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의자의 진화 역사

의자의 진화 역사

고대인들은 바닥에 자리를 잡고 앉았고, 실내에는 침대가 있었고, 땅에는 돗자리가 있었다. 뒤이어 병풍, 책상, 책상 등 가구가 등장했고, 침대는 이불과 좌석이며 이를 바탕으로 소파를 뻗었다. 상 () 과 진한 () 시대의 변화는 많지 않아 걸상 () 이 나타났지만 주류는 아니었다. 한나라 후가 주중원에 침입할 때까지 남북조 시대에는 높은 좌석이 잇따라 등장해 발이 아래를 향하여 유행하기 시작했다. 당대에 이르러 휴식의 형식은 여전히 두 가지 형태가 병행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높은 테이블, 의자, 의자를 사용하지만 바닥에 앉아 있는 것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의 일상적인 습관이다.

정작 앉기 시작한 것은 송대부터 각종 고좌가구가 생겨났다. 원명청 시대, 특히 명청 시대에는 가구 제작과 디자인에 완벽을 요구하며 전통 가구의 전성기가 되었다.

중국 역대 가구의 특징은 각 역사시대의 진화를 통해 인류에게 봉사하는 사용가치를 높였을 뿐만 아니라, 그 특정 환경에서 형성된 다양한 예술적 풍격을 응결시켰다는 점이다. 현존하는 수많은 명청 가구 중에서 정교한 공예 가치, 매우 높은 예술 감상 가치, 두터운 역사 문화 가치가 상대적으로 집중되었다. 이로 인해 가구는 중화민족이 자랑스럽고 아껴야 할 문화유산 중 하나가 되었다.

송전의 생활방식과 생활습관은 훗날과 많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오늘 진짜 송전의 가구를 거의 볼 수 없다. 송 이후 천년 동안 사람들은 발이 아래로 내려가는 것에 익숙해져 아름답고 실용적인 가구가 많이 생겨났다. 명청 가구는 가구의 황금시대여서 최고조에 달한다고 할 수 있다.

명초 가구 제조업의 전례 없는 번영은 대체로 두 가지 원인으로 귀결될 수 있다. 첫째, 도시 상품 경제가 보편적으로 발달하고, 사회 패션에 대한 추구도 다른 쪽에서 가구의 공급과 수요를 자극했다. 또 다른 이유는 해운개방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경목의 유입은 장인들이 발휘하는 공간으로, 실제로 견고성, 아름다움, 실용성 면에서 모두 이전 세대를 뛰어넘는 가구를 만들었다.

인류가 동굴을 떠나 생활한 후, 긴 부족 분쟁과 성방 혼전의 유랑기를 겪었다. 중국은 상조에서 청동문명기에 접어들었다. 현존하는 출토 유물에서 당시 뛰어난 주조 기술과 비범한 심미 정취를 볼 수 있다. 우리 조상들의 일상생활에서 제사 활동은 지극히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들은 바람과 오곡을 하늘의 보호에 기탁하였다. 예기는 이 시기에 가장 중요한 물건이 되었으며, 그 중 일부는 초기 가구라고 할 수 있으며, 저장물, 저장물 역할을 했다. 예를 들어, "헤이" 는 가축을 도살하기 위한 상자로, 도살한 제물을 그 위에 올려놓는다. 또 다른 예로' 금지' 가 있는데, 이것은 상주시대에 술을 넣는 플랫폼이다. 그것은 모양이 풍부하고 무서운 대식 도안을 장식하고 있다.

또한 상대에는 비교적 성숙한 칠화 기술이 등장해 침대, 사건 가구의 장식에 적용되었다. 출토된 칠기 단편에서 우리는 풍부한 장식 도안을 볼 수 있다. 붉은 검은 꽃 외에도 상아와 청록색이 박혀 있어 공예가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춘추시대에는 노예 사회가 붕괴되어 사회 전체가 봉건 사회로 전환되었다. 전국시대에 이르러 생산력 수준이 크게 향상되었고, 사람들의 생활환경도 그에 따라 개선되었다. 이전 세대에 비해 가구의 제조 수준이 크게 향상되었다. 특히 목재 가공 분야에서는 루반과 같은 숙련된 장인들이 나타나 가구의 발전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재능을 목조 건축에서 발휘할 수 있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목재, 목재, 목재, 목재, 목재, 목재, 목재, 목재, 목재) 야금기술의 발전으로 제철기술의 향상은 목재 가공의 나날이 새로워지고, 철톱, 도끼, 드릴, 깎기, 삽, 대패 등 풍부한 가공기기와 도구가 등장했다. , 가구 제조에 편리한 조건을 가져왔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톱은 루반이 발명한 것으로 전해지고, 기술의 향상도 가구의 개선을 촉진시켰다.

당시 가구의 주요 유형은 가구 가구 등이었다. 목제품은 대부분 페인트로 장식되어 있는데, 하나는 미관을 위해 가구 주인의 신분과 지위를 과시하고, 다른 하나는 목재를 보호하기 위해서이다. 당시 사람들의 생활 습관은 바닥에 앉아 무릎을 꿇는 것이었기 때문에 병례 수가 비교적 낮았다.

침대의 출현은 인류의 생활수준을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가게 했다. 나무는 지하에 묻혀 습기와 압력을 받아 쉽게 * * *; 사용과정에서도 물과 불에 쉽게 손상될 수 있어 당시의 실물을 보기 어렵다. 하남 신양에서 출토된 페인팅 침대는 극히 얻기 어려운 물증으로 초국의 가구 제조 상황을 엿볼 수 있으며 그 전신을 추론할 수 있다. 일찍이 상주시대부터 병풍 사용 기록이 있어 병풍이 공간을 나누고 환경을 미화하는 역할을 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그 제작과 장식이 모두 상당히 정교하고 아름다웠다.

진시황은 천하를 통일하여 중앙집권적인 봉건 국가를 세웠다. 일련의 개혁 조치는 정치, 경제, 문화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렸다. 거대한 아방궁은 진시황대건설의 랜드마크이다. 당시의 휘황찬란함은 전란과 자연재해로 불타버렸고, 호화로운 가구와 화려하고 웅장한 청당은 이미 찾을 곳이 없었다. 우리는 역사 기록과 문학 작품으로만 당시의 상황을 상상할 수 있다.

한나라는 여전히 자리에 앉아 있고, 실내 생활은 침대와 침상을 중심으로 한다. 침대의 기능은 잠뿐만 아니라 식사, 말하기 및 기타 활동에도 사용할 수 있다. 대량의 한대 초상화 벽돌과 초상화석이 모두 이 장면을 반영했다. 침대와 소파는 약간 다르다. 침대는 소파보다 높고 소파보다 넓다. 침대에 놓인 커튼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름에는 모기를 피할 수 있고, 겨울에는 추위를 막을 수 있으며, 미화의 역할을 하는 것도 신분과 부의 상징이다.

한대에서 샜은 등급의 상징이다. 옥창은 황제용이고, 목기나 대나무는 대중이 사용하며, 침대 앞에 놓는 것은 생활과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사건의 작용은 상당히 크다. 황제부터 백성에 이르기까지 사건은 모두 식탁용으로 쓰였으며, 죽간과 책상을 놓고 글씨를 쓰는 데 쓰였다.

서역 각국과의 빈번한 교제로 국가와 국가 간의 상대적 단절이 깨졌다. 후창은 바로 이때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으로, 마자처럼 생긴 좌석으로, 나중에는 접이식 마자, 의자 등으로 발전했다. 더 중요한 것은, 나중에 사람들이' 발을 아래로 향하게' 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는 것이다.

위진 육조부터 송원까지 전후 천여 년이 있다. 이 기간 동안 중국은 위진 남북조의 전란, 이당의 태평성대, 송대가 나날이 번영하는 시정생활, 원제국의 영토가 광활하다는 것은 모두 전례가 없는 일이다. 이러한 격렬한 변화는 사회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원나라 때 이탈리아 여행가 마커 폴로는 동방제국의 장려함을 극찬했고, 동방문명의 빛은 유럽 중세의 어둠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었다. 이 기간 동안 중국인의 생활과 중국인이 사용하는 가구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자리를 깔고 앉다' 는 위진 이전의 중국 고유의 습관이다. 동한 때부터 동서양 민족의 교류에 따라 새로운 생활방식이 중국에 전해졌다. 시소 다리' 의 형식은 더욱 편리하고 편안하여 중국인들에게 받아들여졌다. 이런 앉은 자세의 도입은 불교의 도입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특히 위진 남북조 이후 더욱 풍부하고 다채로운 세속 생활 방식이 시작되었다.

한말부터 육조 시대까지 정치적 혼란과 전란은 빈번했지만 정신생활은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예술 창작은 열정이 넘쳤다. 전쟁에서 지친 사람들은 불교가 묘사한 내세에 대한 환상으로 가득 차 있고, 은거산의 초연물 밖의 고적함, 도연명, 대림 칠현이 바로 이런 사회적 맥락에서 나타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불교는 성흥이 날로 보편화되면서 절과 석굴암의 대규모 건설을 촉진시켰고, 그 중 가구와 도구도 외부의 영향을 받아 부두 의자 의자 의자 등 고형가구가 나타났다.

아쉽게도 우리는 당시의 진짜 가구를 볼 수 없었고, 참고 자료는 벽화, 석조, 문자기록 또는 동시기 기타 수공예품의 모조품에만 의존할 수 있었다. 당대의 그림에서 의자, 의자, 2 인용 행군상, 돈대 등의 가구를 볼 수 있지만, 이 가구들은 상류층이나 승려들만 사용한다. 이는 이전 세대의 자리를 물려받아 앉는 습관과 관련이 있는데, 당시 사람들이 침대와 소파를 고지로 이해했기 때문인 것 같다. 장식에 있어서 돋을새김이나 그림 도안은 불교와 큰 관계가 있다.

수나라는 37 년밖에 남지 않았고 가구도 특별하지 않아 별다른 변화를 볼 수 없었다. 진정한 번영기는 당나라에 있었다. 초당에는 왕성한 진취정신이 있다. 오랜 전쟁과 유랑을 거쳐 사람들의 생활에 대한 열정이 폭발했다. 정관의 통치' 는 사회의 안정과 문화의 전례 없는 번영을 가져왔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당대의 가구는 강건하고 풍만하며 대범하고 듬직한 특징을 보여 무게와 기세가 있지만 공예와 품종에는 변화가 부족하다. 귀족들이 사용하는 가구는 비교적 풍부한데, 특히 장식에 있어서 당화에서 더욱 사실적이다. 이 시기의 가구는 모두 복잡한 무늬가 새겨져 있고, 큰 페인트로 칠해져 있고, 화훼 도안이 그려져 있다.

당대의 돈황 벽화에서 북돈, 연자리, 등나무 등잔뿐만 아니라 발바닥, 굽은 발, 비뚤어진 등 간단한 상황도 볼 수 있다. 문인 묵객들은 왕왕 고아하고 깔끔함을 추구하기 때문에, 이 시기의 수직 스크린과 포위장은 대부분 수수하고 수수하다. 침대의 종류는 크게 변하지 않고, 이전 세대의 모양을 답습하여 상자형 침대, 병풍 침대, 플랫폼 침대, 독립 침대를 위주로 한다.

만당에서 5 대까지 럭셔리한 생활을 추구하는 것은 문인과 명문족의 패션이다. 많은 중요한 연회와 사회활동에는 회화 대가가 기록되어 당시 사람들의 생활환경을 연구하고 고찰할 수 있는 매우 믿을 만한 영상자료를 제공한다. 고대의' 한희재야잔치도' 는 5 대 가구의 사용 (직등 안락의자, 긴 테이블, 병풍, 침대, 소파, 부두 등) 을 분명하게 보여 주는 좋은 예이다. 완전하고 간결한 조형도 명식 가구의 초기 형태를 예고하며 중국 역사 가구의 가장 완벽한 단계를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10 세기 중후반부터 송대는 경제 발전과 도시 번영의 광경을 시작했다.

송대에 이르러 고층가구는 상당히 보편적이어서, 높은 테이블, 대, 높이도 그에 따라 나타났다. 발이 아래를 향하여 앉아 있는 것은 이미 고정적인 자세가 되었으며, 중국 역사상 일상생활의 변화는 앉은 자세에 달려 있다. 도시 세속 생활의 번영과 함께 대량의 고급 주택과 화원이 건설되면서 가구 장식 거실을 짓는 것은 필연적인 것이 되었으며, 이는 가구 업계의 왕성한 발전을 위한 좋은 사회 환경을 제공하였다.

송대와 이후 요금 시대는 300 여 년 동안 계속되었고 가구의 발전은 고조를 겪었다. 고급 가구 체계가 건전하게 설립되어 가구 품종이 더욱 풍부하고 디자인이 더욱 아름답다. 예를 들어, 탁자는 네모난 테이블, 긴 테이블, 피아노 테이블, 식탁, 술테이블, 접이식 테이블로 나눌 수 있으며 용도에 따라 가늘어질 수 있습니다. 송대의 의자는 이미 상당히 완벽했고, 뒷다리는 곧게 펴고, 머리는 맨 위에서 받치고, 백플레인 전체가 인체를 받치고 뒤로 기울어졌다. 둥근 등받이 안락의자는 모양이 양호하고 둥근 등받이는 인체 곡선에 적응한다. 후진타오의 침대는 수석으로 개량되었다. 몇 가지 유형은 높이, 짧음, 고정 높이, 곧은 다리, 곱슬다리 등 다양한 형태를 발전시켰다. 송대 가구는 전체 스타일에서 당당하고 아름다운 특징을 보이며 장식에 5 대 풍격을 이어받아 고풍스럽고 우아한 경향이 있다. 넓은 면적의 조각과 장식이 없어 국부적인 포인트만 하면 화룡점정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상대적으로 원나라의 건국 시간은 비교적 짧았고, 통치자가 채택한 정책은 한제이다. 그래서 정치경제제도가 송요금을 답습했을 뿐만 아니라 가구도 송제를 이어받아 공예와 스타일링 디자인에 큰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언급할 만한 것은 서랍식 탁자가 이 시기에 나타났다는 것이다. 서랍은 수납상자로 쉽게 열고 가져갈 수 있는 위대한 발명으로 가구의 사용 효과를 크게 높였다. 이 새로운 사물의 출현은 민족 교류와 문화 융합 때문일 가능성이 더 높다.

위진 육조부터 송요김원까지 수천 년 동안 중국 조대가 끊임없이 교체되면서 두 차례의 대규모 민족 융합이 발생했고, 사회 취향은 줄곧 봉건 유가사상의 통치 노선을 따라 운행해 왔다. 서방이 어두운 중세기에 새로운 계몽을 모색할 때, 중국의 봉건 왕조도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원나라 꽃이 피려고 하는데, 그에 따라 더욱 세속화되고 다원화된 새로운 시대가 될 것이다.

16 세기 말부터 17 세기 말까지는 서구 세계의 바로크 예술이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동양의 중국은 명나라 성세, 사회 불안정, 정치 * * *, 농민 봉기를 겪고 있다. 그러나 전쟁에서 멀리 떨어진 남부 지역에서는 소련제 가구와 광식 가구의 조형 예술의 성수기가 나타났다. 이 최고봉은 명나라가 멸망할 때까지 계속되다가 청나라 옹정 건륭 시대에야 전형적인 청식 가구 특징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명식 가구란 일반적으로 송원가구의 전통 풍격을 계승하여 점차 발전한 것으로, 명에서 청까지 양질의 경목을 주요 재료로 하는 일상적인 거실 가구를 가리킨다. 관련 문자자료에 따르면 처음에는' 소목공가구' 또는' 작은 나무놈' 이라고 불렸다.

처음에 이런' 소목공가구' 는 주로 강남에서 많이 나는 느티나무 나무를 사용했다. 명대 중기 이후 사용된 목재의 종류는 자단목, 화배목 등 더 많다. 당시 사람들은 이 도안이 아름다운 목재를 통칭하여' 문목' 이라고 불렀다. 특히 만명문인의 직접적인 참여와 적극적인 제창 아래 이런 패션 가구가 즉각 유행하며 선명한 풍격의 이미지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찬장 가구는 지속적인 실용성과 의미심장한 심미 정취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걸출한 예술 풍격으로 중화문명사의 예술 명주가 되었다. 이런 가구는 명대에서 생산되어 뚜렷한 시대적 특징을 가지고 있어' 명식' 이라고 불린다.

명식 가구의 생성과 발전, 주요 지리적 범위는 쑤저우를 중심으로 한 강남 지역이다. 이는 전세한 가구와 문헌 기록에서 볼 수 있듯이 이 지역의 명식 가구는 선명하고 독특한 스타일을 이어가고 있다. 청초에는 전국 여러 곳에서 명식 경목 가구 생산이 있었지만, 제품상으로는 쑤저우의 스타일 특색과 공예만 가장 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독특한 스타일의 강남 가구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사람들은 소련식 가구를 본격적인 명식 가구로 생각하는데, 이를' 소련식 가구' 또는' 소련제 가구' 라고도 한다.

명말 청초에 사회가 격동했지만 가구의 발전은 전쟁으로 멈추지 않았다. 숭정 시대의 가구는 혁신이 없었지만, 조형, 공예, 장식, 재료 등에서 점점 성숙해졌다. 자단목, 화배목 등 대량의 수입 경목목재는 상류사회와 문인 묵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우아하고 무늬가 아름다운 자단목이 고급 가구를 만드는 데 선호되고 있다. 국산 목재 (예: 철배목, 남방이 황화배에 가까운 느티나무, 북방의 고려목, 호두목 등) 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 장식용 황양목과 느티나무, 찬장 전용 장나무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장식에는 돋을새김과 각종 곡선, 선이 있어 풍부하고 내성적이어서, 이 시기의 가구는 강건하고 부드럽고 세련되고 정교하다. 백동 합장, 손잡이, 패스너 또는 기타 액세서리는 가구에 효과적인 장식 효과를 더해 색적으로도 잘 어울린다.

가구의 종류에는 그 어느 때보다도 풍부했고, 사용자들의 다양한 상황에 따라 가구를 세분화했다. 책상, 캐비닛, 상자, 침대, 의자, 의자, 수, 병풍 중 가장 집중된 것이 청초에 나타났다. 가장 좋은 제품은 자단이며, 약간의 자단과 배나무도 있다. 공예의 특징에 따라 방법이 현저히 달라서 화배나무, 배목, 마호가니, 땔나무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은 서로 다릅니다. 청초의 장작가구는 명대 최고의 가구이다. 많은 장작가구 풍격이 순박하고, 조형이 성실하며, 민간에서 온 심미 정취를 구현한다. 땔나무 가구 중 금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허베이 () 산둥 () 에도 적지 않은 가작이 있어, 부티크가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청초에는 가구 혁신이 많지 않았지만 건국 초기에는 통치자들이 개방적이고 보수적인 태도로 모든 것을 마주하며 가구에 나타나는 것이 크기 확대와 형식 보수의 특징이다. 그러나 정치의 안정과 사회의 번영에 따라 통치자의 가구 추구가 반영된다. 하나는 부피를 늘리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장식에 지친 것이다.

가구사를 살펴보면, 명말 청초 시절, 소식 가구가 정점에 이르렀고,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명식 가구 물건들은 청초 쑤저우에서 많이 생산된다. 사회가 진화함에 따라 많은 새로운 품종이 출현했는데, 모두 명식 가구를 기초로 한 변종이며, 전체 풍격은 여전히' 야',' 야' 이다.

청대 중기 이후 청식 가구의 풍격이 점차 선명해지고, 소식 가구도 새로운 특징을 드러내며, 당시 전국 각지에서 유행했던 경미 가구와 상호 작용하며, 각자 자신의 특색과 역사적 지위를 유지하고, 청대 각 스타일의 가구에서 독보적이다.

이 시점에서 서구 세계는 이미 * * *, 정치, 산업, 과학 혁명이 빈번하게 들어왔다. 중국은 여전히 자급자족하는 농업사회에 빠져, 관문을 닫고, 자급자족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급자족, 자급자족, 자급자족, 자급자족, 자급자족) 1840 ~ 1842 의 아편전쟁, 1856 ~ 1860 의 제 2 차 아편전쟁,/kloc-0 연이은 재난으로 사람들은 전통적 가치관을 재검토하게 되었다.

가구 공예와 조형예술로 볼 때 건륭후기는 절정에 이르렀는데, 이 시기에는 화려한 장식과 섬세한 조각을 일방적으로 추구했다. 더 많은 승리로, 사물은 극도로 반대할 것이며, 지나치게 사치스럽게 극한까지 사치한 후, 쇠락은 이미 조짐을 보이고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성공명언) 건륭시대의 가구는 이미 사람들에게 미래에 대한 망연함을 알려주었다. 복잡하고 정교한 인테리어를 제외하고는 더 이상 신선함이 없지만, 그들은 어찌할 바를 몰랐다. 가경년 동안 오랜 기간 정체가 있었다. 당시 왕실 제조국의 문건에서 알 수 있듯이 작업량이 줄어들면서 가구 생산이 나날이 쇠퇴하고 있다. 이 시기의 민간 가구는 대부분 궁중 풍격을 모방하는 것을 위주로 하지만, 더욱 거칠고, 전혀 혁신이 없다.

도광년 이후 내우외환이 이어지면서 중국은 외국 열강대로 도살되었다. 가구업계도 휘황찬란한 세월을 마치고 광서 황제의 결혼식용 가구까지 민간목작업장에서 마음대로 제작했다. 그것의 저속하고 단순함은 믿을 수 없다. 민간 가구는 주로 베이징, 소련, 광저우에서 생산된다. 비록 북경에는 대량의 숙련된 장인들이 집중되어 있지만, 만든 가구는 모두 암담하고 힘이 없다. 소작가구는 지난날의 우아하고 간결하여 고지식하고 양식화되었다. 강남의 일부 유명한 원림에 보존된 경목 가구가 바로 이 시기의 산물이다. 널리 사용되는 가구는 외국 가구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사자 발톱발, 조개껍데기, 두루마리, 풀무늬 등이 널리 사용되는 가구에 자주 나타나지만, 여전히 쌓여있고 수다스러운 느낌과 거친 솜씨를 피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