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36 개의 상세한 이야기
36 개의 상세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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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계 이야기 (간단한 소개 원래 의도는 황제를 속이고, 그를 평온하게 바다를 건너게 하는 것이다. "하늘을 속이고 바다를 건너다" 는 병법에 쓰이는데, 바로 비밀 계책을 공개 행동 속에 숨겨 놀라운 효과를 얻는 것이다. < P > 는 위장을 사용하는 수단으로 기회를 이용하고 상대방이 주의하지 않을 때 예상치 못한 행동을 하여 어찌할 바를 몰랐다. < P > 고대에는 설인귀들이 하늘을 속이고 바다를 건너고, 태사자치치가 포위를 돌파하고, 추장왕이 약멸을 보이고, 호약필시가 강을 건너는 것으로 유명하다.
◎ 제 2 계-위구조 ◎
"위구조" 는 중국 역사상 매우 성공적인 전례로 적에 대한 피실허를 주장하며 적의 약점을 잘 잡고 적을 견제하여 최소한의 대가로 가장 완벽한 성공을 거뒀다. 적의 정예를 이용하여 다른 나라를 공격하는데, 2 군이 서로 버티지 못할 때, 틈을 타서 적의 본토를 점령하고, 적들이 귀국할 때, 도중에 정면으로 통격을 가하여 그들을 소멸하는 것이 손빈의 방법이다. < P > 고대에는 손빈이 위구조를 에워쌌다고 유명하다.
◎ 제 3 계-칼로 살인하다 ◎
' 칼로 살인하다' 는 것은 다른 사람의 힘으로 자신의 적을 소멸시켜 자신의 목적을 보전하는 것이다. < P > 모순, 반간, 이간 등의 계략을 이용하여 교묘하게 타국의 힘을 빌려 적을 물리치고 자신의 실력을 보존할 수 있다. < P > 고대에는 조조가 손권으로 관우를 죽이고 정환공이 칼을 빌려 적을 벌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 제 4 계-일용노로 ◎
' 일용노로' 라는 계책은 강적이 현재일 때 반드시 직접 공격하는 방법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방어하고, 천천히 적의 생명력을 소비하고, 적을 강함에서 약하게 하고, 다시 한 번 기회를 기다려 적을 소멸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 P > 는 유리한 형세로, 적의 공격을 방지하고, 기운을 기르고, 적의 사기가 떨어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주동적인 공격 전략을 취한다. < P > 고대에는 손빈 재패위군이 마릉에서, 루슨이 유비를 유비 () 로 대접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5 계-불강도 < P >' 불강도' 는 적들이 어려움을 겪고 힘이 약하고 반격할 힘이 없을 때 타격을 가하면 이길 수 있다. < P > 남의 집에 불이 났을 때 집안으로 뛰어들어 재물을 약탈하는 것, 즉 적들이 위험한 혼란에 처했을 때 공격하는 전략이다. < P > 고대에는 유방이 약속을 어기고 항우를 파괴하고, 제나라 () 가 허공연 (), 송향의 인인 () 으로 유명하다.
◎ 제 6 계-성동격서 ◎
' 성동격서' 는 의도적으로 허상을 만들어 적을 유혹하여 잘못된 판단을 내리게 한 뒤 의외로 행동을 취하여 일거에 적을 섬멸하는 것이다. < P > 교묘한 방법으로 적을 유인하여 적에게 착각을 일으키고, 다시 기회를 틈타 적을 소멸시켰다. < P > 고대에는 관두전, 주야프 평칠국의 혼란이 유명하다.
◎ 제 7 계-무중생 ◎
"무중생" 의 묘미는 진실에 거짓이 있고, 거짓에 진실이 있어 적의 판단이 잘못되어 뜻밖에 적을 물리쳤다는 것이다. < P > 소위 무중생이란 있는 척하지 않고 허실실한 수단을 써서 상대방의 판단을 혼동하는 전략이다. < P > 고대에는 장순이 허수아비로 화살, 송수전, 장의무중생으로 유명하다.
◎ 제 8 계-암도진창 ◎
' 암도진창' 은 허황된 정면 공격으로 적을 현혹시키는 것이다. 적들이 힘을 모아 고수할 때, 또 몰래 부대를 파견하여 적의 후방으로 우회하여 허황된 틈을 타서 적을 어찌할 바를 몰라 실패하게 하는 것이다. < P > 이 계량과 성동격서에는 이곡과 같은 묘미가 있다. 즉 출병하는 척하고 적의 주의를 유도하고 병력 방비를 집중시키지만 우리측은 다른 방향에서 돌격한다. 이것이 바로 뜻밖의 공격이다. < P > 고대에는 한신명수 잔도, 진창 (), 여몽교 () 가 경주 (), 등문식 () 을 탈취하여 적의 계략을 깨뜨린 것으로 유명하다.
◎ 제 9 계-해안관화 ◎
"해안관화" 는 적의 내부에 갈등이 있을 때 우리는 서둘러 공격할 필요가 없고, 조용히 적의 내야유를 기다리며 서로 증오하고 서로 싸우게 하고, 결국 자멸을 자초하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측은 일병졸을 쓰지 않아도 된다. < P > 맞은편 해안의 불길을 지켜보며 꼼짝도 하지 않고 무슨 일이 있어도 조용히 변화를 관찰한다. < P > 고대에는 조조가 해안을 가로 질러 불을 보는 것으로 유명하다.
◎ 제 1 계-웃음 속에 칼을 숨기는 ◎
' 웃음 속에 칼을 숨기는 것' 은 겉으로는 매우 우호적이고 정성이 가득한 모습으로 상대방이 진짜라고 믿게 하고, 경각심을 늦추지만 실제로는 은밀히 계획하고 적극적으로 준비하며, 기회가 있을 때마다 즉시 행동하여 상대방을 당황하게 한다는 뜻이다. 겉으로는 미소를 짓고, 태도가 친절하고, 방비를 소홀히 하지만, 자신은 비밀리에 계획하고, 충분히 준비한 후 일거수일투족으로 상대를 물리치는 것은 겉으로는 부드럽지만, 살의를 숨기는 전략이다. < P > 고대에 유명한 것은 조조 기지가 병을 제거하고, 가시가 진나라 왕을 찌르고, 관우가 부주의로 경주를 잃었다는 것이다.
◎ 제 11 계-이대도경직 ◎
' 이대도경직' 은 병법에 쓰이며 전세가 필연적으로 손해를 볼 때 국부적인 이익을 포기하여 대국의 이익을 보존해야 한다는 뜻이다. < P > 는 이씨를 버리고 복숭아를 얻는 전략이다. 즉 최소한의 손실로 최대의 승리를 얻는 것이다. < P > 고대에는 손빈 (손빈) 이하의 적상 (), 성영 () 이 자식을 죽이고 은혜를 갚고, 아들 수오 이대도 () 가 굳어지는 것으로 유명하다.
◎ 제 12 계-양 ◎
"양 잡기" 라는 계책은 적의 실수를 제때에 이용해 모든 유리한 기회를 잡아 전과를 확대하고 승리를 발전시키는 것이다. < P > 원래 의도는 길에서 양 한 마리를 보고 가는 김에 끌고 간다는 뜻으로 상대방이 주의하지 않을 때 남의 물건을 가져가는 것이다. < P > 고대에는 만청이 대명강산을 손에 들고 길을 따라 재물을 뿌려 목숨을 건진다는 것이 유명하다.
◎ 제 13 계-놀란 뱀 ◎
"놀란 뱀" 계책은 의심스러운 일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우리에게 일깨워 주고, 나중에 행동하면 실패하게 된다. < P > 나무 막대기로 사방의 풀숲을 휘두르며 풀 속에 숨어 있는 뱀을 놀라 뛰어다니게 하여 붙잡았다. 적정을 알 수 없을 때, 상황을 확실하게 파악한 후 행동을 전개해야 적의 매복에 빠지지 않을 수 있다.
고대에 유명한 것은: 경초를 치고 현관을 놀라게 하는 것이다.
◎ 제 14 계-시체를 빌려 환혼하다 ◎
' 시체를 빌려 환혼하다' 는 뜻은 이미 사라졌고 존재하지 않는 것을 뜻하며 어떤 형태로도 부활할 수 있다는 뜻이다. 군사 계략으로서, 모든 기회를 잘 잡아야 하고, 쓸모없는 것처럼 보이는 것도 이용하고, 주동을 쟁취하고, 성과를 확대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 P > 원래 의미는 이미 잃어버린 효용물건이 또 다른 방식으로 나타난다는 뜻이다. < P > 고대에는 이철 유괴가 시체를 빌려 환혼하고, 유비는 촉자립을 약탈하고, 논자춘은 주로 군권을 논의한 것으로 유명하다.
◎ 제 15 계-호랑이가 산을 떠나다 ◎
"호랑이가 산을 떠나는 것" 은 적을 동원하는 전략으로, 호랑이를 전출하여 적의 배치에 허점이 생기게 하고, 스스로 허황된 틈을 타서 쉽게 승리할 수 있게 하는 전략이다. < P > 호랑이는 산의 왕이므로 호랑이를 잡으려면 먼저 호랑이를 산에서 유인해야 한다. 이른바 호랑이가 평양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것은 호랑이가 산간 지역을 떠난 후 위풍을 모두 잃기 때문이다. 이 말은 전략적으로 강적이 그 근거지를 떠나면 우세를 잃고 다시 공격하는 것이다. < P > 고대에는 한신이 물을 외우는 전쟁, 우쑤 조호들이 산을 떠나 곤경에서 벗어나는 것으로 유명하다.
◎ 제 16 계-밀고 당기려고 ◎
"밀고 당기다" 는 말은 적과 싸울 때 적을 궁지에 몰아넣으면 반격한다는 뜻이다. 일부러 그를 살려 놓았지만, 오히려 그의 기세를 약화시켜 그의 투지를 와해시킬 것이다. 우리 측은 적정한 시기를 찾아 적을 정복할 수 있습니다.
후퇴를 진급으로 하지만 선행을 억제하는 전략. 포위 공격을 할 때 고의로 적을 방종하는 것은 임의로 적을 방종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긴장을 풀고, 적을 너무 빡빡하게 몰아붙이지 않고, 이른바 핍박하는 것은 병사를 반대하고, 세로로 소멸하고, 핍박하지 말고, 그 기력을 지치게 하고, 흩어지고, 병사는 피를 흘리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 P > 고대에는 제갈량이 칠종맹수 (), 정무공 교묘하게 후방 (), 왕읍이 쿤양 () 을 포위한 것으로 유명하다.
◎ 제 17 계-벽돌을 던져 옥을 유인한다. < P >' 벽돌을 던져 옥을 유인한다' 는 것은 비슷한 것으로 미혹하고, 적을 유인하고, 적을 함정에 빠뜨리고, 기회를 틈타 적을 물리치는 것을 말한다. < P > 는 가치가 없는 것을 소중하고 가치 있는 전략으로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작고, 크고, 비천하고, 비싸다는 뜻이 있다. < P > 고대에는 상건구시, 유방이 경솔하게 곤경에 처하고, 위왕이 벽돌을 던져 옥을 유인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 제 18 계-포적탈왕 ◎
' 포적탈왕' 은 적군의 주력을 공격하고 적의 지도자를 붙잡아 적의 전체 힘을 와해시킬 수 있다고 계산했다. 적군은 일단 지휘를 잃으면 싸우지 않고 무너질 것이다. 활을 잡고 자강할 때, 화살로 길면, 사격자가 먼저 말을 쏘고, 도둑을 잡으면 먼저 왕을 사로잡는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작전할 때 먼저 적의 주력을 파괴하고, 먼저 지도자를 포로로 잡으면 적의 전력을 와해시킬 수 있다. < P > 고대에는 장순계 탈진기, 조조 기지가 위태로움을 푸는 것으로 유명하다.
◎ 제 19 계-부저임금 ◎
' 부저임금' 은 양군이 맞설 때 한쪽이 적의 예봉을 직접 겨냥하지 않고 적과 맞서는 것이다. 적의 기세를 근본적으로 약화시킬 수 있는 다른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약한 승리로 강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는 봉급을 뽑아 끓지 않고 완전히 근절한다는 뜻이다. 즉, 적의 세력이 강하여 우리측이 실력으로 상대할 수 없을 때, 전략을 운용하여 적의 기세를 약화시키고, 상대에게 굴복하고, 뜻밖에 상대의 약점을 타격해야 한다는 것이다. < P > 고대에는 오한냉정퇴적, 설장유용이 적의 사기를 꺾고 조조가 우소를 불태우는 것으로 유명하다.
◎ 제 2 계-혼수접촉어 ◎
' 혼수접촉어' 는 난승승으로 이긴다는 뜻이다. 중국 고대 군사가들은 이 타이밍을 사용했는데, 대부분 먼저 물을 뒤섞은 다음, 적들이 서로 난투하는 기회를 이용하여 그들을 하나하나 소멸시켰다. < P > 원래 뜻은 연못의 물을 뒤섞어서 물고기가 머리를 어지럽히고 잡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적의 내부 혼란을 이용하고 주체성을 잃을 때 공격하면 상대를 쉽게 무너뜨릴 수 있다.
고대에 유명한 것은 이두 주의 계책이다.
◎ 제 21 계-금매미 탈피 ◎
' 금매미 탈피 이 계책은 군사에 쓰이며 위장을 통해 적을 벗어나 우리측의 전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략을 말한다. < P > 위기일발 즈음에 위장한 가짜를 남기고 남의 이목을 가리고 몰래 도망가는 이런 교묘한 탈출 방법은 바로 김매미 탈피 (김매미 탈피) 다. < P > 고대에 유명했던 것은 유방금매미 탈피, 왕수인 탈신계, 제경공이 옷을 갈아입고 곤경에서 벗어났다는 것이다.
◎ 제 22 계-문을 닫고 도둑을 잡는 것 ◎
' 문을 닫고 도둑을 잡는 것' 은 약소한 적을 사면으로 포위해야 적을 전멸시킬 수 있다는 뜻이다. 물론, 이 계책을 잘 운용한다면 자신보다 강한 적을 포위하여 섬멸할 수도 있다. < P > 도둑이 집 안으로 뛰어갈 때 문과 창문을 꼭 닫아서 물러설 길이 없도록 잡은 다음 독에서 쥐잡는 냄새가 난다. 상대방을 단단히 포위해 일망타진하는 것이다. < P > 고대에는 진조 장평의 전쟁, 부차가 화근을 끊지 않은 것으로 유명하다.
◎ 제 23 계-장거리 근공 ◎
' 장거리 근공' 은 군사 목표를 달성하려는 시도로 지리적 조건에 의해 제한을 받을 때 가장 가까운 적을 먼저 점령하고 먼 적을 향해 일시적인 연합을 이뤘다. 근적을 함락시킨 후 다시 한 번 원적을 격파하다.
문자 그대로 먼 나라와 동맹을 맺고 이웃 나라를 공격하겠다는 뜻이다. < P > 고대에는 진시황이 멀리 친교하여 천하를 공략하고 통일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 제 24 계-가도벌채 ◎
' 가도벌채' 의' 가도' 는 차로를 의미한다. 적의 두 강대국 중 약한 나라에 대해 적들이 굴복을 강요했을 때, 우리측은 즉시 군대를 파견하여 구조하여 군사력을 침투시켜 그 국면을 통제하고, 기회를 틈타 기습 공격을 개시하면 쉽게 승리를 거둘 수 있다. 갑을 먼저 발판으로 삼아 을을 박멸하고, 목적을 달성한 후 되돌아가 갑을 함께 소멸하는 것도 이해할 수 있다. < P > 는 작은 나라가 위독한 틈을 타서 구조라는 이름으로 합병하는 것이다. < P > 고대에는 조연 입술이 죽은 이가 춥고 진헌공이 가짜로 벌채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 제 25 계-대들보를 훔쳐 기둥을 바꾼다 ◎
' 대들보를 훔쳐 기둥을 바꾼다' 는 뜻은 은밀히 적의 주력을 바꾼 다음 기회를 틈타 적을 통제하거나 삼키는 것을 의미한다. < P > 는 상대의 주력을 은밀히 바꿔 전력을 약화시키는 전략이다. 하늘을 훔치고 날을 바꾸고, 용을 훔치고 봉황을 바꾸는 것과 같은 의미를 지닌다. < P > 고대에는 진시황이 모략으로 소멸하고 조고교정이 호하이를 세우는 것으로 유명하다.
◎ 제 26 계-뽕나무 욕설 ◎
' 뽕나무 욕설' 을 뜻하는 것은 일부러 어떤 사람의 과실을 이용해 이들에 대한 처벌을 통해 자신의 지휘에 복종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경고하는 것을 의미한다. < P > 세력이 강한 자는 약자를 굴복시키려 하고, 흔적을 드러내지 않고, 완곡하게 경고를 하는 것은 간접적인 비난의 방법이다. < P > 고대에는 유맹사가 장왕 (), 사마랑 () 이 인심을 통솔하는 법으로 유명하다.
◎ 제 27 계-가치불위 < P >' 가치미' 는' 가짜' 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거짓" 은 위장을 의미합니다. 귀머거리인 척하고, 나약하게 양보하여 적을 경각심을 늦추게 하다. 시기가 무르익었을 때, 더 이상 의외로 적을 향해 공격을 개시하면, 적들이 갑자기 방비하지 못하면 반드시 실패하게 된다. < P > 는 치매 모양으로 가장하여 상대에게 경계심을 없애게 하는 것이다. 사실 마음은 매우 냉정하다. 등 가장 좋은 시기가 되면 바로 행동한다. 돼지로 가장하여 호랑이를 먹는 것은 동의어다. < P > 고대에는 사마의 사기병이 조청을 속이고, 적청이 돈을 던져 군심을 진작하고, 연왕이 거짓으로 흔들리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 제 28 계-상옥펌핑 사다리 ◎
' 상옥펌핑 사다리' 는 군사적으로 적을 포위하기 위해 작은 이익을 이용해 적을 유인하는 전략을 말한다. < P > 이익으로 상대를 곤경에 빠뜨리고 철저히 소멸시켜 뒷길을 남기지 않는다. 다리를 건너 판을 뜯는 것과 강을 건너 다리를 뜯는 것과 같은 뜻이다. < P > 고대에 유명한 것은 송태조 술석병권, 항우가 부침주를 깨는 계책이다.
◎ 제 29 계-허장성세 ◎
' 나무에 꽃이 피다' 는 말은 나무에 원래 꽃이 없었지만 가짜 꽃을 빌려 그 위에 장식할 수 있어 진위를 분간하기 어렵다. 군사적으로, 자신의 힘이 약할 때 다른 사람의 세력이나 어떤 요소를 빌려 자신을 강하게 보이게 하고 허장성세로 적을 제압할 수 있다는 뜻이다. < P > 자신이 열세에 처했을 때 자신의 실력을 숨기고, 무기력하면서도 실력 있는 척하며, 적을 헷갈리게 하고, 기이한 승리를 거둘 수 있도록, 상당히 죽일 수 있는 후생의 냄새를 풍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 P > 고대에 유명한 것은 이세민이 수양 황제를 구하기 위한 계책이다.
◎ 제 3 계-반객 위주 < P >' 반객 위주' 는 일상생활에서 주인이 손님을 대접하지 않고 오히려 손님에게 대접받는다는 뜻이다. 군사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연합군을 지원할 수 있는 기회를 타고 자신의 힘을 꽂은 다음, 계획적으로 연합군을 점진적으로 통제하는 것이다. < P > 수동적인 상태에서 주동으로 전환하여 통제권을 장악하게 됩니다. 시끄러운 손님과 주의를 빼앗는 것과 마찬가지로 점진적인 방식으로 진행되며, 기회가 있을 때마다 바로 파악해 주도권을 쥐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 P > 고대에는 유방이 치욕을 참고 무거운 짐을 짊어지고, 사마씨의 반객 위주, 곽자의화 수동이 주동으로 유명하다.
◎ 제 31 계-미인계 ◎
' 미인계' 는 병력이 강한 적을 먼저 제압해야 한다는 뜻이다. 수완이 많은 감독에게 그의 의지를 부식시키려고 노력해야 한다. 적의 장군 투지가 쇠퇴하고 병사들의 사기가 가라앉는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