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명행위에 관한 고시와 문장
문명행위에 관한 고시와 문장
해석: 군자의 품행은 고요함에서 수양을 높이고 검소함에서 품성을 키우는 것이다.
군자는 후덕하고 예의 바르다: 인자한 사람 애인, 예의바른 사람은 사람을 공경한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은 영원히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사람은 영원히 다른 사람을 존중한다. 춘추전국: 맹자 "맹자 이로하".
해석: 맹자는 "군자가 일반인과 다른 것은 그의 마음속에 다른 사상이 있기 때문" 이라고 말했다. 군자의 마음속의 이념은 인과 예의이다. 착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겸손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존중한다.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또한 다른 사람들을 사랑할 것입니다.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존경을 받는다.
3.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참을 수 없다. --봄과 가을, 전국 시대: 공자의 "공자의 논어 지"
해석: 배례는 섬세하고, 덕행은 확고하기 때문에 설 수 있다.
4. 호혜. 오지 않으면 음란하다. 왔다갔다 하지 않는 것도 예의가 아니다. --서한: 다이 승 "의식 노래 의식 상인"
설명: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강요한 행동에 반응한다는 뜻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선의를 표하면, 너는 우호적으로 응대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예의가 없는 것이다.
5. 옛 성현의 국가와 가정을 돌아보면 근검하고 사치스러운 결과가 된다. --당나라: Li shangyin "서사시 두 번째 노래 두 번째"
해석: 역사를 보면 모든 현명한 나라의 성공은 근검에서 비롯되고 쇠퇴는 사치에서 비롯된다.
2. 문명의 고시에 관해서는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지지할 수 없다. "-"논어 ". 지 씨 "
군자의 뜻은 인자하고, 그 뜻은 예의이다: 인자한 사람은 애인, 예의는 사람을 공경한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은 영원히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사람은 영원히 다른 사람을 존중한다. --맹자: "맹자 리 루"
예의상 왕래하다. 오지 않으면 음란하다. 왔다갔다 하지 않는 것도 예의가 아니다. -'예기'. 《곡례를 논하다》
패왕은 혼자 양강을 취하고, 자손은 백성을 많이 내린다. 사치가 성공한 후 행복과 안전은? -왕안석
만약 네가 사치스럽다면, 너는 더 많은 욕망을 가질 것이다. 군자의 욕망이 많아지면 부를 동경하고, 곧 자신의 길을 낭비하고 곤경에 빠질 것이다. -사마광
누가 친절하게 손님을 맞이하고, 친형제처럼 친하다. 사악한 기풍이 사람을 맞이하고, 병사를 해치다. -관중
세상에 용감한 사람이 있는데 갑자기 와도 놀라지 않고, 기름을 첨가하지 않아도 화를 내지 않는다. -스시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참을 수 없다. -공자
인간이 짐승보다 비싼 것은 예의에서 나온 것이다.
작은 악에 작용하지도 말고, 작은 선에도 작용하지도 마라.
미덕과 미덕만이 다른 사람에게 봉사할 수 있다. -유비
직위를 존중하지 말고 덕행을 존중하지 마라. 너의 비협조에 부끄러움을 느끼지 말고, 너의 무지에 부끄러움을 느껴야 한다. -장 헹
흙은 성벽을 지탱할 수 있고, 적덕은 후한 흙이다. -이백
확장 데이터:
고체시, 중국 고대 시의 한 장르, 일명 고체시 또는 고풍은 당대 이전에 생겨난 당대에 나타난 근체시 (근체시라고도 함) 와 반대되는 시 장르를 가리킨다. 그 특징은 율율 제한이 그다지 엄격하지 않다는 것이다.
장르 범위
고체시는 일종의 시 장르로서 현대시와 반대되는 고대 시를 가리키며, 고체시라고도 불린다. 당율이 형성되기 전의 각종 시가도 있고, 당 이후 고문으로 쓴 시가도 있다. 당대를 경계로,' 시경' 에서 남북조까지의 당전 시는 모두 고체시이다. 그 이후로 고전시는 점차 쇠퇴하여 소멸되었다.
측정 특징
고시 (고체시) 에는 고정적인 시구와 문체가 있다. 현대시에 비해 고시의 격율 제한이 적다. 길이는 길고 짧을 수 있으며, 압운은 더 자유롭고 유연합니다. 4 자, 5 자, 7 자, 잡자 등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한위 이후의 고시는 일반적으로 오언이나 칠언 위주로 일정한 법운과 굴곡이 있다.
모든 고시는 시의 글자 수에 따라 분류된다. 4 언고시 () 는 약칭 4 언고시 () 이다. 오언고시 () 는 오언고시 () 라고 약칭한다. 7 언고시를 약칭하여 7 언고시라고 한다. 사언시는 일찍이' 시경' 에서 사람들에게 채택되었다. 그러나 당대에 이르러 점차 쇠퇴하면서 글을 쓰는 사람은 거의 없다.
오언고시는 고시의 정통으로 쓴 사람이 많다. 7 언고시는 고전시의 주류가 아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기원이 늦기 때문이다. 그래서 칠언고체는 칠언근체시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참고 자료:
고대시-바이두 백과
3. 예의에 관한 고서가 많이 있으니 직접 가서 확인해 보세요. 결국 배운 것이 가장 인상적이어서 항상 가이드로 삼을 수는 없다.
예기-유교 고전, 시경, 상서, 의례, 경열, 주역, 춘추. (진시황 "불타는 책 구덩이 유교", 전설에 따르면 진화 후 "예기" 가 실전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동한 (WHO) 는' 논어',' 효경' 과 * * *' 칠경' 을 추가했다.
당대에는' 이주',' 예기',' 춘추숫양전',' 춘추양전',' 엘야',' 12 경' 이 추가되었다.
맹자' 는 송대에서 보충한 것으로, 나중에' 13 경주' 가 대대로 전해진다.
열세 경은 유교 문화의 기초 저작이다. 전통적인 관념에서' 이순신',' 시',' 책',' 의식',' 춘추' 는' 경' 이라고 불리며,' 좌전',' 양공전',' 곡광전' 은 이후 사서는' 대학' (한 권은' 예기'),' 중용' (한 권은' 예기'),' 논어',' 맹자', 오경은' 주역',' 상서' 를 가리킨다 ) 을 참조하십시오
4. 문명예절에 관한 고시를 누가 압니까 1: 군자는 친절하고 예의 바르다. 어진 사람은 애인을 사랑하고, 예의는 사람을 공경한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는 사람은 영원히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사람은 영원히 다른 사람을 존중한다. --맹자: "맹자 리 루"
맹자는 "군자가 일반인과 구별되는 것은 그의 마음속에 다른 사상이 있기 때문이다" 고 말했다. 군자의 마음속의 이념은 인과 예의이다. 착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겸손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존중한다.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또한 다른 사람들을 사랑할 것입니다.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존경을 받는다.
2. 예의상 왕래하여 대신하고, 비례도 한다. 왔다갔다 하지 않는 것도 예의가 아니다.
번역: 예의상 대등해야 한다는 뜻이에요. 지금도 같은 태도나 방법으로 상대방에게 대답하는 것을 말한다.
3. 성현이 존경하고, 두려워하고, 사랑하고, 사랑하며, 그 악을 알고, 미워하고, 그 선을 알고, 모이고, 흩어지고, 평평하게 움직이고, 재물을 빼고, 피난하고, 승리를 구하고, 분분하고, 많이 구하지 않고, 의심도 하지 않고, 직설적이고, 무리하지 않는다.
품성과 재능이 모두 자신보다 우수한 사람에게 우리는 친밀하고 존중해야 하며, 경외심과 사랑을 가져야 한다.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그 장점뿐만 아니라 단점도 알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네가 싫어하는 사람에게 너는 그들의 결점뿐만 아니라 그들의 장점도 알아야 한다. 만약 네가 저축이 있다면, 너는 그것들을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어야 한다. 안사가 위태로워서 제때에 국면을 바꿀 수 있다. 재산 앞에서 너는 얻을 수 없다. 위기 앞에서 너는 피할 수 없다. 시시콜콜 따지고 이기지 못하다. 재산을 분배할 때 많이 요구하지 마라. 자신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아는 척하지 마라. 네가 이미 알고 있는 것에 대답할 때, 선생님께 빚진 것이어야지, 자신의 발명으로 여겨서는 안 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4. 남편이 시체처럼 앉아 있다면 똑바로 서서 예의 바르게 행동해야 하고 관습에 부합해야 한다.
앉는 방식에 관해서는 제사를 지낼 때 시체처럼 무거워야 한다. 똑바로 서서 재계한 사람처럼 공경해야 한다. 예의는 무엇이 옳은지, 임무는 현지 풍습에 부합해야 한다.
5. 예의바른 사람은 안전하고 무례한 사람은 위험하기 때문에 업주들이 공부해야 한다고 말한다.
한 사람 (만약) 이 어떻게 예의를 갖추는지 안다면, 그는 안전하고 성공적이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위험에 처할 것이다. 그래서 예의를 아는 사람은 모두 그에게 배워야 한다는 것을 참을 수 없다.
확장 데이터:
예기' 는 중국 고대의 중요한 법률 법규서이다.
예기' 의 내용은 주로 선진 예절제도와 의미를 기록하고 토론하며 예의를 설명하고 공자와 제자 사이의 문답을 기록하며 수련성의 원칙을 묘사하는 것이다. 사실 이 9 만 자의 책은 내용이 광범위하고 종류가 다양하며 정치, 법률, 도덕, 철학, 역사, 제사, 문학예술, 일상생활, 역법, 지리 등 여러 방면에 관련되어 있다. 그것은 거의 모든 것을 포괄하며, 선진시대 유가의 정치 철학 윤리 사상을 집중적으로 구현했다. 선진 사회를 연구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예기' 는 산문으로 쓴 것으로, 어떤 장들은 상당한 문학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은 짧고 생동감 있는 이야기로 어떤 이치를 설명하고, 어떤 구조는 아름답고 정밀하며, 어떤 말은 간결하고, 어떤 말은 심리 묘사와 인물 묘사에 능하며, 책에는 대량의 철리 격언 경구가 있어, 정밀하고 깊다.
참고 자료:
에티켓-써우거우 백과 사전
5. 문명에 관한 시, 나는 우리 스승을 사랑하고 진리를 더 사랑한다-아리스토텔레스 2. 차는 취인인데 왜 마셔요? 나는 책을 사기 위해 돈을 쓸 필요 없이 좋은 냄새를 맡을 수 있다.
3. 사람은 동물처럼 살 수 없고, 지식과 미덕을 추구해야 한다. 단테 4, 악을 작지 말고, 선을 작지 말고, 유비 5, 사람을 용납할 수 없는 사람도 다른 사람에게 용인할 자격이 없다. 버네스 6, 도덕적 수양이 달성할 수 있는 가장 높은 대가는 우리가 자신의 생각을 통제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다윈, 영국 박물학자. C.7. 여러 줄의 불의는 반드시 스스로 죽을 것이다.
-'좌전'? 8. 아는 사람은 미혹되지 않고, 어진 사람은 근심하지 않고, 용자는 두려워하지 않는다. -'논어'? 자한 "9, 정직한 사람은 개방적이고 태연자약하다. 악당은 늘 슬프다.
-'논어'? 말 "10, 아는 사람은 지혜롭고, 아는 사람은 밝다. -\ "노자 \" 제 33 장 1 1, 가난은 그 몸을 독선하고, 달은 천하를 겸비한다.
-'맹자'? "12, 모두 요순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맹자'? 고발 아래 13, 배우고, 심문하고, 곰곰이 생각하고, 해명하고, 범했다.
-'예기'? 중용 "14, 산이 높지 않고, 선명이 있다. 물은 깊지 않고 용은 영이다. -[돈] 유우석:' 누추한 실명' 15. 진심으로 후회하고, 용서하고, 원망하지 않고, 원한도 없고, 원한도 없고, 굴욕도 참는다.
-[노래] 린 \ "마음의 평화 \" 16, 딱딱하고 부드럽지만 변태하지 않고 공손하고 정직하지만 외롭지 않다. --[청] 웨이 원: "침묵 영화? "17" 을 배워서 인류가 매일 진보할 수 있는 방법은 당연히 모두의 힘을 결집시키고, 목적이 있는 서로 격려하고, 서로 실천하고, 좋은 인격을 형성하는 것이다.
사람의 성격이 좋으니 사회는 당연히 진보한다. 인간은 동물이기 때문에 인간성이 적다. 만약 우리가 인류의 진보를 원한다면, 우리는 고상한 인격을 길러야 한다. 만약 우리가 좋은 나라를 만들고 싶다면, 우리는 먼저 모든 사람의 좋은 인격을 가져야 한다.
근본적으로 무언가를 하는 것은 인격을 높여 나라를 구하는 것이다. 손중산: "인민은 인격으로 나라를 구해야 한다" 18. 수양이 완전하고 포괄적이다. 음악뿐만 아니라 인간으로, 좁은 사람이 아니라 세계, 정국에 대한 견해와 태도를 포함한다.
20 세기 사람들은 사회주의 국가에서 태어났으며, 더욱 냉정한 이성이 필요하다. 철과 같은 이성에 의해 통제되는 감정만이 건강해야 예술에 진정한 공헌을 할 수 있다 .. 아들아, 나는 천 자를 다 말할 수 없다. 나는 네가 모든 것을 알고 있다고 믿는다. 유일한 문제는 연습이다! -'푸레의 편지' [1957 3 월18]19, 교활함이 진실보다 낫다.
-"다 끝났어? 상림' 20 을 말하면, 귀진한다면, 너는 영원히 굴욕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 -'전국책'? 제책 4 2 1, 군자는 화목하고, 소인은 함께 화목하지 않다.
-'논어'? 루즈 22, 가난한 사람은 아첨하지 않고 부자는 오만하지 않다. -'논어'? 학습 "23, 신사 성인 아름다움, 성인 악.
-'논어'? "스물네 살의 안원, 매사에 그것이 어떠한지, 그가 누구인지는 보지 마라. -[노래] 루 jiuyuan: "인용문 아래" 25. 명확한 시비가 있어야 하고, 따뜻한 호불호가 있어야 한다.
노신:' 문인 상경' [1935 년 4 월 14] 26. 사람에게 유리하고 사람에게 불리하다. -\ "모지? 비 음악 "27, 세계 어느 날 살고, 하루 좋은 사람이 될 것입니다; 재위 하루, 선을 행하는 날.
--[노래] 루오 다징: "타루? 선행하다 "28. 내가 도울 수 있는 사람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고 말할 때마다, 내가 도와준 다른 사람들도 그들을 도울 수 있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서로 돕는 것은 내가 도의상 거절할 수 없는 책임이니, 보답이 있다고 생각해도 상관없다.
-'일기 쓰기' [1919 65438+10 월 26 일] 29. 군자는 처음에 신중을 기하고, 뒤이어 걱정거리가 없다. -[노래] 스와 작가의 [견권: \ "총리 책 \" 30. 행복을 주는 것은 신체상의 이점도 재산도 아니라 정직과 신중함이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쿠모 쿠리테스: 작품의 잔재.
6. 문명 고대시:
1, 황하는 흰 구름 위에 있고, 고성, 만보산이 있다. (왕지환 "량주 단어")
2. 산은 낮을을 가리고, 바다는 김강을 배출한다. (왕지환' 헤론 새 산장')
3. 황하의 물이 어떻게 하늘에서 바다로 흘러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지 아십니까? "이백의" 입주 "
4. 사막은 외롭고 곧고, 긴 강은 일원으로 떨어진다.
5. 산봉우리가 모이면 파도가 노여움과 같고 산천은 관로 안팎에 있다. (장의' 관회고')
나는 황하를 건널 것이지만, 얼음이 나루터를 막을 수 있고, 나는 눈이 있는 태행산에 오를 것이다. "이백의" 걷기가 어렵다 "
7. 황허의 물이 어떻게 하늘에서 흘러내려 바다로 들어가 다시는 이백의' 입주' 로 돌아가지 않는지 눈치 채셨나요
8. 황하가 동해에 떨어져 만리가 마음속에 적혀 있다. 이백 《배십사 증정》
9, 황하는 흰 구름 위에 멀리 있고, 만보산은 고성이다. 왕 zhihuan 의 "Liangzhou 단어"
10, 사막 고독, 장하낙엔. 왕 웨이의 "요새로 행진"
1 1, 산 커버 주간, 해루 김하 왕지환' 헤론 숙소'
12, 나는 황하를 건널 것이지만, 얼음이 목이 메어 나루터를 메면 이백의' 난행' 이 태행산 설산에서 발표될 것이다.
13, 구곡 황하만리사, 파도는 천애유석당' 파도' 에서 풍랑을 풍긴다
해석: 문명은 역사상 침전되어 객관적인 세계에 대한 인류의 적응과 인식을 강화하고, 인간 정신의 추구에 부합하며, 대다수의 사람들이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정신부와 발명창조에 유리하다. 지혜로운 생물은 세상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단결하여 문명의 물질적 기초를 이루고 있다. 즉, 문명의 존재의 전제는 지혜의 생물이다.
요소: 철학-인간 사상의 집합; 종교-인간 마음의 생계 유지; 예술-모든 것의 아름다움에 대한 인간의 해석.
7. 문명을 묘사한 시는 공융에서 대대로 전해진다. 이씨에게 부모를 공경하고, 황씨에게 교육을 받게 하다. 중국 예의는 잊어서는 안 된다. 예의범절을 다투다. 꿈을 짜다. 하늘에서 나는 너의 슬픈 미소를 찾고 있다. 그것은 담담하게 풀숲 속에 떠돌며 너의 금빛 꿈을 하소연하고 있다. 이 꿈은 너의 유일한 재산이다. 아쉽게도 너무 빨리 지나갔지만, 너의 슬픈 얼굴은 거기에 너의 희망을 모으고 있다. 울지 마라, 눈이 빨개졌다. 자신의 소원을 이렇게 보지 마라. 날개를 부러뜨렸지만 날기를 갈망하는 벌레에게서 몽롱하게 배우다. 엄마와 아이처럼 네 인생의 아름다운 꿈 신호등을 완성해라. 소위사는 큰 능력을 가지고 있으니 행인과 차량은 복종해야 한다.
교통안전을 명심하다. 교통규칙 기억, 빨간불 정지, 청신호 걷기, 난간 아저씨는 학교가 끝난 후 모두 줄을 서서 교문을 나서고 차량 보행자는 싸우지 않는다고 말했다.
내 어깨를 넘지 말고 소음을 내거나 뛰지 마라. 큰길, 아버지처럼 가로등 아줌마가 나에게 길을 건너서 인도를 걷고 벤츠 BMW 도 기대고 있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가로등, 가로등, 가로등, 가로등, 가로등, 가로등)
밤에는 날이 어두워질 때 조심해야 하고, 빨간불은 멈추고, 길은 익숙하지 않고 땅은 묽다. 청신호가 켜지면 신호등은 나에게 조심해서 운전하라고 일깨워 주었다. 내 눈은 많은 용도가 있다. 차는 옆으로 치우고, 사람은 차에 길을 양보하고, 차는 남에게 양보한다. 나는 녹색 눈을 뜨고 걷고, 예의바르게 양보하고, 교통안전은 모두에게 달려 있다.
붉은 눈을 뜨면 멈추고,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문명을 이야기한다. 차가 사람을 치고, 사람이 사람을 치고, 노란 눈을 깜박거리고, 얘야, 잊지 마, 경찰 아저씨가 화났어.
모두 준비하라고 해! 교통규칙을 명심하고, 모든 사람이 교통법규, 아이들, 소중히 여기고, 핑안 즐겁게 지내세요. 나라를 진흥시키고 중국을 번영시키다.
생명안전이 가장 중요하다. 사람마다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작은 보안을 위해 노력한다.
8. 문명예절에 관한 시는 1 입니다. 미소는 우리의 언어이고, 문명은 우리의 신앙이다.
2. 예의는 가장 쉽게 할 수 있고, 가장 쉽게 간과할 수 있지만, 가장 소중하다.
예의와 문명은 우리 이곳의 황금 열쇠이다.
새는 날개가 있어 자유롭게 날고, 꽃은 향기 때문에 아름답고, 캠퍼스는 문명이 있기 때문에 더욱 진보한다.
학교에 관심을 갖는 것이 우리의 책임입니다. 학교를 돌보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다. 사랑 학교, 우리의 목소리.
학교는 공부하는 곳이고 문명은 성공의 기초입니다.
7. 함께 하자: 집단을 사랑하고, 공공물을 아끼고, 환경을 보호한다!
8. 손에는 꽃이 있고, 발밑에는 풀이 있다!
9. 꽃은 아름다움으로 세상을 꾸미고, 우리는 행동으로 캠퍼스를 미화한다!
10, 종이 한 장을 손에 들고, 순전히 자신의 정신이다. 지우려는 오점이 한 사람의 영혼을 정화시켰다.
1 1. 즐겁게 게임을 하고 착해요. 때리지 말고, 때리지 말고, 쫓지 말고, 안전이라는 단어를 잊지 마세요.
12, 꽃이 아름답게 세상을 꾸미고, 우리는 행동으로 캠퍼스를 미화한다!
13, 종이 한 장을 손에 들고, 순전히 자신의 정신이다.
지우려는 오점이 한 사람의 영혼을 정화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