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샤오시탄지의 가르침에 대한 고찰
샤오시탄지의 가르침에 대한 고찰
『리틀바위 연못 이야기』는 절묘한 언어와 풍부한 의미, 시적이고 그림 같은 풍미가 가득한 풍경 여행 노트로, 배울 만한 가치가 있는 작품입니다. 다음은 모두를 위해 준비한 "리틀락 연못 이야기"의 가르침에 대한 성찰입니다.
"리틀 록의 이야기"의 가르침에 대한 성찰 샘플 1입니다. 연못"
"소바위 연못 이야기"는 시적이고 그림 같은 정취가 가득한 풍경 여행기입니다. 차갑고 깊은 분위기를 풍기며, 소외된 삶의 슬프고 비참한 감정을 풍경을 통해 표현한다. 이렇게 아름다운 언어가 담긴 유명하고 잘 알려진 작품들은 학생들의 고전문학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미적 감성을 함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글에서 장면을 묘사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고 이 글을 가르칠 때 감정을 활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관광가이드로서 방과후 운동인 '사탄의 발견-연못의 풍경-작은 연못의 유래-연못의 분위기'를 단서로 삼아 학생들이 작은 돌연못을 방문하도록 안내했습니다. 나랑.
수업 전에 인터넷에서 이 글에 대한 코스웨어를 다운로드하고 학생들에게 그룹별로 시청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수업시간에는 작가의 삶의 경험과 기쁨과 고민의 정신적 변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학생들에게 텍스트를 '움직임과 고요함', '소리의 형태와 색상'의 관점에서 해석하도록 지도했습니다. "풍경과 감동" 등을 다루며 작가의 뛰어난 풍경화 기술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제가 말할 때 학생들도 매우 관심을 가지고 듣고 참여해 주면서 제 자신에 대해 매우 기분이 좋았습니다. 나는 또한 확장 연습을 신중하게 설계했습니다. 지방 정부는 Xiaoshitan의 위치를 관광 명소로 개발하기를 원합니다. 디자이너로서 경치 좋은 곳을 디자인하라는 요청을 받았다면 학생들의 혁신적인 사고가 어떻게 점화될 것입니까? "Youzhu" "Pavilion", "Jade Pei Quan", "Cuiman Gallery", "Guanyu Terrace", "Wangxi Pavilion"... 경쟁 연설이 교실 교육의 정점을 장식했습니다.
그런데 다음날 오전 독서를 해보니 학생들이 문장을 정확하게 분절하지 못하고, 암송은커녕 소리내어 읽는 것도 여전히 문제였다. 일부 단어에 대한 오해도 있었습니다. 교정을 실시했지만 교육 효과가 이상적이지 않았습니다. 오랫동안 반성한 끝에 내 실수는 다음과 같다는 것을 깨달았다.
첫째, 학생들의 실제 상황에서 출발하지 않았다. 결국 그들은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일 뿐이었다. 둘째, 한문 교수법과 독해의 기본 연결이 무시되어 학생들의 기초 지식 습득이 부족하고 기초 능력 훈련이 부족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처리 지점"이 손실되었습니다. 현대인들은 늘 한문이 멀고 낯설게 느껴집니다. 이는 먼저 현대인, 특히 현대 초중등학생이 한자, 단어, 문장 패턴 및 일반 문법을 이해하는 데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증가시킵니다. 고전 중국어를 배우려면 먼저 이 장애물을 극복해야 합니다. 이 "끝"은 "끝"이 아니라 "끝"을 의미합니다. 즉, 인식과 이해를 통해 깨달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언어 감각을 키우는 것부터 시작하여 학생들의 고전 중국어 인식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문자 그대로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전제조건이므로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므로 가르칠 때 우리는 먼저 학생들에게 주석과 참고서를 사용하여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기사의 내용을 읽고 예비적인 문학적 언어 감각을 개발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둘째, 교육 과정에서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관심을 자극하고, 독서 방법을 지도하며, 독서 습관을 기르고, 독서 기술을 형성해야 합니다. 반복 읽기를 통해 우리는 한문의 잠재된 매력을 깊이 느낄 수 있고, 한문의 정서적 요소와 아름다운 특성을 깊이 이해하며, 현대인과 고대 문자 사이의 거리를 적극적으로 단축할 수 있습니다. 언어 감각을 향상시킴으로써 학생들은 기사의 언어를 이해하고 중국어 고전 학습에 대한 강한 관심을 키울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이 모든 것을 실제로 "경험"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나는 또한 고전 중국어 교육이 고전 한자, 단어, 문장 패턴 및 공통 문법에 대한 이해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고전 중국어. 학생들이 텍스트를 진정으로 이해해야만 '리틀 록 연못 이야기'와 같이 풍부한 매력과 아름다운 언어가 담긴 작품을 공부할 때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상상할 수 있으며, 그래야 풍경의 진정한 정신이 마음 속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언어와 말을 통해 생동감 넘치는 녹색을 볼 수 있고, 작가가 묘사한 작은 돌연못의 영묘하고 조용하며 다소 신비한 풍경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작가의 감정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요.
"소바위 이야기" 교육에 대한 샘플 반성 2
오늘은 "소바위 이야기"의 두 번째 수업입니다. 전반적인 느낌은 상대적으로 실패합니다. 직업 윤리는 항상 실패의 원인을 우리 자신에게 돌리게 만들지 만 객관적으로 말하면 학생 요인이 없는지 이런 질문은 교사의 무능함과 기술 부족을 강조하는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 번째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텍스트를 읽고, 교차 읽기를 통해 음운을 교정하고, 그리고 읽기를 돕기 위해 개별 단어를 설명합니다. 이는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이미 한문에 대한 어느 정도의 언어 능력을 갖고 있고, 대부분의 내용을 정확하게 읽는 것이 전적으로 가능하기 때문이다. "(지금) 아래에 작은 웅덩이가 보인다", "센치" 등 어떤 곳에서는 선생님의 지적이면 충분하다. 그러면 스스로 번역해서 읽어야 하고, 수업 중 노트를 통해 본문의 대부분을 이해하고 자신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수업시간에 학생들은 "용서하라, 하나 주라"라고 오해할 뿐이고, 다른 것들은 이해나 지도를 통해 해결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이 글이 8학년 중국어 2권으로 선정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난이도가 낮아 학생들이 독해와 번역에 대한 자율 학습 훈련을 실시하기에 적합합니다.
학생들에게 시간을 주고 자신의 생각에 따라 지도한다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학생들에게 질문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이 기사는 "리틀 록 연못 이야기"입니다. 기사에서 "리틀 록 연못"이라고 부르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이 질문에 대한 학생들의 답변은 잘못된 것입니다. 내 질문의 방향. 학생들은 일반적으로 텍스트가 Xiaoshitan을 중심으로 풍경을 묘사하고 감정을 표현한다고 대답했습니다. 나는 즉시 질문을 조정했습니다. 기사에서 이 연못이 "작은 돌 연못"이라고 생각합니까? 적절합니까? 칠판에 있는 세 단어 아래에 점을 찍어 강조 표시했습니다. 학생들은 생각합니다. 첫 수업이 끝났습니다.
두번째 수업. 검토 질문: 기사에서는 이 연못을 "리틀 록 연못"이라고 하는데, 그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잠시 생각한 후 학생들이 손을 들고 대답하기 시작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물소리가 울리는 것 같은 소리가 들린다"고 말하며 연못이 작다는 것을 의미하고 어떤 사람들은 "대나무를 자르고 길을 가면 작은 탄이 보인다"고 말합니다. 저자는 연못이 작다고 분명히 썼음을 알 수 있으며, 그렇지 않다면 연못이 작고 사람의 흔적이 없으면 "대나무를 잘라 길을 찾을 수 없다"고 말합니다. "돌 전체가 바닥이다"에서 볼 수 있듯이, 전체 돌을 바닥으로 하면 연못은 크지 않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연못에 물고기가 있을 수 있다"에서 "머리가 수백 개 있다"고 말합니다. 연못이 작고 물고기의 총 수를 직접 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은 연못이 작아서 나무로 덮여 있다는 "사방이 대나무로 둘러싸여 있음"에서 볼 수 있다고 말합니다. . 학생들의 분석 중 일부는 텍스트에 대한 나의 해석을 넘어 합리적이었고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마지막으로 "언덕"을 추가했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언덕 옆에 "거주"할 수 있는 연못이 얼마나 크고 작은지 알 수 있습니다.
"돌"은 어디에 나타나는가? 이 질문은 그다지 어렵지 않을 수 있으며 학생들은 이에 대한 답변에 그다지 열정적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웅덩이가 "작은 돌 구덩이"라는 나의 결론은 학생들의 반박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들은 수영장이 그렇게 작을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교사와 학생 사이의 토론 결과, 기사에 설명된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크든 작든 그것은 "바닥이 돌로 완성되고 해안에 가깝고 굴을 굴려 올리는 돌 구덩이"입니다. 나가려면 돌바닥이 필요해." 이것을 가이드로 삼으십시오. 돌 구덩이는 "수영장"이라고 불리는 물로 채워져 있습니다. 이 돌 구덩이를 '탄'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물' 때문이다. 물은 수영장의 내용물입니다. 그렇다면 물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어떤 학생들은 "물이 특히 맑다"고 말하고 어떤 학생들은 "돌 전체가 바닥이다"고 말하며, 물은 맑고, 어떤 사람들은 "수영장의 물이 매우 맑다"고 말했습니다. "물고기"섹션에서 맑은 물을 볼 수 있습니다. 같은 이유는 문제가 충분히 도전적이지 않고 학생들의 열정이 높지 않기 때문일 수도 있으며, 이는 또한 내 기분에 영향을 미치고 약간 불안하게 만듭니다.
다음 질문에 대해: "작은, 돌, 연못"이 눈에 보이는 이 연못의 모습이라면, 작은 돌못의 모습은 어떤 단어로 요약될 수 있나요? 관심이 많습니다. "환경이 맑다"라는 말에서 "청"이라는 단어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맑음'이 무슨 뜻이냐고 물으신다면, 대답은 '황량하고 맑음'입니다. 이 장면은 왜 사람들에게 '적막함'을 느끼게 하는가? 학생들이 자신의 말로 설명하게 하세요. 그런 다음 확장: 이 기사 전후의 작성자의 기분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아마도 이 질문이 가장 덜 도전적이거나 학생들에게 주어진 시간이 너무 짧고 너무 성급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준비가 부족해서 학생들이 침묵을 지켰을 수도 있습니다. 앞면의 '즐거운' 기분과 뒷면의 '암울한' 기분의 대조는 다음과 같은 귀중한 질문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의 기분에는 왜 그렇게 큰 대조가 있는 걸까요? 이것이 기분에 대한 탐구로 이어집니다. 그러나 이 문제는 자연스럽게 해결되지 않았다. 시간이 왔습니다.
이러한 기분의 변화는 두 가지 일관된 요인에 기인한다고 가정합니다. 황량하고 쓸쓸한 풍경은 작가 본래의 쓸쓸하고 우울한 기분을 불러일으킵니다. 근본 원인은 외로움과 외로움입니다. 처음 두 곳에 적힌 '기쁨'은 사실은 '산강의 사랑을 잊고 싶은' 고통 속의 일종의 기쁨이고, 그 뒤에 있는 '쓸쓸함과 외로움'이 진실임을 알 수 있다. 그가 늘 숨겨왔던 영적인 색. 이 시점에서만 우리는 작가의 정신 상태와 심리적 배경을 이해할 수 있다. 연구가 완료되지 않은 것은 유감입니다.
실패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교사가 텍스트의 가장 흥미로운 측면을 파헤쳐 학생들의 탐구 흥미를 자극하지 못했습니다. 이는 질문 방식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설계 및 안내되어 있습니다. 여전히 꼼꼼하고 독창적이지 않으며, 학생들의 흥미를 정확하고 시기적절하게 포착할 수 없으며, 학생들에게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지 못하고, 이를 새로운 수업 자원으로 확장하고 발전시킬 수 없습니다. 강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는 낙제점에 대한 객관적인 이유를 찾는 것입니다. 한문의 거리감을 깨고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중국어에는 단어가 너무 많아서 실천할 수 있는 정기적인 조치를 취하기가 어렵습니다. 다음으로는 학생의 학습 분위기와 학습 습관의 발달이 있습니다. 선생님들의 노력과 자극이 한편으로는 학생들의 반응과 협조가 되는 것이 사실일까요? 즉, 교사도 무기력하다는 것이 사실입니까? 물론 학생들의 의견이 부족하다는 것은 교사의 디자인에 참신함이 없고 수업에 특성이 없으며 지도 방법이 부족하다는 것을 더 많이 반영하는 것입니다. 속도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후의 상관관계가 좋지 않아 단절이 생기고 생각이 따라가지 못해 말이 둔해지고 감정이 정체된다.
개선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리틀 록 연못 이야기" 교육에 대한 성찰의 예 3
"리틀 록 연못 이야기"를 가르칠 때 다음과 같은 시도를 했습니다. 올바른 것을 선택하십시오 돌파구를 마련하고 학생들을 Little Rock Pond의 풍경으로 인도하며 저자의 감정을 경험하십시오.
1. 학생들이 Xiaoshitan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도록 '그림'을 돌파구로 사용합니다.
모든 좋은 시에는 항상 "시 속에 그림, 그림 속에 시"가 있으며, Liu Zongyuan의 여행기이자 산문 "Little Rock Pond"도 매우 아름다운 그림입니다. 따라서 저는 가르칠 때 학생들이 상상력을 발휘하여 마음속에 작은 돌 웅덩이를 그릴 수 있도록 "작은 돌 웅덩이 그리기"라는 링크를 의식적으로 설계했습니다. 작은 돌못을 잘 그리기 위해서는 탄문을 깊이 있게 읽고, 그 내용에 대한 자신의 이해를 바탕으로 그림을 구성해야 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학생들의 적극적으로 텍스트를 맛보려는 열정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진정으로 샤오스탄의 상황에 들어갈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림 평가' 교육 섹션에서 학생들은 텍스트의 원문을 인용하여 각 그림의 장단점을 평가해야 합니다. 이렇게 그림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텍스트 문장에 대한 이해가 깊어졌고, 조용하고 우아한 작은 돌 웅덩이의 이미지가 점차 학생들의 눈앞과 마음 속에 선명하게 나타났습니다. Liu Zongyuan이 묘사한 작은 돌 연못은 더 이상 추상적이고 흐릿한 이미지가 아닙니다.
2. 학생들이 Liu Zong의 감정을 이해하도록 안내하기 위해 돌파구로 "음악"을 사용합니다.
<샤오시탄 이야기>는 샤오시탄의 아름답고 고요한 풍경을 생생하게 묘사할 뿐만 아니라, 작가가 강등된 이후의 외로움과 슬픔, 분노를 표현하고 있다. 이번 교육 세션에서 저는 학생들이 음악에 대해 생각하도록 하는 돌파구로 고쟁 음악을 사용했습니다. 이 음악이 텍스트 낭송을 위한 사운드 트랙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까? 그렇다면 학생들이 음악을 들을 때, 글의 작문 배경을 결합해야 합니다. 작가의 삶의 경험을 생각하고 평가하십시오. 이 음악은 어떤 감정을 표현합니까? 글의 이념적 내용과 일치합니까? 여기서 음악은 무엇입니까? 속도가 느려지고 느려지는 매체가 되었고, 고쟁 음악의 소리 속에서 작가의 외로운 모습을 볼 수 있고, 작가의 슬프고 분노한 기분을 만지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음악은 학생과 작가 사이의 거리를 좁히고, 학생들을 글에서 만들어진 상황으로 안내하며, 작가의 감정과 공명을 형성한다.
'리틀 록 연못 이야기'의 교육 설계는 '그림 그리기'와 '음악 감상'을 획기적인 포인트로 삼아 학생들이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과 감정을 읽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여 그림에 풍경이 나타나고 음악에 감정이 구현됩니다. 따라서 돌파구를 찾는 데 능숙해야만 학생들이 텍스트의 깊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산문 교육이 더욱 생생하고 아름답고 흥미진진해질 수 있습니다.
"리틀 록 연못 이야기" 교육에 대한 성찰 관련 기사:
★ "리틀 록 연못 이야기" 교육에 대한 성찰
★ "소바위 연못 이야기" 가르침에 대한 수업 후 반성
★ 샤오시탄지에 대한 수업 반성
★ 샤오시탄지에 대한 반성 요약
★ 요약 몇 년 전의 반성
★ 수업 후 샤오시탄지에 대한 반성
★ "소바위 연못 이야기"에 대한 반성 샘플 에세이
★ 반성 "소바위 연못 이야기"라는 글
★ 한문 교육에 대한 선생님의 개인적인 소견
★ "소바위 연못 이야기"에 대한 소감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