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민속풍속을 누가 알겠습니까?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민속풍속을 누가 알겠습니까?
아줌마의 날
예전에는 음력 6월 6일마다 농촌에서는 남녀노소 기혼 여성을 초대하여 대접하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다시 보냅니다.
전설에 따르면 춘추전국시대 진나라에 호연이라는 재상이 있었다고 한다. 그는 종아가 타국으로 망명할 때 진문공을 보호하고 따르는 영웅이었다(자세한 내용은 '공자종아 유배 19년' 기사 참조). 그는 국사에 매우 영리하고 유능하여 진나라 사람들이 모두 그를 존경하였다. 6월 6일 후옌의 생일을 축하할 때마다, 그의 생일을 축하하고 선물을 주는 사람들은 항상 셀 수 없이 많습니다. Hu Yan은 천천히 오만해졌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은 그에게 불만을 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후얀은 너무 강력해서 사람들이 감히 그를 반대할 수 없었습니다.
호연의 며느리 시집은 당시 영웅이었던 조수애(趙桐)였다. 그는 Hu Yan의 행동에 혐오감을 느꼈기 때문에 그를 설득하기 위해 목소리를 냈습니다. 그러나 Hu Yan은 Zhao Shui의 친절한 말을 무시하고 대신 공개적으로 친척을 꾸짖었습니다. 조수애는 늙고 허약하여 곧 분노하여 죽었습니다. 그의 아들은 시아버지가 우정을 나타내지 않는 것을 미워했고 아버지의 복수를 결심했습니다.
이듬해 진나라에 여름 재난이 닥치자 호옌은 양곡을 먹이기 위해 수도로 나갔다가 떠나기 전 6월 6일에 돌아와 축하한다고 했다. 그의 생일. 이 소식을 들은 호연의 사위는 6월 6일 생일잔치를 열고 아버지의 복수를 위해 호연을 죽이기로 결심했다. Hu Yan의 사위가 그의 아내를 만났습니다. 그녀에게 "시아버지 같은 사람들이 전 세계 사람들을 미워하나요? "라고 묻자 후얀의 딸도 아버지의 행동에 매우 화를 내며 "당신과 나도 그를 미워하는데 왜 그렇게 해야 합니까?"라고 물었습니다. 다른 사람 얘기를 해요?" 남편은 그에게 그 계획을 말했습니다. 이 말을 들은 아내는 얼굴이 하얗게 질리며 "나는 너희 집 사람이고 더 이상 우리 어머니 집에 관심이 없다. 너희 마음대로 해라!"라고 말했다.
그때부터. 그 후 Hu Yan의 딸은 하루 종일 겁에 질려 있었고 시댁 식구들에게 무정하고 거만한 아버지를 미워했습니다. 그런데 아버지의 친절을 생각하니 딸의 죽음을 그냥 무시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녀는 마침내 6월 5일에 친정으로 달려가 어머니에게 남편의 계획을 알렸습니다. 어머니는 충격을 받아 밤새 후옌에게 서둘러 편지를 보냈습니다. 호연의 사위는 아내가 도망가는 것을 보고 그 비밀이 폭로된 것을 알고 집에 머물면서 호연이 와서 자신을 처리할 때까지 기다렸다.
음력 6월 6일 이른 아침, 호옌은 시댁에 직접 찾아왔고, 호옌은 사위를 보고 아무렇지 않은 듯 행동했다. 틀렸고, 그들은 함께 총리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그해 생일잔치에서 호옌은 "올해는 곡식을 배급했다. 인민들의 고통을 직접 보아왔고 최근 몇 년 동안 내가 뭔가 잘못한 것을 안다. 오늘은 내 착한 사위들. 나를 해치려고 고안된 법이다. 저를 위해 나의 고결한 사위가 우리 사이에 평화를 이루기를 바랍니다. Hu Yan은 진심으로 마음을 바꾸었고 Weng은 이전보다 그의 사위와 더 가까워졌습니다. 이 교훈을 영원히 기억하기 위해 Hu Yan은 매년 6월 6일에 딸과 사위를 초대하여 자신과 재회합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서민들은 원한을 풀고 재난을 피하기 위해 6월 6일 딸들을 데리고 돌아왔다. 시간이 흐르면서 그것은 관습이 되었고 사람들은 그것을 "이모의 날"이라고 부릅니다.
춘절 관련 풍습
고대인 루부웨이(Lu Buwei)가 쓴 『루춘추지동기』에 따르면 설날은 한 해의 마지막 날이다. 새해 전날에 북을 치는 것이 '전염병과 재앙의 유령'을 쫓아내는 방법이다. 이것이 '새해전야' 축제의 유래다.
춘절 전날에는 각 가정에서 복숭아 줄기를 이용해 신상과 신상을 조각하고, 새해 전날 문 앞에 걸어 몬스터의 침입을 방지한다. 그리고 유령. 나중에 사람들은 나무 조각상을 조각하는 것이 번거롭다고 생각하여 복숭아나무에 직접 신상 두 개를 그리고 신도(Shen Tu)와 위레이(Yu Lei)의 이름을 언급한 다음 설날 오후에 문 양쪽에 걸어 놓았습니다. 악을 제압하고 귀신을 쫓아내는 이브가 바로 복숭아의 매력이었습니다. 복숭아나무의 악을 물리치는 능력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고대인들이 재해 구호 의식을 위해 복숭아나무를 사용하여 활을 만들었다는 기록인 "좌전(Zuo Zhuan)"에서 나옵니다. 장자(莊子)에는 "복숭아 가지를 집 안에 놔두고 그 밑에 재를 깔아두면 아이들은 두려워하지 않지만 귀신은 두려워할 것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가을 시대와 전국 시대. 예를 들어, 『전국정책. 제3』에는 맹창군이 진(秦)에 입성할 계획을 세웠을 때 소진(蘇秦)이 그를 설득하기 위해 땅인형과 복숭아줄기 설화를 들려주었고, 그중 땅인형은 복숭아줄기를 말했다. 지금은 동국의 복숭아 줄기를 조각한 것입니다. 전국시대에는 이미 복숭아나무를 벗겨 사람으로 만드는 풍습이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춘절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우순시대에 신과 조상을 숭배하는 활동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중국의 은나라와 상나라. 그러나 주(周)나라에서는 음력 11월이 정월이었다. 진시황이 천하를 통일한 후, 그는 음력 10월을 단오절(즉, 진시황의 '정치 승리'에 대한 금기를 피하기 위해 첫 번째 달)로 삼았습니다. 춘절이 음력 1월 1일로 정해지기 시작한 것은 한나라 무제(吳皇) 시대에 이르러서부터 점차 전국적인 명절로 자리 잡았다.
봄이 시작될 무렵, 주나라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예서》에 따르면, 주나라 때마다 봄 축제 때마다 주 황제는 항상 왕자와 관료들을 동부 교외로 이끌고 성대하게 제사를 지내며 좋은 날씨, 풍작, 평화를 기원했습니다. 나라와 백성을 위하여, 궁궐에 돌아온 후에는 백성에게 보답하기 위하여 부처와 명령을 행하여 백성을 이롭게 한다.
봄의 신 주망의 유래
주망은 고대 중국 신화에 등장하는 봄의 신으로, 농사철을 관장하며 지배하던 고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인물이다. 춘절 기간 중, 봄이 시작될 때 봄의 신을 맞이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는 춘절의 가장 중요한 활동 중 하나입니다.
중국은 고대부터 봄신을 숭배하는 개념을 갖고 있었고, 봄신을 환영하고 숭배하는 많은 풍습도 따라왔다. 그러나 봄신에 관한 신화와 전설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봄의 신은 청제(淸常)라 할 수도 있고, 봄의 신은 주망(周塘)이라 할 수도 있고, 둘이 합쳐진 것이라고도 할 수 있다. 아마도 원시적인 예배가 종교와 혼합되어 봄의 신에 대한 다양한 칭호가 파생되었을 것이다.
주망(또는 유명한 줄롱)은 소호(少河)의 후예로 이름이 뛰어나고 죽은 후 봄의 신이 되어 농사를 맡았다. 주망의 원래 모습은 두 마리의 용을 타고 있는 새의 모습입니다. 역사적 진화 이후 현재 우리가 제사 의식이나 신년 그림에서 볼 수 있는 모습은 봄에 황소를 타고 머리에 두 개의 비녀를 쓴 양치기 소년입니다. 그의 손에는 버드나무 채찍이 있다.
2천년이 넘는 세월 동안 봄의 신 주망(Jumang)의 삶의 경험은 『여시춘추. 맹춘』 등 많은 문헌에 기록되어 있다. 고유(高伯)의 기록: "천하의 목덕왕(穆德王)이라는 칭호를 지닌 복희씨(後比氏)가 동방에서 죽어 소백고씨(少白高氏)의 후예인 주망(木德)의 황제가 되었다. 좌목덕의 황제 종(忠)이 목관으로 죽었다"
'목자. 귀신의 이름'에도 주망에 관한 전설이 있다. 정오에 절에 이르니 문 왼편에 새의 몸에 수수한 옷을 입은 신이 있었는데 정무공이 이를 보고 겁에 질려 도망하여 이르되 돈 두려워하지 마세요!" 황제는 딸의 밝은 미덕을 누려 서누에게 10년 중 9년의 수명을 주었다. 나라가 번영하고 후손이 번영하면 아무것도 잃지 않을 것이다. "정공목이 다시 경감에게 절하며 말했다:
'신의 이름을 묻겠습니까?' 그가 '나는 주망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에 정목공이 있어야 합니다. 진 무공(秦秦秦). 춘추시대에 진목공은 현명한 신하를 둘 수 있는 현명한 왕이었으며, 한때 초나라의 백리희를 다섯 마리의 양가죽으로 구해내고 그에게 나라의 중요한 책임을 맡겼다고 한다. 그는 또한 백성을 돌볼 수 있었고 삼백 명을 용서했으며, 칠샤 오랑캐들은 그의 도망친 좋은 말을 죽이고 그것을 먹었다. (이우는 한원에 있던 진회공이었다.) 전쟁 중에 진나라에게 포로가 되었다. 그의 선덕 때문에 천지는 나무와 샘의 신 고우망에게 수명을 19년 더해 달라고 부탁했다. 또한, 『추자』 속 동준은 추의 봄의 신으로도 여겨진다.
정월에는 머리를 깎지 않는 풍습도 있는데, 그렇지 않으면 피를 흘리는 재앙이 닥칠 것입니다.
냉음식과 청명절의 유래
주나라 때부터 시작되어 2,0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청명절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청명은 원래 매우 중요한 절기로 존재했다. 청명의 원래 의미는 자연이 따뜻해지고 모든 것이 회복되기 시작하며 봄철 쟁기질이 준비되는 시기에 이르렀다는 것입니다. 절기는 중국의 계절적 변화와 계절의 순서를 상징하는 반면, 축제에는 특정한 관습적 활동과 기념의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청명절은 찬음식의 날에 가깝기 때문에 점차 찬음식의 날과 합쳐져 중국의 전통 명절 중 하나가 되었으며,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묘소를 청소하는 날이기도 하다.
차가운 음식은 불이 없다는 뜻이고, 차갑거나 미리 조리된 음식만 드시면 됩니다. 고대 차가운 음식 축제는 청명절 전날에 열렸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이 풍습은 춘추전국시대에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진나라의 누군가가 충아왕을 호위하던 충신 걸즈추(結子父)를 죽이려 했다고 합니다. 종아는 배고프고 추울 때 자신의 허벅지 살을 잘라서 먹으며 장래에 무사히 집에 돌아와 왕이 되어 열심히 일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사람들을 사랑해요.
10여 년이 지난 후 종아는 마침내 고국으로 돌아와 춘추5대패 중 하나인 왕이 되었습니다. , 그는 서둘러 사람을 보내 Jie Zitui를 초대하여 보상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Jie Zhitui와 그의 어머니는 산에 은둔하여 살았습니다. 진나라 문공과 그 신하들이 산을 찾았으나 찾지 못하니, 어떤 사람이 산에 불을 지르자고 제안했는데, 효자라 꼭 어머니를 구해 주겠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불은 사흘 밤낮으로 타올랐으나 여전히 권고는 없었다. 불이 꺼진 후, 사람들은 Jie Zhitui가 버드나무 아래에서 어머니의 시신을 안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진문공은 몹시 슬퍼하고 뉘우쳐 두 사람을 버드나무 밑에 묻어주었다. 진문공은 산에 불이 붙는 날을 찬음식절로 정하고, 결자도의 충성을 기리기 위해 사람들에게 불을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고 하루 동안 찬 음식을 먹도록 규정했다.
이듬해 진 문공과 그의 대신들은 사복을 입고 계자퇴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산에 갔는데, 계자퇴가 묻혀 있던 오래된 버드나무가 다시 살아난 것을 발견했습니다. 진문공이 나서서 버드나무 가지를 꺾어 원을 이루고 그것을 머리에 쓰고 문 밖에 버드나무를 걸어 두는 것을 기념하여 이것이 점차 오늘날의 청명절 풍습으로 발전하였다. 청명절에 무덤을 청소하는 풍습은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는 없었다. 『역사기록. 유호가』에는 장량이 자신에게 병법을 가르친 황시공에게 제사를 지냈다고 나와 있다. 여름과 겨울 동안 그의 무덤. 동주(周周)나라와 전국시대의 고전에는 동국릉에 자주 가서 음식과 제물을 구걸하는 조롱받는 기남자가 언급되어 있는데, 이는 전국시대에 무덤 청소 풍습이 성행했음을 보여준다. 청명절에 예정되어 있는 이 풍습은 당나라 이후에야 성행하게 되었습니다.
악령을 피하기 위해 곳곳에 산수유를 심는다
전설에 따르면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 약자인 오나라는 제때에 조공을 바쳐야 했다. 매년 강력한 이웃 추 주. 어느 해, 오나라의 사신이 초나라의 특산품인 '오유'를 약재로 초왕에게 바쳤습니다. 초왕은 천한 오유(吳羽)를 업신여기고 오나라가 자신을 놀린다고 생각하여 사신을 쫓아내라고 명령했다. 초왕 옆에는 주(朱)라는 의사가 있었는데, 그는 오나라 사신이 가져온 오유를 소중히 간직하고 있었다. 이듬해 초(楚)왕이 감기에 걸려 예전의 병이 재발하여 관리들이 당황하게 되었다. 주 박사는 때가 된 것을 보고 급히 오우를 삶아 초왕에게 주니 잠시 진통이 잦아들고 주 박사에게 큰 상을 내리며 무슨 약이냐고 물었다. 그랬다. 주 박사는 작년에 오 사신이 약을 기증했을 때 일어난 일을 초왕에게 보고했습니다. 초왕은 이 말을 듣고 매우 후회하여 오왕에게 사과할 선물을 보내면서 오유를 심으라고 명령했다.
몇 년 후, 초주에 흑사병이 돌았고, 수천 명의 생명을 구한 사람이 우위였다.
추주 사람들은 목숨을 구해준 주 박사에게 감사를 표하기 위해 우유 앞에 '주'라는 단어를 붙이고 이름을 우주유로 바꾸었습니다. 후세의 의학자들은 Zhu라는 단어에 필기체 접두사를 추가하고 공식적으로 "Cornus"라고 명명했는데, 이것이 바로 "산수유를 곳곳에 두는 것이 한 사람을 구한다"는 유명한 속담이 된 이유입니다.
7월 15일 '귀신축제' 장
전설에 따르면 매년 7월 1일부터 7월 15일까지 지옥왕이 지옥의 문을 열고, 명계는 태양계로 돌아간다. 사람들은 친척, 친구, 후손을 방문하기 때문에 7월을 유령의 달이라고 부른다.
고대에는 귀신과 신을 믿었습니다. "주례와 제사"는 "모든 생명체는 죽어야 하고 죽은 후에는 땅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이것을 유령이라고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진나라 이전의 고전 "열자천서"에서는 "정신이 형체를 떠나고 제자리로 돌아간다고 해서 귀신이라 부른다. 귀신은 흔적도 없이 왔다 갔다 한다. 무서운 이미지와 무한한 마력을 가지고 있어 자주 말썽을 피우고 말썽을 일으킨다. 밤에는 사람들이 그들을 두려워하고 두려워합니다. 유령의 개념은 환상과 상상의 산물이다. 그러나 무의식적으로 귀신은 문화가 되어 조용히 우리 삶에 들어왔습니다.
원시인들은 귀신을 인식하고 이해했을 때 인간에게는 세 개의 영혼이 있고, 죽은 뒤에는 일곱 개의 영혼이 분리되어 세 개의 영혼만 남는다고 믿었는데, 이를 귀신이라고 한다. 고대인들은 귀신을 인간을 기반으로 이해했고, 진나라 시대 사람들은 귀신이 인간과 마찬가지로 죽음 이후의 또 다른 존재 방식일 뿐이라고 믿었습니다.
과거 7월 15일 민속축제는 대부분 조상을 추모하고 추모하는 방식으로 점차 제사의 형태만 유지해 왔다.
독특한 동지 풍습
선진시대 사람들은 동지를 두려워했습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동지(冬至)에 행행을 단절하는 풍습이 있었다. 예를 들면 《역서(易書) 항전》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여행이 불가능했다." 또한 전국시대에 쓰여진 『로춘추실록』에도 동지의 특징과 인물이 기록되어 있다. 적절한 행동: “이번 달은 해가 짧고 음이 있다. 군자는 금식하고 몸이 편안한 곳에 머물며 소리와 색욕을 없애고 탐욕을 삼가고 몸을 안정시키며 조용히 기다리느니라. '결심' 군자는 동지(冬至)에 금식하고 온갖 욕망을 멀리하며 몸과 마음을 안정시키고 평온을 얻어 음양의 변화를 기다려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는 날이 짧아지고, 음양이 경쟁하며, 모든 생물이 조용해지는 데 필요한 조건이다.
라바축제의 유래
매년 음력 12월 8일은 중국 한족의 전통 명절인 라바축제이다. 이 날에는 대부분의 지역에서 라바죽을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라바축제와 라바죽을 마시는 유래에 대해서는 다양한 민간 전설이 있다.
전설에 따르면 옛날 오제(五帝) 중 하나인 주안서의 아들 세 명이 죽고 나서 악령으로 변해 아이들에게 겁을 주러 나왔다고 한다. 고대에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미신을 믿고 귀신과 신을 두려워했습니다. 그들은 성인과 어린이의 뇌졸중과 건강이 좋지 않은 것은 전염병과 귀신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믿었습니다. 이 악귀들은 팥 외에는 아무것도 무서워하지 않기 때문에 '팥이 귀신을 이긴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음력 12월 8일에는 팥과 팥을 넣어 죽을 끓여 전염병을 물리치고 행운을 빌게 됩니다.
또 다른 설은 진시황이 만리장성을 쌓았을 때 전 세계에서 온 이주노동자들이 명령을 받아 수년 동안 집에 갈 수 없었고 가족들에게 의존해서 보내야 했다는 것이다. 음식. 일부 이주노동자들은 집에서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 살면서 식량을 받지 못하여 많은 이주노동자들이 만리장성 건설 현장에서 굶어 죽었습니다. 어느 해 음력 12월 8일, 먹을 것이 없는 이주노동자들이 공동으로 몇 줌의 곡식을 모아 냄비에 담아 죽으로 끓여서 한 그릇씩 마시고 결국 굶어 죽었습니다. 만리장성 아래에서 죽다. 이후 만리장성 건설현장에서 굶어죽은 이주노동자들을 추모하기 위해 사람들은 매년 음력 12월 8일에 '라바죽'을 기념식으로 먹었다.
이러한 기록에 따르면 선진시대 사람들은 동지를 평화로운 축제로 여겼음을 알 수 있다.
위의 축제는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 존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