되었습니다. 수백 년의 우여곡절 끝에 잘 보존되었습니다.
반나민가
민가건축은 특정 사회, 역사적 시기에 특정 국가의 전통문화를 이루는 일부이자 전통문화의 전형이기도 하다. 시솽반나 지역의 다이(Dai), 하니(Hani), 불랑(Bulang), 진누오(Jinuo) 및 라후(Lahu) 민족의 주거 건물은 기후, 고도, 지형, 건축 자재 및 기타 자연 환경은 물론 인구, 경제, 종교, 과학 기술의 영향으로 인해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이념 및 기타 사회적 환경. 다양한 형태와 건축 스타일.
야상 무디(Yasang Mudi)는 대나무 집을 지었다
고대에 다이(Dai)족은 살 집이 없었고 동굴에서만 살 수 있었습니다. 집을 짓는 방법을 모두에게 가르쳐주세요.
마을의 균형이 잘 잡혀 있다
하니족은 햇볕이 잘 드는 산허리에 살며 산과 가까운 곳에 마을을 짓는다. 한 마을에는 보통 30~40가구가 있고, 각 마을에는 수백 가구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마을 뒤에는 푸른 대나무, 키 큰 야자수, 복숭아나무와 배나무로 둘러싸인 무성한 고대 나무 정글이 있습니다. 마을 앞의 테라스는 강 계곡 바닥까지 뻗어 있습니다. 마을에서 멀지 않은 곳에 물이 맑고 시원한 샘물이 있다. 하니족의 집은 지형에 따라 경사면을 따라 배열되어 있어 단순하면서도 변화무쌍한 풍경을 연출합니다.
산과 밭 곳곳에 버섯이 자라고
고대 하니족은 산이 높고 길이 가파라서 불편하게 살았다고 합니다. 출근하려고. 나중에 '자로'라는 곳으로 이주했을 때 그들은 산 곳곳에 큰 버섯이 자생하는 것을 보았고, 바람과 비를 두려워하지 않았고 개미와 작은 곤충들이 그 아래에 둥지를 만들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버섯집을 지었습니다.
버섯집은 아름답고 독특해요. 혹독한 겨울에도 집은 따뜻하고 아늑하며, 무더운 여름에도 집은 매우 시원합니다. 하니족의 가장 큰 마을인 홍허현 원양현 말리자이가 가장 대표적이다.
버섯은 겹겹이 향기를 퍼뜨린다
하니족의 버섯집은 버섯 모양으로 흙기초 벽과 대나무 틀, 초가지붕으로 이루어져 있다. 지붕에는 4개의 경사면이 있습니다. 집은 여러 층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층은 소와 말, 농기구 등을 보관하는 데 사용됩니다. 중간 층은 나무 판자로 포장되어 있으며 왼쪽, 중간, 오른쪽에 세 개의 방으로 나뉘며 내부에는 정사각형 화덕이 있습니다. 일년 내내 불꽃놀이가 계속되는 중앙, 윗층은 흙으로 덮여있어 화재를 예방할 수도 있고 쌓을 수도 있습니다.
흙과 돌은 집을 짓는 데 사용되는 주요 벽 재료이다. 지붕에는 평평한 지붕의 "흙집"과 이중 경사 및 4 경사 초가지붕이 있습니다. 가파른 지형과 평지가 부족하기 때문에 평지붕 주택이 더 일반적이며 이는 화재를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붕을 사용하여 농작물을 건조하는 데 용이하며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손님이 도착하면 열정적인 호스트가 화덕 주위에 둘러앉아 긴 물담배를 피우고 뜨거운 '찹쌀차' 한 잔을 마시고 향기로운 '스튜 냄비' 한 그릇을 권유합니다. 와인". 주인은 술을 활용해 목소리를 열어 애라오산의 대나무처럼 가지와 뿌리가 있는 하니족의 노래를 선보이며 손님들의 행운과 오래 지속되는 우정을 기원합니다.
역사적으로 하니족이 이주한 곳마다 버섯집이 하니산향 곳곳에 지어졌는데, 장기적인 개발과 개선을 거쳐 현재의 버섯집은 전통적 특징을 모두 갖추면서 점점 더 완벽해지고 있다. 우뚝 솟은 봉우리, 매력적인 운해, 다채로운 테라스가 아이라오산의 아름답고 장엄한 풍경을 이루고 있습니다.
기타 답변 *** 2 가장 대표적인 티베트 주거지는 조방(Diaofang)이다. 대부분의 망루는 돌과 나무로 만들어졌으며, 위엄 있고 안정된 모습과 단순하고 거친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외벽은 위로 오그라들고, 산을 향하여 지으면 안쪽 경사면은 여전히 수직입니다. Diaofang은 일반적으로 2개 층으로 나누어지며, 객실 수는 기둥으로 계산됩니다. 1층은 낮은 층고의 축사 및 창고로, 2층은 거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큰 방은 안방, 침실, 주방으로 사용되고, 작은 방은 창고 또는 계단실로 사용됩니다. . 3층이 있는 경우 경전과 테라스로 주로 사용된다.
Diaofang은 견고하고 단단한 구조와 깔끔한 모서리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바람과 방한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적과 도난으로부터 보호하는 데도 편리합니다.
텐트 하우스는 타워 하우스와 매우 다릅니다. 티베트인들이 목가적인 지역에서 물과 풀과 함께 생활하는 이동 생활 방식에 적응하기 위해 채택한 특별한 건축 형태입니다. 일반 텐트는 일반적으로 평면이 짧거나 정사각형 또는 직사각형이며 높이 약 2m의 프레임이 나무 막대기로 지지되어 있으며 통풍을 위해 중앙에 너비 15cm, 길이 1.5m의 간격을 두고 블랙 야크 펠트 담요로 덮여 있습니다. 조명 야크 로프를 사용하여 끌어당겨 땅에 고정합니다. 잔디 진흙 블록, 어도비 또는 자갈을 사용하여 고지대 보리, 버터 가방 및 말린 소똥을 사용하여 텐트 내부 주위에 약 50cm 높이의 낮은 벽을 만듭니다. (연료로 사용) 텐트 안에는 간소한 가구들이 있고, 중앙에 난로가 있고, 난로 뒤에는 불상이 있고, 그 주변에는 양가죽을 깔고 누워있습니다. 그리고 휴식. 회계실은 구조가 간단하고 지원이 용이하며 분해 및 조립이 유연하고 재배치가 용이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티베트인들은 아름다움을 사랑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데 능숙한 민족이기 때문에 그들의 거주지 장식에도 매우 까다롭습니다. 일반적인 것에는 실내 벽에 그려진 상서로운 문양, 파란색 세 줄, 거실 내벽에 녹색과 빨간색으로 푸른 하늘, 땅, 바다를 상징하는 컬러 리본을 배치했습니다. Shigatse의 집은 문에 해, 달, 상서로운 구름의 그림을 그리거나 바람과 말 깃발을 걸고있는 반면, Qamdo의 Mangkang의 집은 외벽, 문 및 창문을 과장하려고 최선을 다해 부자입니다. 화려한 장식으로 되어 있어 정말 특별해요.
강한 종교적 색채는 티베트 민가와 다른 민족의 민가를 구별하는 가장 확실한 표시이다.
민가의 실내외 가구는 신불의 높은 지위를 보여줍니다. 농부와 목동의 집이든, 상류층 귀족의 저택이든, 부처님을 모실 수 있는 시설이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보살을 숭배하기 위해 제단을 세우는 것입니다.
종교적 의미를 지닌 장식은 티베트 주택의 가장 눈길을 끄는 징후입니다. 주변 창 덮개의 문과 창문에서 튀어 나온 작은 처마 아래에 빨간색, 파란색, 흰색 천 조각이 걸려 있습니다. 검은 색이고 지붕 딸은 벽의 밑부분과 모서리가 빨간색, 흰색, 파란색, 노란색 및 녹색의 다섯 가지 색상의 천 조각으로 형성된 "건물"입니다. 티베트 종교의 색관에서 이 다섯 가지 색은 각각 불, 구름, 하늘, 땅, 물을 상징하여 상서로운 소원을 표현합니다.
티베트 불교 종파를 표현한 벽 장식도 있어요. 예를 들어, Sakya 주택의 벽은 흰색 띠로 칠해져 있으며, 그 띠는 같은 폭의 흙빛 빨간색과 진한 청회색 띠로 칠해져 있으며, 상단에는 흰색 빈 공간도 있습니다. 이 지역을 믿는 Sakya 종파를 식별하기 위해 위에서 아래로 흰색입니다.
티베트의 가장 대표적인 정착 형태는 종교 정착이다. 종교 정착지의 형성과 발전은 티베트 주거용 건물의 매력을 더해주었습니다. 예를 들어, 라사의 바르코르 거리 주거 단지는 조캉사원 주변에 개발되었으며 도시 종교 정착지를 대표하는 전형적인 곳입니다. 농업 및 목축지역 주거지 형성은 사찰을 중심으로 자유롭게 배열되고 분산되어 비연관적인 패턴을 형성하고 있다.
티베트 민속 가옥은 추위, 바람, 지진으로부터 보호하는 동시에 기후 및 지리와 같은 불리한 자연 환경 요인의 영향을 더 잘 해결하기 위해 공기 문 열기, 파티오 설치, 채광창 설치 등의 방법도 사용합니다. 생산과 생활에, 환기와 난방의 효력을 달성하기 위하여.
1959년 민주개혁 이전에는 티베트 주민들 대부분이 낮은 판잣집에서 살았고, 가난한 집 없는 사람들은 처마 밑이나 길가에서만 살 수 있었다. 티베트 자치구가 설립된 후 정부는 주민 주거 개선을 위해 많은 돈을 투자해 1994년까지 도시 지역의 1인당 주택 면적은 12.24㎡에 이르렀고, 농촌 지역의 1인당 주택 면적은 20.36㎡에 이르렀다. 미터. 옛 티베트의 느린 경제 발전으로 인해 건축 자재는 돌과 점토로 제한되었습니다. 현재 주거용 건물은 다양한 현대 건축 자재를 최대한 활용하고 고층 건물을 많이 건설하여 티베트 건축 양식을 더 잘 표현했습니다. . 옛날 티베트에서는 대부분의 집의 실내 시설이 극도로 투박했습니다. 이제 텔레비전, 카세트 플레이어, 티베트 스타일의 가구 세트가 일반 티베트 주민들의 집에 들어왔습니다. 중국의 개혁개방으로 인해 티베트 주민들은 더 많은 부를 누리게 되었고, 그들의 집을 아름답고 독특한 특징으로 장식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