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무릎을 꿇고 한국의 자연환경 소개를 구하다

무릎을 꿇고 한국의 자연환경 소개를 구하다

처음 한국을 방문한 것은 눈이 내리는 깊은 겨울날이다. 그곳의 산천, 벌판 등 자연환경은 모두 중국의 북방과 매우 비슷하며, 각종 문화와 중국의 형태에도 많은 유사점이 있다. 전통 건축 방면에서는 구조시스템 외에 그 중 많은 구조와 세부에서도' 모양과 신통' 현상을 볼 수 있다. 결국 중한 양국은 같은 종류의 문화의 열매를 즐겼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간사

고대 한국은 처음에는 작은 도시 국가를 구성하는 씨족 사회로 흩어져 있다가 점차 부락연맹으로 합병되어 결국 왕국을 형성했다.

그중 압록강 중류에 위치한 고구려 (기원전 37 ~ 기원 668 년) 가 제일 먼저 건국했다. 백제는 지난 18 ~ 기원 66 년 고구려와 같은 부족연맹 왕국으로 발전하여 346 ~ 375 년 동안 귀족이 통치한 중앙집권국가가 되었다. 6 세기 중엽에는 신라 왕국 (기원전 57 ~ 기원 935 년) 이 인근 가야왕국을 정복하고 중국 당나라와 동맹을 맺고 고구려와 백제를 정복했다. 나중에 당나라가 고구려와 백제를 합병하려 하자 신라는 무력으로 항쟁하여 676 년에 당나라 세력을 내쫓았다. 698 년 만주 중남부 지역의 전 고구려인들이 발해 왕국을 건립했다. 다문화의 고리로 인해 발해 왕국은 고구려에서 유래하고 중국을 겸수한 선진 문화를 가지고 있으며, 9 세기 상반기에 전성기에 이르러 북쪽부터 아무르 강, 서쪽부터 만주 중남부 개원의 광대한 지역을 차지하며 돌궐과 일본과 외교관계를 맺었다. 926 년 거란 망해왕국, 고구려인을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남쪽으로 이주하여 새로 설립된 고려왕국에 가입했다. 서기 668 년 신라가 전역을 통일하여 8 세기 중엽에 전성기에 들어섰다. 신라는 한때 불교 국가였고, 이후 불교는 쇠퇴했다. 935 년 신라가 고려왕조에 항복했다.

1392 년 이성계 장군은 조선왕조를 건립하여 유가학설을 지지하며 고려시대에 통치한 불교의 영향을 상쇄했다. 북한은 중용형 정치제도를 채택하여 과거시험을 실시하고, 사회는 연구학문을 중시하지만 공상을 경멸한다. 제 4 대 왕 세종대왕 통치 기간 (1418 ~ 145 년) 에 한국어 자모' 훈민정음' 을 만들었다. 세조 왕 (1455 ~ 1468 년 재위) 이 왕위를 찬탈한 뒤' 경국대전' 을 발표했는데, 이 법전은 왕조치국의 초석이 되었다. 1592 년 일본은 북한 왕국을 침공하여 중국 명나라에 전쟁을 시작할 준비를 했다. 군벌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죽자 일본군은 철수했다. 이번 6 년간의 전쟁은 북한과 중국 명나라에 재앙적인 결과를 남겼다. 17 세기부터 19 세기까지 한국은 폐관자수를 실시했다. 191 년 일본은 중국과 러시아 양국을 이기고 한국을 강제로 합병한 뒤 식민지 통치를 시작했다. < P > 문화 < P > 한국은 중국에 인접해 육로와 해로의 편리함 때문에 당대 이후 한문화의 영향 (예: 문자, 그림, 건축 등) 을 자연스럽게 받게 된다. 그 전통 건축물의 형식은 바로 중국 전통 건축물의 많은 원소를 합류하는 과정에서 점차 자신의 체계를 형성하였다. < P > 비록 한국의 건축예술은 예로부터 이웃 나라인 중국과 일본의 예술과 같은 미적 관념, 제재, 기교, 형식을 가지고 있지만, 예를 들어 건축집단의 축선 관계에 대한 강조, 포위식 뜰의 공간 처리, 건물의 기본 대들보 구조 체계 등에 있다. 하지만 한국의 건축전통은 다른 관련 문화 분야를 포함해 특유의 개성 있는 예술스타일과 의향을 고수해 왔다. 동시에, 건축 예술을 포함 하 여, 한국이 개발 하 고 형성 한 예술은, 중국 전통 예술 같이 웅장 하 고 초월 하 게, 그리고 일본 예술 같이 성숙한 훈장 의식 및 정밀도의 부족 보인다. 기교의 완벽함과 효과의 정확한 관점에서 보면 중, 일의 전통 건물은 한국보다 높은 것으로 여겨진다. < P > 건축관 < P > 은 바로 이런 존중과 자연을 향한 심리적 지지로 한국의 각종 전통건물 건설 과정에서 분명하고 조용하며 평화로운 분위기와 온유하고 내향적인 환경 의향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다. 또 한국의 문화시스템과 건축예술 등은 불교의 계발과 복잡한 영향 외에도 중국 민간의 음양오행, 풍수풍풍풍풍풍풍풍풍풍수, 도교유교 등 다각적인 철학적 영향도 뚜렷하다. 이는 공간의 경영과 환경분위기 조성에도 확대돼 한국 국가 발전의 역사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 P > 한국인의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세계관은 한국 국민들이 자연을 믿고, 환경에 대처하고, 느긋하게 살 수 있게 해 준다. 그들의 자연주의 철학에서는 숭고하고 자연과 대립하는 것을 강조하지 않고, 모든 세부 사항을 천의를 매끄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환경을 항상 가장 중요한 요인과 수단으로 건물의 계획, 부지 선정, 리키, 건설 방면에 적용한다. 그들은 이러한 철학의 해석과 운용에 대해 자신의 선택과 조화를 가지고 있으며, 공간 처리 방면에서 바로 마음의 섬세함과 내적인 아름다움이다. < P > 한국 건물의 위치도' 산을 보고 물을 본다' 는 풍수 원칙에 따라 자연환경의 외부 특징을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다. 즉, 산면 남과 앞에 물줄기가 있어야 하고, 건물이 자연 지형의 윤곽을 파괴하는 것을 극구 피해야 한다.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자연의 조화를 교란하지 않도록, 개인의 지능이 제대로 발전하지 못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 P > 이로써 한국 고대 건축가들은 건물과 자연환경의 조화와 조화를 중시하고, 결코 장엄한 자연환경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지 않으며, 높이, 장려와 같은 이미지를 자연 경관과 비교하거나 다투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아마도 장인들이나 한국 민족의 심상치 않은 점일 것이다. 그들은' 건물을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라' 는 이상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면서, 어느 정도 더 많은 욕망을 가슴속 깊이 파묻고, 창작은 오랫동안 억압되고, 예술의 영성도 복종하지만 석방을 기다리고 있다. 이에 따라 자연과 환경에 적응하려고 노력하면서 번잡함을 배제하고 해명했다. 예를 들면 한국의 고대 사원이다. < P > 한국 건축에서 강조한 자연과 충돌하지 않는 관념은 불교의 사원을 경치가 아름답고 소박한 산야로 선정하는 가운데 뛰어난 불교 예술 전통의 창조자들이 먼저 그 기초를 자연에 심어놓은 것으로 나타났다. 산기슭이나 깊은 계곡에 세워진 고사, 선원은 그 배치와 건축 디자인이 일반적으로 회피나 귀은이라는 이념을 채택하여 속세를 자연으로 석방하고 속세들이 따라잡기 어려운 공영을 찾는 것을 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사찰의 정실, 불당, 경당 등 건물들이 분산되어 대피하고, 마당이 넓고, 규모도 비교적 평화로워 주변 산석림천을 수용하기 편하며, 사방은 모두 높고 작은 나무들로 둘러싸여 있고, 대외도 장벽도 투명하고, 공간도 층층이 풍부하며, 가능한 가장 큰 가능성으로 사원들이 눈에 띄지 않을 것이며, 공간은 여기서 무위이다. 비록 형태무위이지만, 고사 저평의 잣대와 넓은 간격에 달하는 것은 한국인의 세계에 대한 수용과 배려를 보여 주며, 종교 공간의 영영영과 그 내포의 신비성을 천명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P > 궁전 < P > 한국 궁전 사찰의 형제는 중국과 같은 대형 건축체계를 채택하고, 아치로, 보틀로 비교적 평평하게 접혀 있고, 처마가 깊고 두터운 기와면으로 덮여 있다. 이런 건축물의 풍격은 중국 당풍에 가깝지만, 일부 건축물의 수법과 구조에 약간의 변화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사찰과 궁전 건물 위에 페인트 도안이 보편적으로 채택된다.

는 최근 새로 보수한 경복궁을 예로 들었다. 한국의 수도 서울에 위치한 경복궁은 유명한 고대 궁전과 왕궁으로, 이조의 시조 이성계가 1394 년에 건립하였다. 중국 고대의' 시경' 에' 군자 만년, 개어 경복' 이라는 어구가 있었기 때문에 경복궁은 교묘하게 이 문장으로 붙여졌다. < P > 경복궁궁 바깥에는 벽돌로 담을 쌓고, 전체 길이는 3626 미터, 높이는 약 3 미터 이상이다. 궁남건에는 광화문, 문내 흥례문, 흥례문 밖에는 동서향 운하가 있어 금천교를 건설하여 강을 가로지르고 있다. 궁의 동쪽에는 건춘문이 있고, 서쪽에는 영추문이 있고, 북문은 신무문이다. 건축군은 < P > 경복궁의 본전인 근정전처럼 궁원 전체의 중심 건물로 이조의 각 대왕들이 국사를 처리했다. 근정전 건물은 남쪽을 향하고, 앞부분은 넓은 큰 정원으로 둘러싸여 있고, 주위는 단층짜리 복도 건물로 둘러싸여 있으며, 정원에는 청벽돌로 가득 차 있다. 건물은 이중층 화강석으로 조각란 운대 위에 자리잡고 있고, 상층 사각은 각각 짐승형 침을 뱉는다. 운대 각 층은 조각란으로 둘러싸여 있고, 돌란은 연꽃 받침대 난간을 받치고, 비율이 두껍고, 조각이 거칠며, 운대 모퉁이와 석급 양쪽의 조각란 연결에만 석조망주를 설치하고, 기둥머리는 신수를 조각한다. 운대의 남북측 중앙에는 각각 석단벽이 하나 있고, 양쪽에 석급이 끼여 있고, 동서쪽에는 각각 무단벽석급이 두 군데 설치되어 있다. 건물은 폭이 5 칸, 깊이가 5 칸, 처마가 산봉우리를 쉬고, 이중 처마 사이에 촘촘한 칸막이를 열었다. 근정전의 문과 창문, 칸막이 등은 모두 청록색으로 장식되어 있고, 대들보는 주칠을 사용하여 장식한다. < P > 궁원 서쪽 연못의 동해안에서 서쪽으로 석조플랫폼을 내밀고, 주위에는 석조처럼 둘러싸여 있고, 돌다리가 동해안과 연결되어 있다. 그 위에는 누각식 전각인 경회루가 세워졌는데, 그곳은 국왕의 잔치 손님이자 유예전망이었다. 석추와 건물의 남, 북, 서삼면이 물로 둘러싸여 있고, 원안은 모두 정원, 숲, 꽃밭으로 시야가 넓다. 경회루는 폭이 7 개, 깊이가 5 칸, 바닥이 오버 헤드, 2 층이 개방되어 있습니다. 아래쪽 선반은 네모난 돌 기둥 전체를 기초로 하고, 돌기둥 기초에는 일정한 득점이 있고, 윗부분에는 투명한 나무 플랫폼, 문과 창문이 없고, 위에는 단처마 휴산식 회색 기와가 덮여 있다. 나무 대들보는 주칠을 하고, 처마 밑은 서까래, 아치 등의 부재에 페인트를 칠했다. 건축물의 형제는 박졸이고, 규모는 거대하다. < P > 또 경복궁 내에는 사정전과 건청전, 코닝전, 교태전 등 대형 전우와 배속 건물이 세워져 있어 한문으로 쓴 현판이 조심간 양추에 걸려 있다. 경복궁 곳곳의 건물 내부에는 장식과 페인트가 풍부하고, 장식선이 매끄럽고, 문양이 자연스럽고 변화무쌍하며, 대부분 빨강, 녹색, 노랑, 파랑이 뒤섞여 있으며, 금박으로 장식되어 있어 색채효과가 따뜻하고 대비가 강하며 조화를 잃지 않는다. 궁원의 동북면에는 1 층짜리 경천승석탑이 세워져 있으며, 석축대 위에 높이 자리잡고 있고, 석탑 평면은 사변형이고, 건물의 수확점은 상당히 뚜렷하고, 조형은 고아하며, 한국의 국보 중 하나이다. < P > 기후가 춥기 때문에 경복궁의 주요 생활주택은 모두 돌받침대에 건설되고, 바닥에 지하연도 난방 시스템을 설치해 실내에 온돌을 형성하고 지면을 가열하는 방식은 한국의 각 역사시대에 지금까지 사용해 온 화당에서 발전한 것이다. 그 건물 옆에는 숯불을 첨가할 수 있는 통로와 연기를 내는 굴뚝 모양의' 온돌' 이 있어 겨울철 실내에 불을 피우지 않으면 직접 난방을 할 수 있다. "온돌" 은 외벽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외관은 장식성이 매우 풍부하다. 처마 위에 탑이 있고, 온몸이 벽돌로 쌓여 있고, 그 위에 한문의 도안을 쌓았는데, 대부분 만수무강 () 이나 쌍희연자 () 와 같은 길어이다. < P > 경복궁궁궁궁원은 1553 년 화재로 북부의 일부를 불태웠고, 일간지 궁전 단지의 대부분이 또 심하게 파괴돼 1865 년까지 재건될 때까지 1 개의 궁우만 그대로 유지되었다. 현재 이들 중 일부만을 회복했고, 현재 보고 있는 것은 24 년 크게 보수하고 개조한 모습이며, 경복궁이 완전했을 때의 성경은 < P > 만이 자신의 상상력을 빌려 기댈 수 있을 뿐이다. < P > 민가 < P > 는 엄격한 등급제도에 얽매여, 한국 전통 민가는 큰 규모를 허용하지 않으며, 세부 방면에서도 선전하고 번거롭게 해서는 안 되며, 가능한 한 페인트 장식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전통 주택의 이상적인 모델은 주택 정면벽 주변부에 연못이 하나 있고, 연못에 연꽃을 심고, 목정을 짓고, 집 뒤쪽에 가족제사 조상의 사당을 짓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환경이 수수하고 잔잔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다. 자연으로 향하는 부지 조성체계의 자연철학관과 마찬가지로 민가 건물 내부의 공간은 변화무쌍한 곡회를 강조하지 않고 잣대가 작다. 보통의 민가 건물은 마른 울타리와 비슷하고, 짚지붕을 덮고, 안쪽은 온돌을 위해 난방을 한다. 신사층의 저택은 넓고 웅장하여 기와지붕을 이용한다. < P > 주택용 나무틀과 나무문과 창문 등은 기본적으로 장식을 하지 않고 천연 텍스처를 유지하며, 구성 요소 잣대가 작고, 형태가 간결하고 장식이 적으며, 지붕은 일반적으로 초가지붕으로 덮여 있으며, 지붕 형태는 작은 휴식식과 현산식이다. 산간 지방과 시골 지역에서는 양식이 비교적 원시적인 민가를 자주 볼 수 있다. 평면은 단순한 직사각형이고, 내부 공간은 두 개의 방과 부엌으로 나뉘며, 또 어떤 민가 평면은 직사각형에서 진화한 L 자 모양, 즉 주옥의 한쪽에 편방을 하나 더 짓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중 주채는 편방의 내부 공간과 연결되어 있다. 또 어떤 민가는 양쪽에 각각 한 칸씩 옆집을 더해 주택의 평면이 반둘레 모양의 U 자형으로 되어 있다. 또 다른 주택은 정채와 편채가 사면을 따라 나뉘어 평평한 포위가 정사각형 안원으로 합성되고 건물 중간의 안마당이 기거와 일상 활동을 위한 공간으로 이용된다. 원내에는 수종 나무의 각기 다른 산재 재배에 따라 다층적인 입체식 경관이 형성되었다. < P > 한국에서는 두터운 자신감의 궁전 건물이 현란하게 우뚝 솟아 있고, 평평하고 고요한 절이 산천류에서 은퇴하고, 광활한 시골 민가가 온유하게 들판에 녹았다. 그들의 전통 건축 분석에 따르면 한국인의 공간 의향에서 단순함, 자연향, 영영 구현 정신, 대자연의 산수에 대한 숭상과 친근한 예술적 취향과 표현력은 중, 일 못지않다.

--------------<; 항상' 섹시' 를 강조할 수는 없지만, 문장 잘 읽으려면' 감성' 이 필요하다. "사랑" 은 너무 좁고, "사랑" 은 넓기 때문에, 우리는 너무 "문인" 이 될 수는 없지만, 반드시 "인문" 이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