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불교 입문, 약 300단어

중국불교 입문, 약 300단어

중국불교의 소개

양력을 전후하여 불교가 인도에서 중국으로 전래되기 시작하여 오랜 기간의 확산과 발전을 거쳐 중국민족적 특성을 지닌 중국불교가 탄생하였다. 는 형성되었다. 중국불교는 도입 시기, 경로, 지역, 민족문화, 사회·역사적 배경 등의 차이로 인해 한불교(한문종), 티베트불교(티베트어종)의 세 가지 주요 분파를 형성했다. 운남의 소승불교(팔리어족).

한불교: 중국 한나라에 불교가 전래된 것은 동한 명제 융평 때(서기 58~75년) 그가 서방에 사신을 보내 '불교'를 되찾았을 때이다. 사십이장경'을 불교의 전승으로 중국 진출의 시작. 확산지역은 장안(Chang'an)과 낙양(Luoyang)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중국 본토에 세워진 최초의 사찰은 뤄양시에서 동쪽으로 10km 떨어진 백마사였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백마가 경전을 들고 왔다고 하는데, 이를 기념하기 위해 백마사를 건립했다고 합니다. 동한시대에는 낙양의 백마사에서 대부분의 불경이 번역되었습니다.

중국 삼국시대, 위나라, 서진시대 불교가 주된 전파 활동은 여전히 ​​불경 번역이었는데, 위나라의 수도 낙양과 오나라의 수도는 바로 불경의 번역이었다. 보급 활동의 중심지. 이 단계의 경전 번역과 불교 교리의 홍보 및 연구는 향후 불교 발전을 위한 예비적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동진과 남북조 시대에는 불교가 더욱 발전하여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불교를 믿었으며 곳곳에 탑과 사찰이 세워졌습니다. 둔황, 운강, 용문 등 고대 조각품과 벽화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불교 석굴 예술이 모두 이 시기에 건설되었습니다. 이때 뛰어난 불교 번역가인 구마라집(344~413)은 정확한 내용과 탁월한 기술로 384권의 불경을 번역해 불교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불전을 얻기 위해 서양으로 건너간 가장 뛰어난 인물인 법현(337~422)도 있는데, 그는 인도, 스리랑카 등 남아시아 30여 개국을 여행하며 불경을 구해 기고했다. 불교의 발전과 고대 중앙아시아 및 남아시아 국가의 역사 연구에 귀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우리 나라의 유명한 고대 사찰 영곡사는 난징 손중산 묘 동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남조(南朝) 양무제 천강13년(서기 514년)에 처음 건축되었습니다. 이 사찰은 양나라 무제(吳帝)가 보즈(寶治)대사를 기리기 위해 지은 것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Baozhi 승려는 마법의 힘을 가지고 있었고 종종 실현될 일을 예측할 수 있었으며 양의 Wu 황제는 그를 큰 존경심으로 존경했습니다.

양무제는 재위 14년 동안 네 번이나 목숨을 바쳐 사찰에서 출가했다. 양무제(梁吳帝)가 직접 강의하고 경전을 저술하였다. 양나라에는 2,860개의 사찰이 있었고, 82,700명이 넘는 승려가 있었습니다.

당나라는 중국 불교 발전의 전성기였다. 당태종은 분립 정권을 청산하고 폭동을 진압할 때 승병들의 도움을 받았다. 그는 왕위에 오른 후 전국에 절과 경전사무실을 세우라는 칙령을 반포하고 수많은 불교 승려와 학자들을 양성했다. 당시 가장 유명한 승려 중 한 사람이 삼장법사(600-664)였습니다. 그는 19년 동안 인도까지 5만 마일 이상을 여행하며 불경을 수집했고, 불경 75권, 1,335권을 번역했으며, 『당서서기』를 썼다. 당태종은 삼장법사를 '법의 지도자', '역사를 통틀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자'라고 칭송했다.

북송 조정에서는 불교에 대한 보호정책을 채택했고, 중국과 인도의 승려들은 계속해서 교류를 이어갔다. 천시 5년(1021년)에 북송 왕조의 불교는 전국에 약 46만 명의 승려와 거의 4만 개의 사찰을 보유하면서 최고조에 이르렀습니다. 남송 왕조 조정은 양쯔강 남쪽에 정착했으며 불교는 여전히 어느 정도 번영을 유지했습니다. 원나라의 몽골인들은 티베트 불교를 옹호했지만 한불교에 대한 보호 정책도 채택했다.

명나라의 시조 주원장은 승려로 태어난다. 그는 자신을 '대경왕'이라 칭하고 직접 불교를 가르치고 승려들을 가르쳤습니다. 그는 새로 설립된 명나라 정권을 강화하기 위해 불교를 활용했습니다. 청나라의 모든 황제는 불교를 믿었고, 왕실은 티베트 불교를 믿었으며, 중국 불교는 여전히 대중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청나라 말기에는 양문회(楊文憲), 구양경무(湖陽智夫), 대서(大趙) 등 유명한 불교학자들이 중국에서 많이 등장했다. Kang Youwei, Tan Sitong, Zhang Taiyan, Liang Qichao 등과 같은 현대 사상가들은 모두 불교의 영향을 받아 불교 사상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시하고 불교 사상 연구를 새로운 수준으로 발전시켰습니다.

티베트 불교, 또는 티베트 불교는 흔히 '라마' 종교로 알려져 있습니다. 라마(Lama)는 티베트어로 '구루(Guru)'를 뜻한다. 티베트 불교는 7세기 중반에 티베트 왕 송첸 감포(Songtsen Gampo)가 네팔의 치준(Chizun) 공주와 당나라의 문성(Wencheng) 공주와 결혼할 때 두 공주가 불상과 불경을 가지고 왔습니다. 송첸감포는 두 공주의 영향으로 불교로 개종하여 조캉사원과 라모체사원을 건립했다. 8세기 중반에는 불교가 인도에서 티베트로 직접 전해졌습니다. 티베트 불교는 10세기 후반에 공식적으로 형성되었습니다. 13세기 중반에는 몽골에 퍼지기 시작했다. 그 후 300여년 동안 다양한 특징을 지닌 종파가 형성되었고, 불교의 탄트라가 일반적으로 믿어졌습니다. 티베트 불교가 발전하면서 상급 라마승들이 점차 지역 정치 권력을 장악하게 되었고, 마침내 정치와 종교를 통합한 독특한 티베트 불교가 형성되었습니다.

티베트에서 가장 유명한 불교 건축물인 포탈라궁은 원래 7세기에 문성 공주가 티베트에 왔을 때 궁전으로 지어졌으나 17세기에야 완성되었습니다. 현재 규모.

우리 나라의 유명한 불탑, 총성사 삼탑. 윈난성 다리(Dali) 창산(Cangshan) 기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824년에서 839년 사이에 지어졌습니다. 당탑(Tang Pagoda)의 영향을 받아 시안(Xi'an)의 작은 야생 거위 탑(Small Wild Goose Pagoda)과 유사하게 정사각형이고 속이 비어 있습니다. 주탑은 높이 69.13m로, 처마가 촘촘한 16층 벽돌탑으로 각 층 전면에는 불상을 모시는 공간이 있다. 메인 타워는 Qianxun Tower라고도합니다. Qianxun Pagoda의 북쪽과 남쪽에는 작은 탑이 있으며 8개의 모서리와 10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팔리어 불교(소승불교)는 우리 나라 운남성의 다이(Dai)족과 블랑(Blang)족 같은 지역에 퍼져 있습니다. 그곳 사람들의 전통적인 불교 신앙은 남아시아 사람들의 것과 거의 같습니다. 불교 국가(태국, 미얀마 등). 7세기 중반쯤 미얀마에서 중국 운남성 다이(Dai) 지역으로 불교가 전해졌다.

수세기 동안 원시 불교에 대한 법, 계율 및 고급 연구가 이곳에서 유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