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각 왕조 복식의 특징을 찾아보면 진, 한, 수, 당, 송, 원, 명, 청나라 모두 다 있어요~ 너무 복잡할 필요 없이 각자의 특징만 있으면 돼요~~

각 왕조 복식의 특징을 찾아보면 진, 한, 수, 당, 송, 원, 명, 청나라 모두 다 있어요~ 너무 복잡할 필요 없이 각자의 특징만 있으면 돼요~~

'상서순전'은 "봉사는 말에 기초하고, 명확한 시련은 공덕에 기초하며, 운전은 평범함에 기초한다"고 말했다. 고대 중국에서 유래하여 중국에서 독특하고 오랜 전통을 지닌 복식 문화를 형성했습니다.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창사 마왕퇴한무덤에서 출토된 한대 평사 선복은 매미 날개만큼 가늘고 무게도 48그램에 불과하다. 서한 왕조.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각 왕조는 독특한 복식 문화를 형성해 왔으며, 이는 당시는 물론 지금도 복식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세계 문화의 빛나는 진주가 되었습니다.

간단한 진한복식

진한나라의 정치적 통일은 진한복식에 조선시대 복식과는 사뭇 다른 파괴감과 혁신의 느낌을 주었다. 이전 세대. 진(秦)나라와 한(秦)나라의 복식의 가장 큰 특징은 심플하고 우아한 검은색 의상이다. 심복제도는 남녀 모두 상의와 하의를 입으며, 옷은 가운데 띠로 연결되어 있다. Shenyi의 특징은 Zen Crown, Zhuyi, Square Heart, Field Collar, 옥 펜던트 및 Zhulu입니다. 진나라와 한나라 시대에는 검은색을 표방했기 때문에 어두운 옷을 어두운 색으로 사용하여 단순함을 강조했습니다.

위진대 전수복식

위진대 민족의 대통합과 형이상학의 번영으로 인해 이 시기의 복식은 두 가지 스타일을 유지하면서도 발전하게 되었다. 진나라와 한나라의 기본 형태. 주요 특징: 북쪽의 "바지 주름"과 남쪽의 아름다움, 섬세함, 부드러움. 소수민족의 영향으로 북방의 윗옷과 아랫옷의 형태가 바뀌어 소수민족의 입이 큰 바지와 윗옷(주름)을 통칭하여'알뜰한 상의와 하의'바지주름으로 부른다. 나중에는 궁중복으로 발전했습니다. 반면에 남방형이상학과 불교의 성행은 공허한 말의 신비주의적 분위기가 사회에 만연하게 만들었다. 상류층의 옷은 흔히 곱슬 주름과 매끄러운 라인 조합으로 사람들에게 편안한 느낌을 줍니다.

우아한 당나라 의상

"개원왕조의 전성기를 떠올리게 하는 이 작은 마을에는 여전히 수천 가구가 살고 있습니다." 두보의 시에서 우리는 여전히 당나라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번영하는 당나라. 정치와 경제가 고도로 발전했고 문화와 예술이 대외적으로 번영했으며 인도와 이란의 문화가 널리 흡수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의 복식은 화려함, 개방성, 다양성과 당나라의 의복은 이러한 특성을 가장 잘 반영했습니다. 여성복의 특징은 스커트, 셔츠, 벨트의 일체감이다. 여성들 사이에 드러난 가슴과 팔의 이미지는 Zhou Fang의 "머리핀 꽃을 든 하녀 그림"과 Zhang Xuan의 "Guo Guo 부인의 봄 나들이 그림"에서 볼 수 있습니다. 지위가 있는 사람은 브래지어를 착용할 수 있으므로 당나라의 모든 여성이 반쯤 벗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요컨대 당나라의 화려한 의상을 통해 우리는 당나라의 스타일을 직관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깊고 우아한 송나라 의상

송나라의 의상 색상과 스타일은 대부분 당나라에서 계승되었습니다. 송나라의 문화는 일반적으로 절제된 성격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소박하고 심오한 특성이 의복에 반영되어 송대 문인의 지위가 향상되었고, 이 시기 문인 관료들의 영향을 받아 송대 복식은 문인의 기질을 많이 더해 유난히 우아해 보였다.

송대 황제 궁중복의 가장 큰 특징은 천관의 모습이었다. 게다가 송대 황제의 궁중복은 대부분 예전만큼 화려하게 느껴지지 않았다. 공무원이 착용하는 관모는 발을 벌린 상태였습니다. 동포 스카프는 퇴직 관료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송나라 여성복은 상체에는 소매가 좁은 반바지, 하체에는 긴 치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의 바깥쪽에는 긴팔 반팔 저고리를 입는 경우가 많았으며 이는 매우 유사했습니다. 오늘날의 조끼와 재킷에는 네크라인과 앞면에 아름다운 레이스가 자수되어 있습니다.

웅장하고 개방적인 의상

명대 관복의 가장 큰 특징은 '부자(Buzi)'로 각 관직의 로고로 동물무늬를 디자인한 것이다. 정사각형 비단에 공복의 앞면과 뒷면을 조각으로 장식한 것입니다. 이런 공복을 보복이라고도 합니다. 민간인은 새를 수놓았고, 군관은 계급을 구별하기 위해 동물을 수놓았다. 공무원 : 일등 학, 이등 금꿩, 삼등 공작, 4등 종달새, 5등 무관 흰꿩, 6등 백로, 7등 鸂(xi)鸒(chi), 8등 - 꾀꼬리, 9위 메추라기. 명나라 정부는 위계를 강화하고 통치를 유지하기 위해 이러한 규정을 활용했습니다. 등급을 나타내는 이 "부자"는 나중에 청나라에 흡수되었습니다. 이렇게 팬 칼라의 오른쪽 밑단과 3피트 폭의 소매에 패치를 붙이고 검은색 망사 모자와 비누 가죽 부츠를 매치하여 전형적인 명나라 관복이 되었습니다.

청나라의 고급복

청나라가 만주족에 의해 건국된 만큼 청나라의 복식에는 소수민족의 특성이 가득하다.

청대 남성복은 기본적으로 만주복식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한족의 넓은 소매에서 꽉 끼는 좁은 소매로의 변화였으며, 이것이 가장 특징적인 것이 바로 '말굽소매'이다. . 청나라의 저명한 남자들은 모두 청식 장거리 달리기용 관복을 입었습니다. 옷깃은 크고 소매는 좁았습니다. 관복은 말굽 소매가 있고 발목 길이였습니다.

청대 여성복은 만주식과 한식으로 나뉘며, 둘은 서로 배워서 각자의 특징을 갖고 있었다. 만주 여성의 주요 의류는 치파오입니다. 초기에는 치파오가 상대적으로 단순하고 우아했습니다. 나중에는 패턴과 색상의 조합이 밝고 밝아졌으며 대비가 강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한식 여성복은 명나라 복식을 계승하여 주로 위에는 저고리와 셔츠를 입고 하체에는 치마를 입는다.

중국풍과 서양풍이 혼합된 중화민국의 의상

중화민국의 건국으로 봉건군주제가 종식되면서 민주주의라는 개념이 중국인들의 마음속에 깊이 뿌리박혀 있었다. 의복에 따른 귀족과 민간인의 구분은 기본적으로 사라졌으며, 이때 의복은 아름다움과 실용성에 더 중점을 둡니다. 이 시기의 가장 대표적인 의상은 치파오와 튜닉이다.

치파란 전통 만주 여성 치파오와 서양 문화를 바탕으로 중화 민국 의류 디자이너들이 20세기 전반에 디자인한 패션으로 동서양이 구체적이고 독특하게 혼합되어 있다. 문화는 실생활에 적응할 수 있고 강한 현대적 특성을 갖고 있으며 형태, 색상, 스타일 및 의미에 있어 중화 민족의 전통 개념의 본질을 구현합니다. 1920년대에는 치파오의 형태가 크게 바뀌었고, 1930년대에는 몸길이가 짧아지고 허리 부분이 많이 조여졌으며, 1940년대에는 스타일이 개선되고 칼라가 높아지면서 치파오가 대중화되었습니다. , 환경에 더 잘 적응하고 생활이 편안합니다. 일부 서양인들의 눈에 치파오는 중국 여성의복 문화에서 상징적인 의미를 갖는다.

마오 정장은 혁명의 선구자 쑨원이 디자인하고 대중화한 것이다. 이런 의상은 중국인들의 생활방식과 시대의 발전추세에 적합하고 민족정신을 고취시켰으며, 일단 발명되면 당시 혁명적 민주주의자들의 환영을 받았습니다. 그 후 마오쩌둥, 장제스, 저우언라이 등 많은 유명 정치인들이 마오쩌둥 의상을 입었습니다. 서양인들은 이를 '마오슈트', '인민복'이라고도 불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