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8 년대 중반의 탐구극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8 년대 중반의 탐구극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첫째, 무대 경계를 돌파하고 관연 교류를 강화한다. 8 년대에 들어서자 연극 예술은 곤경에 빠지고 도전에 직면했다. 준엄한 현실은 연극가들로 하여금 이 예술 스타일의 본질적 특징, 생태 환경, 경쟁 우위 등에 대해 엄숙하고 진지하게 반성하게 했다. 그들은 소위 연극이란 배우가 캐릭터를 연기하여 대중 앞에서 스토리를 연기하는 예술이며, 배우, 관객, 극본이 연극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인정했다. 그러므로 연극은' 위기' 에서 벗어나야 하는데, 특히' 세 요소' 에서 원인을 찾아 글을 써야 한다. 그들은 또한 연극이 현대 사회에서 영화나 텔레비전과 같은 자매 예술과 비교했을 때 많은 불리한 요소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지만, 관객과 배우의 현장이 직접 소통하는 특별한 장점도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베이징 인예의 유명한 공연 예술가가 말한 바와 같이, "TV, 영화보다 연극이 관객과 함께 창조할 수 있는 유일한 예술이다. 관객들은 살아있는 사람이 살아있는 성격을 연기하는 것을 직접 보는 것을 좋아한다 "며" 이런 창작자와 관객의 살아있는 교류는 극장 예술의 독특한 장점이다 "고 말했다. 따라서 8 년대의 연극 탐구는 연극 자체의 이 장점과 장점을 발휘하는 데 각별한 주의를 기울였다. 이런 관객과 배우의 직접적인 교류를 강화하기 위해 일부 연극가들은 기존 극장과 무대 디자인을 일부 개조했다. 예를 들어' 벽에 걸린 늙은 B' 는 무대를 평지 공연으로 바꾸고, 관객을 공연구 앞에 배치하고, 배우와 관객은 같은 수준에 위치하며, 공간의 거리를 좁혔다. "어머니의 노래", "길, 너와 나 사이" 는 중심 무대 형식으로 공연하고, 관중들은 무대 주위에 둘러앉았다. 절대신호' 는 소극장에서 공연하는 형식을 채택하여 관객과 배우를 더욱 가깝게 했다. 또 다른 배우들은 객석에 앉아 객석에서 무대로 대화하거나 객석에서 무대에 오르는 등 공연의 친밀감을 극대화했다. 또' 첸이 시장' 와 같은 감독은 뜨거운 연극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며 관객들에게 직접 방문하는 느낌을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연출, 연출, 연출, 연출, 연출, 연출) 공연이 시작되자마자 진의를 연기하는 배우들이 무대 입구에 서서 관객에게 직접 보고를 하게 했다. 마치 객석에 앉아 있는 것이 상해에 대한 총공격을 시작하려는 아군 간부와 전사인 것처럼, 이는 일종의' 연극 환경과 현실 환경의 중첩' 으로 이어졌고, 관연을 강화하고 직접 교류를 강화하여 무대 아래를 하나로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연출, 연출, 연출, 연출, 연출, 연출, 연출) 또 전통 연극대 배우들의 연기를 바꾸기 위해 무대 아래 관객이 연극을 보는 관계를 바꾸고' 프레임형 무대' 의 경계를 뚫고 관객들의 참여와 사고를 불러일으키며, 많은 예술가들이 문학의 서술적 요소를 도입해 내레이터를 추가하고' 간거리 효과' 를 이용해' 무대환각' 을 타파하고, 관연 교류를 강화하고, 받았다 "15 건의 이혼사건에 대한 조사 분석" 과 같이 저자는 남자, 여자 두 명의 내레이터를 전문적으로 설치하는데, 이들은 극 중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파티 진행자처럼 중간에서 연극을 꿰차고, 전극을 잇고, 서술을 끼고, 화룡점정을 그리며, 끊임없이 관객들의 사고를 깨우쳐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명언) 큐브' 와 마찬가지로' 진행자' 도 있다. 그는 가끔 연극에서, 때로는 연극 장면을 떠나 마이크를 들고 관객에게 즉석에서 소감을 발표하고, 공연 중인 사람과 일에 대해 생각하도록 안내했다. 또 노신의 동명 소설을 각색한' 아Q 정전' 연극에도' 해설자' 가 설치되어 있다. 그는 수시로 무대에 나타나거나, 인물의 행동을 평가하거나, 내면세계를 드러내거나, 줄거리의 발전을 소개하거나, 인물의 처지를 감탄하며, 때로는 관객을 연극에 끌어들이기도 하고, 때로는 관객을 연극에서 끌어내기도 하는데, 이것은 분명히 브레히트에 대한' 간거리 효과' 이다 이런 인물 연극과' 간리효과' 의 교묘한 결합으로 작품의 철리성과 서정적성을 더해 극작 특유의 예술적 매력을 불러일으켰다. < P > 둘째, 전통적인 분막, 분장 전체 개념을 깨고 무대 시공 영역을 넓힙니다. 연극예술은 유형사물을 드러내는 비교적 완전한 운동 과정으로, 생활 자체와 마찬가지로 시간과 공간의 두 차원에서 뻗어나가는 전형적인 시공예술이기 때문에 무대 시공간의 제약을 받아야 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 방면에서 8 년대 중국의 연극가도 꾸준한 노력을 했다. 이들은 이 제약에 순응하기 위해 생겨난 이른바' 시간 정돈, 장소 정돈, 사건 정돈' 이라는 극작법에 불만을 품고 연극의 가설성과 상상력으로 제약된 시공간을 넓히고 관객을 더 넓고 자유로운 상황으로 이끌려고 노력했다. 구체적인 방법은 전통 연극 4, 5 막, 2, 3 회의 큰 세그먼트 구조를 돌파하고 극작의 횟수를 늘려 공연의 시간과 장소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폭을 넓히는 것이다. 늦게 피는 꽃' 과 같은 공연에서는 장면이 11 회 이상 바뀌었다. 원자와 사랑' 처럼 장거리 (전후 15 년), 멀티장면 (거의 3 회), 대대대대회설의 구조방식을 채택했다. 피, 항상 뜨거워요' 전극 * * * 17 단처럼 분막분장, 장면 집중, 순서 발전의 전통법칙을 완전히 깨뜨렸다. 유수강이 각색한 다중 장면 연극' 영과 고기' 와 같이 "전통적인 분막분장과 시공간적 관념을 깨려고 노력하며 장면의 변화에 더 큰 박동자유를 요구하는데, 전극 장면은 수십 회가 있다" 고 말했다. 노극작가 진백진이 각색한' 아Q 정전' 도 전통극작의 집중과 응집의 법칙에 반해' 소설에 가까이 다가간다',' 원작의 장절 순서에 따라 대체로 변하지 않고 다장면으로 변환된다' 고 말했다. 두 번째는 무대를 분할하고, 공연구역을 늘리고, 무대공간을 넓히고, 심지어 몇 개의 공연구역까지 동시에 공연하여 시공간을 더욱 경제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집 밖에는 열 흐름이 있다" 와 같이 조명으로 구역을 처리하고 잘라서 현재와 과거, 현실과 꿈, 사람과 유령, 구상과 추상으로 변화무쌍하고 연결이 원활하다. 피, 항상 뜨거워요' 극중의 단락, 장면의 연결과 전환은 모두 빛의 명암 수단으로 이뤄지고, 어떤 단락 (예: 1 단) 장면은 1 회 이상 변환되기도 하고, 때로는 3 개 구역에서 동시에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절대신호',' 야인',' 개나리 네프 N @ ①',' 뽕나무평지' 이런 세로의 시간과 가로의 공간이 교묘하게 얽히면서 연극의 가설을 최대한 활용해 보기에 단순한 장면이 풍부하고 다채로운 층을 드러내게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셋째, 서구 현대파 기법을 배우고, 중국 전통 희곡 가설성, 가상적 수단을 차용하고, 환각성 시공간의 창조를 중시하지 않고, 비환각성 시공의 운용을 숭상한다. 연극 무대처럼 거대하고 호화롭고 비쇼비묘한 자연주의 풍경을 폐지하고 중성무대의 장식으로 대신하는 것은 마치 빈 무대를 이용해 배우를 공연하게 하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예술명언) 무대에는 높낮이가 다른 플랫폼, 블록, 공연과 함께 줄거리 공간만 두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무대명언) 패턴, 문자로 공간을 표현하는 등 이 모든 것이 무대의 표현력을 크게 확장시켰다. 또한 캐릭터 심리시공형식의 도입, 즉 인물의 내면활동, 추억, 꿈 등 연극 무대에서의 직관적인 표현도 연극예술의 창의력을 크게 풍요롭게 했다. 연극가는 인물의 심리상태에 따라 제때에 연극 동작을 삽입하여 인물의 내면세계를 보이는 실체로 만들 수 있으며, 이 모든 것은 일상생활에서 사물이 발전하는 시공간논리에 얽매이지 않아도 된다. 인물의 의식의 흐름이나 무의식, 무의식 등 활동 방식에 따라 조합하면 더 큰 자유도를 누릴 수 있다. < P > 셋째, 연극의 종합의식을 강화하고 연극의 표현 수단을 풍부하게 한다. 연극은 일종의 종합 예술이다. 이것은 중외 연극가들이 속세를 약속한 표현이다. 그것의 활동 과정을 보면 극작가, 감독, 배우, 무대 미술디자이너, 무대 각 부문 기술자, 극장 관리인, 관객 * * * 이 함께 창조한 산물이기 때문이다. 그것의 구성에서 문학, 조형예술, 음악, 배우 공연 예술 등 다양한 성분의 종합이기도 하다. 종합성은 연극예술의 고유한 천성이라고 할 수 있는데, 고금 중외, 도무지 외할 수 없다. 고대 그리스의 연극은 시, 조각, 합창, 춤, 동작의 복합체이며, 우리나라의 전통 희곡은 노래, 춤, 곡예, 익살, 랩 등 다양한 예술문류를 하나로 융합시켰다. 그러나 언제, 왜, 중국 연극은 점차 종합적 특징을 잃어버리고, 결국' 대화' 가 모든 것을 지배하는 예술이 되었다. 그 결과, 연극의 면모는 나날이 단일화되고, 굳어지고, 표현력도 나날이 쇠약해지고 있다. 이러한 퇴세를 바꾸기 위해 198 년대 중국 연극 종사자들은 "최근 1 세기 넘게 잃어버린 많은 예술 수법을 주워" 며 "원시 종교 의식의 가면, 가무와 민간 랩, 입만 놀리는 만담과 힘겨운 스모, 괴뢰, 그림자, 마술, 곡예, 모두 연극에 들어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고 주장했다. ("고행건 연극집") 이로 인해 연극계에 융가, 춤, 시, 극이 한 난로에서 발전하는 태세가 나타났다. 예를 들어,' 죽은 자의 생자에 대한 방문',' 큐브',' 야인',' 검은 준마' 등의 극은 대담하게 음악, 춤, 영화, 곡예 등의 예술 성분을 흡수하여 자신의 유기적 표현 수단으로 사용하였다. 또 선양화극단의' 버스를 잘못 타다' 는' 차를 잘못 타다' 는 공연으로 수천 차례 성황을 이어가며 센세이션을 일으켰고, 사람들은 이를' 버스를 잘못 타다' 라고 부르는데, 그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그들이 드라마' 종합성' 의 특징을 충분히 중시하고, 노래, 춤, 말 세 가지를 유기적으로 결합한 결과다. 특히' 뽕나무평기' 가 더욱 두드러졌다. 이 연극이 인기와 칭찬을 받고' 1 년 탐구의 참신한 수확' 으로 꼽히는 것은 중국 농민 생태와 심리상태에 대한 심층적인 발굴에 주력하는 것 외에도 예술적으로' 동서망', 겸용과 관련이 있을 뿐만 아니라, 광대한 연극 종사자들과 연극 종합의식을 강화하고 연극 예술 표현력을 넓히는 추구도 갈라놓을 수 없다. 극본 공연에서 선려복을 입은 현대무용대의' 간거리 효과' 와' 동양의 거룡이 언제 깨어날 수 있을까' 라는 주제가의 맴돌고 렌더링은 심사숙고하고 상념을 불러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이 작품에도 무한한 시와 매력을 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