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장저우 그림자 인형극의 등장인물

장저우 그림자 인형극의 등장인물

장주 그림자극에 새겨진 인물들은 과장된 얼굴 화장, 절묘한 헤어스타일과 투구, 섬세한 의상 문양이 송나라 서예와 비슷하지만 채색이 되어 있지 않다. 공연형태: 탁자 위에 그림자창을 세우고 그 주위를 대나무나 나무 기둥으로 둘러싸고 커튼을 걸어 작은 상자 모양의 무대를 이룬다. 작가는 쪼그려 앉거나 책상다리를 하고 앉아 그림자 창 가까이에 가죽 인형극을 들고, 등불의 빛을 이용해 그림자를 밝히고, 징과 북 연주에 맞춰 노래를 부른다. 민국 초기 장저우 북교거리(현재의 대통로)에는 연기력이 뛰어난 노예가 '카우보이 마스터'가 있었는데, 그는 손으로 두 인물을 조종하고 발로 징과 북을 쳤습니다. . 가죽 인형을 그림자 창 옆에 놓으면 상황을 활용하여 양손으로 얼후를 연주하며 전체 공연을 스스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연기도 잘하고, 태생이 단이건, 징이건, 초우이건 상관없이 생생하게 연기를 할 수 있다. 특히 그는 광대 '대두왕'(옛 그림자 인형극에서 가장 눈에 띄는 가죽 인형) 역을 맡아 재치 있는 입담으로 관객들을 웃게 만드는 인물이다. 연극이 끝나자마자 그림자창의 흰 종이를 손가락으로 찔러 입에 담는다. "종이가 깨졌어, 연극이 끝났어, 어둠 속에서 보러 오지 마 (늦게)" .내가 움직이기를 원하면 하루에 두 번 할 수 있습니다. "조각 반 (2 위안 5 센트). "라는 별명을 가진 Yuekou의 유명한 그림자 인형극 예술가도 있습니다. 푸쯔잉'. 그는 무술에 능숙하며 네 개의 가죽 인형을 조종하여 손으로 싸울 수 있으며 생생한 자세와 부드러운 장면을 연출합니다. 점프, 비행 등의 동작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림자 창 양쪽에는 종종 "한 입으로 시대의 이야기를 전한다", "백만 명의 군인이 양손으로 춤을 춘다"라는 대련이 걸려 있습니다. 당시 그림자 인형극 예술가의 보수는 지역 오페라 중 가장 낮았습니다. 작가는 자신의 힘든 삶을 표현하기 위해 민요를 지은 적이 있다. “종이 그림자 놀이가 가장 어렵다. 하룻밤 연주하는데 2, 3원이 든다. 연극이 있으면 세 끼도 겨우 먹고, 없으면 놀이가 아니니 길가에서 누더기를 주워야 합니다."

1911년 혁명 이후 장저우의 그림자 인형극은 점차 쇠퇴했습니다. 세 가지 이유는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째, 남북의 군벌들이 여러 차례 전쟁을 벌여 사회 불안을 초래하고 사업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둘째, 낡은 사회는 극단 예술가들을 경멸했습니다. 그리고 자신들이 하급 계층이라고 생각하므로 사람들은 그림자 인형극을 배우기를 꺼립니다. 셋째, 오래된 예술가인 죽음, 후계자가 없어 상속을 잃게 됩니다. 중화민국 초기에도 장저우(Zhangzhou) 지역에는 여전히 3~4개의 준전문 그림자 인형극단이 있었지만, 1930년경에는 이러한 고대 유형의 극장이 사라졌습니다.

항일전쟁 당시 장저우에서는 그림자 인형극이 다시 등장했다. Zhangzhou "Xianchao Opera Club"은 Longxi Anti-Enermy Support Association의 이름으로 78 명의 "반일 그림자 인형 선전 팀"을 설립했습니다. 그는 '항일 영웅 소백룡', '금문의 몰락' 등 항일 전쟁을 주제로 한 연극을 쓰고 공연했으며 장저우, 화안, 난징 등에서 공연되었습니다. 노래는 제어 측면에서 "진거(Jin Ge)" 곡과 반전 노래를 사용하며 캐릭터의 관절 움직임이 증가하고 회전, 고개 끄덕임, 사격, 대포 발사, 물건 회수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면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비행기가 폭탄을 투하하는 소리, 집이 무너지는 소리, 전함이 행진하는 소리 등이 오디오와 함께 제공됩니다. 무대 디자인은 접을 수 있고, 그림자 창은 확대되며, 조명은 가스등이나 전기등을 사용한다. 피부 인형도 확대되어 채색되어 있습니다. 당시 이러한 그림자 인형극 개편은 장저우 지역 최초의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불행하게도 이 놀라운 그림자 인형극은 설립된 지 1년도 채 되지 않아 현지 국민당 정부에 의해 해체되었습니다. 그때부터 장저우의 수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그림자 인형극을 더 이상 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고(故) 작가 손개디(孫寂帯)의 연구에 따르면, 그림자 인형극은 당나라 중후기나 그 조금 뒤인 오대(7~8세기)에 시작됐다. 당시에는 환생의 보상을 선포하는 불교의 가르침을 섬겼습니다. 절의 재가승려들은 죽은 자의 영혼을 초월할 때 그림자 형상을 죽은 자의 영혼으로 사용합니다.

송나라(AD 960~1279)에는 가창예술과 결합해 당시 번영했던 시민문학과 예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었던 인물이다. 삼국사에는 그의 말을 그대로 받아들여 그림자로 삼았을 수도 있는데, 원래는 위(魏), 촉(蜀), 오(吳)의 전쟁을 그린 그림이었는데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송나라의 『수도기록』에는 그림자극 제작 재료와 공연 내용의 진화 과정도 소개되어 있다. . 대본은 역사가의 대본과 거의 동일합니다." 여기에 언급된 수도인은 북송의 수도인 변량(현재의 카이펑시)이다. 송나라 풍속화가 장택단(張澤端)이 그린 <청명제 강변>은 인형극, 그림자극 등 변량의 시장 오락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송나라 영화의 번영은 조각상을 만드는 예술가들에게도 반영되어 기록적인 전문 산업이 되었습니다. 송나라의 '고무술'에는 즉시 그림자를 새기는 '화살촉 그림자'의 직업이 기록된 '소소기'라는 아이템이 있다. '무림'은 남송의 수도 임안(현 항저우)의 별명으로, 북송에서 남송에 이르기까지 그림자놀이가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음을 보여준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너무 많기 때문에 사람을 조각하는 데 특화된 산업이 있습니다. 당시 '도쿄맹화로'의 '징과기술' 장에는 '정이, 쇼지 등이 '교그림자'(코미디 영화)를 했다'고 적혀 있다. " Tiao는 "일종의 '손 그림자 놀이'가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Old Martial Arts" Yuanxi Tiao는 "어떤 사람들은 작은 건물에서 사람들을 '큰 그림자 놀이'로 사용하여 놀고 아이들은 소리를냅니다. 밤새도록." Nanqu 악보 중에는 일종의 "Dayingxi"곡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치아오'라는 단어가 '변장'으로 해석됐다. 와지의 다양한 예술 중에는 '치아오 스모'가 있는데, 이는 실제 인물을 흉내낸 코믹 레슬링일 수도 있다. 그림자 사람의 움직임은 사람들을 웃게 만들기 위해 온갖 재미있는 표정을 짓습니다. 당시 그림자극이 큰 인기를 얻지 못했다면 '교 그림자극'이라고 부르기는 어려울 것이다.

말 그대로 '손 그림자 놀이'는 손의 다양한 이미지를 활용해 다양한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일 수도 있다. 어쩌면 오늘날 사람들은 빛을 이용해 프로젝션 아래 손을 놓고 흰 벽에 그림자를 만드는 것일 수도 있다. 다양한 동물 인형을 이용한 게임 퍼포먼스나 손을 이용한 작은 그림자 놀이 등이 있습니다.

'대영극'은 '인간'을 소재로 한 공연임을 분명히 밝히고 있으며, 이 기록을 통해 송원대의 일부 오페라가 인형극에서 움직임과 음악의 자양분을 흡수했다는 사실을 유추할 수 있다. 그림자 놀이.

원나라의 통치자들은 그림자극을 궁중과 군대의 오락으로 활용했고, 중국의 그림자극은 페르시아를 비롯한 아랍 국가에도 전파됐다. 계속해서 터키에 들어가십시오. 동남아시아의 일부 국가에도 퍼져 있습니다. 14세기 초 페르시아의 역사학자 라시데그는 흥미로운 영화 교류의 역사를 기록했다. 오페라'(즉, 그림자극)이다.

명나라 영화는 도시와 마을에서 계속해서 인기를 끌었고, 유명한 작가인 굴유(Qu You)의 시를 통해 하층민의 사랑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지식인에게도 칭찬을 받았습니다. 명나라의 중국고전소설 『건등신화』의 그림자극을 찬양하는 시에서 이를 볼 수 있다. 이 시를 보면 명나라 영화가 송나라 역사를 전하는 전통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추와 한의 갈등:

난와에 새로운 영화관이 문을 열었고, 홀은 조명으로 밝혀졌다.

우장 강 도하를 보면 여전히 영웅을 대군주라고 부릅니다. 그림자 인형극은 북쪽의 흑룡강성, 남쪽의 광둥성, 서쪽의 칭하이성 등 넓은 지역에 퍼져 있으며, 중원에는 산시성에는 소가죽 인형이 있고, 장쑤성과 절강성에는 양가죽 인형이 있고, 산서성의 종이창 인형. 일부 지방과 지역에는 학교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허베이 성에는 서양 영화와 동양 영화가 있습니다. 영화.

그림자 인형의 형태는 지역에 따라 노래 스타일, 음악, 공연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유파와 인기 지역이 다릅니다. 다양한 스타일과 인기 스타일. 지역에 따라 "Agongqiang", "Babujing", "Wanwanqiang", "Xianbanqiang", "Paipan Shadow Puppet", "Shangluo Daoqing", "Guanzhong Daoqing", "Ankang Daoqing"이 있습니다. ", "북부 산시 만완 곡", "안강 웨디아오" 등 예를 들어, "클래퍼 그림자 인형"은 산시성 퉁관(Tongguan)과 화인(Huayin) 지역에서 주로 인기를 얻었으며, 명나라(1368-1644년)부터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노래의 선율은 캐릭터에 따라 결정되며, 음색은 대담하고 신난다. 극에서는 무대 뒤의 모든 사람이 역할을 맡지만, 주도하는 사람이 메인 가수이고, 다른 사람들이 노래를 지지한다. 악기에는 두 개의 현(쇠고기 힘줄 현)과 호친(huqin)만이 사용됩니다. 노래가 긴장될 때마다 한 사람이 힘차게 리듬을 치며 독특한 모습을 연출해 '클랩 섀도우 퍼핏(Clap Shadow Puppet)'이라 불린다. 공연 레퍼토리의 대부분은 '춘추전국'과 '삼국지'의 역사 이야기였으며, 재능 있는 사람과 아름다운 여인에 대한 드라마는 없었습니다.

'Xianban 곡'은 주로 Shaanxi Xianyang, Qianxian, Lixian, Liquan, Xingping, Baoji, Fengxiang 및 기타 지역과 간쑤 동부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청나라 가경 18년(서기 1831년)에 민간에 퍼졌다고 전해진다. 가창 스타일에는 '아다지오', '긴장 계획', '롤링 계획', '분노 계획', '건너뛰기 계획', '얼류 계획' 등이 있다. 500편이 넘는 레퍼토리 중 350편이 정리됐다. 문예극보다 무협극이 더 많고 '삼국지', '국가' 등 연속극 외에도 '벽옥비녀' 등의 드라마도 있다. "재능있는 사람들과 아름다운 여성들을 위해.

완완치앙(Wanwanqiang)은 산시성 화산(Huashan) 북쪽 기슭의 화현(Huaxian), 화인(Huayin), 다리(Dali) 지역에서 주로 인기가 높습니다. 그래서 중국 오페라라고도 불린다. 그의 음악은 선율이 좋고 부드러우며 섬세하다. 악기에는 Erxian, Yueqin, Huqin, Wanwan (작은 구리 종 모양), 옆 북, 구름 북, 손 징, 큰 징, 말 징, 클래퍼, suona, 튜바 등이 포함됩니다. "Wanwan"이 주요 타악기이므로 "Wanwan Qiang"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장대를 연기하는 연주자는 캐릭터 공연을 담당하며 노래를 부르지 않습니다. 월금을 연주하는 연주자는 옆북, 홀북, 손징도 연주하고 커튼 안에서 화음을 노래합니다. 따라서 "Qianshou"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두 현을 연주하는 연주자는 심벌즈와 휘파람도 담당합니다. 볼을 연주하는 연주자는 클래퍼, 큰 징, 말 징, 경첩 등을 가져오며 전체 연주를 부를 수 있는 사람은 5명입니다. 폴 피커는 양손으로 폴을 잡고 인간과 말의 다양한 움직임을 수행합니다. 문학계의 움직임은 보통 사람들의 움직임과 다르지 않으며, 무술 장면은 싸움, 말타기 등 매우 생생합니다. 전통극 종류는 250종이 넘습니다.

위의 간단한 예를 통해 산시성의 그림자 인형극은 다양한 노래 스타일과 다양한 장르의 공연 예술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그 음악은 민속 예술과 오페라를 흡수하고 오페라와 음악을 자양분으로 삼고 있습니다. 단점은 그림자 인형극이 매우 넓은 지역에 퍼져 있고, 각처의 그림자 인형극이 나름의 독특한 스타일을 갖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그야말로 세계에서도 독특한 중국 그림자 인형극의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