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십이궁도 속의 호랑이

십이궁도 속의 호랑이

중국의 십이지띠는 서로 대립하고, 운명의 바퀴 중 6 대 사단으로, 우리 조상들의 중국인에 대한 모든 기대와 요구를 반영하고 있다.

첫 번째 그룹: 쥐와 소. 쥐는 지혜를 나타내고 소는 근면을 나타낸다. 양자는 반드시 밀접하게 결합되어야 한다. 지혜만 부지런하지 않으면 총명하게 되고, 근면하면 어리석게 된다. 그래서 이 둘은 반드시 결합해야 한다. 이것은 우리 조상들이 중국인에 대한 첫 번째 기대와 요구이자 가장 중요한 세트이다.

두 번째 그룹: 호랑이와 토끼. 호랑이는 용감함을 나타내고 토끼는 신중함을 나타낸다. 이 둘은 반드시 긴밀하게 결합해야 소위 대담함과 신중함을 얻을 수 있다. 용감하게 신중함을 떠나면 무모함이 되고, 맹목적인 신중함은 겁이 된다. 이 그룹도 중요하기 때문에 2 위에 올려놓는다.

세 번째 그룹은 용뱀이다. 용은 강인함을 나타내고 뱀은 유연성을 나타낸다. 소위 강성은 깨지기 쉽고, 너무 강하면 깨지기 쉽지만, 부드러운 면만 있으면 이성을 잃기 쉬우므로 강유합제는 우리 조상의 좌우명이다.

네 번째 그룹은 말과 양이다. 말은 불요불굴의 정신을 대표하고, 목표를 향해 직진하며, 양은 조화를 나타낸다. 만약 한 사람이 자기만 생각하고 목표를 향해 달려가고, 주변 환경을 돌보지 않는다면, 반드시 주변 환경에 부딪히게 될 것이며, 결국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을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목표명언) 그러나 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면서 주변 환경과 하나가 되면 방향을 잃고 목표를 잃게 된다. 그러므로, 백절불굴의 천성은 반드시 화순과 밀접하게 결합되어야 한다.

다섯 번째 그룹은 원숭이와 닭입니다. 원숭이는 민첩함을 나타내고, 닭은 규칙적으로 울고, 항상성을 대표한다. 유연성과 끈기는 반드시 밀접하게 결합되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유연하다면, 고정불변하지 않고,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결국에는 아무런 수확도 없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정책명언) 하지만 당신이 변하지 않고, 정체되어 있고, 철판이 한 조각이라면, 오늘의 개혁 개방은 없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이들 사이에는 매우 조화로운 조합만이 있고, 한편으로는 안정성이 있고, 전체의 조화와 질서를 유지하고, 한편으로는 끊임없이 유연하게 발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개와 돼지입니다. 개는 충성심을 나타내고 돼지는 유순함을 나타낸다. 만약 한 사람이 너무 충성스럽고, 유순할 줄 모른다면, 다른 사람을 배척할 것이다. 반면에, 한 사람이 너무 유순하고 충성스럽지 않으면 원칙을 잃게 된다. 따라서 한 민족 국가에 대한 충성, 한 팀에 대한 충성, 자신의 이상에 대한 충성은 반드시 유순과 밀접하게 결합해야 진정으로 깊은 충성을 유지할 수 있다. 이것은 우리 중국이 줄곧 견지해 온 것이고, 군자는 화목하고 다르다.

모든 중국인은 자신의 띠가 있다. 어떤 사람은 돼지이고, 어떤 사람은 개이다.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사실, 우리 조상들은 우리가 조화롭고 편파적이지 않고, 우리가 상응하는 표면을 뚫을 줄 알아야 한다고 기대했습니다. 예를 들어, 돼지는 쉬운 성격에서 충성심을 추구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개의 충성스러운 본성은 유순하다.

돼지 띠의 기원

옛날에 한 선생이 있었는데, 부귀는 다산하고 슬하에는 자식이 없었다. 꽃을 가까이할 때 아들을 얻었다는 것을 누가 알겠는가. 온 가족이 화기애애하고, 친지들

명절을 맞아 한 점쟁이가 이 아이를 찾아왔는데, 이 아이는 이마가 넓고, 얼굴이 크고, 귀가 넓고, 바퀴가 둥글고, 하늘이 포만하고, 하얗고, 뚱뚱하다는 것을 보고, 이 아이가 반드시 큰 부자이고, 큰 부자라고 단언했다.

이 뚱뚱한 소년은 행복 속에서 태어나 행복 속에서 자란다. 그는 어려서부터 손을 뻗어 옷을 들고, 입에 풀칠하는 법, 입에 풀칠하는 법, 농사짓는 법만 알고 있었다. 그는 그저 빈둥빈둥 놀면서 자신의 운명이 정해져 있고, 매우 부유하며, 노력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 나는 아이가 자라서 부모가 모두 죽고, 가산이 쇠퇴하고, 땅이 팔리고, 하인이 사방으로 흩어졌는지 모르겠다. 뚱뚱한 소년은 결국 방에서 굶어 죽을 때까지 계속 돈을 휘두르는 생활을 하고 있다. 죽은 후 뚱뚱한 녀석은 가지 않고 명계의 염왕에게 자신이 부귀로 태어났다고 하소연하며 이렇게 처량하게 죽을 수 없다고 하소연했다. 염왕은 귀신을 하늘의 옥제 앞에 데리고 가서 옥제 중재를 요청했다. 옥황상제는 인간의 부뚜막 신을 불러서, 그 얼굴이 부자인 사람에게 어떻게 방에서 굶어 죽을지 물었다. 부뚜막신은 뒤이어 뚱뚱한 녀석을 데리고 서재와 서재를 떠났다. 옥제는 듣고, 격노하고, 관리들에게 명령을 듣고, 뚱뚱한 애버딘 등의 생명을 불렀다. 옥황상제는 이렇게 말했다. "너는 목숨은 좋지만 게을러서 돼지로 겨를 먹으라고 벌을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동안 천궁 십이지띠의 선택과 딱 맞아떨어졌다. 이 천궁의 관원은' 왕겨를 먹어라' 를' 십이지띠' 로 들었다. 즉시 뚱보를 현실로 끌어당겼다. 그 후로 뚱보가 돼지로 변해 왕겨를 먹고 십이띠가 되었다.

돼지는 자신의 노력으로 십이띠가 되었다. 천궁이 십이띠를 배치한 날, 옥제는 반드시 일정한 시간에 천궁에 도착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가장 먼저 도착한 십이지띠를 십이지띠로 삼아야 한다. 자신이 멍청하다는 것을 알고, 천천히 걷고, 돼지가 한밤중에 일어나, 서둘러 줄을 서서 조디악을 한다. 거리가 멀고 장애물이 많기 때문에 돼지는 남천문까지 열심히 올라갔지만, 조디악은 이미 지나갔지만 돼지는 애원했고, 다른 다섯 동물도 애원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동물명언) 결국 그는 신을 움직여 돼지를 남천문에 넣어 마지막 띠가 되었다. 이렇게 말, 소, 양, 닭, 개, 돼지는 모두 인류의 띠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