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화 전파의 네 단계: 첫 번째는 구어 전파입니다. 그리고 또 있나요? 책의 출처와 출판사를 명시하십시오.
문화 전파의 네 단계: 첫 번째는 구어 전파입니다. 그리고 또 있나요? 책의 출처와 출판사를 명시하십시오.
지금, 인터넷 전파의 발전과 함께, 전파 기술의 모든 진보는 인류 전파 능력의 비약을 가져왔다. 전파 기술의 응용이 문화 전파의 범위와 효과에 미치는 영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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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두/무형 문화 유산 및 대중 커뮤니케이션
Jin Yuping-신강 대학교 인문 대학 저널리즘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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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형문화유산 가맹 시간: 2007 년 3 월 6 일11:13: 20 xjz jw 클릭: 544.
인간의 구두/무형 문화 유산 보호
인간의 구두와 무형유산' 은 역사 예술 민족학 사회학 인류학 언어학 문학 등 방면에서 특별한 가치를 지닌 전통문화 활동과 구두문화 표현 형식을 가리킨다. 언어 이야기 음악 게임 무용 풍습 각종 예술 표현 형식을 포함한다. 구두/무형문화유산은 민족문화의 활성화석으로 민족자부심의 원천이며 인류문화유산에 중요한 공헌이다. 무형문화유산을 발굴하고 보호하는 것은 민족문화를 발양하고, 민족의 자존심을 강화하고, 민족지역 경제를 발전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오늘날 세계화 추세는 문화 표준화, 현대화, 산업화, 도시화가 전통문화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 많은 전통과 민간 문화 (구두/무형문화 포함) 가 다양한 정도로 파괴되었고, 일부는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 유네스코는 각국 정부와 NGO 에' 인간의 구두와 무형문화유산' 을 구하고 보호하며' 사회와 경제 환경 의식을 보호하고 재활용함으로써 각종 구두와 무형의 전통을 지지하고 보호한다' 고 호소했다. 글로벌 문화의 다양성을 유지하다. 준엄한 민족문화유산 형식은 많은 국가의 광범위한 관심을 불러일으켰으며, 많은 나라들은 민간 문화를 구제하고 보호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일부 국가들은 이미 입법을 통해 민간 문화를 구제하고 보호하기 위한 효과적인 메커니즘을 확립하고 뚜렷한 성과를 거두었다.
중국은 역사가 유구하여 민족이 많고 물질/무형문화유산이 풍부하다. 세계의 많은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그것은 경제를 발전시키는 동시에 전통과 민간 문화 예술을 효과적으로 보호하는 심각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 최근 10 년 동안 우리나라는 민간 문화유산을 구제하고 보호하는 방면에서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다. 전국 민간 문학예술 10 대 통합의 수집, 정리, 편찬, 출판 공사, 수억 글자와 상당량의 전설, 시청각 자료로 민간 구두문학 예술, 음악, 무용, 희곡 등 문화유산을 문자 형식으로 보존했다. 동시에, 많은 민간 문화 종사자들이 민간 문학 예술을 구조하고 보호하는 고된 업무에서 단련을 받아 풍부한 실제 업무 경험을 얻으며 민간 문화유산을 보호하는 자각성을 강화하고 민간 문화유산을 구제하는 강력한 대오를 형성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민간문화유산, 문화유산, 문화유산, 문화유산, 문화유산, 문화유산, 문화유산)
그러나 민속문화는 구제와 보호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다문화의 사회적 가치를 충분히 발굴하기 위해 보급과 발전이 필요하다. 문화교류가 세계화되는 오늘날, 어떤 문화도 폐쇄가 아니라 개방되어야 한다. 민속문화의 보호와 혁신은 시대와 함께 발전하는 개방적인 본토 문화관을 세워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문화노동자들이 민간 전통문화의 의미, 지위, 가치를 충분히 인식하고 세계화 시대의 문화 다양성을 존중하고 긍정한다는 이념을 세우고, 개방적인 자세, 넓은 시야, 현대화의 수단으로 인류문화유산의 구급, 보호, 감별, 선양에 참여해야 한다.
둘째, 문화와 대중 전파
전파는 문화의 고유 속성과 기본 특징으로 문화 변혁과 혁신을 촉진하는 주동적인 메커니즘이다. 모든 문화는 교류 과정에서 생겨나고 발전한다. 인류 문화가 전파되는 방식은 이미 구두 전파, 서면 전파, 인쇄 전파, 전자 전파에서 인터넷 전파로 발전했다. 통신 기술의 모든 발전은 인간의 통신 능력의 비약을 가져왔다. 전파 기술의 응용이 문화 전파의 범위와 효과에 미치는 영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문화의 생산, 소비, 발전은 모두 전파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문화 전파는 주로 언론에 의지하고, 언론은 문화 전파의 전달체이다. 미국 학자 허버트와 함께? 실러를 대표하는' 미디어제국주의' 이론은 미디어 제국주의가 강력한 경제와 자본력을 뒷받침하며 주로 문화시장을 통해 글로벌 문화를 확장한다고 주장한다. 문화적 가치를 지닌 제품과 상품을 판매함으로써 세계화의 문화 통치를 실현하다. 이런 문화 통치와 확장은 언론을 통해 이뤄졌다. 이것은 문화 전파와 언론의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보여준다.
미디어 세계화와 세계 미디어화는 오늘날 시대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인류의 전파 방식 중 대중 전파가 문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대중전파란 신문방송 TV 인터넷 영화 잡지 서적 등 현대매체를 통해 매우 광범위한 관객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전파 활동을 말한다.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으로 대중전파에는 대중에게 주입된 전파내용의' 방송' 부터 집단이나 개인의 요구를 위해 설계된 전파내용의' 좁은 방송' 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특징이 등장했다. 단방향 미디어에서 대화형 미디어로. 어떤 방식을 사용하든 대중전파는 사회집단과 사회계층을 넘어 광범위하고 강력한 사회적 영향력을 가질 수 있다. 이 점은 이미 대중 전파 효과의 이론 연구소에 의해 증명되었다. 대중전파는 사회에 의사결정 방식을 제공하고, 사회에 자신을 인식하는 목소리를 제공하고, 사회적 가치관을 전달하는 주요 원천이며, 인류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오늘날 대중매체의 사용은 이미 문화 전파에 필요한 통로가 되어 문화 공간을 크게 넓혀 문화가 강력한 확장성과 생성력을 갖추게 하였다. 그러나 대중 매체, 특히 인터넷 매체가 문화 전파에서 점점 더 큰 역할을 함에 따라 불가피하게 문화 간 전파의' 비대칭' 으로 이어져 심각한 글로벌 문화 전파 생태 위기를 초래하고 있다. 문화 전파에는 강세 문화와 약세 문화, 현대문화와 전통문화의 불균형이 존재한다. 현대 미디어는 강세 문화와 현대문화 패권 지위 확립을 위한 조건을 제공하고 약세 문화와 전통문화에 위협이 되어 동화나 문화 식민지의 위험에 직면해 있다.
구두/무형문화의 대중 전파
앞서 언급했듯이 대중매체는 문화 전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구두/무형문화는 인류문화유산의 일부이며, 그것의 생존, 발전, 전승도 대중매체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대중매체는 민족의 무형문화에 대해 양날의 검이다. 한편, 대중 매체는 전통 민족 문화의 발전을 위한 넓은 공간을 제공한다. 한편, 강력한 현대문화와 강세문화는 대중매체를 통해 전통민족문화에 심각한 위협을 가하고 있다. 우리가 진지를 지키지 않으면 전통문화는 발판이 없어 결국 삼키는 운명에 직면할 것이다.
전통문화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글로벌 의식에서 전통문화를 발전시키는 이념을 세우고, 현대성과 전통의 관계를 잘 처리하고, 자본, 과학 기술, 언론 등 현대적 수단을 최대한 활용해 문화의 영향력을 높이고, 문화 전파의 주도권을 쟁취하고, 약화를 강건하게 만들고, 우수한 전통문화를 이해하고 사랑하게 하고, 사람들의 민족적 자부심과 애국열정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그래야만 전통문화유산이 더 생명력 있고 사회적 의의가 있어야 계속 전승할 수 있다.
나는 전통문화의 미디어 전파가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시작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1. 영상이 전파되는 영상문화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이미지 전파가 더 쉽게 인정되고 받아들여진다. 민간 문화유산의 보호와 전파도 시대의 요구에 적응하고, 단지 유물을 박물관의 진열장에 두거나, 글로 민속을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현대화된 전파 수단을 채택해야 한다. 민간 촬영은 사람들의 수용 심리에 잘 적응했다. 민간 촬영은 한 집단이나 민족의 역사, 문화 진화, 풍속 습관의 초상화로, 특정 물질적 생활환경과 독특한 정신 면모의 다큐멘터리로 민족과 역사의 학술적 가치와 실용적인 민간증거가치를 지니고 있다. 민간 촬영은 문화의 생동감과 다양성을 보호할 수 있다. 그것은 과거의 기록일 뿐만 아니라 미래의 징조이기도 하다. 역사상 많은 민속들이 사진이 없으면 후세 사람들은 문자 기록만으로 사물의 원래 모습을 직관적으로 상상하기가 어렵다. 산업화와 정보화의 현대 사회에서는 전통문화가 불가피하게 밀려났다. 사진으로 민간 문화의 보편적 가치를 전파하고 보급하면 세계 민간 문화유산을 보호하고 풍요롭게 할 수 있다.
사진 전파는 독서 시대 관객의 독서 수용심리에 적응했을 뿐만 아니라, 순수한 문자 전파의 밋밋함을 어느 정도 피했다. 음향 제품에 비해 조작이 간단하고, 비용이 저렴하며, 읽기가 편리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민간 사진 애호가들은 카메라 한 대만 있으면 멋진 순간을 포착해 다른 민족의 문화적 특색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다. 실제 영상과 문자 작품의 결합은 정보의 묘사와 전파를 크게 향상시킬 것이다. 사진 전파의 장점은 민간 문화의 보호와 발전에서 중시되고 있다. 중국은 민족과 민간 문화를 반영하는 많은 대형 그림책을 출판했다. 2003 년 4 월 6 일부터 9 일까지 열린 중국 사진가협회 제 6 회 의장단 제 2 차 회의에서 중국 민간문화 구조공사 사진업무위원회도 설립되었다. 이것은 전통문화를 보호하기 위한 강력한 지지와 동력을 제공한다.
민속촬영은 민속학과 현대과학기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새로운 문류로서, 그 독특한 존재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민속문화유산을 구하거나 민속학의 건설과 발전에 대해 과소평가할 수 없는 역할을 한다. 이미지의 발전은 민속학 발전의 필연이며 민속학 발전에 대한 보완이자 민속학 발전의 다원화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사진은 민속정보를 기록, 보존, 보급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오랜 기간 동안 널리 사용될 것으로 믿는다.
2. 시청각 제품 통신 기술이 발달하면서 사람들은 카메라에 대해 더 이상 낯설지 않다. 카메라와 멀티미디어 기술로 제작된 VCD, DVD 등 시청각 제품은 이미 수많은 가구에 들어와 사람들이 정보를 받아들이는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사진에 비해 음향제품은 화면이 생동감 있고 목소리와 감정이 풍부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민속문화에 관한 시청각 제품을 제작하거나 민속문화가 있는 TV 특집 영화나 다큐멘터리를 VCD, DVD 등의 수단으로 만들어 시장에서 판매함으로써 민속문화를 전파할 수 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 채널 (NGC) 은 프로그램과 교육을 결합하여 인문 자연 지리 과학 기술 지식을 보급한다. 인류물질/무형문화유산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했다. NGC 는 이 프로그램들을 VCD, DVD 등 음향제품으로 제작해 전 세계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예를 들어' 글로벌 내셔널 지오그래픽' 잡지인' 반짝이는 문명' 을 출판해 세계 각지의 문명을 소개했다. 그 중 한 편은' 쿠바-먼 섬의 카니발 축제' 로 쿠바인들의 흥청거림을 통해 이 아름다운 섬나라의 매혹적인 베일을 세상에 폭로했다. NGC 의 실천은 민속문화의 전파를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중국은 풍부한 민족 문화 자원을 가지고 있다. 명절 문화의 관점에서만 볼 때, 각 민족의 명절 활동은 매우 역동적인 방식으로 각 민족의 전통문화의 본래 모습을 동적으로 보존하거나 반영하였다. 일부 민족의 명절은 민속의 이미지 전시이자 구두 문화의 예술 선전이기도 하다. 타지크 정월대보름날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명절을 앞두고 가족마다 양유 양초와 특히 큰 양유 양초를 많이 만든다. 명절 이틀 동안 집과 가족묘지에 양유 촛불을 켜 기도하고 제사를 지내야 한다. 집집마다 옥상에 특제 양유 촛불을 켜고 밖에서 모닥불을 피우고 각종 게임을 한다. 동영상을 통해 이 민속의 원생태를 객관적으로 재현한 다음 후기 제작과 해설을 통해 문화적 차원에서 심화하면 타지크인의 명절 풍습과 제조 풍습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종교신앙의 진화도 이해할 수 있어 신기함 속에서 견문을 넓히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2002 년 6 월 5 일 +2 월 6 일 +8 월 중국 위구르족 12 무캄 세미나가 베이징에서 열렸다. 위구르어, 중국어, 영어, 아랍어 4 개 언어로 제작된 12 개 무캄의 VCD, CD, DVD 시디가 국내외에서 동시에 발행된다. 이것은 위구르족 구두/무형문화유산의 보호, 전파 및 발전에 큰 의미가 있다.
3. 텔레비전과 현대문명의 전파는 대다수의 사람들을 가정권으로 제한한다. 텔레비전은 사람들이 세상을 이해하고 인식하는 창구가 되어 사람들의 사고와 행동에 미묘한 영향을 미쳤다. 민속문화의 전파에서, 우리는 언론이 민속문화를 반영하는 다큐멘터리와 특집영화를 많이 찍고 보호와 발전이 시급한 분야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을 기대한다. 반면에, 우리는 지역 문화 기관과 교육 기관이 의식적으로 텔레비전 매체를 적극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기존 채널 자원을 예로 들자면, CCTV 국제채널' 중국 여행' 란은 스튜디오 인터뷰, 특집 영화로 중국의 문화, 역사, 자연, 지리를 소개한다 (예: 2003 년 7 월 18 일' 공부차' 방송 조주의 차 문화 소개) 세계가 너를 알게 하라' 란은 현장 촬영+연결 외국 관련 기관 리더십 형식으로 중국을 외국에 소개한다 (예: 2003 년 7 월 1 일, 프로그램은 현장 촬영, 현장 녹음, 미국의 한 관광회사 CEO 와 중국 부장을 연결해 문화적으로 동리의 이 관광지를 소개했고, 양측은 구두협의를 달성했다. CCTV 서부채널의' 관광황금선' 란은 인물의 여정을 주선으로 관람객에게 관광지를 소개한다. 이 칼럼의 포지셔닝에는 기본적으로 물질/무형문화에 포함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핫라인 호출, 프로그램 사이트 로그인 등을 통해 칼럼 그룹에 단서를 제공하고, 일부 민간 전통문화를 선별적으로 시청자에게 푸시할 수 있다.
또한 방송국과 공동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어떤 프로그램을 청부 맡는 형식으로 국가 물질/무형문화유산을 반영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루무치 방송국은 최근 신장의 풍부한 민족 전통 문화를 충분히 이용하거나 독특한 민족 풍토를 자연 경관에 통합하거나 각 민족의 우수한 문화유산을 소개하는 여행 채널을 내놓았다. 이렇게 하면 전통문화를 전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관광업의 발전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다. 미래 관광업의 발전 추세 중 하나는 관광지가 자연 풍경에만 의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풍부한 문화 유산에 의존하는 것이 더 많기 때문이다. 문화 분위기를 관광에 녹여야 오래도록 관광객을 끌어들일 수 있다.
4. 인터넷 전파 인터넷은 인간관계 전파, 집단 전파, 대중전파를 융합하여 문화 전파 방식을 크게 넓혔다. 인터넷 미디어 환경에서 지식은 더 이상 예전처럼 도서관의 책꽂이와 책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전자 공간에서 서로 연결된 정보 조각에 존재한다. 인터넷 전파는 전파자와 수취인의 경계를 깨고, 어떤 기관이나 개인도 인터넷에서 지식과 정보를 전파할 수 있으며, 사람들에게 이상적인 문화 교류와 전파 플랫폼을 제공한다. 인터넷 전파의 개방성과 평등성은 전통문화의 글로벌 전파를 현실로 만들었다.
현재 중국은 중국 민속망과 같은 민족 전통문화에 관한 많은 웹사이트를 개설했다. 그러나 한 지역의 민족 문화를 세밀하게 반영하려면 전파의 현지화에 대해 글을 써야 한다. 예를 들어 신강 소수민족은 많고 민속문화는 다채롭다. 그러나 전국적이거나 포괄적인 웹사이트에 신장 민속문화의 다양성과 풍부함을 반영하려고 시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2003 년 7 월 23 일 중국 민속망 홈페이지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이 홈페이지에는 한, 이, 티베트, 물, 모종, 리 등 17 개 민족을 포함한 47 개의 관련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신강의 민족 중에서 위구르족과 콜크즈족의 정보는 두 개밖에 없어 신강의 소수민족 수와 매우 어울리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가 현지 민속문화의 영향을 확대하려면 우리 자신의 민속사이트를 구축해야 한다.
민간 전통문화가 언론에 전파되는 현상에 대한 묘사와 미디어를 더 잘 활용한 민간 전통문화 전파에 대한 아이디어다. 전통문화의 보호와 전파는 문화노동자 자체의 노력 외에도 주로 국가입법, 전문관리기구의 설립, 자금의 투입, 각 방면의 효과적인 조화와 지원에 의존한다. 중국의 대중 매체가 소수민족의 문화 전통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수 있다면, 더 많은 사람과 세계를 위해 중국 다민족 민간 문화 복도의 창구가 열릴 것이다.
새로운 세기에 인지문화를 전파함으로써 사회와 인간을 이해하는 것은 인류 인지사의 혁명이 될 것이다. 전통 문화의 발전은 점점 현대 전파 방식 의 영향을 받고 있다. 문화가 전파되어야 지속과 발전을 할 수 있고, 현대 전파 수단을 최대한 활용해 전통문화를 보호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어려운 임무가 될 것이다.
(저자는 신강 대학교 인문 대학 저널리즘과)
참고 자료:
1.' 북서민족연구', 2003 년 1, 2 기
2. 장동동:' 문화 전파: 역사, 이론, 현실', 인민출판사, 2003 년
3. (미국) 워너? 세플린/리틀 제임스? 탄카드: "전파이론: 기원, 방법, 응용", 한하 출판사, 2002 년
4. (미국) 마크? 후:' 제 2 미디어시대', 남경대학교 출판사, 2002 년;
오: 전파학 개론, 우한 대학 출판사, 2000;
6. 중국 민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