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치원 지역 활동에서 교사 지도 방법 개선을 위한 몇 가지 제안

유치원 지역 활동에서 교사 지도 방법 개선을 위한 몇 가지 제안

지역 활동 지도는 일종의 눈에 보이지 않는 지도로서 아이들의 주도성과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기적절한 도움과 지원을 제공해야 하며 이는 높은 지도 기술을 요구합니다. 교사는 "게임 개입 방법", "재료 제공 방법" 및 "언어 지도 방법"을 사용하여 게임에 참여하고 어린이 게임의 상황과 요구 사항을 이해하며 어린이의 게임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표 지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게임 개입 방법은 교사가 어린이의 게임에 참여하기 위해 플레이어로서 '병렬 개입' 또는 '교차 개입' 방법을 사용하여 게임을 안내하는 역할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재료 제공 방식은 재료를 제공하여 게임 플롯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을 말합니다. 교사는 게임의 필요에 따라 "대체 자료" 또는 "보조 자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언어 지도 방법이란 교사가 게임을 지도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게임 내에서 '암시', '권장', '명확화', '초대', '역할', '교육' 등 다양한 형태의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 지도 과정은 아이들과의 상호 작용을 강화합니다.

지역 활동은 특정 교육 의도와 요구 사항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결정된 활동 목표를 통해 계획을 세우고, 적절한 활동 조건을 만들고, 활동 중에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활동을 지도할 수 있습니다. , 주변 환경에 대한 어린이의 관심을 자극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운영하고, 탐구하며, 어린이의 포괄적이고 조화로운 발달을 촉진합니다.

교사는 활동 경향에 대한 권위 있는 개입을 줄이고 어린이가 독립적인 선택을 하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교사는 더 이상 "관심 유발"을 해서는 안 됩니다. 어린이는 구석구석에 "채워져" 있지만 어린이의 개별 요구와 의지를 준수해야 합니다. 활동, 활동 리듬, 활동 순서, 활동 파트너 및 활동 규칙은 어린이가 직접 결정하고 논의하고 조정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지역 활동은 독립적인 탐구 활동이자 교사와 학생이 상호 작용하는 쌍방향 활동이기도 합니다. 활동의 조직과 과정에서 아이들은 중심을 잡아야 하며, 아이들이 자유롭게 선택하고, 자유롭게 탐구하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독립적으로 평가하고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지역 활동에서 교사의 지원적 지도는 집단 활동에서 교사의 지배적인 지도와 다릅니다. 즉, 활동의 앞부분부터 무대 뒤까지, 리더부터 어린 아이들의 소망을 존중하는 후원자이자 프로모터까지.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어린이의 탐구와 학습의 전체 과정에 주의를 기울여 각 어린이의 발달 수준을 완전히 이해하고 다양한 수준에서 어린이를 올바르게 지도하고 도울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미술 게임의 구현 및 기록 과정에 대한 연구 결과: 어린이를 지도하고 격려하는 관심 배양에서 시작하여 다시 동기를 부여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어린이를 자극합니다.

2. 지도의 기회를 포착하고 적시에 개입하라

아이들의 탐구와 학습에는 교사의 지원과 도움이 필요하지만, 이것이 상황에 관계없이 교사가 마음대로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실제로 아이들이 자신의 경험과 능력의 한계로 인해 탐색 활동을 계속하기 어려운 경우에만 일정한 지원이 제공됩니다. 그러므로 이를 위해서는 교사의 예리한 관찰과 판단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매우 집중하고 원활하게 활동에 참여할 때, 아이의 사고를 방해하고 아이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이때 교사가 아이를 방해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예: '아름다운 목걸이': 퍼즐 영역에는 다양한 실습용 재료가 있습니다. 양양은 해당 영역에 있는 작은 꿀벌을 집어들고 동그라미를 쳤습니다. 활동 내용을 확인한 후, 퍼즐 구역에 주저 없이 앉아 구슬을 줍습니다. 입었다 내려놓으려던 찰나, 옆에서 바쁜 유신을 바라보니 그는 지역 활동 시간이 대부분 지나 아직 시작하지도 않은 듯했다. .갑자기 뭔가 비밀을 발견하고는 유신에게 "색상별로 다른 색이 있나요?"라고 물었고, "네!"라며 활동이 끝난 순간부터 목걸이를 꺼냈습니다. 모양대로 끈을 묶어 목에 걸고 선생님이 내 공주가 될 거라고... 나는 선생님이 공주가 되고 싶다고 말하면서도 칭찬을 아끼지 않고 성공했다고 한다. 교사는 영적 생활의 세계에 들어가기 위해 관찰과 경청을 바탕으로 아이들을 따라잡기 위해 끊임없이 자신을 조정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좋은 물질적, 심리적 조건을 조성하고, 관찰 결과를 교육 개선의 기초로 활용하고, 격려와 지원을 제공하고, 아이들을 위해 모든 것을 해주지 않음으로써 아이들이 자기 끈기, 자기 서비스, 자기 결정을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스스로 결정하고 결정한 것을 스스로 행하십시오. 따라서 어린이 자신의 발달 수준을 향상시키고 어린이 활동에 암묵적이고 필수적인 보조자가 되는 것이 달성됩니다.

지역 활동은 어린이들이 독립적으로 문제를 탐색하고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고 어린이들이 연습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합니다. 여기서는 교사가 너무 성급하게 행동하지 않고 아이들이 완전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역 활동을 관찰하고 지도하는 것은 매우 유연하고 창의적인 작업임을 알 수 있습니다. 활동 중에 교사는 지역 활동에서 어린이를 더 잘 지도하기 위해 어린이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조정하고 성찰해야 합니다. 탐색, 경험, 학습 및 개발.

교사는 아이들이 활동에 문제가 있어 개입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발견하면 개입할 가장 좋은 시기를 찾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어려움을 겪고 놀 수 없을 때 교사는 파트너 역할을 하여 아이에게 도움을 주어야 하며, 아이가 논쟁을 벌이면 교사는 전환 방법을 사용하여 논쟁을 능숙하게 해결해야 합니다. 아이들이 게임의 게임 플레이, 규칙, 롤플레잉 콘텐츠에 익숙하지 않을 때 특별한 능력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 개입할 정확한 시간을 파악하는 방법은 게임 안내의 실제 효과와 관련이 있습니다. 적절한 시기에 개입하면 어린이 놀이의 내용과 수준이 확장되고 향상될 수 있습니다. 그 반대는 그들의 플레이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다음 6가지 상황은 교사가 게임에 개입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를 나타냅니다.

(1) 어린이가 자신이 생각한 게임 및 상상의 상황에 참여하지 않는 경우

(2) 어린이가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고 상호 작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p> (3) 어린이가 원래 게임 동작을 반복하여 더 이상 확장하기 어려울 때:

(4) 어린이가 재료가 부족하여 게임을 계속하기 어려울 때;

(5) 어린이가 게임 기술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6) 게임에서 부정적인 행동 영향이 나타나는 경우

3. 아이들에게 더 많은 격려와 도움을 주세요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주는 교육은 아이들의 자기계발을 돕고 도움의 손길을 주는 것입니다.”

가끔은 성공 여부에 관계없이 아이들의 열정을 동원하라. 긍정적인 격려를 주어야 하는지,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적극적으로 생각하는 한, 결과에 관계없이 칭찬과 격려를 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능력이 약한 아이들은 늘 실패하게 되고, 이로 인해 두려움과 열등감이 생기고, 결국 게임 전체에 흥미를 잃게 됩니다. 이런 종류의 어린이를 위해 교사는 개별 지도를 제공하고, 특정 기술을 습득하도록 돕고, 발전하면 칭찬함으로써 어린이가 자신의 성과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그와 함께 게임을 할 수 있는 강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그도 게임의 성공을 경험하게 해주세요.

소심하고 자신감이 부족한 아이들을 위해 교사는 질문과 프롬프트를 활용해 아이들이 마음을 넓히고 의도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아이들은 작은 물고기를 붙여넣고 싶어하지만 그렇게 하기를 주저합니다. 이 경우 교사는 그에게 몇 가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작은 물고기는 어디에 살고 있나요? 그 물고기의 가장 큰 능력은 무엇입니까?" 아이들은 붙여넣을 물건들을 서로 배치하고, 물고기를 다양한 모양으로 어디에 어떻게 붙여야 할지 토론한 후, 작품에 관련 장면을 추가하도록 영감을 주어 아이들이 마침내 만족스러운 작품과 경험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성공과 기쁨.

놀이의 주인은 아이들이지 어른들이 아이들을 놀아주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교사의 지도는 아이들의 놀이 의지를 존중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어린이 게임에서 교사의 역할과 지위는 첫째, 게임 환경의 창조자, 둘째, 게임 과정의 관찰자, 셋째, 게임 진행의 지원자라는 세 가지 방식으로 공식화되어야 합니다. 이 공식은 어린이의 게임 주도권에 대한 존중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교사의 주관적인 주도권도 반영합니다.

4. 경기 후 평가에 주의하세요

경기 후 평가는 지역 활동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평가의 목적은 아이들이 서술, 토론, 분석을 하도록 지도하고, 아이들이 얻은 흩어져 있는 경험을 정리하도록 돕고, 잘못된 경험을 바로잡도록 지도하고, 성공의 기쁨을 공유하고, 성장의 기회를 늘리는 것입니다. 지역 활동에 대한 관심을 갖고 다음 활동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효과적인 평가는 아이들이 활동 결과를 요약하도록 지도할 뿐만 아니라 교사가 적시에 활동의 문제를 발견할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활동이 끝나면 아이들에게 최대한 많이 말하게 하고, 다양한 생각과 자신을 표현하게 하고, 활동 중에 어떻게 놀았는지 소개하게 하세요. 어떤 문제가 발생했나요? 어떻게 해결되었나요? 이를 통해 아이들의 언어 표현력과 자기 평가 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사 역시 아이들의 행동을 평가하여 그들의 행동을 칭찬하고 강화시켜 그들의 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더 높은 교육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개요'에는 "아이들이 수용받고, 보살핌을 받고, 지지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며, 일방적이고 딱딱한 언어 교육을 지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에 따라 평가 목표를 변경했다. 행복을 나누기 위해 교사는 교육적 요구와 어린이의 게임 개발 요구에 따라 일부 평가 활동을 적절하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아이들에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주어야 댓글을 쓰는 과정이 아이들이 게임 경험을 공유하는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어린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분석하도록 지도하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공동으로 제안하고 다음 활동을 위한 과제를 수립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평가 목적과 교육 업무의 필요에 따라 구체적인 평가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콘텐츠 분할 방식을 사용하든 평가자는 아동을 평가할 때 올바른 가치 지향을 갖고 이를 역동적으로 채택해야 합니다. 평가방법은 교사가 아동과 상호작용하면서 아동의 발달 잠재력을 지속적으로 관찰, 평가하고, 전략을 조정하며, 환경과 자료의 적합성을 조정하고, 아동의 발달을 지도할 수 있는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5. 교사는 지도방법 능력 향상에 주목해야 한다

교육과정 개편 이후 지역 활동에서 가장 두드러진 점은 교사가 지휘자 역할에서 관찰자, 기록자, 영감을 주는 사람 등 다양한 역할로 변화했다는 점이다. , 그리고 안내합니다. 전통적인 교사의 역할은 일반적으로 아이들의 지휘관이자 단독 대리인의 역할입니다. 모든 과정과 활동은 교사가 미리 준비하고 아이들은 이를 충족시키기만 하면 됩니다. 몬테소리는 "아이들이 교사에게 적응하도록 놔두는 것이 아니라 교사는 아이들에게 적응하고, 아이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내면의 리듬과 사물을 이해하는 순서를 존중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 그리고 그들의 활동에서는 아무것도 하지 말아야 한다"고 판단했다. 주문하지 말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조건을 조성하십시오." 교사는 주의 깊은 관찰자이자 "보이지 않는" "멘토"가 되어야 합니다.

지역 활동에서 아이들은 독립적으로 학습하며, 일반적으로 기존 경험을 활용하여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작업을 시도합니다. 동시에 어린 아이들은 알려지지 않은 많은 문제를 발견할 수 있으며, 어려움에 직접 직면하고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도 많이 있습니다. 교사로서 여러분은 아이들이 몇 가지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도록 지도해야 하지만 결코 모든 아이들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교사의 제안은 단지 제안일 뿐이며, 아이들은 이를 채택할지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교사는 아이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하도록 지도하고, 아이들이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에 대해 생각하도록 돕고, 문제 해결 과정은 여전히 ​​아이들을 기반으로 하며, 이때 교사는 안내자입니다.

지역 활동에 대한 교사 지도는 일시적이고 현장적이며 일종의 암묵적 지도이기 때문에 교사에 대한 지도 수준과 질 요구 사항이 상대적으로 높다. 교사는 지도 전략 학습을 강화해야 한다.

지역 지도 방법은 실습과 이론적 학습 및 연구를 통해 탐구되므로 한편으로는 지역 지도 방법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강화해야 합니다. , 또는 인터넷을 통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한편, 우리는 지역 활동의 경험을 지속적으로 요약하고 지도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