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학자-공직자는 누구입니까?
학자-공직자는 누구입니까?
사학관료란 춘추전국시대부터 시작된 고대 중국의 학자와 관료를 총칭하는 말이다. 그들은 국가정치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사람들일 뿐만 아니라, 사회의 문화예술의 창시자이자 계승자이기도 하다.
대부분의 '문학 관료'의 삶에서 정치는 최우선 사항이지만, 동시에 그들의 문화적 특성은 그들이 문학, 서예, 회화, 인봉, 예술의 계승자이자 창조자임을 결정합니다. 골동품 컬렉션 및 기타 문화 By.
'문학 관료'라는 단어는 원래 학자와 그들의 미래를 의미합니다. '사'는 학자를 뜻하고, '대부'는 춘추시대의 공식 명칭이다. 고대 중국에서는 학자, 농민, 수공업자, 상인과 함께 '학자'로서 사회 전체를 형성했는데, 이 사회는 학자, 농민, 노동자, 상인 등 4대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 이 규칙에 따라 사회 전체가 운영됩니다. 황권과 접촉하여 사회의 운영을 유지하는 거대한 행정 기관은 '시'라고 불리는 관료들에 의해 구성되고 운영되었습니다. 그 결과, 학자 관료는 이 사회에서 가장 작고 가장 강력한 계층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황제의 명령을 계승하고 아래 사회를 통제하며 왕조의 정상적인 운영을 유지함으로써 수천 년 동안 이 사회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수당(隋唐) 이후 조정에서는 관리를 임명하고 세습제도를 폐지하고 과거제도로 대체했다. 그 결과, 황금 목록의 제목은 모든 연령대의 학자들 사이에서 논쟁거리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학자가 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우선, 가족이 아이들의 교육을 지원할 만큼 충분한 돈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사립학교 교사의 엄격한 규율 아래 아이들이 매일 암송하고 암기하여 결국 학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열심히 공부하고 시험에 합격하면 베이징에 가서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합격한 사람만이 보화전의 궁궐시험에 참가할 수 있으며, 황제가 직접 진시의 순위를 시험하고 결정하여 황제의 제자가 됩니다. 진시라는 칭호를 얻은 학자들은 황실에서 임명되어 계층 관료제에 합류했습니다. 그런 다음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계단을 오르는 것이 학자 관료의 삶의 궤적입니다. 수천년의 역사 속에서 오직 소수의 학자들만이 인생의 사다리에 진입하여 올라갔습니다. 대다수의 학생들은 여러 차례의 심사를 거쳐 무자비하게 도태되었습니다. 그러나 전 세계 학자들의 롤 모델이 되어 수많은 학생들이 그들의 연구를 따르고 부지런히 연구하도록 유도한 것은 바로 이 소수의 성공한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1,400년 동안 유행했던 과거제도는 20세기를 맞이하여 돌연히 폐지되었다. 당시 위안스카이(Yuan Shikai), 장즈동(Zhang Zhidong) 등은 서구 교육 시스템을 도입하고, 제국 시험을 학교로 대체하고, 새로운 국가 인재 양성 메커니즘을 구축하고, 서구 학습을 중국 목적으로 활용하는 효과를 얻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과거제도의 매우 중요한 역할을 무시했다. 중국의 과거제도는 교육제도일 뿐만 아니라, 국가가 관료적 관리체계 내에서 사람을 선발하고 채용하는 제도이기도 했다.
과제 폐지 이후 관료의 선발 및 임용은 역대 황제의 직접 선발에서 각급 관료의 자유로운 선발 및 임명으로 바뀌었다. 상급자가 하급자를 임명하는 이러한 채용방식은 원래 중국인의 비밀결사에서 유래한 것으로, 중국의 국가제도와 수천년 동안 이어져온 인사 선발 및 채용방식(한나라의 효·청렴제도 포함)을 완전히 무너뜨린 것이다. . 이러한 채용 방식은 청나라 말기 지방 유력자들에 의해 지역 유력 세력의 관리 체제에 처음으로 도입되었습니다(이홍장의 채용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 나라. 각급 간부들이 인사를 선발하고 채용할 권리를 갖고 있기 때문에 국가는 인재 활용에 대한 최종 의사결정권을 완전히 상실했으며, 인재를 통일적으로 평가하는 기본 기준도 상실했다. 민족의 원칙과 규율을 저버리는 것은 모든 사회악의 근원이다. 능력에 의한 채용은 더 이상 인재 평가의 기준이 아니며 채용에 혼란이 닥칠 것입니다. 이 방법은 청나라 말기부터 민국에 이르기까지 사찰에 도입되어 오늘날까지 오랫동안 익숙해져 왔습니다.
그러나 학교를 졸업한 장학생들은 더 이상 원래의 목적지가 없다. 이제 공부해서 관직에 오르는 길은 단절됐으니(물론 손과 눈이 좋은 사람이 다른 방법으로 관직에 들어가는 경우는 극소수다) 학자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문화적 지식에만 의지할 수밖에 없다. 생활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그 결과 사회에는 새로운 사회계급이 출현하게 되었는데, 그것은 공부를 했으나 관료가 되지 못한 새로운 사회계층이었다. 그들은 권력의 핵심으로부터 거부당하고 사회로 나와 교사, 변호사, 의사, 판사, 엔지니어 등의 새로운 직업에 종사했으며, 지식과 기술로 사회에 봉사했다. " ".
공부를 하고 관직을 맡는 것은 천년 전통사회에서 인재를 양성하고 활용하는 길이며, 관직을 맡지 않고 공부하는 것은 새로운 사회를 만드는 길이며 이것이 기본이다. 선비계층과 꽃꽂이계층의 차이. 선비계급에서 지식인계층으로의 전환은 현대사회의 변화 속에서 학자들의 역사적 운명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는 원래 왕조의 통치를 유지했던 사대부 계층이 급속히 사라지고, 새로 등장하는 지식인 계층의 소외가 증가하는 것으로 특징지어진다. 한심한 것은 지식인들이 관료가 되지 못하고 사회에 직접 진출하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이 무능한 학자들이야말로 판결의 법칙이 지배하는 사회에서 가장 비겁한 사람들이 되었다는 사실이다. 농촌에서는 농민들도 그들을 멸시했고, 여기서 '쓸데없는 독서론'이 나왔다. 20세기 학자들의 비극적인 운명은 수천년 고대사에서 유례가 없는 일이다.
사학관료계급의 소멸은 사실상 국가의 채용방식의 완전한 변화이고, 채용방식의 변화는 20세기 중국의 모든 혼란의 근원이다. . 인재 선발에 대한 이러한 기준이 없으면 국가는 공무원이 되기 위한 윤리와 기준이 부족합니다(일부 공허한 구호를 외치기도 했지만). 과거에는 학자들이 세운 가치관이 모두 버려졌고, 사찰은 더 이상 조용한 곳이 아닙니다. 사람들이 더 이상 윤리와 도덕을 존중하지 않을 때 폭력이 법치를 대체하기 시작하고 폭력은 통치자와 피통치자 모두가 존경하는 마법의 무기가 됩니다.
명성이 쇠퇴하고 학자-관료 계급이 사라지면 폭력이 증가하고 번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