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운남 민족 대학의 역사적 진화

운남 민족 대학의 역사적 진화

(1956- 1978)

운남 민족학원은 1956 에 설립되었다. 보고서는 윈난성 위원회 홍보부, 운남 변방 업무위원회가 전문적으로 초안을 작성하며, 운남 성 위원회에 운남 소수민족 사회사 조사기관을 설립할 것을 정식으로 요구하였다. 윈난성 위원회의 비준을 거쳐 윈난민족학원은 8 월 8 일 정식으로 설립되었다. 1956. 운남성변위 서기를 맡은 손옥정 주임, 당시 성변위 제 3 부서기, 성 위원회 사무총장의 후임 상무 부주임. 연구진은 범일천, 장봉치, 이문초,,, 왕군, 황조봉, 지불, 고육 등이 있다. 1958 성 위원회는 윈난민족대학교 당위 서기 자돈방을 주임으로 임명하고 후를 부주임으로 임명했다. 1962 윈난민족학원과 운남대학교 역사학원이 합병되었습니다. 나는 문화대혁명 기간에 퇴학했다. 중앙대표단은 운남에 가서 민족 정체성에 대한 조사 연구를 진행한 후 일부 자료를 수집했지만, 이전의 조사는 제한적이었고 중점은 다르므로 이용할 수 있는 자료가 제한되어 있다. 당과 정부는 더 자세한 민족 조사 데이터를 절실히 필요로 하고, 민족이 사회주의로 전환하는 문제를 더 연구하고, 민족 정책 제정을 위한 근거를 제공해야 한다. 이에 따라 소수민족 사회역사조사는 매우 중요한 임무와 업무로 일정에 올랐다. 처음에 소수민족사회역사조사의 임무는 4 ~ 7 년 안에 소수민족의 사회경제구조와 계급상황을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가능한 사회역사발전의 자료를 수집하고, 각 민족의 풍속 습관을 깊이 이해하여 각 민족의 각 방면에 대해 체계적인 연구를 하는 것이다. 계획에 따르면, 65438 년부터 0956 년까지 7 년 동안 계획적으로 조사팀을 파견하여 전국의 모든 소수민족에 대한 사회경제 조사를 완료하였다. 1958 소수 민족 프로필 편집 완료 이를 바탕으로 각 민족의 민족지를 편성하여 1962 까지 소수민족 사회역사조사의 모든 일을 완성하였다. 운남 조사팀은 서반나족, 덕홍족, 강마족, 경파족 (아창족), 와족 (덕앙족, 브라운족), 여수족 6 개 조사팀으로 나뉘어 7 개 그룹으로 나뉘어 각지로 자료를 수집했다. 그런 다음 조직력은 백족, 이족, 푸미족, 나시족, 라후족, 하니족 등 민족을 조사했다. 조사팀은 1956 부터 1958 까지 많은 조사 보고서를 정리했다. 전국인민대표민족사무위원회 운남민족조사단과 운남민족연구소는 서맹족자치현의 6 개 족촌에서 조사를 실시하고 현지 사회와 경제모델을 분석했다. 독룡족의 조사자료는' 원시 사회의 역사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노족, 수족 등 민족의 조사자료' 는' 원시 사회가 어떻게 계급 사회로 전환될 수 있는지를 연구하는 데 풍부한 자료를 제공한다' 고 여겨진다. 장족, 묘족, 부이족, 다이족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여 각자의 경제구조, 계급관계, 상층건물 및 기타 사회현상의 특징을 분석했다. 현장 조사와 함께 사회개혁 전 소수민족에 대한 정보를 더 잘 보존하기 위해 소수민족 사회 형태에 관한 과학 다큐멘터리를 조직하기 시작했다. 1 단계 조사를 통해 소수민족의 가장 중요하고 전형적인 사회형태로 여겨지는 자료를 수집하여 앞으로 한 시기 동안 많은 학자들의 연구에 견고한 데이터 기반을 제공하고 우리나라 민족학의 발전에 중요한 의미를 부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1958 년 8 월, 더 큰 소수민족 사회역사조사 2 단계가 시작되었습니다. 조사의 두 번째 단계에서는 조사 개요와 간사, 간지의 편찬 개요가 기본적으로 통일될 것을 요구한다. 임무가 긴박하기 때문에, 우리는 좀 더 심도 있고 전면적인 조사를 제쳐두고,' 민족 문제 3 계 총서' 를 집필하는 데 집중하였다. 민족 문제 3 계 총서' 는 대량의 자료를 축적하여 앞으로' 민족 문제 5 계 총서' 의 중요한 기초 저작 중 하나가 되었다. 1960 겨울 이후 약간의 보충 조사가 있었지만 소수민족 사회역사조사 참가자들의 주요 관심은 이미' 민족문제 3 대 총서' 로 바뀌었다. 이와 함께 1950 년대 말 60 년대 초 어려운 시기가 도래하면서 자금난도 발생했다. 전반적으로 소수민족 사회역사조사는 기본적으로 일단락인 1964 로 끝났다.

소수민족 사회역사조사를 돌이켜보면 조사원들의 수고, 참여인원이 많고, 조사 지역이 넓고, 글자료가 풍부하다는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 이번 조사와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민족자치지방개황',' 소수민족간사',' 간지' 3 대 총서를 편집 출판해 대량의 조사 보고서를 만들어 소수민족의 상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소수민족 사회사 조사가 끝난 후 일부 학자들은 연구로 전향했고, 동시에 개별적인 산발적인 들판 조사도 진행했다. 조사를 기초로 중국과학원민족연구소와 운남 소수민족사회사조사팀이 공동으로 조직한' 이순사' 편찬팀은 1960 년' 이순사' 초안을196/Kloc-0 에 작성했다 65438-0963 년, 마요와 묘매의' 쌍반나에서 서주 보기' 는' 학술연구' 에 3 기로 발표돼 서반나 태족의 사회형태와 사회제도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했다. 사회사 조사에서 발견된 일부 현상은 이 시기 일부 민족학자들의 관심의 초점이 되었다. 송은창 등은 윈난성 닝우현 조사에서 발견된 모계 재료 (송은창: 나시족 모계 가족, 민족단결 8 호, 1962) 가 민족학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1962 년 겨울부터 1963 년 봄까지, 안여선, 류요한, 잔, 송, 왕성취, 주옥동 등이 루구호 주변 영녕 분지의 모계 유적을 답사하며 전형적인 모계 가문을 전시하는 것을 기쁘게 발견하였다 전선을 단축하고 팀을 간소화하는 상황에서 운남 민족학원 연구원들은 1966 년 여름까지 보완적인 사회역사조사를 계속했다.

1973 가을, 중공운남성 위원회에 의뢰, 운남민족학원, 운남대학교 등의 전문가, 예를 들면, 왕녕생, 왕홍도, 이문경, 하광복, 강, 유중, 추계우 등이 운남민족사를 쓰기 시작했다 윈난고대민족간사' 윈난인민출판사 6 월 출판 1977.

또한 산발적 인 조사가 수시로 수행됩니다. 예를 들면 1976 년 여름, 중앙민족연구소의 장, 중국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의 사오, 운남의 왕녕생은 서반나에 가서 태족 역법에 대해 한 달간의 현장 고찰을 진행했다. 운남 소수민족 들판 조사로 유명한 송은창은 문혁 전에 많은 조사를 해 대부분 책을 읽고 있다. 문혁이 끝난 후 그는 많은 이전의 조사 보고서를 정리하여 출판했다. (1979- 1984)

1978 년 윈난성 위원회 홍보부의 지시에 따라' 문혁' 에서 철회된 운남 민족학원을 설립했다. 1979 65438+ 10 월 운남 민족학원이 정식으로 회복되었다. 성 위원회 홍보부, 성 민위가 주도하고, 운남 민족학원 분관, 부원장 동자건 주임, 왕수무, 왕닝생, 위덕명 부주임. 당시 연구자들은 주로 송은창, 왕홍도, 장봉치, 이문경, 왕균, 허홍보 등이 있었다. 1980 부터 1984 까지, 고리석,, 연, 주, 푸육요,, 도세훈, 왕,,, 이자전, 호지상 1984 년 윈난민족학원은 운남민족학원의 유일한 지도자로 정식으로 분류되어 민족학, 민족사, 언어, 예술, 교육, 고고학, 종교, 경제 8 개 연구실을 설립했다. 운남 민족학원은 1950 년대 이후의 업무 기반을 계승하여 운남 소수민족을 계속 주시하고 있다.

중국 민족학원은 1980 년 6 월에 설립되었고, 마요 교수는 부원장으로 재직했다. 이후 쿤밍, 시닝, 남녕, 베이징, 쓰촨 낙산, 길림연길, 운남 경홍 등에서 학술 세미나를 연후 열었고, 황혜곤도 부회장을 역임했다. 왕녕생, 송은창, 하균은 모두 학회 회원이다.

198 1 중국 사회과학원 세계종교연구소 쿤밍 워크스테이션이 윈난민족학원에 설립되었다. 주요 인원은 송은창 동 뇌홍안 송은창 겸역장이다. 한족을 포함한 운남 소수민족 종교문화에 대한 조사연구를 주로 전개하고 있으며, 중국 사회과학원 세계종교연구소에 정기적으로 브리핑으로 관련 과학연구 상황을 보고하지 않는다. 1984 세계종교연구소 쿤밍워크스테이션이 폐지되어 이 종교연구실과 합병되었다.

198 1 년, 홍콩 중문대 사건 박사가 운남을 방문하고 우리 병원 왕군의 동반으로 쿤밍 동교 이족 사미인을 방문했다. 이후 셰건 박사는 홍콩 중문대학교에서 출판한' 쿤밍 동부의 사미인' 이라는 책을 썼다.

1982 년 5 월부터 9 월까지 윈난민족학원은 채가기, 양옥상, 조가원, 호지상으로 구성된 조사팀을 노강공산 독룡족 누족 자치현 독룡족 거주지로 파견했고, 양옥상, 호지상은 다시 노강으로 거슬러 올라갔다. 우리 병원 1979 회복 후 조직된 첫 집단조사입니다. 조사가 끝난 후 채가기와 양옥상은 각각' 독룡족 사회사 종합조사보고서' 와' 장고원조사보고서' 를 작성했다.

운남 민족학원이 회복된 후 연구원의 연구 성과를 반영하고 사회적 영향을 확대하기 위해' 민족학보' 는 성위원회 홍보부, 성 신문출판국의 비준을 거쳐 198 1,1을 비준했다 본지는 국내 유명 학자 여러 명과 우리 병원의 일부 전문가들의 학술 논문을 발표했다. 민족학지' 의 출판은 국내 민족학 분야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해외 동행에게 선물하는 선물로도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중국 사회과학원 민족학과 민족연구지" 는 당시 중국 최초의 민족학 연구 저널이었다. 민족 조사와 연구',' 민족 연구 번역 총서',' 민족 고고학 번역 총서' 는 모두 연구소의 내부 간행물이다. 민족 고고학 번역 (1981-1983 * *) 은 3 기로 정리되었습니다. 민족 연구 번역 시리즈는 198 1 년에서1989 * *11기간으로 편집되었습니다. 1983 하반기부터' 민족조사연구' 1 호를 편집해 1998 까지 강제로 휴간했다. * * * 편집 출판 49 기, 국내외에서 대량의 민족 연구 문장 발표는 사회에 좋은 영향을 미쳤다. (1985- 1995)

1980 년대 초 운남 민족대학의 일부 전문가 학자들은' 중국 대백과 사전과 민족권',' 중국 역사와 중국 소수민족대사전' 등 사전 편찬과 편찬에 참여했다. "중국 각 민족의 원시 자료 통합" 등의 프로젝트와 작품 집필에 참여하다. 다음과 같은 중요한 집단 학술 시찰 활동을 전개하였다. 1979 1 월, 국가민위는' 민족문제 5 집' 기획회의를 열어 국가민위' 민족문제 5 집' 편찬위원회를 설립했다. 문화대혁명' 의 영향으로 소수민족사회역사조사자료의 정리와 연구,' 민족문제 3 계 총서' 의 개정과 출판작업이 중단됐다. 조사와 편찬에 참여한 사람들 중 일부는 박해를 받았고, 어떤 사람들은 직업을 바꾸었고, 대부분의 자료와 서적은 분실되었다. 이것은 엄청난 손실이다. 이에 따라' 중국 소수민족',' 중국 소수민족 간사총서',' 중국 소수민족 언어 간사총서',' 중국 소수민족자치지방조사총서',' 중국 소수민족사회역사조사자료총서' 등 5 개 민족문제총서를 계속 편집, 개정 및 출판할 계획이다.

운남 편집팀, 즉 윈난의' 민족문제 5 집' 편집, 수정, 출판사무소는 민족학원에 설치돼 송은창, 주, 고리세 등이 구체적으로 관련 업무에 참여하는 것을 담당하고 있다. 1980- 1989 는' 운남 소수민족',' 운남 간사',' 25 개 소수민족 간사 및 언어' 총서를 연이어 편집해' 운남 8 개 민족자치주 민족자치지방 개황' 총서를 발간했다. 아직 정해지지 않은 25 개 소수민족과 관련 민족을 포함한 수십 개의 소수민족 사회역사조사가 발표되었다. 또한' 운남 소수민족 유물',' 운남 지방지' 등의 자료집도 출판되었다. 1989 기간 동안 국민위원회는' 민족문제 5 총서' 업무회의를 열어 총서의 편찬 출판 작업을 총결하여 이 일이 기본적으로 완료되었음을 표시했다. 중국 민족학원과 운남민족학원이 공동으로 개최하는 제 2 회 전국민족학 세미나는 2005 년 4 월부터 6 월까지 우리 병원에서 1985 를 개최했다. 이는 1983 에 이어 우한 제 1 회 전국민족학 세미나를 개최한 뒤 다시 개최된다. 20 개 성과 지역에서 온 22 개 민족의 60 여 명의 학생들이 이번 강습반에 참가했다. 이번 학원의 강의 임무는 중국 민족학회 회장 여후푸, 린, 금, 오, 이부, 황숙핑, 호, 두옥정, 유종, 왕수무, 송은창, 황혜곤, 왕경곤, 양덕운이다. 민족학, 세계민족학개론, 세계민족학, 중국민족학, 중국민족학개론, 민족이론연구, 고고학인류학, 체질인류학, 민족예술, 운남민족고대문화연구, 민족학들판조사이론과 방법 등 27 개 특색 과정을 개설했다.

운남 민족학원은 또한 세미나 형식으로 민족학자를 훈련시켰다. 6 월 1984 일, 6 월 1 1 일부터 2 월 65438 일까지' 윈난성 제 1 차 민족조사 연구 세미나' 가 열렸다. 모집한 수강생들은 모두 윈난성 각지에서 민족업무에 종사하는 간부로, 운남 소수민족의 민족학, 민족사문화 등의 과정을 개설했다. 점정성 민족지 조사와 글쓰기.

1988- 1992 기간 동안 윈난민족학원은 두 개의 조사팀을 구성해' 곡정민족지' 를 집필했다. 푸육요, 노강, 레홍안, 유강, 말 등은 곡정민족지, 푸육요, 레홍안, 가오 리스, 장교계 등이' 곡정민족지' 를 완성했다. 곡정지역 민족지' 덕홍민족출판사 7 월 출판, 1996. 1984 년 동안 일본 여학자 횡산홍자가 운남을 방문하고 왕균과 함께 쿤밍 근교의 이족, 루난석림의 사니인, 대리의 백족을 방문했다.

65438 년 3 월 2 일부터 0985 년 9 월까지 일본 도쿄여대 산본수수 (사회학), 후쿠다 이치로 (민족식물학), 삼산소랑 (정치학), 단리양마창 (문화인류학) 으로 구성된 학술대표단이 운남민족학원을 방문하도록 초청됐다. 이번 학술 교류에서' 운남 소수민족조사',' 소수민족경제',' 밭의' 운남 소수민족과 식물',' 송은창의' 소수민족사회구조',' 연민족학 동향',' 엄격한' 소수민족예술' 등의 보고서가 추가됐다.

중국 윈난민족연구소 소장과 일본 도쿄여대 운남연구소 대표인 야마모토수길은 1985 년 3 월 8 일 체결한 학술교류협정에 따르면 운남민족연구소 소장, 부소장왕, 조교유강, 윈난민족연구소 부총장 황혜곤 등 4 명이 일본 도쿄여대 총장, 이 학교 운남연구소 대표인 야마모토수길 교수의 초청에 응해 왕수무 감독 등을 초청했다 도쿄 여자대학, 비교문화연구소, 와세다 대학, 북어연구소, 일중 인문사회과학교류협회, 일본 국립민족학박물관, 도쿄역사박물관, 후지이 사이시티회 이웃관, NHK 도쿄 본부, 교토방송국, 오사카 방송국을 방문해 일본 사회학자와 일중 유학협회 관계자를 만났다

이후 운남 민족학원은 줄곧 외국과 연락을 유지해 왔다. 1990-199/KLOC-0 즉 199 1 연초 버지니아대 인류학과 petermetoaif 교수가' 국제인류학과 민족학의 변천과 성취' 를 강의한 6 월 초 버지니아대 인류학과 Freddamon 교수가' 지역구도와 쿠라상권 연구' 7 월/Klon 을 강의한 것이다 민족연구소 중청년 학자들은 민족문화, 민족이론, 민족정책, 민족사회학, 민족심리학, 민족경제학, 영화민족학, 민족학과 현대화, 민족교육, 민족종교, 민족언어, 국경민족연구 등 학술 분야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었다. 이 새로운 학과들의 개척과 흥기는 운남 민족대학의 과학연구와 교수작업을 잘 촉진시켜 이 학원을 중요한 민족연구센터로 만들었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