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예서 창작을 어떻게 혁신할 것인가
예서 창작을 어떻게 혁신할 것인가
구체적으로 당대 예서 창작의 변이 현상은 주로 전서와 예서의 결합, 조형이 특이하고 초서의 융합, 금석학에 대한 관심, 비문의 잡화 5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다음은 서예가와 작품을 바탕으로 한 분석이다. 1, 전서와 예서의 결합 우리는 예서가 전서를 기초로 발전하여 변화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전서는 구별되지 않는다", "전서에는 예서가 있고 예서에는 전서가 있다" 고 자주 말한다. 당대 서예가들은 종종 전서의 필법과 예서의 구조를 이용하여 창작 탐구를 하며, 통상적인 상태에서 볼 수 없는 예술적 효과를 얻어 예상치 못한 심미적 재미를 더했다. 전서합전서는 전서와 전서가 하나로 결합되는 것을 의미하며, 선이 둥글고 중앙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구조적으로도 네모가 적고 원이 많다. 서예가들은 전서의 엄밀한 구조와 둥근 선을 예서에 녹여 예서의 파동과 파동의 특징을 약화시켰다. 예서가 예서로의 전환 단계로 돌아간 것처럼, 심지어 어떤 글자는 완전히 전서로 쓰여져 있고, 어떤 글자는 전서와 예서의 뜻을 겸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전서와 예서의 혼합체이지만 전체적으로 조화롭고 아름답다. 당대 서예가 전서와 결합한 가장 전형적인 대표는 고 () 의 저명한 서예가 노선생이다. 그는 당대 서예계에 모범을 보이고 당대의 예서 변이 혁신의 선구자가 되었다. 루 씨에 이어 산시 중년 서예가는 전서와 예서의 결합에 대해' 5 부 반서' 라고 부르는, 즉 전서와 예서가 각각 반을 차지하는 것이 특색이 있다. 2. 기서의 형태제 특징이 두드러지거나, 길거나 힘이 있거나, 넓고도 평평하며, 정취가 넘친다. 전통 예서 풍격은 평평해지고, 당대 예서 작품 풍격은 세로로 길어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당대 예서 창작에 특히 중점을 둔 변주법이지만, 반대로 행하여 특수한 조형 효과를 거두었다. 현대의 많은 예서 작품들은 조형에 수직세를 채택하여 전통 예서의 두드러진 특징을 무시하지만, 여전히 예서의 풍격 특징을 답습하고, 서체의 필요에 따라 가로세로로 결합하여 예서 작품의 체세 변화를 크게 풍요롭게 하며, 작품의 공간감과 형식미를 증강시켰다. 걸출한 서예가는 쓰촨 호, 하남, 광동의 유럽 등이 있다. 그들 * * * 의 유사점은 파체트의 한비 작품과 어떻게 두 돌 (석문송과 석문명) 을 결합시킴으로써 풍부한 펜 재미를 갖는다는 점이다. 유럽과 유럽은 모두' 한위 13 품' 중 표창사도 각석을 채택했는데, 이런 각석은 모양이 수직이고 필법이 풍부하며 모양이 특이하다. 3. 각 서체의 발전은 모두 실용문자를 기초로 하고, 예서도 예외는 아니다. 사람들은 응용문 쓰기에서 편리를 추구할 때 초서의 획을 첨가한다. 당대 서예가 중에서 장해선생은 조리를 잘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의 초창기 예서는 한립을 블루본으로 삼아 더욱 정교하게 추구하며' 일영컵',' 용산송' 등의 방법을 채택했다. 나중에, 그는 한대의 비단서 () 를 연구하고, 초서 () 와 융합하여 전통적인 한립 () 으로 새로운 예서 표기법인 조리 () 를 개척하여 서예가의 정신의 아름다움을 충분히 구현하였다. 장해 선생의 예서 작품에서 우리는 그것이 한립 전통의 점잖고 점잖은 스타일과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펜의 용도는 매우 풍부하다. 작품 속 선 두께의 변화가 뚜렷하여 곳곳에서 초서의 획을 볼 수 있다. 심지어' 예' 와 같은 글자도 오른쪽' 입' 자의 전환점에 위비의 획을 사용했고, 여러 획을 한 작품에 융합시켜 작품 전체를 영성으로 가득 채웠다. 4. 금석학의 흥미당대 서예가가 전서 예서 창작에서 금석학에 대한 흥미를 추구하는 것은 청대 이래 서예가가 탐구한 연속이다. 청대 서예가는 어디에서 이 방면에 두드러진 공헌을 하였으며, 당대 예서의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 예서 작품에 금석맛을 더하면 작품의 시각적 충격을 증가시켜 단순하고 두터웠던 예서를 더욱 창망하게 만들고, 작품을 더욱 질감있게 보이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청동기와 연모추 선지의 석각에 대해 고대 서예의 재미를 추구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당대 서예가들은 이 방면에서 유익한 탐구를 하고 성공을 거두었다. 한편으로는 산시 () 고 () 의 저명한 서예가 진소모 (), 천진 구세대 서예가 손기봉 (), 베이징 하상평 (), 상하이 장슨 () 등의 대표가 있다. 진소모 선생은 무슨 예서 () 로 닭털을 예서 () 로 잘 이용하고, 예서 () 와 예서 () 를 결합하고, 혼합 초서 () 를 사용하며, 펜으로 매우 풍부하고, 뜻이 넘치며, 풍격이 독특하다. 5. 비문과 제인이 예서 작품에 뒤섞여 있는 것은 당대의 예서 발전 변화의 또 다른 특징이다. 간필은 예서 발전과 창작의 귀중한 서예 자원이자 예서 발전이 가장 빠른 전달체이다. 많은 서예가들은 죽간필서 연구에 힘쓰고 혁신관서의 길을 찾는다. 현재 간보를 예서에 녹인 청년 서예가 장기하 류문화는 자신의 스타일과 개성을 가지고 있으며, 장계작품의 간간이 더욱 의미가 있다. 예서를 처음 배우기 시작했을 때, 그는 예비 등 예서의 연구에 힘썼고, 나중에는 진 (),' 석문푸 ()' 등 강건하고 변화무쌍한 예서석각석에 반했다. 탐험하는 과정에서 그는 간보에서 더 많은 원소를 흡수하여 한립간보의 결합의 예서 기조를 형성하고, 힘도, 비석의 힘, 아름다움도 형성하고, 한제인의 고박, 질박함을 녹여 비석의 법도, 제인의 뜻을 한데 모아 그의 예서 작품이 시대와 함께 발전하는 것을 표현하게 하였다. 예서의 감상과 창작에 대해 사람들은 더 이상 전통 한립의 단순하고 형식적인 예술 형식에 만족하지 않고, 예서 발전의 초기 단계에서 정수를 더 많이 섭취하는데, 이 단계에서 예서의 변화가 특히 풍부하기 때문이다. 만약 고대 예서의 발전을 선변화 후 규범으로 요약한다면, 당대 예서는 선규범 후 변화이다. 이런 혁신예서들이 자주 쓰는 풍부한 창작 방법은 상상이 아니라 전통 예서의 연원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서의 기원은 예서의 불가분성을 결정한다. 예서는 전국 대분화 시기에 태어나 전서 발전 변화에 의해 형성되었다. 진나라 시대는 전서에서 예서로의 과도기로, 간예서의 속도는 석각예서보다 훨씬 빠르다. 죽간필서는 대부분 일상적인 문자 풍속으로, 법도에 덜 구속된다. 따라서 개성을 추구하는 심미 시대에 간필은 많은 서예가들이 배울 수 있는 보고로 자리잡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실용성은 서예가 고대부터 지금까지 발전해 온 중요한 요소이다. 당대에는 서예의 실용성이 점점 작아지고 예술성이 계속 증가하지만, 글쓰기가 편리하다는 것은 그 발전의 필연적인 법칙이다. 따라서 초서의 필법을 좀 더 규범적인 예서에 융합하는 것도 서예 발전 법칙과 사람들의 심미 추세에 부합한다. 결론적으로, 당대 예서 창작의 성공 수단과 방법은 모두 전통을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각종 원소를 충분히 활용하고 융합하여 서예가의 영적인 결과를 표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