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가 사상을 찾다
유가 사상을 찾다
2004- 1-3 1
유가사상은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이자 봉건군주독재통치를 수호하는 이론의 기초이다. 유가사상과 군주전제는 중국 고대 정치사의 두 가지 주요 내용을 구성하였다.
1. 유교의 형성과 발전
(1) 유가 창시자 공자가 제기한' 인' 은 고전 인도주의적 성격을 지녔다. 숭상하고 주례를 지키는 것은 공자 정치사상에서 보수적인 부분이다. 유교 문화는 나중에 중국 고대의 정통 문화로 발전하였다.
(2) 맹자는 전국시대 유가의 대표인물로 인정을 주장하며' 중민 경군' 이라는 사상을 제시했다. "정치는 국민에게 의존한다" 고 주장하고 폭정에 반대한다. 농민에게 일정한 토지를 주어 농민의 노동시간을 침범하지 않고, 형박세를 폭넓게 한다고 주장하다.
(3) 서한동중수는 유학을 기초로 음양오행을 틀로 백가쟁명을 채택하여 이학을 창설했다. 그 핵심은' 인간과 자연의 조화' 와' 군권 신권' 이다. 그의 사상은 천인 3 책략과 춘추시대의 수많은 폭로에 집중되었다.
(4) 위진 시대에 나타난 현학은 노장사상으로 유교 이경을 해석하는 것은 사족을 위해 변호하는 부정적인 사상이다. 주역, 노자, 장자는' 삼현' 이라고 불린다. 현학은 군주가 무위, 문벌 독재를 주장하며 주로 낙양에서 활동한다. 대표 인물은 화해와 왕필, 대림 칠현이다.
(5) 중당 시대의 유학사 한유는 봉건통치를 수호하는 관점에서 유가의 천명론과 봉건원칙으로 불도의 관점을 반대한다.
(6) 유교 사상을 바탕으로 불도사상을 흡수하는 이학은 송대의 주요 철학 사상이다. 주씨는 이학 발전의 집대성자이다. 그는 북송 이학자인 정호, 정이의 사상을 계승하여 객관적 유심주의의 이학 체계를 더욱 보완하고 발전시켰으며, 나중에는 주성리학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그 핵심 내용은' 이성' 이 우주 만물의 근원이자 최우선이라는 것이다. "가스" 는 우주의 만물을 구성하는 물질이며 부차적인 것이다. 그는' 의' 와' 인욕' 을 대립하여 인욕이 만악의 근원이라고 생각하여' 의멸인욕' 을 제기했는데, 이는 사실상 봉건 등급 질서를 변호하는 것이다.
(7) 명대 중반에 왕양명은 주와 마음과 이성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반대하며 주관적인 유심주의 학설인 심학을 창설했다. 이학이 객관적 유심주의에서 주관적 유심주의로의 진화는 그것이 이미 극단으로 치닫고 있음을 보여준다.
2. 진보적 사상가들의 전통 유학에 대한 비판
(1) 원나라의 등목: 삼교 외부인이라고 자칭하고, 책은 봉건군주독재통치를 과감하게 부정한다. 그 무군 사상은 명청진보사상가에게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2) 명나라: 이영은 명말' 이단' 진보사상가이다. 그는 유교 고전이' 예나 지금이나 최고무상의 이론' 이 아니라고 비난하며 도가의 위선을 폭로하고, 여성 차별을 반대하고, 상인을 억압했다. 그는 중국 반봉건의 선구자로, 그의 사상은 어느 정도 자본주의의 맹아 시대의 요구를 반영하며 민주적 색채를 띠고 있다.
(3) 청초: ① 황종희: 명명 사망 후 은거서, 봉건군주전제를 격렬하게 비판하고,' 법치' 가' 인치' 에 반대하고 중농억제상에도 반대한다고 주장한다. 그의 사상은 당시 학술계에 충격을 주었고, 만청민주사조의 부상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2) 구: 명말 청초의 사상가들은' 경세효용' 의 실학지식을 강조한다. 그는 학술 연구와 사회 문제 해결의 결합을 주장하며 만명 비현실적인 학풍을 반전시키려고 애썼다. 그는' 천하군국이 모두 질병에 유익하다' 라는 책으로' 실학' 을 제창하는데, 목적은 이학을 비판하고 군주독재에 반대하는 것이다. 구 () 의 학풍은 청대 학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왕부지는 걸출한 유물주의 사상가이다. 그는 "가스" 는 물질적 실체이고, "리" 는 객관적인 법칙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기가 이치에 맞는 본',' 천하위기' 라는 유물주의적 관점을 제시하고, 주의 이학과 왕양명 심리학을 비판하며,' 정적인 행동, 애석한 행동' 을 제기하며 이학의 형상적 사상을 부정했다. 그는 발전의 관점으로 역사를 바라보며 역사의 발전이 규칙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정치적으로 "시대와 보조를 맞추다" 고 제안했다. 왕부의 사상은 혁신의 빛을 비추고 있다.
동기 유도
중국 고대의 치국사상 선택: 역사가들은 한무제부터 청말까지 중국의 통치계급이 유학과 학도의 치국 모델을 선택했다고 생각한다. 유가가 정치를 장식하고, 법가가 정치를 지지하고, 도가 정치를 조절하는 것이다. 이런 치국 모델의 형성은 진한 () 나라 이전에 긴 선택과 탐구 과정을 거쳤다.
원시 사회, 생산력 수준이 낮고, 사회생활이 원시적이고, 민풍이 순박하며, 사적인 관념이 없고, 모든 사람이 평등하고, 맹목적이며, 아름답고 근심 없는 생활을 하고 있다. 씨족공사와 부족연맹 사무를 관리하는 데 충분한 민주주의를 누리고 있으며, 주로 부족연맹 지도자의 지혜와 미덕에 의지하여 국민을 교육하고 국가를 다스리는 사상이 싹트고 있다. 노예 사회에서는 왕위 세습제가' 퇴위제' 를 대체해 계급과 국가를 만들었다. 통치자는 한편으로는 종법등급제도를 제정하여 노예주 계급의 통치를 보호하고, 한편으로는 무력을 그 통치의 뒷받침으로 삼았다.
춘추전국시대에 중국 사회는 노예제 붕괴와 봉건제가 확립된 시기에 접어들면서 역사에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주나라 황족이 쇠퇴하여 제후가 크다. 노예주 종법 제도를 수호하는' 주례' 가 크게 파괴되어 제후들이 패권을 다투고 사회가 격동하고 있다. 이때 각계각층의 이익을 대표하는 지식인들이 비정상적으로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중요한 사회력이 되었다. 이들은 잇달아 역사 무대에 올라 사회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하며 백가쟁명의 번영 국면을 형성했다고 서립설을 썼다. 그중 유교, 법가, 도가 영향이 가장 크다. 그들은 각각 신흥한 지주계급을 위해 할거를 끝내고 통일통치국가를 실현하는 방안을 설계하여 진나라와 한 후 봉건사회가 국가를 다스리는 선택의 토대를 마련했다.
서한 설립 초기에는 장기간의 전란으로 생산이 심각하게 파괴되어 인구가 급감하고, 농민이 망명하고, 경기 침체, 국고가 허전하였다. 이런 상황과 진의 전멸을 감안하여 한초 통치자는' 민과 같은' 정치를 채택하여 계급 갈등을 완화하고 생산력을 발전시켜 자신의 통치를 공고히 하였다. 한편으로는' 경세',' 농업직상',' 집행유예' 등의 정책을 채택하여 생산을 재개하고 경제를 발전시키고 민심을 안정시킨다. 한편 당시 군국의 병행 체제 하에서 지방 제후를 과도하게 간섭하지 않는 정책을 취하여 봉건 통치를 공고히 하였다. 이 형세와 맞물려 황로사상이 광범위하게 유행하여 서한 초년 치국의 주도 사상이 되었다. 그 핵심은 조용주의이고, 또한 보조를 맞추고 있다. 실천은 당시 사회의 요구에 완전히 적응하고 생산 회복과 발전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였으며, 유명한 봉건성세' 문화 풍광의 통치' 가 나타났다. 도가 무위 치국의 길은 중국 고대 정치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매번 중대한 정치적 격동이 발생할 때마다 통치 계급은 왕왕 도치국 전략을 채택하여 국민과 동이자하여 국력을 보존하고 민심을 안정시키고 국본을 공고히 한다. 한초 외에도 당송 초기에도 비슷한 방법이 있었다.
서한무제 시대에는 봉건 국가가 강성하여 봉건 통치의 견고함을 위한 전제를 만들었다. 대통일의 국면을 지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상응하는 사상 체계를 세워야 한다. 동중수는 도가, 법가 등 군주통치에 유리한 요소를 흡수하고, 유가사상을 개조하고,' 군권신수' 와 대통일의 사상에 가입하여 객관적으로 봉건중앙집권의 강화와 국가의 공고함, 그리고 사회의 안정을 돕는다. 그 이후로 유가사상은 점차 봉건 사회가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는 정통 사상이 되었다. 지난 2 천여 년 동안 유가 사상은 줄곧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그 사상의 핵심, 즉 천인일치의 철학 관념,' 인' 을 핵심으로 하는' 삼강오상' 의 윤리 관념, 대통일의 정치적 주장은 근본적으로 봉건독재 통치의 수요에 적응하였다. 한편 유가사상은 사회적 책임감이 강해서 시대의 필요에 따라 얼굴을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선진유학은 당시 통치자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심지어 진시황에게 파멸적인 타격을 입었는데, 이는 창립 당시 자신의 이론적 결함으로 인한 것이다. 선진유가의 콘텐츠 체계는 농후하고 온화하며 순박한 윤리가족색으로 가득 차 있어 공자의' 인' 과 같은' 인' 은' 정명' 을 통해' 이주' 가 대표하는 시대를 복원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공자의 사상은 신흥지주세력의 주목을 받지 않을 것이다. 맹자의' 인정' 론은 이미 신흥 지주세력의 입장으로 옮겨갔지만, 그' 인정' 론은' 민중군경' 을 바탕으로 소농의 이익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통치자의 인정을 받지 못했다. 역사가 한무제 시대로 발전하여 봉건 국가가 강성하여 봉건 통치의 견고함을 위한 전제를 확립하였다. 통일된 국면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상응하는 사상 체계를 세워야 유가 사상이 활력을 회복할 수 있는 조건이 있다.
유가는 덕치, 예치, 인치를 주장하며 도덕적 감화를 강조한다. 법률가는' 법률에서 이탈' 을 주장하고 법치를 실시하며 폭력 통치를 강조한다. 도가는 자연에 순응하는 것과' 무위 통치' 를 주장하는데, 양자는 강한 상보성을 가지고 있다. 진초와 서한의 치국 실천을 통해 정반 두 방면에서 증명된다. 격동의 시대에는 유교 노선으로 국가 통일을 이루기 어렵지만 법가 노선은 이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혼란의 시작 부분에서, 인구가 시들고 생산이 파괴되었으니 도가무위 정치를 실시하여 국민과 동이자하여 생산을 회복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국가가 안정되어 정상 운행의 궤도에 오르면 가혹한 형벌법의 폭력 통치를 더 이상 실시할 수 없고, 유교 노선은 적당하다. 세 사람 사이에는 서로 융합하는 추세가 있다. 한무제 시절 동중서는 유교 노선을 위주로 법가 노선을 보좌하여 도가 이성적 사상을 흡수하는 중국 봉건 사회 통치 사상의 기본 구도를 다졌다. 그 이후로 유교 윤리를 핵심으로 하여 법가 가혹한 법을 보완하고 도가 정치를 기반으로 한 프랑스 모델은 기본적으로 중국 고대 국정에 부합하며 역대 통치계급치국의 불변의 법칙이 되었다.
한무제에 대한' 백가를 파면하고 유술을 독존한다' 는 이해: 서한 초년 봉건 통치자는 경기 침체와 인심 집권의 사회정세에 의해 퇴진하여 황로학을 집권 사상으로 삼아 무위로 통치하려고 애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러나, 역사적 조건의 변화에 따라 한무제 시대는 유망정치를 실시하기 시작했고, 통치사상은 반드시 새로운 선택에 직면할 것이다.
한나라 이래 황로학 외에도 유학도 활발히 발전해 왔으며, 오경 동중수는 서한유학의 대표적 인물이다. 원광 원년 (기원전 134), 동중수는 덕정 조치를 취했다. 그는' 천인 3 책' 에서 사상 통치도' 단결' 과' 경의불변' 의 원칙을 따라야 한다고 제안했다.' 오늘날의 스승은 다르다. 인론이 다르다. 백가의 의의가 다르다. 이를 죽음의 단결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그는 "비육예과, 공자의 술, 모두 독특할 것" 이라며 "진취를 추구하지 않는다" 고 제안했다. "동중수는 이론적으로 존유의 사상 통치 원칙을 천명하여 한무제의 칭찬을 받았다. 나중에 한무제는 일련의 조치를 취하여 유가 사상의 주도적 지위를 확립하였다.
원초 5 년 (기원전 136 년), 한무제는 유교 오경 박사를 임명하면서 동시에 다른 박사를 파면했고, 유교 이외의 백가학파를 관학에서 제외시켰다. 사칭은' 백가 억제, 양육경' 이라고 한다. 원삭 5 년 (기원전 124 년), 양무제는 동중서 () 와 공 () 이 장안 () 에 국자감 () 을 설립하여 경학으로 어린 아이들을 교육하는 건의를 비준하였다. 그 이후로 유학은 관영 학교의 주요 내용이 되었다. 한무제는 선관제도를 개혁하여 박사생 때 학업 성적이 우수한 사람은 랑관으로 임명될 수 있고, 한 기술에 정통한 장자는 요직으로 선발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는 또 관례를 깨고 부의유생 공손홍을 승상으로 삼았다. 이런 식으로 유교 지위가 상승함에 따라 봉건 정치와 유가 사상이 밀접하게 결합되었다. 서한의 칙령과 의사에서는 유교 학설을 자주 인용하는데, 사법과정에서' 춘추' 를 예로 들어 징역을 선고한다. 한무제는 유학을 답습할 때 관선 정삭 교외 정력 등 중요한 예제 행사를 열어 유교 정치의 역사적 전통을 초보적으로 형성했다.
알아야 할 것은 양무제의 이 정책이 진나라와 매우 다르다는 것이다. 다른 사상유파는 금지되지 않았다. 왜냐하면 공식 학교가 유일하기 때문이다. 주창한 유교 사상 자체도 법가와 음양가의 학설을 광범위하게 흡수했고, 대통일사상은 어느 정도 종합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어 성공을 거두었다. 유가는 학습을 제창하고 교육, 시험, 선출관을 결합하는 것을 제창하는데, 이것은 무제의 창조이며, 객관적으로 지식을 중시하고 교육을 중시하는 사회 풍조를 촉진시켰다. 유가사상은 점차 사회의 모든 방면에 스며들어 중국 전통문화의 기본 패러다임을 형성하였다. 하지만 본질적으로 봉건독재적인 문화정책이다. 한무제는 황권을 이용해 학술사상을 간섭하고 민족사상의 자유로운 발전을 억제하고 사상계의 탐구정신을 감금하고 사상과 진리가 통일되는 법칙을 어기며 뚜렷한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유가사상을 포함한 중국 전통문화를 어떻게 정확하게 볼 수 있습니까? 근대 이래, 중국 고대 전통문화를 대하는 태도에서 두 가지 대립적인 사상적 성향이 나타났다. 하나는 국수파로, 중국의 전통문화가 모두 옳다고 생각하며, 심지어 비판도 없이 24 효를 충분히 긍정한다. 다른 하나는 양무파로, 중국의 낙후된 모든 뿌리를 문화전통으로 귀결시켜 중국 전통문화를 철저히 버리고 서구화를 진행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이 두 가지 관점은 모두 틀렸다. 우리가 전통문화를 대하는 과학적 태도와 방법은 고대부터 현재에 사용되어 상속을 비판해야 한다. 하지만 어떻게 고대와 현대를 위해, 상속을 비판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1) 장기적인 역사적 실천에서 형성된 어떤 우수한 가치 원칙이 시대정신으로 바뀌어 계승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주역 대전' 에서' 천흥검, 군자 자강불식' 의 강건한 정신,' 논어' 에서 제창한' 사생취의 의미, 이망의를 보고 위급한 명령을 받음' 의 품질,' 맹자' 에서 제기한' 사립은 자강불식, 임중 도원' 이다 특히 대통일을 강조하는 사상 전통은 더욱 실제적인 의의가 있다. (2) 어떤 내용의 경우, 우리는 봉건사상의 핵심과 그 유익한 정신적 요소를 추출하여 오늘날의 신문화 건설에서 유익한 사상 요소가 될 수 있다. "사람 중심" 과 같은 생각. 서주 초년의' 천호민 존중' 에서 맹자의' 민이 중하고, 나라가 두 번째이며, 군이 가볍다',' 군, 배' 까지 서민, 물도. 물은 배를 실을 수 있고, 배를 뒤집을 수도 있다. " 민본 사상은 중국 고대 정치 사상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물론 고대' 민본' 의 진정한 내포는 국민의 이익이 될 수도 없고 아닐 수도 있다. 오늘날, 우리가 봉건의 핵심에서 벗어나면, 우리는 인민이 주인이 되는 각도에서 고대 민본사상을 개조하여 국민의 이익이 무엇보다 높은 사회주의 이념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유가가 제기한' 슬림함',' 양성성' 등의 명제는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오늘날에도 여전히 현실적 의의가 있다. 오늘날, 우리는 여전히 우리의 수양과 사회주의에 대한 헌신정신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3) 전통 문화의 찌꺼기는 반드시 부정하고 버려야 한다. 예를 들어,' 삼종사덕' 의 여성관,' 하늘은 변하지 않는다' 는 자연관,'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지 말고 고귀하고 비천해야 한다' 는 봉건등급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