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이 글은 사회의 존재와 사회의식 관계의 원리에 근거하여 개혁개방 30 년 동안 사회생활관념의 변화관계를 총결하였다.
이 글은 사회의 존재와 사회의식 관계의 원리에 근거하여 개혁개방 30 년 동안 사회생활관념의 변화관계를 총결하였다.
사회제도를 포함한 사상문화 요소의 진보는 역사적 진보와 사회 진보의 중요한 구현이다. 당의 11 회 삼중 전회는 개혁개방의 새로운 역사시기를 열었는데, 이는 당이 새로운 시대조건 하에서 이끄는 위대한 혁명이며, 우리 당과 국가 발전이 획기적인 의의를 지닌 위대한 사업이며, 당대 중국의 운명을 결정하는 관건적인 선택이다. 지난 30 년간의 변화를 돌이켜 보면, 가장 두드러진 표현은 중국 국민의 정신적 면모와 사상관념이 크게 변화했다는 것이다. 주로 다음 10 가지 방면에 나타난다. 첫째, 사람들의 사상관념은 폐쇄적인 경직된 상태에서 벗어나 실사구시, 과감한 변화, 개척 혁신의 좋은 분위기를 형성하고 있다. 당의 사상 노선의 변화는 사람들의 사상의 변화 궤적을 깊이 반영하였다. 30 년 전, 막 10 년 동안 호황을 겪은 중국인들은 심각한 경직되거나 반경직된 상태에 처해 있으며, 혁신 정신과 능력은 심각한 속박을 받고 있다. 당의 11 회 삼중 전회는 해방 사상과 실사구시의 사상 노선을 확립하고,' 두 가지 무릇' 을 철저히 부정하고,' 계급투쟁을 강령으로 삼는다' 는 구호를 과감히 멈추고, 어차피 개혁개방의 역사적 결정을 내렸고, 전국민의 사상을 크게 해방시켜 과학적 사고와 실무적 혁신의 문을 열었다. 1992 년, 덩샤오핑 남순연설은 또 다른 사상 해방을 추진하여' 세 가지 유리한' 기준을 분명히 제시하여' 성자성사' 의 안개를 분명히 밝히고 중국특색 사회주의 도로의 방향을 가리켰다. 중앙에서 제기한 사람 중심의 과학 발전관은 사람들의 관념의 변화를 더욱 촉진시켰다. 대외 협력과 대외 개방이 심화됨에 따라 현대 세계 문명의 각종 선진 원소가 중국 국민들에게 받아들여졌다. 사람들의 관념은 속박, 폐쇄, 해방, 진보, 실무, 개방, 과학, 혁신에 이르는 역사적 도약을 실현하였다. 둘째, 사람들의 가치관이 다원화로 바뀌고, 과학, 민주주의, 문명, 생태, 공평 등 새로운 사상이 사회의 주류 이념과 가치 척도가 된다. 개혁 이전에 사람들의 인생관과 가치관은 전반적으로 애국주의, 집단주의, 전 인류 해방을 핵심으로 하는 통일사상이었다. 개혁개방이 진행됨에 따라 중국 국민들은' 계급투쟁을 강령으로 삼는다' 는 사상을 버리고 더욱 실용적이고 개방적으로 변했다. 시장경제의 점진적인 건립과 보완으로 사람들의 가치관이 점점 다양해지고, 시장이익별, 인간성 이기심이 사상윤리 분야에서 끊임없이 팽창하며, 어느 정도 사회신앙과 정신지주를 약화시키고, 사회성실에 위기가 나타나고, 사회부패 현상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가치관의 다양성을 인식하면서 사회사상윤리 분야에서 시장 수익성과 균형을 이루는 사회주의 핵심 가치 체계를 확립하고 보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둘째, 과학과 문명의 개념은 이미 보편적인 지식이 되었다. 1979 부터 중앙에서는 사회주의 정신문명 건설을 제안하고,' 5 강, 사미, 삼애' 부터' 문명, 나무 신풍' 까지 일련의 방침 정책을 제정했다.' 문화, 기술, 위생 하향 문명의 이념, 문명의 행동, 건강한 문명의 생활방식이 점차 인심을 파고들다. 셋째로,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현대 이념은 점차 인심을 깊이 파고든다. 녹색환경보호는 개혁 이후 사람들의 마음속에 점차 확립된 새로운 개념이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자신과 환경의 상호 의존성에 대해 더 깊은 인식을 갖게 되었고, 환경 의식이 점차 사람들의 마음속에 싹트고 있다. 1978 헌법은 처음으로 환경보호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국가는 환경보호국1984 를 설립했다. 1998 국가 환경보호총국으로 업그레이드 2008 년 다시 국가환경부로 승격되면서 환경 사업에 대한 국가의 지속적인 중시와 인민 생태 환경 관념의 점진적인 깊이를 시각화했다. 1989 이후 국가는' 전국생태환경건설계획',' 전국생태환경보호강령',' 환경보호법',' 고체폐기물 오염방지법',' 수질오염방지법',' 대기오염방지법',' 대기오염방지법' 등을 제정했다. 특히 최근 몇 년 동안 중앙 정부는 조화로운 사회 구축, 과학 발전관 등 새로운 이념을 제시했고, 당의 17 대는' 생태문명 건설' 의 중대한 배치를 했고, 중국 생태현대화의 발걸음은 끊임없이 가속화되고, 생태, 환경 보호, 녹색,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현대 이념은 점차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넷째, 공정성과 정의를 추구하는 것은 이미 사람들의 강한 소망이 되었다. 개혁 전, 경제 빈곤이 낙후되어 소유제 구조가 단일하고 경제 발전의 전반적인 수준이 매우 낮았으며, 키니 계수는 매우 작았지만, 어느 정도 도시와 농촌의 격차와 지역적 차이가 있었지만. 30 년의 개혁은 경제를 빠르게 발전시키고 종합 국력을 높이는 동시에 빈부 격차를 크게 늘렸다. 한편, 개혁개방 초기에는 효율성이 우선이었고, 공정성을 겸비하고, 일부 사람들이 먼저 부유해지도록 격려하여 사회의 빈부 격차가 확대되었다. 동시에, 일부 이익집단은 정책공간을 이용하여 독점하고 자원을 점유하여 부자가 되었다. 한편, 개방과정에서 사람들의 사상은 배금주의의 영향을 받았고,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전통도덕은 큰 충격을 받았고, 부패 등 사회 추악한 현상이 만연했다. 이러한 요인들의 존재는 공정한 소득 분배와 사회 정의에 대한 국민들의 열망과 외침을 불러일으켰다. 중앙은 사회주의와 화합사회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고, 반독점법, 개인소득세법, 물권법 등이 잇따라 반포됐다. 민의에 순응하고 개혁의 진통을 완화하는 과정에서 사회 전체가 더 높은 수준에서 공정성과 정의를 추구하고 사회를 더욱 조화되고 문명화되고 공정한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자극했다. 셋째, 사람들의 문화관은 범정치화, 배제, 서구와 외래문화 배제에서 자신감, 개방, 포용, 문화경쟁력, 문화소프트파워로 전례 없이 강화됐다. 문혁 시대에는 계급투쟁 사상의 영향으로 수천 년 동안의 중화문명 사상의 주류가 억지부회하여 유법 다툼으로 분류되었다. "법가 선왕, 법가 말왕" 을 기준으로 문화의 진보와 낙후를 나누다. 공맹의 도를 비판하는' 낡은' 운동 이후 중국 전통문화의 많은 정수가 봉건적 잔재로 완전히 부정되고, 많은 전통문화가 정신사상에서 물질전달체에 이르기까지 재난을 당했다. 개혁 이후 사람들이 독립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이 점차 해방되고, 사람들의 문화 심사 기능이 점차 회복되고, 문화 자각이 끊임없이 강화되고 있다. 중화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오천년의 전통문화 요소는 이미 당대의 염황 자손의 혈맥에 깊이 녹아 있다는 것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 유가문화를 주류로 하는 오천년 중화문명은 각종 우수한 전통문화와 민족문화를 포함해 현대문명의 탄탄한 기초와 깊은 연원이며 전통문화는 더욱 사회의 중시를 받고 있다. 특히 2 1 세기에 접어들면서 문화응집력, 문화생산성, 문화소프트파워 등 새로운 문화가치는 각급 정부와 일반 대중의 폭넓은 인정을 받았다. 전통사상문화, 예술문화, 각종 민족문화, 민간문화, 지방문화는 역사상 최대 규모의 전승, 보호, 발굴, 발전기에 접어들었다. 세계 여러 나라의 공자학원 건립을 상징하며 중국 전통문화는 자신있게 세계로 나아가고 있다. 두 번째는 서구 문화를 대하는 것이다. 세계 문화는 다양하고 다채롭고, 문화교류, 대항, 융합은 서로 다른 문화관계의 보편적인 상태이다. 문혁은' 립' 을' 돌파' 로 대체하고, 중국 전통문화는 봉건문화로 간주되고, 외래문화는' 양육' 문화로 간주되어 문화의 폐쇄 상태를 조성한다. 개혁 이후, 사람들은 개방과 포용 속에서 서방 문화의 선진 요소를 끊임없이 받아들이고, 점차 중국특색 있는 사회주의 문화를 형성하였다. 대외문화교류의 절대열세 상태가 점차 역전되고 있다. 중국의 문화적 자신감과 영향력이 끊임없이 강화되어 문화가 더욱 개방되고 있다. 세계 문화의 대항, 교감, 교류에서 더욱 유리한 위치에 있으며, 문화적 영향력, 문화적 생산성, 문화적 소프트 파워가 크게 강화되었다. 넷째, 사람들의 기본 추구는 생존, 포만에서 발전과 부유로 바뀐다. 최근 30 년 동안 사람들의 사회생활에 중대한 변화가 일어났는데, 주로' 생존' 에서' 발전' 으로의 역사적 변화를 나타낸다. 중국은 고속으로 발전하여 연평균 경제 성장률이 10% 를 넘어섰다. 30 년 전후의 일부 데이터를 비교해 볼 때, 우리는 경제사회의 천지개벽의 변화와 이러한 변화가 사람들에게 주는 이념을 깊이 느끼고 있다. 농업부 통계에 따르면 1978 년 우리나라 농민의 연평균 수입은 74.67 위안에 불과했으며, 그 중 2 억 농민의 연평균 수입은 50 원 미만이었다. 관련 통계에 따르면 65438 년부터 0977 년까지 이빈 지역 근로자의 월 평균 임금은 38 위안으로 다른 수입은 없었다. 사람들의 가장 두드러진 느낌은 하나는' 배고픔' 에서 벗어날 수 없고, 다른 하나는 물건을 사는' 어려움' 이다. 1978 년 우리나라 농촌 주민 엥겔 계수는 67.7% 로 절대 빈곤 단계에 있다. 도시 주민 엥겔 계수는 57.5% 로 식량과 의복만 유지할 수 있다. 중국의 빈곤인구는 2 억 5 천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3 을 차지한다. 빈곤과 굶주림은 중국 대다수 사람들, 특히 농촌 인구가 벗어날 수 없는 그림자이다. 2006 년까지 중국의 도시와 농촌 주민들의 엥겔 계수는 각각 35.8% 와 43% 로 떨어졌고 농촌 빈곤인구는 2000 여만 명으로 줄었다. 1978 년 우리나라 1 인당 GNP 는 379 위안에 불과했고, 2007 년에는 우리나라 1 인당 GNP 가 이미 18700 원 정도에 이르렀고, 가격 요인을 제거하고 16 배 증가했다. 쓰촨 지방에서는 1978 (현재 충칭 포함) 의 국민총생산이184.610/.2 억원으로 2007 년 쓰촨 중경 지역이/KLOC-에 달했다. 가격 요소 제거 25 배 늘었다. 1978 년, 전성 1 인당 총생산 262 원, 2007 년 12893 원, 가격 요소 제거, 증가 15 배. 이 수치들은 중국이 생존형 사회에서 발전형 사회로의 거대한 전환을 가장 간결하고 강력하게 반영하고 있다. 지난 30 년 동안 중국은 기본적으로 식량과 의복 문제를 해결하여 강소강 사회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는 새로운 역사적 단계에 들어섰다. 사람들의 일상 활동은 이미 주로 굶주림에서 생존을 추구하는 것에서 발전과 번영을 추구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가장 선명한 시대 주제로 발전하다. 건설, 발전, 진보는 사람들의 사상과 일의 주요 방면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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