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역사 교과 과정 기준" 과 "역사 교과 개요" 에 비해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역사 교과 과정 기준" 과 "역사 교과 개요" 에 비해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새로운 커리큘럼 시스템 하에서 역사 교사는 어떻게 도전에 대처할 수 있습니까?

9 년 의무교육역사과정기준 (실험원고)' 은 200 1 7 월 베이징사범대학 출판사에서 출간돼 결국 전통적인 역사교학요강을 대신할 예정이다. 그렇다면 새로운 시대에 중학교 역사 교육을 어떻게 전개해야 새로운' 역사 교과 과정 기준' 이 제시한 새로운 이념을 더 잘 관철할 수 있고, 새로운 역사 교과 과정 개혁의 정신과 주제에 부합할 수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우리 일선 역사 교사가 토론할 만한 과제이자 우리 역사 교사가 피할 수 없는 문제이다. 이번 역사 교과 과정 개혁에 근거하여, 우리는 역사 교과 과정 기준 (실험 원고) 에서 제기된 많은 선진적인 교수 이념을 분석하고, 역사 교사의 시각과 입장에서 출발하여,' 중국 고대사' 내용을 예로 들어 역사 교사가 새로운 시기에 어떻게 도전에 직면해야 하는지를 검토하려고 한다.

첫째, 역사 교사는 현대 교육 이론, 특히 교과 과정 이론을 진지하게 연구하고, 이론적 자질을 향상시키고, 교과 과정 개혁 의식을 강화하고, 행동적으로 교과 과정 개혁을 지원하고, 교학에서 교과 과정 개혁을 연구해야 한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진행중인 역사 교과 과정 개혁은 건국 이래 가장 크고 심오한 역사 교육 개혁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과거의 역사 교육 개혁은 대체로' 교육' 수준의 역사 교육 개혁이라고 할 수 있으며,' 과정' 수준의 개혁은 거의 언급되지 않는다.

역사 교육의 본질을 탐구하고, 교학의 관점에서만 역사 교육을 바라볼 수 없고, 교과 과정 차원에서 역사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고 포기하는 것은 오랜 기간 역사 교육 연구의 부족이다. 과학적인 교과 과정 목표가 없다면, 당연히 과학적 교수 목표가 없다. 역사 교육의 본질과 목적은 무엇인가? 역사 교육의 지식, 능력, 정서적 태도, 가치관은' 역사 교육' 의 연구 범위인가, 아니면' 역사 과정' 의 토론 범위인가? 나는 이것이 역사 수업이 집중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먼저 역사 과정의 목적과 목표를 해결해야 역사 교육의 목표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과정" 수준의 역사 교육 문제를 잘 해결해야 "교육" 수준의 역사 교육 현황, 문제 및 해결책을 진지하게 반성할 수 있다.

다년간의 역사 교육 실천도 역사 교육 개혁의 성과가 어마하다는 것을 증명했지만, 역사 교과 과정 연구의 뒤처짐도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기 때문에' 교육' 수준에만 의존하는 개혁 효과는 극히 제한적이다. 우리는 현대에서 과정의 중요성이 교수법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현재 역사 교육 개혁을 바탕으로 역사 교과 과정 개혁을 대대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즉, 한편으로는' 과정' 과' 교육' 을 중시하고' 종합 통치' 를 통해 역사 교육 개혁의 심도 있는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

교과 과정 개혁은 기초 교육 개혁의 핵심이다. 교과 과정 개혁의 성공은 교과 과정 개혁에 대한 교사의 태도와 크게 관련이 있다. 사실, 새로운 교과 과정이 심리적으로 교사의 인정과 수용을 받지 못한다면, 그들은 저촉반응을 일으킬 것이며, 새로운 교과 과정의 시행 결과는 더욱 걱정스럽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커리큘럼에 의해 생성 된 새로운 교육 개념의 변화는 종종 교사의 전통적인 사고 방식과 행동 습관과 충돌하여 교사의 교수 과정이 단기간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교육과 학생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 교사들은 사상적으로나 행동적으로 현재의 기초 교육 과정 개혁을 지지해야 한다. 아무리 어려워도 우리는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현재의 역사 교육 개혁의 초보적인 성과로서, 역사 교과 과정 기준은 당연히 더 탐구하고 탐구할 만한 곳이 있다. 예를 들어, 역사 교과 과정 기준에 언급된 학생들의' 인문적 자질' 배양은 역사 교육이' 귀진' 의 길을 탐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그렇다면 인문적 자질의 내포는 무엇일까? 인문적 자질의 배양과 지식능력의 형성은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과거 과정 목표 설정이 적절합니까? 역사 교과 과정 목표의 상속성과 미래 지향적 관계를 어떻게 처리합니까? 학생들의' 감정적 태도와 가치관' 등을 평가하는 방법 등은 우리 역사 교사들이 교학연구에서 회피할 수 없고 집중해야 할 중요한 문제들이다.

둘째: 역사 교과 과정 표준은 역사 교과 요강에 비해 역사 분야의 많은 새로운 연구 성과에 침투했지만 여전히 뒤처져 있다. 역사 교과 과정 개혁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역사 교사들이 역사 분야의 새로운 연구 성과를 지속적으로 이해하고 지식 구조를 업데이트하고 이러한 새로운 연구 성과를 교실 수업에 적절히 도입해야 한다.

역사 개요에 따르면, "기원전 2 1 세기쯤에 중국 역사는 노예 사회에 진입했다." "기원전 475 년부터 기원전 22 1 년 전국시대에 중국은 이때부터 봉건사회에 진입했다." 역사 교과 과정 기준' 중국 고대사' 의 내용 기준에서' 중국 고대사는 원시 사회, 노예 사회, 봉건 사회의 세 가지 발전 단계를 거쳤다' 는 지적이 보편화되고 있는데, 그 중 중국 고대사의 노예 사회 하한선과 봉건 사회 상한선은 사실상 노예 사회와 봉건 사회의 경계를 약화시키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 이것은 매우 적절한 처리 방식이며 역사학자의 새로운 연구 성과를 흡수하는 중요한 표현이라고 말해야 한다.

역사 연구가 한창 진행 중이다. 역사 교과 과정 기준은 역사 분야 연구의 새로운 성과를 끊임없이 흡수하는 동시에 일정한 안정성을 가지고 있어 역사 교육이 어떤 방면에서의 낙후와 낙후를 초래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역사 교과 과정 표준의 이러한 한계와 부족은 영원히 극복할 수 없다. 역사 교사들이 역사 분야의 새로운 연구 동향과 성과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효과적으로 보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중국 문명의 기원" 에 관한 것입니다. 우리는 역사 선생님의 지식 구조가 중국 남북에 모두 고대 인류 문화 유적이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중화문명의 기원은 황하 유역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곳에서 기원하여 많은 지역의 발전 불균형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는' 중화민족의 문명이 황하 유역에서 기원한 후 사방으로 전파한다' 는 전통적 관점을 바로잡아야 한다. 또한 최근 몇 년 동안 국내외 100 여 명의 역사학자, 고고학자, 인류학자, 민족학자들은 과거 습관적인' 중화문명 5 천년 문명' 이라는 말이 역사적 사실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보편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중국 문명사는 만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인류학과 민속학의 최신 연구 성과도 동남 연안의 백월족들이 일찍이 6000 년 전에 대만성으로 이민을 가서 동남아시아와 태평양의 섬으로 갔다고 믿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이러한 새로운 연구 성과는 교사들이 실제 교육 상황에 따라 역사 교육에 제한적으로 침투할 것을 건의한다.

예를 들어, 역사 교과 과정 표준에 따르면 역사 교육은 뚜지앙옌, 만리장성, 대운하, 조주교, 고궁을 예로 들어 학생들이 중국 고대 노동인민의 지혜와 창의력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실,' 역사 교과 과정 기준' 에서 인민 봉기의 내용은 이미 약화되었다. 인민 봉기의 내용이 삭제된 후, 직접 노동인민의 힘을 반영하는 장면이 적었다. 우리는 교사들이 이에 대해 각성한 인식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러한 변화는 역사 교과 과정 기준이 역사 연구의 새로운 성과를 충분히 흡수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낡은 역사관의 지도 아래 역사 발전에 대한 국민의 추진 작용은 주로 계급투쟁에 반영되고, 새로운 역사관은 역사에 대한 국민의 추진 작용이 폭정에 반항하는 봉기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방면에도 반영된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고대의 난세에서 우리는 노동자들의 용기와 불굴과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수호를 분명히 볼 수 있었다. 성세에, 그들의 근면과 지혜가 더 많이 나타난다. 봉건 사회의 역사에서 당이든 청이든 천고에 칭송되는 성세의 정경을 창조하였다.

더하여, 노동자는 국가 통일을 보호 하 고 외국 침략에 대하여 각종 전쟁에 있는 정부에 중대 한 지원을 주었다. 특히 당나라와 청나라. 노동자들의 세 번째 역할은 고대의 일련의 중대한 공사에 반영될 수 있는데, 그중 많은 것들이 아직도 세상에 존재하고 있다. 이 대형 프로젝트에서는 디자이너와 사회자의 업적 외에도 수천 명의 노동자들의 땀과 지혜가 응집되어 있다.

농민 봉기는 노동자 전시력의 한 형태이지만, 유일한 형식은 아니다. 전통 역사 교수 관념의 지도 하에, 이러한 방면들은 역사 교육에서 왕왕 간과된다. 그렇다면 신시기에, 새로운 역사 교과 과정 표준에 따른 역사 교육에서, 우리의 역사 교사는 이러한 여러 방면에서' 인민은 역사 발전의 중요한 동력이다' 는 가르침을 전면적으로 중시하고 강화해야 한다.

다시 한 번, 역사 교과 과정 기준은 "학생들이 교육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감히 질문을 하고, 학생 중심의 교수 이념을 세우도록 제창한다" 고 강조했다. 따라서 역사 교사는 학생들이 혁신적인 사고 활동을 전개하고, 학생들의 독립적 의견을 존중하며, 과학의 혁신적인 사고 활동을 장려해야 한다.

역사 교육은' 학생이 학습의 주인' 이라는 새로운 교육 이념을 진정으로 반영해야 한다. 현대 교수 이론은 학생이 학습의 주인이고, 교사가 학생 학습의 리더라고 생각한다. 교수 과정에서 교사의 주도적 역할과 학생의 주체 지위는 충분한 중시를 받아야 한다. 이전 교육의 가장 큰 단점은 선생님이 기본적으로 학생의 학습을 도맡아 하거나 대신하고, 학생의 학습에서의 주체적 지위를 존중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역사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황위 세습제가 원시 사회를 대체하는 퇴위제가 역사적 진보인지 역사적 퇴보' 라는 주제로 토론활동을 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 학우들에게 우리가 생각하는' 하조의 건립은 사회 발전의 표현' 이 역사 발전의 거시적인 관점에서 분석된다는 것을 일깨워줄 수 있다. 하조의 각 방면의 개혁이 모두 역사의 진보라는 것은 아니다. 모두 우리의 인정을 받아야 한다.

교사는 또한 학생들이 역사 논문을 쓰도록 독려하고 지도할 수 있는데, 이는 학생들이 문헌을 수집하고 정리하는 능력, 글의 해석과 표현능력을 배양하기 위함이다. 처음 쓰는 것이기 때문에, 선생님은 논문의 작문 기준을 묻지 않아도 되고, 문장 또한 너무 길지 않아도 된다. 선정된 주제에서는 의미가 있어야 하고, 학생들이 대담하게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도록 독려해야 하며, 남이 함부로 말하지 말고, 단호하게 다른 사람의 작품을 긁어모으고 표절하는 내용을 단호히 반대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작문 방법 및 기술에 대한 설명과 지침을 제공합니다. 또한 역사 선생님은 학생들의 작문을 다 본 후 제때에 세밀한 평론을 진행해야 한다. 우리는 더 많은 학생들이 작문을 쓰도록 격려해야 한다. 문장 중의 부족과 결함에 대해 교사가 단독으로 지도해 학생들이 시정하는 것을 도울 것을 건의합니다.

역사 교과 과정 기준은 학생들이 자신의 의견을 발표하도록 독려하는 것이 정확하지만, 학생들이 이른바' 비정규' 라는 비논리적 추리를 추구하도록 독려하는 것으로 이해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사료에 따르면 공자는 학생 3000 명, 성재 72 명이 있다. 어떤 학생들은 공자가 양성한 학생의 성공률이 매우 낮다고 생각하는데, 그들을 큰 교육자라고 부르는 것은 옳지 않다. 놀랍게도, 학생들의' 혁신' 과' 차이 추구' 는 선생님의 칭찬을 받았다. 우리는 충분한 사실과 이론적 근거 없이' 비정규적인 일' 을 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적 방식으로만 학생들의 혁신을 장려하고 제창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넷째, 역사 교과 과정 기준에 따르면 역사 교육은 "문제를 분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배우고, 학생들이 암기하고 수동적으로 지식을 받아들이는 학습 방식을 바꿔야 한다" 고 지적했다. 전통 역사 교육에서 "가르침" 과 "학습" 의 폐단을 없애기 위해 역사 교사는 역사 교육에서 학생들의 역사 학습 방법에 대한 지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예를 들어, 역사 교과 과정 기준은 학생들에게 한무제 평가, 당태종 평가, 진시황과 한무제의 역사적 역할 비교, 진시황, 한무제, 당태종의 역사적 공과를 열거하는 등 역사 인물을 정확하고 공정하게 평가할 것을 요구한다. 중학교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 배양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교수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역사 인물을 평가하는' 방법론' 에 대한 지도를 강화해야 한다. 역사상 중요한 인물은 헤아릴 수 없이 많아서, 역사 수업의 시간은 모든 사람을 평가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이런 상황에서 교사는 반드시 선진적인 교수법을 탐구하여 효율적인 교학 효과를 달성해야 한다. 우리는' 패러다임 교수' 의 이론을 배울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예제 교육" 은 교육을 통해 대표, 기초, 전형적 지식으로 학생들을 무장시키고, 이러한 예시를 통해 학생들에게 반삼지학 습학과 지식의 보편성과 일반 원칙을 제시하도록 주장하는 것이다. 이러한 원칙과 학습 방법의' 마이그레이션' 을 통해 유연한 학습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역사적 인물을 평가하면 역사적 인물이 참여하는 중요한 활동을 분류해 평가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정치 이데올로기 경제 문화 민족 관계로 나눌 수 있다. 역사적 인물의 중요한 활동은 일반적으로 전기와 후기의 두 단계로 나뉘어 각각 되돌아보는 단계적인 방법도 채택할 수 있다. 이 기준은 교사가 미리 제정할 수 있으며, 교육 과정에서 교사와 학생 간의 양자 상호 작용을 통해 보완하고 보완할 수 있다. 학생의 평가 활동을 통해 학생이 교사의 지도 하에 총결할 수도 있다.

또 정화가 서양에 간다는 역사적 현상을 평가하는 것 같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긍정, 긍정, 긍정, 긍정, 긍정, 긍정, 긍정, 긍정, 긍정, 긍정, 긍정, 긍정 학생은 정화가 서양에 가는 긍정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정화가 서양에 가는 부정적인 영향도 인식해야 한다. 중국 전통의 소농 경제 기반을 강화하고 중국 봉건 통치자의 진취정신을 장려했다. 무역은' 두터운 것에서 얇은 것으로' 라는 원칙을 고수하는데, 그 목적은 단지 중국의 부강을 보여주기 위해서 중국인의 자부심과 자기중심적 세계관을 심화시키기 위함이다.

다섯째, 역사 교과 과정 기준은 역사 학과의 성격, 즉 인문학을 명확하게 한다. 이것은 역사 교육이 학생들의 인문정신의 형성과 사상 경지의 건설을 중시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우리의 역사 교사는 학생 사상에서 올바른' 정서적 태도 가치' 를 확립하고 형성할 수 있는지, 역사 교육의 성패와 관련이 있는지를 인식해야 한다.

5 월 65438 일부터 5 월 0997 일까지 교육부 기초교육사는 우리나라 의무교육 단계의 현행 교과 과정 계획 실시에 대한 대규모 샘플링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는 9 개 성 시 72 개 지역 16000 명의 학생, 교사 2,500 명, 교장, 사회 유명 인사들을 대상으로 한다. 조사 결과:

60% 의 교사와 동료들이 가장 많이 이야기하는 것은 기초지식을 전수하고 사고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이고, 50% 의 선생님과 동료들이 가장 많이 이야기하는 것은 문제 해결 기술이다. 그와는 대조적으로 10% 의 교사만이 동료들과 학생의 인격 배양, 정서적 태도와 가치관의 건립과 양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기초교육과정 교육 목표의 실현에는 잠재적인 은우가 존재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런 교학 이념의 지도 아래 학생의 발전은 불균형한 추세를 보이고 있다.

역사 교육의 경우, 우리는 그 교육 목표가 학생인지의 발전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심신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또한 역사가 인문학과에 속하는 성격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나 오늘날의 교실 수업에서 우리는 여전히 지식 전수와 능력 배양이 더 중요하고, 어느 것이 더 중요하지 않은지 논쟁하고 있지만, 우리는 학생들의 감정, 태도, 가치관의 확립을 그다지 중시하지 않는다. 사실, 우리가 보기에, 학생들이 역사 지식을 얻든 사고력을 향상시키든, 머리 속에 올바른' 감정적 태도와 가치관' 을 세우지 못한다면, 그러한 역사 교육은 성공적인 교육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새로운 역사 교과 과정 표준의 반포는 의심할 여지 없이 강한 표적을 가지고 있다. 학생의 건전한 인격을 촉진하는 것과 관련된' 정서적 태도와 가치관' 범주와 수준에서 학생들이' 국가와 민족에 대한 역사적 책임감과 사명감 수립',' 건전한 인격과 건강의 심미 정취 형성',' 세계와 미래를 향한 국제의식 형성' 을 목표로 제시했다.

상양의 변법을 예로 들다. 교사는 학생들의 도덕적 인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상양 개인의 개혁 용기와 대담함을 강조해야 한다. 예를 들어 북위 효문제의 개혁은 역사 발전의 조류에 순응하여 중국 다민족 국가의 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하였다. 교육에서 북위 효문제는 어려움과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는 개혁 의지로 학생들에게 강한 의지교육과 좌절 교육을 하는 전형적인 소재다. 만약' 폐문조차' 의 역사적 내용을 공부한다면, 학생들의 내면에서 인간의 과학과 문화가 항상 상호 침투와 교류에서 전진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체득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이런 교류와 침투를 벗어나면 세계 조류에 버림받을 수 있다는 것은 중국 역사상 폐쇄국정책이 결국 상권욕국으로 이어졌다는 것을 잘 보여 준다. 우리는 학생들이 이런 인식을 가질 수 있다면 역사 교육이 학생을 양성하여 올바른' 감정과 가치관' 을 형성하는 데 상당한 진전을 이뤘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과학기술사 교육에서 학생들이 중국 고대의 중요한 과학적 성과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를 하고, 민족적 자신감과 자부심을 창출하고, 중국 역사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싹트게 하고, 중화문명이 세계 문명의 발전과 인류 사회의 진보를 촉진하는 데 큰 기여를 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선생님들이 우리나라 고대 우수 과학 기술 성과에 숨겨진 부족함을 초보적으로 분석해 역사상 과학 기술 성과에 대한 우리의 자만심을 바로잡을 것을 건의합니다. 예를 들어, 화동사범대학교 장정주 교수는 과학사 교육에 존재하는 문제에 대해 이렇게 지적했다. "우리는 원주율이 서방보다 몇 년 일찍 나왔는지, 고대 과학 성취의' 조기' 나' 후기' 에 힘쓸 필요도 없다. 주로 중국 과학의 장단점, 고금 과학자의 분투 과정을 소개하고, 오늘 세상을 보는 데 입각한다. 편협한 민족주의를 하지 마라. " [1] 이러한 관점은 매우 통찰력이 있다. 과학기술사의 교육은 결국 학생들이 중화문명의 과거 번영을 회복하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자강불식의 의식과 정신을 세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섯째, 새 수업은 교사의 참여와 개발 과정의 주체적 지위를 충분히 존중하고,' 과정 목표' 에서 역사 교사들에게 교과 과정 기준에서 제시된 명시적 목표뿐만 아니라 역사 교과 과정 기준 뒤의 숨겨진 목표 달성을 탐구하고 탐구할 것을 요구한다.

역사 교과 과정 표준에 제시된 학습 목표는 일반적으로 명백한 목표이며, 또한 우리 역사 교사들은 고대사 내용의 교육에서 많은 숨겨진 목표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악비 항금과 문천상항원의 이야기는 중국 고대 역사의 민족전쟁 관계를 어떻게 보고 처리할 것인지를 암시한다. 우리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진지한 이론 지도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선생님은 우선 학생들에게 중국이 예로부터 다민족 국가였으며 각 민족은 모두 우리나라의 발전에 중요한 공헌을 했다는 것을 깨닫게 해야 한다. 역사적으로 중국 한족이 세운 정권과 중국 소수민족 지역의 정권은 모두 중국의 정권이며, 모두 중화민족의 불가분의 일부이다. 저명한 역사학자 판문란이 지적한 바와 같이, "역사 기록에 따르면, * * * 각 민족과 함께 중국을 발전시켰다. 전반적으로 한족은 황하 유역의 섬서성 간과 중원 지역을 먼저 개발했고, 동이족은 연해 지역을 먼저 개발했고, 묘족과 요족은 창장, 주강, 민강 유역을 먼저 개발했고, 티베트족은 청해와 티베트를 먼저 개발했고, 이족과 서남민족은 몽골 지역을 먼저 개발했고, 회족과 서북민족은 서북지역을 먼저 개발했다. [2]

역사 선생님은 또한 학생들에게 고대 국가 간에 전쟁이 있었지만 우호적인 교류가 각국 인민 간의 주류라는 것을 깨닫게 해야 한다. 중국 고대사 민족간 전쟁의 성격을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관해서는, 학생들은 이런 전쟁은 정의와 불의의 정의일 뿐 침략과 반침략의 구분은 없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교사는 중국 고대사의 민족 관계, 특히 전쟁 형식의 민족 관계를 설명할 때 반드시 유연하고 변화무쌍한 전략 분석을 취해야 한다. 예를 들어 원나라 통일 중국은 중국 역사의 발전 진보의 표현이며 문천상이 이끄는 반원투쟁은 정의투쟁에 속한다. 원나라 통일 중국이 중국 역사 발전의 진보라고 해서 문천상이 이끄는 투쟁의 정의성을 부정할 수도 없고, 문천상이 이끄는 투쟁의 성질이 정의라는 이유로 원나라 중국의 전쟁 성질이 불의하다는 것을 인정할 수도 없다.

민족영웅' 이라는 단어는 중화민족의 전반적인 이익을 수호하고 외래침략과 괴롭힘을 막기 위해 중요한 공헌을 한 역사적 인물을 가리킨다. 우리는 악비 항금 문천상항원을 평가할 때 그들을' 민족영웅' 이 아니라 애국영웅이라고 부른다. 그들이 이끄는 항금이나 항원투쟁이 북방 소수민족의 남방 경제에 대한 파괴를 효과적으로 약화시키고, 남방 경제의 굶주림과 갈증을 보호하고, 남방 국민의 이익을 보호했기 때문이다. 전반적으로 이런 전쟁은 중화민족의 내부 분쟁이다.

물론, 역사 교과 과정 기준에는 또 다른 숨겨진 목표가 있다. 예를 들면 통일은 중국 역사 발전의 필연적인 추세이며, 인류 역사 발전에서 지리적 환경의 역할, 인류 문명의 창조와 전승에서 여성의 역할, 학생들의 우환 의식을 배양하고, 과학기술사 교육에서 애국주의와 과학정신의 관계를 잘 처리하고, 한자의 진화를 통해 중국 전통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모두 교사가 교수에서 끊임없이 탐구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결론적으로, 장렬한 기초교육과정 개혁은 역사 교사들에게 심각한 도전을 제기했다.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 아래 교사의 역할에 큰 변화가 생겼다. 교사는 더 이상 전통적인 지식 전수자의 이미지가 아니라' 일대일', 학생 성장의 친밀한 사람, 학생 발전의 멘토, 학생 잠재력의 개발자, 교과 과정 개혁의 연구자, 예술을 가르치는 탐험가 ... 이 요구에 따라, 비록 임중 거리가 멀지만. 우리의 역사 교사는 교육 과정에서 연수와 자습의 기회와 경로를 통해서만 시대 발전에 의해 주어진 중책을 감당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