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국학 고전은 논어 체험을 낭독한다

국학 고전은 논어 체험을 낭독한다

논어는 중화민족정신의 진귀한 보물이며 민족의 국학 고전입니다. 다음은 제가 나누는 관련 문장 정리입니다. 독서를 환영합니다! ! ! ! < P > 편 < P > 한 권의 책이 있는데, 숲 속의 맑은 바람처럼 사람을 깨우는 선념이 있다. 산간샘물처럼 끊임없이 우리의 마음을 적시는 책 한 권이 있다. 그것은 우리에게 많은 인생의 철리를 알려주며, 그것은 우리에게 무수한 인간으로서의 이치를 해석한다. 이 책은 바로 국문 고전인' 논어' 이다. < P > 는' 논어' 를 읽는 것은 일종의 정신경지의 진급이다. 그 작은 책의 모든 글자는 공자와 그의 제자가 정성으로 도장을 찍으러 간 것으로, 그 안에는 그들의 일생의 심혈이 응결되어 일종의 마음의 평온을 가져다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P >' 논어' 1 * * * 짧은 2 편, 수만 자, 1 여 번' 군자' 가 나타났다. 공자도 바로 이런 사람이 아닌가? 그는 학생들에게 솔선수범하여 조금도 거짓이 되지 않고 열국을 로비했다. 논어' 에서는 특히 계씨 같은 소인을 이용해' 군자' 의 높이를 부각시켰다. 그래서' 군자' 는' 논어' 의 주인공이 되었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군자' 라고 할 수 있는지, 이것은' 논어' 에서 주로 탐구하는 문제이다. 옛사람들은' 매, 란, 대나무, 국화' 를 군자를 대표하는데, 이는' 군자' 가 강인하고 굴하지 않는 정신과 만물을 경멸하는 기백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도' 논어' 에서 주로 떠받드는 정신이다. 쩡 닫아 (Zeng zi) 은 말했다: "학자들은 홍이 (hongyi) 가 아니어서는 안되며, 임중 멀리 갈 수 없다. 자비 는 자신의 책임, 또는 무거운 평화 를 생각하지 않는다? 죽은 후 이미, 멀지 않은가? 클릭합니다 "사" 도 군자로 이해할 수 있다. 위에서 말했듯이, "군자는 강인하고 굴하지 않는 정신을 가져야 한다." 군자는 강인하지 않고 강인하지 않을 수 없고, 원대한 포부와 이상을 가져야 하며, 눈앞의 작은 성공에 자만해서는 안 되며, 인생의 길은 아직 멀고, 책임은 여전히 무겁다. 그러나' 인의' 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것은 더할 나위 없이 즐겁다. 군자' 는 바로 이렇다. 인의를 자신의 원칙으로 삼아, 길이 아무리 어렵더라도 조금도 움츠러들지 않는 경우가 많다. < P > 자는 "군자는 의리에 비유하고 소인은 이익에 비유한다" 고 말했다. 군자와 소인의 차이점은 그들이 선택한 길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군자' 는 도의를 위해 분투하지만, 소인은 개인의 이익만을 탐내며, 심지어 사적으로 음모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빼앗는 것을 아끼지 않고, 다른 사람을 전혀 개의치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는 천하의 중생을 위해 생각하고, 정의로 사람을 복종한다. 우리 생활에도 이런' 소인 행위' 가 있다.' 자기도 모르는' 재물에 자신의 주머니가 가득 찼지만' 벼슬을 위해 청렴하다' 고 말하는 것은 정신적인 비도덕적이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먼저 말을 시작한 다음 그 말을 따랐다. 클릭합니다 군자는 일을 해내기 전에 허풍을 떨지 않고, 한 뒤에도 반드시 자신이 했다고 세상에 말하지 않을 것이다.' 군자' 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성공을 자랑하지 않고, 계속 노력하려고 하는 것도 우리가 배워야 할 정신이 아닌가? < P > 자가 말했다. "교묘한 말로 색채를 만들고, 신선하고 인자하다." 이 말은 우리에게 진정한 군자가 밝은 외모와 감언이설로 구별되는 것이 아니라 그의 행동을 보아야 한다는 것을 말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그는 "군자는 말과 행동에 민감해야 한다" 고 생각한다. " 군자는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행동으로 옮기고 행동으로 증명하였다. 언어는 중요하지 않다. 결국 행동은 언어의 불꽃이다! < P >' 군자' 는' 논어' 의 주역이며, 우리는 군자가 되어 우리 생활에서 이 주인공을 이어가기로 결심해야 한다!

편 2

독서는 무미건조하지만 책의 내용과 의미를 통해 고대인의 사적과 명언을 알 수 있어 큰 깨우침을 받았다. < P > 독서는 나에게 어렵다. 책을 집어 들자마자 머리가 아프다. 내가' 논어' 를 읽은 이후로 이 시문을 읽은 후 마치 한 사람을 바꾼 것처럼 시문을 보면 읽고 싶었다. 공부도 점점 높아지고 표현력도 향상되며, 배운 지식도 쉽게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어느 늦은 밤, 나는 침대에 누워 잠을 잘 수가 없었고, 창밖의 부드러운 바람이 가볍게 불고 나뭇가지가 가볍게 흔들렸다. 와! 너무 조용해! 나는 옆에 있는 책상 위에서 책 한 권을 손에 들고 있는 것을 도울 수 없었다. 황색한 페이지를 펼쳤는데, 첫 편은' 논어' 였다. 고대의 유명한 공자의 이름을 보고 공자가 어떤 사람인지, 왜 사람들이 그를 그렇게 존경하는지, 그를 본보기로 삼았는지 알고 싶었다. 그는 어떻게 민심을 얻었을까? < P > 그래서 의구심을 가진 나는 흥미진진하게 읽고, 한 번 읽고, 이해하지 못하고, 두 번, 세 번, 네 번 읽었다. 。 。 。 。 。 공자는 공자의 논어에서 대충 이해했다. \ "배우고 배울 때, 또한 평화 를 말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배운 지식을 자주 복습해야 한다는 뜻인데, 이렇게 해도 즐겁지 않나요? 공부에 있어서도 우리도 마찬가지다. 배운 지식을 자주 복습하고, 마음속에 명심하고, 시험이 수월할 때까지 기다리며, 긴장해서 과도하게 대답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행복도 느껴지지 않나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공자 는 부드럽게 말했다; 이 문장은 선생님이 되고 싶은 격언에 유리하고, 사람들을 격려하기 위해 분발하는 정신에 이롭다. 공자는 또 사고결합을 배워야 한다고 말했다. 그렇지 않으면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고 말했다. 또한 사람은 겸손하고 배우기를 좋아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자를 보고 제나라 얀 () 을 생각하고, 불현을 보고 내성을 가져야 한다." " 또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그 선을 택한 자는 그로부터 왔고, 그 선하지 않은 자는 그것을 바꾸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그리고 말했다. 。 。 。 。 。 。 공자, 공자, 공자는 정말 부끄럽지 않다! 그는 우리의 사상을 이끌고, 우리의 현대 교육에 큰 공헌을 하였으며, 그는 우리의 사상을 통일시키고 통일을 향해 나아가게 하였다. 우리나라를 번영하고, 부유하고, 화려하게 만들다. 이때 나는 혼자 침대에 앉아 조용한 밤을 느꼈다. 창밖을 바라보는 나무들이 허리를 흔들고, 밝은 달빛이 창문으로 비치고, 방 안에 앉아 있다. 창문을 통해 조용한 밤, 수많은 나를 바라보며, 이때 옛사람을 연상하고, 그들이 없었다면 우리는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고, 그들의 근면함이 없었다면, 우리는 아름답고 행복한 생활 등을 갖지 못했을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침묵명언) < P > 독서백번의 기적은 자현하고, 민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이것들은 모두 우리가 마땅히 받아야 할 태도와 습관이다. 책을 읽고 배워서 우리를 풍부하게 해야 우리가 성장할 수 있고, 비로소 나라의 동량이 될 수 있다. < P > 편 3 < P > 고대인 구름: "사람이 현성이 아니면 누가 잘못이 없겠는가?" 부모가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다. 자녀가 잘못을 저지른 부모를 어떻게 대하느냐는 것은 이례적인 학문이다. 어려서부터 그것은 가정의 교육 문제이며, 큰 곳에서 보면 한 민족의 생존 문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공자는 마치 등불처럼 나를 위해 정확한 방향을 지적하는 것과 같다. 공자는 말했다. "부모님이 훈계하고, 뜻을 보고, 뜻을 따르지 않고, 또 위반하지 않는다." 그것은 부모가 잘못을 저질렀으니, 좋은 말로 권고하고, 들을 수 없을 때, 그들을 존중하고, 노고를 마다하지 말라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말을 보고 수많은 생각을 계속했고, 여름방학 때의 그 장면이 순식간에 내 눈앞에 떠올랐다. < P > 어느 무더운 아침이었다. 어머니는 나를 외할머니 댁으로 데리고 가셨다. 눈이 모기에 물렸기 때문에 몹시 간지러워 계속 눈을 비비며 눈도 붉고 부었다. 얄미운 눈 알레르기 발진이 또 발작했다. 집에 들어오자 외할아버지는 내가 부존함을 보고 화를 내며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엄마에게 소리쳤다. 어머니는 외할아버지의 노기등등한 말을 보고 멈추셨다. 그녀는 가볍게 나를 화장실로 끌고 가서 눈을 씻고 약을 먹였다. 이때 나는 의아해하며 엄마에게 물었다. "엄마, 평소에 나를 비판할 때 항상 그렇게 엄한데, 이번에 외할아버지가 너를 잘못 탓하셨는데, 너는 모두 그렇게 온순한데, 왜 그래?" 엄마가 대답하지 않고 잠시 후, 그녀는 창밖을 가리켰다. 나는 얼핏 보니, 어떤 노동자들이 작은 나무를 위해 가지를 다듬고 있는 것을 보았고, 또 어떤 노동자들은 우리를 위해 이 바람막이를 하고 있는, 기울어진 큰 나무를 지탱하고 보강하고 있다. 이때, 어머니의 말투는 나에게 길게 말했다. "네가 바로 그 작은 나무야, 내가 바로 그 노동자야, 너의 외할아버지가 바로 그 늙은 나무야. "알겠습니다. 이해합니다. 당신이 나에게 엄한 것은 내가 인재가 되기를 원하고, 당신이 외할아버지께 온순한 것은 당신의 양육에 대한 은혜에 보답하고 효도의 책임을 다하는 것입니다!" 내가 엄마의 말을 낚아채며 말했다. "그래, 네 말이 맞아." 엄마가 고개를 끄덕였다. "너는 반드시 이 말 < P >' 시 효를 먼저 기억해야 한다." 이때 나는 문득 깨달았다. 그래서 로비로 달려가 화난 외할아버지께 "외할아버지, 어머니를 잘못 탓하셨습니다. 외할아버지는 쑥스럽게 < P > 에게 엄마에게 말했다. "왜 일찍 말하지 않았어, 지금 얼마나 미안한지 봐!" 괜찮아, 괜찮아. "< P > 엄마가 담담하게 웃으며 말했다." 몇 마디 꾸짖으면 뭐가 되겠나? "" 가족들은 다시 예전의 평온을 회복하고 이곳을 생각하며 공자라는 말의 진정한 의미를 깨달았다. 어머니의 언행은 노여움이 없는 사진이다. < P > 공학은 중화민족정신의 진귀한 보물로 민족사상의 정수이며, 수천 년 동안' 충효. 인. 정의' 를 존중하고 규범에 따라 행동해야 한다. 이 말은 자식으로서 반드시 이전 세대의 양육의 은혜에 보답하고, 부모에게 효도를 행해야 하며, 부모가 잘못을 저질렀을 때, 자식이 억울함을 당하고, 원망과 피곤한 감정의 방해로 효심을 잃기 쉽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 말은 치욕을 참고 무거운 정신을 참아야 하고, 관용적인 태도를 가져야 효심이 있어야 아들이 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나는 또한 공자의 이 말이 또 다른 교육적 의의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우선, 부모에 대한 효심 있는 마음을 길러야 한다. 은혜를 갚는 마음을 키우고, 자신의 마음을 넓혀야 앞으로 큰 마음으로 사회를 대하고, 은혜를 갚는 마음으로 자연을 대하고, 조국을 대하고, 당당하고 낙천적인 정신으로 도전을 받아들이고, 후회도 없이 사회를 위해 인간을 위해, 자신의 총명함과 지혜를 공헌하고, 조화되고 안정된 것을 건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