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계보'를 쓰는 전통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계보'를 쓰는 전통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족보는 가문계보, 족보, 공계, 조상계보, 족보서, 가문 최후통첩, 가문 최후통첩이라고도 불린다. 가족조직의 활동을 기록한 기록자료이다. 복건의 족보는 송나라 때 번성했고, 명청 이후에 번성했다. 족보를 개정한 동기는 “기원을 추적하고 친족을 구별하며 우열을 가리기 위함”이다.(안희의 『사가계보』 제1권 『공동계보 서문』) 족보의 형식이 묶여 있다. 책으로 (고대에는 실로 제본되었고 오늘날에는 일반적으로 인쇄됩니다) 동일) 다이어그램 형식으로도 제공됩니다. 많은 가정에서는 족보 편찬을 후손을 위한 의무로 여기고 이를 가문의 규약에 기록하며, 족보를 다시 편찬하는 데 걸리는 햇수는 다양합니다. 복건성 북부 푸청(浦成)의 기씨(智氏)와 리씨(利氏)는 족보를 30년마다 개정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방씨는 “선한 후손이 있거나 10년, 30년마다 족보를 고치면 묘소가 남고 때가 불행할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는데, 옛 선비들은 평생 족보를 고치지 않는 것은 불효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알아야 한다." (청나라 광서) 『민포방씨 계보』와 같은 유사한 씨족 규칙은 가족법의 형태로 족보 개정을 영구적으로 만들었다.
족보의 내용은 세부적으로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온 가족의 호적, 혼인, 혈연 관계를 기록하는 것 외에 가족의 무덤의 위치와 수량, 가족의 위치 등도 기록한다. 밭, 가문재산, 사찰 등 관리 및 이용방법, 가문의 규례, 계보수정에 관한 규례, 각종 계약서 등 좀 더 상세한 족보에는 가문의 주요 사건, 외부 세계와의 분쟁, 칭찬받는 인물의 전기, 황실 시험에서의 관직, 유명인의 전기, 의로운 행위와 의로운 행위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족보의 핵심 내용은 가문의 혈통과 혈통을 기록하는 것이다. 혈연관계 장애로 인한 가족의 해체를 막기 위해서다. Liancheng의 『신천장가계보』 제1권에는 다음과 같이 분명히 되어 있습니다. 즉, 세대의 변화를 분석할 수 있고, 모두 살펴보아야 한다." 혈통을 보여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함이다. 목적: 각 지역의 족보에는 이전의 유명인을 인정하는 풍습이 있다. 이러한 부착된 계보양식은 가문을 더욱 영광스럽게 만들 수 있지만, 종종 가문의 역사를 왜곡하고 후손들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결과를 낳는다. 안시성 후터우 이씨 가문의 족보에는 선조를 도교의 창시자인 이얼로 밝히고 있으며, 직계는 "용서에서 나와 당나라 황제 이원공의 후손"이라고 되어 있다. " Guo라는 성을 가진 Nanjing Temple은 조상을 주나라 문왕의 남동생인 "Guo 삼촌"으로 식별합니다( "Guo"와 "Guo"는 발음이 비슷함). Guo 삼촌은 27대 후손이기 때문입니다. 곽자이는 궈삼촌의 60대 손자이자 황제의 87대손으로, 자신의 일족이 당나라 중기의 유명한 장군 곽자가의 직계 후손이라고 추정한다. (He Liuzhi의 "Nanjing Literary and Historical Materials"2 호 89 페이지의 "Miaodou Guo 성의 역사적 기원") 이러한 기록은 부족민을 쉽게 설득합니다. Liu와 같은 성은 Liu Bang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고 Xiao라는 성은 Xiao He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이는 모두 강력한 유명인을 양성하고 유명 가문에 소속되는 사고 방식을 반영합니다.
족보에는 시조 아래의 혈통이 엄격하게 정리되어 있어 혼동할 수 없다. 이것은 종종 가계도에서 역사적으로 가장 가치 있는 부분입니다. Fujian의 많은 가족은 일반적으로 "우위 순위"로 알려진 이름 순위 시스템(고대에는 "Zhaomu"라고 함)을 구현합니다. 즉, 같은 세대의 부족들 사이에서는 이름이나 문자가 통일적으로 명시된 어떤 단어로 시작하고, 다른 단어와 결합하여 이름이나 문자를 형성해야 구별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아버지에게 세 명의 아들이 있는 경우 이름은 '용'이라는 글자에 따라 배열되어 각각 '용지', '용인', '용귀'라고 부릅니다. 이처럼 가계도에서 '용'이라는 단어의 순위를 보면 형제인지 사촌인지 알 수 있다. 돌아가신 분의 이름에는 시호를 쓰고 '공'이라는 글자를 붙여 차이점을 표시합니다. 그는 가계도에 등재 될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 "접촉이 불가능한 사람들"이 차별을 받는다는 이유로 꾸짖을 것입니다. 조상과 아버지가 일시적으로 내린 몇 가지 결정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세대 순위는 조상이 선택한 순위를 따릅니다. 난징현 쌍봉촌의 '추씨족보'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21대부터 자오무라는 글자를 사용하여 이를 식별했습니다. '중국 나라에 관한 기사, 시, 의례가 가문에 전해졌습니다. 창작은 다음과 같습니다. 광광의 이야기는 계속됩니다. "세상의 영광은 위대합니다. 조상의 인의와 의로움은 월계수의 번영과 태양의 번영에 반영됩니다. 수십억 년"(Lin Mingbo, "난징 문학 및 역사 자료"2 호의 "쌍봉 추 가문의 역사적 기원"은 "Cui"와 "Xian"세대, 즉 30 ~ 30 대에 전해졌습니다. 이런 혈통에 따른 서열배열 방식은 혈통의 발전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70대 노인 중 일부는 세 살짜리 아이를 '아저씨', '아저씨'라고 불러야 하는 경우가 농촌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다. "삼촌" . Yongding에는 "백두 형제, 땅바닥에 앉아있는 삼촌"이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즉, 같은 세대의 흰 머리 노인은 "형"이라고만 부르고 아직 유아기 인 삼촌은 삼촌이라고 부릅니다. 비록 나이가 들었더라도). 또래의 나이순을 구분하기 위해 '연배순' 외에 '숫자순'도 있습니다. 영태현 퉁안진 장씨 가문의 족보는 출생순으로 번호를 매기며 이름 대신 이름으로 부르는 경우가 많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20번째 태어난 그는 이름 대신 '트웬티(Twenty)'로 불러야 한다. 이 관습은 지역의 일부 노인들 사이에서 여전히 꽤 인기가 있습니다.
동일한 성을 가진 여러 가지 가문이 족보에 있는 혈통 기록을 활용해 '공동 족보' 활동을 펼치는 경우가 많다. 안시(Anxi)의 사씨(Xie) 가문은 한때 민국 시대에 수십 개의 씨족과 가문을 통합하여 대계보를 운영했습니다. 세대가 명확해진 후, 각 씨족의 후예들은 가문의 세력 확장을 목표로 계급을 하나의 그림으로 병합하고 악보를 편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사씨 가문의 손자인 셰웨이쥔(Xie Weijun)은 『공동 족보 서문』에서 “족보를 연결함으로써 약자를 강자로 바꾸고, 부드러운 것을 강자로 바꾸고, 도시가 되려는 의지를 하나로 모을 수 있다”고 말했다. " 또, 족보에 가지가 너무 많으면 여러 개의 송파로 나누어진다. 족보 편찬(가계도와 가계도를 합쳐서 가계도라 한다). 가족 구성원이 이사를 가면 가계도가 분할된 후 새로운 가계도가 됩니다.
동성끼리의 가문 상속은 족보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남자만 기재한다. 몇몇 족보에는 가족 중에 소위 "순결한 여인과 순교한 여인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일부 족보는 대상에 따라 펜으로 색칠되어 있습니다. "Daoju Sanlu"에 따르면: "Quan County는 족보를 수리하고 있습니다. 족보 지도에 포함된 선은 빨간색과 검은색이며 스타일이 매우 엄격합니다. 빨간색 선이 있는 사람은 먼 친척이라도 가까운 친척입니다. 관직은 다른 성의 지원을 피할 수 없으며, 이는 춘추의 심벌(心判)이기도 하다. “큰 성공을 거두었거나 조상에게 영광을 돌릴 수 있는 사람은 붉은 색으로 족보에 기록된다. 과거에는 위의 학자나 학자들도 빨간색 펜을 사용하여 입력했습니다. 새로 개정된 일부 족보는 여전히 이 관행을 따르고 있습니다. 서우닝의 『유씨족보』에는 대학에 다니는 모든 씨족의 이름이 붉은색 선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적힌 이름에는 족보(즉, 족보에 따른 이름)가 적혀 있고, 양자는 검은색으로 표시되어 있다. (Liancheng) 영역은 파란색 선으로 표시됩니다. 족보를 수정하고 참고하는 데에도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옛날에는 조상의 계보를 보존하는 일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으며, 이를 잘 보존하고 정기적으로 햇볕에 노출시키며 세심하게 수리해야 했습니다. 하포지역의 족보는 주족과 제2족(조족)으로 구분된다. 보조 족보를 참고할 수 있으나, 주 족보를 수리한 후에는 반드시 상자에 넣어 잠그고, 그것을 열 수 있는 열쇠를 종묘 사당에 던져야 족보가 조상에게 물려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안전하게 보관하고 앞으로는 자물쇠를 여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2차 족보가 분실되어 족보를 찾아야 하는 경우, 먼저 "제사"를 하고 조상들에게 허락을 구해야 잠금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옛날에는 일부 씨족에서는 음력 1월 1일과 15일마다 족보를 편찬하여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기도 했습니다. 계보가 완성된 후에는 신령한 집을 짓고 공덕을 행해야 하며, 승려와 스승을 초대하여 등불을 관찰하는 동안 초월된 영혼을 위해 세 개의 큰 신령한 집(종이집)이 세워집니다. 후손이 없는 사람들과 초월되지 않은 영혼들을 위해 검은 틈새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복건성 롄청 지역의 씨족들은 매년 정월에 "대도"(즉, 천에 적힌 족보)를 숭배합니다. 의식에는 클랜의 모든 남성 구성원이 참석해야 합니다. 먼저 "새 구성원 Shangtu"(즉, 새로 추가된 남성의 이름이 구성에 입력됨)는 Shangtu 가족이 빨간 봉투를 제공합니다. 이를 행한 사람에게 향과 폭죽을 피우고, 조상에게 제사를 드립니다. 큰 제사를 드리는 경우에는 돼지 한 마리나 양 한 마리를 아래쪽 홀에 올려 놓고 식사가 끝나면 징과 북을 울리고 폭죽을 터뜨리며 좌석을 엄격히 배정합니다. 연공순으로. 클랜원들이 둘러앉아 술을 마시고 이야기를 나누는 분위기가 아주 좋았습니다. Liancheng 사람들은 정월에 열리는 씨족 모임을 '꽃등축제'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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