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왜 사덕이 부족한지 묻다

왜 사덕이 부족한지 묻다

사덕문제는 사실 전체 사회직업도덕체계의 결여의 축소판이다. 예를 들어 불법 상인이 인민생명을 방치하고 건강에 해로운 음식을 만들어도,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고 의사의 냉막, 인생을 겁먹게 하는 의약비, 직능 부서에 가서 직원들의 무관심과 냉랭함 등을 마주하는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전체 사회 이데올로기에 문제, 가치관 소외, 이익주의가 발생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사회적 갈등이 빈번히 발생하는 근본이며 당과 국가 지도자들이 힘써 해결하는 문제이다. 당 중앙에서 제기한 전환 작풍과 근검절약과 마찬가지로, 제약은 행동이고, 진정으로 변화해야 할 사람들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몇 가지, 사회는 이성으로 돌아가야 하고, 사람은 이성으로 돌아가야 하며, 교사도 이성으로 돌아가야 한다. 수천 년의 전통에서 교사의 직업은 전파 수료로 정의되었고, 교사는 춘잠, 촛불의 이미지여야 한다. < P > 사덕사풍 건설은 교사대오 건설의 핵심이며, 교사대오의 자질을 높이는 관건은 사덕사풍이다. 진정으로' 사랑' 과' 책임' 을 직업생활에 녹인 교사들은 그의 전공이 성장할 수 없고, 그의 교육의 질이 높지 않다는 것을 걱정하지 않는다. < P > 하지만 사덕사풍 건설은 교사대오 건설의 난점이다. 특히 초중고등학교에서는 사회발전기 사람들의 가치관의 이화가 교사대오에 충격을 주고 있다. 사회주의 시장경제는 많은 교사들이 다른 각계각층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가치관, 금전관, 이익관 방면에서 심각한 변화를 겪었고, 기존 사상인식의 균형이 깨졌고, 춘잠, 양초 등 고상한 교사의 이미지는 더 이상 인정되지 않았다. 특히 최근 몇 년간 사회부패현상이 증가하고 소득격차가 커지고 물가가 급등하면서 교사의 심리적 부담과 생활부담이 가중되면서 자연스럽게 이익주의 성향이 생겨났다. 둘째, 잠재적 시장 수요는 교사들에게 큰 유혹을 불러일으킨다. 양질의 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추구는 양질의 교육 자원 부족과 모순된다. 일반 서민 점수 위주의 교육관념이 학부모의' 철자사' 심리를 불러일으켰다. 많은 학부모들은 학생들이 더 많은 문제를 풀고, 교사가 더 많은 과외를 하면 학생들이 더 많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이를 교사에게 맡기면 아이가 나빠지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학부모도 있다. 이들 중 극소수의 교사들이 학부모에 대한 오도가 적지 않지만, 대부분의 학부모들은 아이들에게 가장 좋은 교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자녀 교육에 투자하는 데 인색하지 않기 때문에 신동방, 소소한 사설 교육기구까지 대성황을 누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사회에서 모두 학생사발의 수프를 나누어 주는데, 가까운 물마루의 교사로서 자연히 이 유혹을 견디기 어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셋째, 기초 교육 교사의 질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 교육을 중시하고 교사 대우를 높이는 목소리가 매년 있다. 사회의 급속한 발전에 비해 교사의 지위 대우는 향상되지 않았을뿐만 아니라 1 년도 채 안 된다. 우수한 고등학교 졸업생은 사범전공을 거의 선택하지 않고, 우수한 사범졸업생은 농촌 의무교육 단계 학교에서 교직을 선택하기가 어렵다. 게다가 최근 1 년 동안 초중고생 수가 급감하면서 교사의 상대적 수가 포화되어 보충이 거의 없고 농촌 학교 교사의 노화 현상이 심각하다. 교사 대열에는 신선한 피가 부족하고, 소수의 교사들은 생활 등 은퇴한 상태에 처해 있어 자연스럽게 교육 교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넷째, 경직된 교사 관리 체제. 불합격한 교사는 이를 교사 대열에서 탈퇴할 수 없고, 위반과 규율을 위반한 교사는 효과적인 제약을 줄 수 없고, 조화되고 안정된 업무 요구는 또 많은 관리 기능을 묶고, 소수의 교사' 나이나 어떻게' 의 심리를 낳고, 교사 중의' 노요오' 를 만들어 냈다. < P > 현 교사 사덕사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는 세 가지 어려움을 드러낸다. 하나는 유도가 무력하다는 것이다. 사덕사풍 문제를 해결하는 근본은 교사가 주류의 가치관을 파악하고, 교사가 가르치고 교육하는 사명감과 책임감을 강화하는 데 있다. 경솔한 사회와 공리화된 교육 환경에서 교사는 평상심을 가져야 영욕할 수 있고, 복숭아리를 사랑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그러나 이런 지도는 교육 주관부와 학교 지도자의 설교에만 의존하는 것이 창백하고 무력해 보인다. 사덕의 전형이 거의 나타나더라도 가정행복이나 생명건강을 희생하는 것을 대가로 하는 경우가 많다. 정신은 감탄할 만하다. 행동은 많은 교사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데올로기적인 것은 일정한 토양과 환경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학교에서 교사의 실제 어려움을 해결할 수 없는 상황에서 공허한 설교는 교사의 가치관에 영향을 미치기 어렵다. 두 번째는 해결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존재는 합리적이다. 사덕사풍 문제는 물론 교사 자체의 문제가 있다. 교사의 책임감이 부족하거나 체벌이나 변상체벌 등 일부 문제는 학교 강화관리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교사가 반보충수업을 하는 것과 같은 이익 관련 문제는 한 가지 금지가 방법이 아니다. 우리는 각 급 주관 부서의 삼령오신이라는 것을 보았고, 한편으로는 교사가 암암리에 자기 방식대로 하는 것을 보았는데, 도시 학교에서는 특히 양질의 학교에서는 더욱 그러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조사된 것도 왕왕 새우쌀일 뿐, 결국 규범제도의 공신력을 상실하게 한다. 학부모의 요구에 직면하여, 어떻게 시장 행동을 규범에 부합하게 할 것인가, 상급 관리부는 영원히 집행할 수 없는 규범을 집행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직시해야 한다. 셋째는 무능을 제한하는 것이다. 사덕위반 교사에게 학교는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교직에서 전출되어 구할 수 없다. 직장을 그만두면 학교가 평온하지 못하게 할 수 있다. 한 학교에서 교사 몇 명을 처분해도 사회 전체가 이러한데 어떻게 교대해야 하나? 그래서 사덕위반 앞에서 많은 교사들이 당연하게 행동했고, 조사된 소수의 교사들은 여전히 억울함을 느꼈다. 개혁 혁신에는 장사의 팔이 부러지는 용기가 필요하고, 유혈 희생의 대가가 필요하다. 교사의 도덕성 규범을 교사의 가르침의 붉은 선으로 삼아야 하며, 선을 밟으면 반드시 시정되고, 선을 넘으면 반드시 벌을 받아야 하며, 사덕을 위반하는 교사들이 일정한 대가를 치르게 하고, 누차 범하지 않고, 심각한 위반자를 단호하게 교사대오를 제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교사의 도덕성 구축은 허공이 아니다. < P > 시 교육국은 사덕건설을 위한 일련의 규범과 행사 방안을 내놓고 간담회를 열어 의견을 구하는 등 사덕사풍 건설 작업에 대한 중시가 눈에 띈다. 나는 이것이 교사 팀 건설의 근본을 잡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새로운 바람이 불면서 우리 선생님은 자신의 종교 행위를 진지하게 반성하고, 최종선을 지키며, 일을 잘 대하고, 학생들을 잘 대하고, 아름다운 삶을 살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