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지식과 행동의 관계에 대해 답해주세요.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지식과 행동의 관계에 대해 답해주세요.
지식과 행위의 통일성은 대상이 주제에 부합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지식은 과학적 지식을 의미하며, 행위는 인간의 실천을 의미하지 않는다. 그러나 지식은 행동이며, 행동이 지식이라고 생각하면서 지식과 행동을 결합하지도 않습니다. 명나라 사상가 왕양명이 제안한 것이다. 사물의 진실을 이해하는 것과 이 진실을 현실에 적용하는 것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일이라고 합니다. 이는 고대 중국 철학의 인식론적, 실천적 명제를 말하며, 주로 도덕적 수양과 도덕적 실천에 관한 것입니다. 고대 중국 철학자들은 이해('안다')는 것뿐만 아니라 특히 '지식'과 '행함'을 통합해야만 '좋은'이라고 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명나라 무종 정덕 3년(1508), 정신과학의 대가 왕수인이 귀양문명학원에서 강의하며 최초로 지행합일론을 제창했다. . 소위 '지식과 행위의 통일'은 지식과 실천의 일반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지식'은 주로 사람의 도덕적 의식과 생각을 가리킨다. "성"은 주로 사람들의 도덕적 실천과 실제적인 행동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지식과 행위의 관계는 도덕적 인식과 도덕적 실천의 관계를 말하며, 어떤 생각과 실천적 행위의 관계도 포함한다. 왕수인의 '지행통일'사상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의미가 포함된다. 1. 지식에는 행위가 있고 행위에는 지식이 있다. Wang Shouren은 아는 것과 행하는 것이 하나의 것이며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없다고 믿습니다. "지식과 실천은 한 번의 노력으로 말한 두 단어입니다." 왕수인은 도덕교육의 관점에서 지식과 행동의 단절, 그리고 도덕교육에서 '알고 행하지 않음'을 강력히 반대했으며, 모든 도덕성을 개인의 의식적 행동에 귀속시켰는데 이는 긍정적인 의미를 갖습니다. 왜냐하면 도덕교육의 관점에서 도덕의식은 도덕적 행위와 분리될 수 없고, 도덕적 행위는 도덕의식과 분리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둘은 상호 배타적이며 분리될 수 없습니다. 지식은 행동으로 나타나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진정한 지식으로 간주될 수 없습니다. 도덕적 지식과 도덕적 인식은 도덕적 행동으로 나타나야 합니다. 만약 우리가 행동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참된 지식으로 간주될 수 없습니다. Wang Shouren은 양심이 모든 것을 할 수 있고 의식적인 행동이 지식이라고 믿습니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심오합니다. 2. 지식을 가지고 행동하고, 지식이 행동을 결정합니다. Wang Shouren은 "지식은 행동의 아이디어이고 행동은 지식의 노력입니다. 지식은 행동의 시작이고 행동은 지식의 완성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도덕이 인간 행동의 지도 이념이며, 도덕의 요구 사항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양심'을 달성하는 열쇠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도덕적 지도에 따라 발생하는 사상활동은 행위의 시작이며, 도덕규범의 요구에 부합하는 행위는 '양심'의 완성이다. Wang Shouren의 지식과 행동의 통일 이론은 Zhu Xi를 겨냥한 동시에 Lu Jiuyuan과 다릅니다. Zhu와 Lu는 모두 지식이 먼저이고 행동은 나중에 옹호했습니다. Wang Shouren은 지식과 행동을 두 부분으로 나누는 것을 반대하고 마음에서 진리를 구하는 것을 옹호했습니다. 그는 "지식은 행동의 관념이고, 행동은 알기 위한 노력이다. 지식은 행동의 시작이고, 행동은 지식의 완성이다. 단지 안다고 말하면 행동은 이미 거기에 있다. 행동하면 지식이 이미 거기에 있습니다." 지식과 행동은 같은 기술의 양면입니다. 지식 안에 행동이 있고, 행동 안에 지식이 있습니다. 둘은 분리될 수 없으며 순서도 없습니다. 행위와 분리된 지식은 참된 지식이 아니지만, 지식과 분리된 행위는 참된 수행이 아니라 명상적인 수행입니다. 그는 지식과 행위의 통일성을 강조하면서 한편으로는 도덕의식을 강조하고, 한편으로는 도덕의 실천성을 강조하였다. 사물에 있어서는 자신을 갈고닦아야 하며 말과 행동은 안팎으로 일관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그는 의식의 역할의 결과를 강조하고, 생각이 시작되는 곳마다 행위가 일어난다고 믿었고, 의식적 활동과 실천적 활동의 경계를 혼동했다. 그가 지식과 행위의 통일을 주장하는 근본적인 목적은 '하나의 나쁜 생각'을 극복하는 것인데, 이것이 그의 '말을 세우는 목적'이다. 왕수인의 지행일치론은 주로 내면의 성찰과 절제를 강조하는 이상주의 도덕수양론이다. 그가 사사로운 생각으로 분리되지 않은 지식과 행위의 본질이라고 부르는 것은 “아버지를 보면 저절로 효도 알게 되고, 동생을 보면 저절로 동생을 알게 되는 것”이라는 양심을 가리킨다. , 그리고 아이가 우물에 빠지는 모습을 보면 자연스럽게 연민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의 '양심 실현'은 지식과 행위의 통일을 뜻하는데, 이는 '악을 제하고 선을 행하는 것', '사람의 욕심을 없애고 천리를 지키는 것'의 기술이다. 그는 다음과 같이 선언했습니다. "나는 지금 지식과 행위의 통일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나는 생각이 시작된 곳에서 그것은 끝난다는 것을 사람들이 알기를 바랍니다. 만약 그것이 시작된 곳에서 불건전한 생각이 있다면, 불건전한 생각은 반드시 내 가슴 속에 도사리고 있는 불건전한 생각을 철저하고 철저하게 막아야 한다는 것이 내 말의 목적이다.”
배경을 제시하려면 이 단락을 편집하세요
Wang Shouren의 지식과 행동의 통일 이론은 주로 Zhu Xue를 겨냥하고 Zhu Xi의 사상에 반대됩니다. 이는 성주성리학의 "지식과 행위를 두 가지로 나누어 먼저 알아야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과 이에 따른 행위보다 지식을 강조하고 "말만 하는" 학문 스타일에 반대한다. Lu Jiuyuan을 포함한 Cheng Zhu 성리학은 모두 "지식을 먼저 알고 실천"을 옹호하고 지식과 실천을 두 부분으로 나누고 지식을 먼저 이해하고 실천해야한다고 믿었습니다. Wang Shouren은 Zhu Xue의 일탈을 구하기 위해 지식과 행동의 통일을 옹호했습니다.
이 단락의 이론적 분석 편집
왕수인의 지식과 행위의 통일론은 도덕의식의 의식과 실천 사이의 관계를 심화시키고 주희의 결점을 극복한다. 그러나 동시에 주희의 지식과 행위론의 인식론적 요소도 지워버렸다. 왕수인의 견해는 도덕적 수양에 도움이 되었지만 객관적인 지식의 배움을 무시했고, 이는 고의로 학문을 포기한 후대 왕설제자들에게 결점을 초래했고, 청나라 초기 사상가들은 심지어 명나라의 멸망을 그 결점으로 돌렸다. 왕설의. 왕양명은 이런 식으로 생각을 사용하여 '행위'의 이성적인 측면을 대체하고, 사람들이 처음 사고 활동을 시작할 때 '선'의 원칙에 따라 믿음을 확립하고 행동하여 불선하고 악을 제거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이것은 '지식과 행동의 통일'이라고도 불린다. 그러므로 올바른 평가를 내리기 위해서는 '지식과 행위의 통일성'을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또한 왕양명의 교육사상에는 첫째, 결단력, 근면함, 교정, 책임 등 배울 점이 많다.
"결단이 없으면 세상에서 아무것도 이룰 수 없습니다. ... 결단이 없으면 방향타 없는 배, 균형 없는 말과 같아서 표류하고 질주하는데, 그 끝은 어디입니까?" 부지런히 공부하라', '배우지 못하면 야망을 진지하게 여기지 말아야 한다. 선생님의 길', 즉 선생님을 훈계하고 잘못을 지적하는 것입니다. . 둘째, 자주적인 학문정신과 능력이다. 세 번째는 학생의 적성에 맞춰 단계별로 지도하는 것입니다. 넷째는 실천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교육 사상은 오늘날 젊은이들의 학습에 큰 참고 의의를 갖고 있습니다. [1]
이 단락의 전기 편집
전설에 따르면 Wang Hua는 아들의 양육에 매우 엄격했습니다. 그는 어렸을 때 문학과 무술을 매우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하지만 그 사람은 체스 두는 것도 아주 좋아했어요. 그래서 숙제가 늦어지거든요. 그의 아버지는 계속해서 그를 꾸짖었지만, 그는 화가 나서 체스 말을 강에 던졌습니다. Wang Shouren의 마음은 충격을 받았고 갑자기 자신의 야망을 표현하기 위해 시를 썼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야망의 이 단락 편집
체스는 하루 종일 즐겁지만 고통입니다 엄격하게 사랑받는다는 마음은 한 번 상실됩니다. 강에 빠진 병사들은 구원받지 못했고, 장군들은 익사하여 함께 죽었습니다. 말은 수천 마일을 여행하며 파도와 함께 갑니다. 마치 코끼리가 세 개의 강에 들어가 파도를 따라가는 것과 같습니다. 대포 소리와 하늘의 지진이 갑자기 울롱을 놀라게 했다. Wang Shouren은 Zhuge Liang을 자신에 대한 비유로 사용하여 경력을 쌓기로 결심했습니다. 그 후 그는 열심히 공부하여 학업에 큰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그는 승마, 궁술, 전쟁 기술에 점점 더 능숙해졌습니다. 명나라 홍치 12년(1499년)에 진사시험에 합격하여 병부장관에 봉해졌다. 당시 조정 안의 모든 사람들은 왕수인이 학식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군무를 맡은 환관 장종(張忠)은 왕수인이 서기관으로서 군부장관으로 임명되었다고 믿고 수인인을 경멸했다. . 한번은 실제로 왕 쇼렌이 당황스러워 보이도록 하기 위해 쇼렌에게 공개적으로 화살을 쏘도록 강요했습니다. 뜻밖에도 소인이 활을 들고 화살 세 발을 쏘아 세 발을 쏘아 온 군대가 환호하자 장종은 매우 당황스러워졌다. 왕수인(王守仁)은 병무청장으로 3년간 근무하다 갑자기 폐병을 앓다가 병으로 퇴직하여 과계산 용서궁 옆 양명굴에 정착하였다. 옛날에는 양명씨(陽命將)라고 불렸다. 왕수인(王守仁)이 병에서 회복되어 직무를 재개한 후, 명나라 정덕(鄭德) 원년(1506년)에 내시 유금(劉金)과 반대하였다는 이유로 귀주(貴州) 용창(수문현현 소재지) 이성(宜承)으로 강등되었다. 유진(劉金)이 처형된 후, 그는 여릉현(興陵縣)의 관찰자로 임명되었고, 난타이푸사(南taipu Temple)의 소경(少清)이 되었다. 당시 왕충은 전쟁부 장관으로 임명되었으며, 수인이 뛰어난 재능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그를 황실에 추천했습니다. 정덕(鄭德) 11년(1516년)에 유건도(九建島) 검열관으로 승진하고 그 뒤를 이어 장시(江西)남부 태수가 되었다. 왕수인(王守仁)은 말을 타고 군을 다스리고, 말을 내려 백성을 다스리며, 문인이 군사를 다스리며, 문과 군사의 전략을 하나로 합쳤으며, 군사를 잘 활용하였다. 지역 폭동을 진압하고 '진호의 난'을 진압한 공로로 난징에서 전쟁부 장관을 모시고 '신간박'이라는 칭호를 받았습니다. 나중에 그는 뛰어난 업적으로 인해 금지되어 사임하고 고향으로 돌아와 강의를하기 위해 소흥과 위요에 서원을 설립했습니다. 가경 6년(1527년)에 다시 광둥군사로 임명되었고, 그 후 폐병이 악화되어 집으로 돌아가기를 간청하다가 난안에서 배를 타고 병으로 사망하였다. , 장시성. 시호 문성(文成).
이 단락의 주요 업적 편집
왕수인(Wang Shouren)은 송명 왕조의 주관적 이상주의의 대가였습니다. Cheng-Zhu 학교에 맞서 싸우기 위해 Lu Jiuyuan의 이론을 개발했습니다. 왕수인은 "마음의 몸에는 선과 악이 없고 선과 악은 마음의 작용이며 선과 악을 아는 것이 양심이며 선을 행하고 악을 제거하는 것을 탐구의 대상으로 삼았다"고 말했다. 그의 강의 목적대로. Wang Shouren은 "남편이여, 모든 것의 진실은 내 마음 외에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깨끗한 마음은 하늘의 법칙입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마음 밖에 이성, 사물, 사물이 있다는 것을 부인했습니다. 그는 배움에 있어서는 '배움만이 마음을 얻는다', '마음이 심은 것의 뿌리'라고 믿었다. 근본에서 무엇인가를 하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소위 “만물이 하나”라는 상태에 도달하려면 이런 내적 수련 방법이 필요합니다. 왕수인의 '지행합일론'과 '지행동시론'은 '알고 나서 행위한다'는 성의(成感) 등 송 유학자들의 견해와 지행을 분리하는 다양한 견해에 반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식과 행동의 관계. 자녀 교육에 대해 왕수인은 "감옥에 갇힌 것처럼 채찍질하고 족쇄를 치는 것"에 반대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러운 변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기쁨으로 격려하고 중심을 잡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왕수인의 이론은 '반전통적' 방식으로 등장하여 명나라 중기 이후 양명학파가 형성되어 큰 영향을 미쳤다. Wang Shouren은 전국 각지에서 제자를 모집했습니다. 그가 죽은 후 "왕학"은 여러 학파로 나뉘어졌지만 모두 같은 종파에서 나왔고 각각 고유한 장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왕수인의 철학적 사상은 해외로 널리 퍼져 특히 일본 학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일본 장군 도고 헤이하치로는 '평생 머리를 숙이고 요메이를 숭배하겠습니다'라고 적힌 허리 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왕수인은 철학자, 교육자, 군사 전략가, 정치가일 뿐만 아니라 유명한 시인이기도 했습니다. 그는 고향의 산천을 무척 좋아했으며, 고향에 돌아와서도 명소를 자주 방문했고, 많은 대중시를 남겼습니다.
저술
왕수인(Wang Shouren)은 평생 동안 많은 글을 썼습니다. 그가 죽은 후 그의 제자들은 『왕문성공전서』 38권을 편찬했는데, 그중 철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전희로』와 『대학』이다.
비문
Yuyao의 "4 개의 비각"은 기념관입니다. 비문에는 명나라의 현자 왕양명의 고향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커플렛: 한때 강의로 유명한 대학이었고, 상서로운 구름이 떠 있는 고층 건물이 아직도 남아 있습니다. 배너: True Three Immortals.
이 단락에서 관련 이벤트 편집
왕양명의 공덕비 고대에는 큰 전투가 끝난 후 승리한 쪽이 일반적으로 전장 근처에 돌을 조각하여 공을 기념했습니다. 여산에도 이런 곳이 있어요. Xiufeng에 있는 Li Jing의 독서 플랫폼 아래에는 몇 피트 크기의 돌담이 있습니다. 돌담에는 3개의 돌조각이 있는데 가운데에는 송나라의 위대한 시인이자 서예가인 황정견이 쓴 '칠불'이 있고, 오른쪽에는 명나라 서대(徐代)의 시가, 오른쪽에는 왼쪽은 왕양명이 주진호의 난을 진압하고 공적을 기록하기 위해 여기에 쓴 비문이다. 비문은 총 136자의 글자를 담고 있으며, 엄숙하고 힘차게 돌에 스며든다. 후세에서는 이 비문에 대해 다음과 같이 논평했습니다. "이 산은 지금 이 순간에도 불멸이며 바람과 천둥이 숲의 빛을 보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