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예의바른 태도에 관한 고대 시
예의바른 태도에 관한 고대 시
1. 예절에 관한 고대시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일어설 수 없다."
——"논어 공자. 지시"
군자는 마음에 인(仁)이 있고 마음에 예절이 있다. 인(仁)한 사람은 남을 사랑하고 공손한 사람은 남을 공경한다.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언제나 남에게 사랑을 받고,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언제나 남에게 존경을 받습니다.
———맹자: "맹자. 리루시아"
예의는 보답해야 합니다. 가더라도 오지 않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고, 왔다가 가지 않는 것은 예의에 어긋난다.
——— "의례서. 취리 1부"
행동은 모든 사람의 이미지를 반영하는 거울입니다.
——괴테: "친화성"
문명의 가장 중요한 임무 중 하나는 인간을 순전히 물질적인 삶에서 형태에 지배되게 만들고, 인간을 아름다움 속에서 아름답게 만드는 것입니다. .왕국이 이룰 수 있는 영역 안에서 미적인 사람이 되십시오.
———쉴러: "미적 교육에 관한 책"
공손함은 자신의 진정한 생각 중에서 선택하는 기술입니다.
——A. Stevens: "Mrs. de Steele"
공손함은 예의바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고, 공손하게 대우받는 사람도 기쁘게 합니다.
——몽테스키외: "법의 정신"
예의바르게 행동하면 잃을 것은 없지만 모든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Mar. W. Montague: "편지"
에티켓은 모든 규범 중에서 가장 작지만 가장 안정적인 규범입니다.
———La Rochefoucauld: "도덕적 잠언"
공손함은 형제애의 꽃입니다. 예의가 없는 사람은 박애주의적 사고를 갖고 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Joubert: "명언 모음"
사람을 위대하게 만드는 것은 부나 가문의 지위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가치 있는 행동과 고귀한 인격에 있습니다.
————Ovie: "유명한 명언" 2. 예의에 관한 고대 시
예의와 관련된 시가 많이 있으며 그 중 많은 것이 고전적이고 훌륭합니다. 월씨의 시집은 역대 왕조를 통틀어 공손과 관련된 최고의 시이다.
1. 군자는 마음에 인(仁)이 있고 마음에 예절이 있다. 인(仁)한 사람은 남을 사랑하고 공손한 사람은 남을 공경한다.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언제나 남에게 사랑을 받고,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언제나 남에게 존경을 받습니다. ——맹자: "맹자. 리루시아"
2. 예의의 상호. 가더라도 오지 않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고, 왔다가 가지 않는 것은 예의에 어긋난다. ——"의례서. 취리 1"
3. 군자는 말을 부끄러워하고 행동을 초월한다.
4. 아무것도 모르지만 부끄럽지 않은 신사 아닌가요?
5. 신사의 아름다움은 남자의 악함이 아니다. 악당은 그 반대다.
6. 군자는 모든 것을 자기에게서 구하고, 소인은 모든 것을 남에게서 구한다.
7.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가 성실하지 않으면 권위가 없고, 배우면 견고하지 못하며, 충성스럽고 신실하며, 친구가 없으면 자신의 실수를 고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8. 공자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군자는 싸울 것이 없으니 반드시 절하고 베푸느니라!"
9. 공자는 "군자는 음식으로 만족할 필요가 없고 안식처도 필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일을 잘하고 말을 조심하면 의롭고 의로우며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10.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덕을 귀히 여기고, 소인은 땅을 귀히 여기느니라.
11. 공자는 "군자는 말은 느리되 행동은 빠르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p>
13. 공자는 "군자는 관대하지만 소인은 항상 걱정한다"고 말했다.
14. 공자는 "군자는 침착하지만 오만하지 않다"고 말했다.
15. 친절한 말은 겨울을 따뜻하게 하지만 나쁜 말은 겨울에 상처를 준다.
3. 예절에 관한 시와 명언
●예절을 통해 사람을 진정시킬 수 있다(Jouber)
●제목이 클수록 예절은 복잡해진다(Tennyson)
●인생은 짧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여전히 예절(사랑의 희생)에 관심을 가질 시간이 있습니다
●예절을 달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면 사람 사이의 진실한 신뢰를 잃게 됩니다. (베이컨)
● 에티켓은 그의 다른 모든 미덕 위에 장식을 추가하여 그 미덕을 효과적으로 만들고, 가까운 모든 사람들의 존경과 호의를 얻는 것입니다. (로크)
●성대한 장례식을 치르는 것은 죽은 자를 애도하는 것이 아니라 산 자의 허영심을 만족시키기 위한 것이다(라 로슈푸코)
●세상의 얼굴을 본 적이 없다 장례식처럼 세속적이다(조 에지워스)
●거리에서 관찰되는 활동에 주의를 기울이면 영구차 표정에서 가장 즐거운 것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조 스위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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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특권, 심지어 장례식을 치르는 특권이다(제넬 로웰)
●의례자는 인간적이다 궁극(순자)
● 백성을 평안하게 다스리려면 예를 잘 지키지 말아야 한다(효경)
● 도는 덕을 가르치고 예를 조화롭게 한다(논어)
● 예의를 배우지 않으면 설 수 없다(논어)
● 예의는 나라를 다스리고, 나라를 결정하며, 백성에게 질서를 베풀고, 후손에게 이로움을 준다(좌전)
●예절, 하늘의 경전과 사람의 행위(좌전)
●사람이 무례하면 살 수 없고, 무례하면 살지 않는다. 성공하지 못하고, 나라가 무례하면 평안하지 못하다(순자)
●사람이 예의를 갖추면 평안하고 예의가 없으면 위험하다 (예서)
●의례는 의를 행하는 것이며 의는 유익하고 서민에게 이로움을 주는 것이며 이는 정치의 주요한 규례이기도 하다(좌전)
●의례, 정의, 청렴은 나라의 4차원이다. 4차원이 열리지 않으면 나라는 망한다(관자)
●의식은 사람의 생활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것이고, 예의와 정의는 국가의 것이다. 마음을 기르는 것(원·서형)
●예의와 의는 부에서 생기고, 도둑질은 가난에서 태어난다(한·왕부)
이것은 단지 교훈, 예절이다 경고: 천지의 양심에 합당하다는 것을 기억하고 아무 잘못도 하지 않으면 그것으로 끝입니다. 성인이 아니면 누구도 잘못할 수 없으며 관용이 있어야 합니다. 4. 예절에 관한 고대시
"예절을 배우지 않으면 일어설 수 없다."
—— - "논어. 기시(君師) 군자는 마음에 인(仁)이 있고 마음에 예절이 있으니, 인(仁)한 사람은 남을 사랑하고 공손한 사람은 남을 공경한다. 남을 사랑하는 사람은 언제나 남에게 사랑을 받고, 남을 존중하는 사람은 언제나 남에게 존경을 받습니다.
———맹자: "맹자. 리루시아" 상호는 보답해야 합니다. 가더라도 오지 않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고, 왔다가 가지 않는 것은 예의에 어긋난다.
——— "의례서. 굴리 1" 행동은 모든 사람의 모습을 비추는 거울이다. ——괴테: "친화성" 문명의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는 인간을 순전히 물질적인 삶에서 형태의 지배를 받게 함으로써 인간이 미의 왕국의 범위 내에서 미적 인간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쉴러: "미적 교육에 관한 편지" 공손함은 자신의 진정한 생각 중에서 선택하는 기술입니다. ——A. Stevens: "Mrs. de Steele" 공손함은 예의바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고, 공손하게 대우받는 사람들도 행복하게 만듭니다.
——몽테스키외: "법의 정신" 예의바르게 행동하면 잃을 것은 없지만 모든 것을 얻습니다. ——Ma.W. Montagu: "편지" 에티켓은 모든 규범 중에서 가장 작지만 가장 안정적입니다.
———La Rochefoucauld: "도덕적 잠언" 공손함은 형제애의 꽃입니다. 예의가 없는 사람은 박애주의적 사고를 갖고 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Joubert: "명언 모음" 사람을 위대하게 만드는 것은 부나 가문의 지위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가치 있는 행동과 고상한 인격에 있습니다. ——오비: "유명한 인용문". 5. 예의에 관한 시
예의를 갖춘 사람이 인품의 극치이다(순자)
●백성을 다스리려면 예의를 갖추지 말아야 한다(고전)孝)
●도는 덕을 알려주고, 화합은 예를 통해 도모한다(논어)
●예를 배우지 않으면 이룰 수 없다 그것(논어)
●의례는 나라를 다스리고, 나라를 정하고, 백성을 다스린다. 백성을 이롭게 하는 자(좌전)
●예는 하늘의 경전이자 행실이다 (좌전)
●사람이 무례하면 태어나지 않고, 무례하면 나라가 태어나지 않는다. 무례(순자)
●사람이 예의를 갖추면 안전하고 무례하면 위험하다(예서)
●의례에는 익숙하다 의를 행하고 의를 이롭게 하는 것이 정치의 주요한 부분이다(좌전)
●의례, 정의, 청렴은 나라의 4가지 측면이 열려 있지 않으면 다. , 나라가 망한다(관자)
●식의를 베풀어 백성의 생활을 풍요롭게 하고 예의와 정의를 다하여 마음을 기르며(원·서형)
●예의와 의 부에서 태어나고 가난에서 도둑질이 태어난다(한·왕부) 6. 예절에 관한 시
1. " 순자. "복어" 상나라: 예의의 의는 나라에, 다만 무게를 재는 것이 중요한 것처럼, 잉크가 옳고 그름을 결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나라를 다스리는 데에 예절이 있듯이, 무게를 재는 저울, 직선을 판단하는 목수의 검은 선, 정사각형을 재는 데 나침반과 직각자를 사용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서클.
2. 『예서·경경』 상나라 순자: 의례는 나라의 통치에 있다. 균형이 가벼움과 무게에 있듯이, 줄묵은 곧음에 있다.
나라를 다스리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도'는 예절이라고 하는데, 사실 나라를 다스리는 데에는 저울이 무게를 재는 것처럼 예절과 법이 사용됩니다.
3. "순자·왕바" 상나라 순자: 예의가 나라를 다스리는 이유는 무게의 균형, 곧음의 줄과 먹과 같다는 것이다.
나라의 중요성을 가늠하는 데 저울이 있듯이, 나라의 통치를 가늠하는 데에는 예절과 법이 사용됩니다.
4. "순자·달륜" 상나라 순자: 예의는 곧은 나라에 있고, 저울에 무게를 두는 것과 같고, 줄묵이 곧음에 있는 것과 같습니다.
나라를 다스리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도'는 예절이라고 하는데, 사실 나라를 다스리는 데에는 저울이 무게를 재는 것처럼 예절과 법이 사용됩니다.
5. "Qunshu Zhiyao Jingjie"상나라 Xunzi: 남편의 예절은 국가에 대한 것입니다. 여전히 무게 문제입니다. 로프 잉크는 직진성과 직진성에 관한 것입니다.
실천의 기본 원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사람이 설 자리를 잃으면 반드시 넘어지고 멸망하게 됩니다.
에티켓은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서로를 존중하기 위해 외모, 용모, 매너, 의례, 말, 행동 등에 관해 사람들이 합의하는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행동 강령입니다. 에티켓(Etiquette)은 에티켓, 공손함, 매너 및 의례를 가리키는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참고: 소고백과사전-문명예절 7. "예의"에 관한 시는 무엇입니까
1. "단거"
시대: 송나라 저자: Shi Wenjue
나무꾼, 어부들과 가까워지기 위해 이곳을 찾았습니다.
도청 홍보국장은 문을 닫고 조용히 책을 불태우고 싶었다.
자기애는 당신을 우울하게 만들고 사람들은 당신을 너무 공손하다고 생각합니다.
잡초는 사라지고 게으름은 없앨 수 없다.
2. 『가자수서시』
시대 : 당나라 저자 : 양성
왕자는 가마솥에 삶지 않았지만 왕은 아직도 매일 음식을 먹는다. 바람과 천둥이 뒤따랐고, 윤샤는 싸우는 듯한 표정을 지었다.
수천 마리의 황소에게 공로를 보상하고 수천 마리의 비단을 키워 용기를 얻으세요. 무사들은 날마다 장작을 끌고 있고, 날아다니는 장군들은 부지런히 음식을 들고 있다.
조이는 편지를 환영하고, 조이는 메시지를 보낸다. 천군은 강하고 강하며, 개개는 약간 분리되어 있습니다.
도둑의 팔이 부러졌고, 도둑의 목이 졸랐습니다. 고래도롱뇽은 불행을 즐기지만 팔꿈치와 겨드랑이도 같은 악입니다.
크고 작은 트렌드를 이기는 것은 어렵고 처음에는 확률을 이길 수 없습니다. 명령에 불복종하면 멸망한다. 위험에 의지하면 장기적인 전략을 따르게 된다.
여우의 독은 길어지고, 늑대는 밤낮으로 그것을 보살핀다. 공손함은 갑자기 오만함으로 이어지고, 엉뚱한 말은 비난으로 이어진다.
대중을 움직이는 것은 좋은 군인이 아니며, 두려움을 참는 것은 쓸모가 없습니다. 혼겐은 혼자이기 때문에 작은 효과를 소중히 여기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부패한 선비는 납칼을 들고 감사하게 글을 쓴다. 연황은 감히 그것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Xuan Xuan은 오랫동안 앉아서 그림을 그렸습니다.
3. "정부 생일을 위한 10시"
시대 : 송나라 저자 : 조순
근처의 대신들이 엔롱에게 설교하고 금소리 그리고 금지령에서 돌이 나왔습니다.
친절하고 부드러운 봄바람과 함께 예의를 다양한 방법으로 실천해야 합니다.
4. '의술사의 연'
시대 : 송나라 저자 : 펑귀니엔
깊은 고민에 약을 먹은 남자가 있었다 그의 생명을 구하십시오.
큰 소리로 말하고 부담을 져야 도시가 될 것입니다.
강 건너편을 바라보면 내장과 배가 보인다.
장밋빛 피부에 우뚝 솟은 남자.
Weng Qian은 서둘러 말을하지만 그의 추리에는 뭔가 사악한 것이 있습니다.
아직도 계속해서 안 들리고, 피하고 싶은 듯이 무시하고 있어요.
투 사람들은 농담하고 놀리지만 이익에 대한 욕심이 너무 큽니다.
이 남자의 심장, 간, 뇌는 기부에 사용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고위 의사를 만나기 지치면 열에 아홉은 방문할 가치가 없다.
좋은 차는 공손함으로 이어지고, 의심스러운 질병은 금화로 이어진다.
바늘이 닿을 수 없을 정도로 병이 깊어요.
그러나 그는 미친 듯이 침술을 물리치려는 사부를 비난했다.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날씨가 점점 더 안 좋아지고 있습니다.
웽이 올 생각만 하면 서풍이 매섭다.
5. "택궈 여름 거주지 잡다한 문제"
시대 : 송나라 저자 : Shi Wenjue
친해지려고 살기 위해 왔습니다
나무꾼과 어부에게.
도청 홍보국장은 문을 닫고 조용히 책을 불태우고 싶었다.
자기애가 약한데 남들은 너무 예의바르다고 생각한다.
길이 척박하고 풀도 사라지고 게으른 상태는 근절되지 않는다. 8. "문명화된 예절"에 관한 고대시는 무엇입니까
"문명화된 예절"에 관한 고대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Jing"
Tang Li 교
한나라는 유교가 풍부했고 조당은 의로움이 컸다.
5천 가지 도덕적 해석, 300가지 에티켓.
녹색과 보라색, 금빛이 가득할 때만 겨자를 집을 수 있습니다.
그가 쉽게 논쟁을 벌이고 다시 영웅 중 최고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누가 생각이나 했을까요?
번역 : 한나라에는 학문적 풍조가 성행했고 조정은 정의로웠다. 5천 명이 도덕을 설명할 수 있고, 300명이 예절을 가르칠 수 있다. 마에스터들은 온갖 옷을 입고 있었고 우리는 금으로 가득 차 있었지만 모두가 그들을 무시했습니다.
가장 지식이 풍부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함께 시를 낭송하고 시를 써 봅시다.
2. "성인·장바의 효시 이백사십수"
송나라 임통
어렸을 때에도 , 나는 효도를 알고 있었고 실제로는 예절에 부합했습니다.
아직 어리다는 걸 의심하지 말고 내가 용서해 줄 거라고 믿어야 한다
번역: 어린 아이들도 효도하고 예의를 지킬 줄 알고, 말을 끝없이 할 수 있다 에티켓에 대해서. 그가 매우 어리다는 것을 의심하지 마십시오. 그가 교육을 많이 받았다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
3. 'Quequatrains'
송나라의 육희제
삼십 삼천 가지 예절이 있고, 오락의 자연스러운 메커니즘은 불가피합니다.
추우면 옷을 추가하고, 배고프면 어느 것이 마지막이고 어느 것이 첫 번째인지 먹습니다.
번역: 문명 예절을 배우는 사람들의 수가 수백 명에서 수천 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안배에 따른 것입니다. 추울 때는 옷을 더 입고, 배고프면 먹습니다. 어느 것이 더 가벼운지, 더 중요한지는 누구나 스스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4. 『예서·경경』
상나라 순자
예는 나라의 통치에 있어서 저울질이 저울질에 해당하는 것과 같다 , shengmo는 장점입니다.
번역: 햇볕에 쭉 뻗은 밧줄이 구부러지지 않는 것처럼 문명과 예의는 사람에게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5. 'Quequatrains'
송나라 왕달리에
후야에서는 옛 예절이 회복되고, 남자는 유린을 낳는다 또 어.
처음부터 되돌아보면 서칭의 두 아들처럼 보였다.
번역: 다시 활과 화살을 들고 옛 예절을 되돌아보며 랑준은 우림아와 같은 또 다른 걸작을 썼다. 처음부터 인내심을 갖고 읽어보면 정말 놀랍습니다.
추가 정보:
고대 중국 문명 예절:
고대 중국 문명 예절에는 "오행"이라는 이론이 있습니다. 행사는 명예로운 의례, 손님이 참여하는 행사는 손님의 의례, 군사의 일은 군사의례, 장례식은 불운의례로 여겨진다. 민속계에서는 문명화된 예절에는 출생, 왕관, 결혼, 장례식이라는 네 가지 문명화된 예절이 포함되어 있다고 믿습니다. 실제로 문명화된 에티켓은 크게 정치와 생활이라는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치적 문명예절에는 천지사원에 제사 지내는 것, 조상과 성인에게 제사 지내는 것, 스승을 기리는 술자리, 회식, 군사의례 등이 있다. 순자에 의하면 문명예절의 기원은 '천지창조의 근본', '조상은 인류의 근본', '왕과 스승은 천하의 근본'이라는 '세 뿌리'가 있다. 통치". 문명화된 예절 중에서는 장례식이 가장 먼저 진행됩니다. 고인에게 장례예식은 귀신을 달래기 위한 것이라면, 산 자에게는 장로를 구별하고 후배를 공경하며 효도를 다하고 인간의 도리를 수호하는 문명화된 예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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