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의 장례 문화는 무엇이고,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중국의 장례 문화는 무엇이고,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중국의 장례 문화

생로병사는 인생의 필경 단계이다. 죽음은 생명의 마지막 여정으로 볼 수 있지만, 모든 것의 끝은 아니다. 후세 사람들이 그의 시체인 장례식을 처리할 것이기 때문이다. 장례업은 역사가 유구하다.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모스 문화의 창조자인 네안데르탈인은 유럽 구석기 시대 중반에 약 10-40000 년 전에 죽은 사람을 매장하는 풍습과 매장 방법이 있었다. 약 1800 년 전, 중국 구석기 시대 말기 북경의 산꼭대기동 사람들은 장례 풍습을 가지고 있었다. 동굴 동굴 한쪽에 묘지가 하나 있는데, 골격 세 구가 발견되었다. 죽은 사람의 몸에는 돌구슬, 드릴, 뼈 추락 액세서리, 부싯돌 도구가 있다. 적철광을 함유한 붉은 가루가 동굴 유적 주위에 흩어져 있다. 고대에 무덤의 형성이나 선택은 종종 사람들의 생활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나무 매장이나 풍장은 대부분 숲에 사는 민족이다. 예를 들어, 고대 중국 거란 사람들, 3 년 후 나무에 시체를 걸어 뼈를 태웠다. 독룡촌이 비정상적으로 사망한 사람과 같이 물속에 사는 사람들은 시체를 강에 던져서 빈둥거리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우리나라 서북지역의 병충병은 그들이 추운 지역에 살고 있기 때문에 불이 그들의 생활에 특히 중요하기 때문에 장례식에 영향을 미치고 화장도 유행한다.

위의 텍스트는 소개로 사용하기 위한 것입니다. 다음은' 장의법' 과' 의례' 두 부분으로 나뉘어 우리나라 장의업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할 예정이다.

첫째, 매장법

1. 장례식

고대 흉노, 돌궐은 한족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토장하여, 일반적으로 관으로 안장한다. 한나라 귀족의 관은 무게가 몇 배나 되고, 외층은' 관' 이라고 불리며, 내층은' 관' 이라고 불리며, 제작이 매우 정교하고 아름답다. 부자는 관에 예쁜 동물 이미지를 조각한다. 일반인의 무덤은 매우 간단하다. 그들은 상서로운 땅을 선택한 후 그곳에서 무덤을 파서 죽은 사람을 묻고 원뿔 모양이나 흙더미로 쌓았다. 같은 가문의 사람들은 한 지역에 묻혀 묘지를 형성하는데, 속칭 조상의 무덤이라고 한다. 각 무덤은 가족 세대의 크기에 따라 정렬되어 있어 후손들이 어느 무덤이 어느 세대에 속하는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다. 사람들이 사후에 조상의 무덤에 묻히는 것을 일종의 예우로 여기는 것은 인간으로서의 최소한의 조건 중 하나이다. 여배우, 매춘부, 폭사한 사람, 만성병 환자, 미혼인, 타향에서 사망한 사람 등 자신의 조상의 무덤에 갈 수 없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시체가 천리만리까지 운반되어도 마을 밖에 직접 묻힐 수밖에 없다. 소위 "야생 귀신은 그 집의 신을 보지 못한다." "

한대는 노란색을 제창하고, 역대 황제는 모두 노란색을 달관 귀인의 색깔로 삼았고, 노란색은 사실 토황이었다. 음양 오행 중에서 흙은 가장 안정적이고 믿을 만한 기초이다. 그래서 사람이 죽은 후에 흙으로 묻히는 것은 영혼을 편히 쉬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여겨진다. 토장토장은 한족인의 생활풍속과' 땅이 있으면 태어나고, 땅이 없으면 죽는다' 는 전통관념에 부합하기 때문에 토장천백 년 동안 한족인의 주요 매장 방식이었다.

2. 화장

화장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장례 풍습으로, 오늘날 사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신석기 시대부터 중국은 화장을 했다. 화장 초기에는 먼저 일부 유목민족 중에서 유행했고, 선진시대에는 기록이 있었다. 모질의 날 매장' 구름: "진의 서쪽에는 운하국이 있다. 그들의 친족은 죽었고, 그들은 땔감을 주울 때 그것을 태워버릴 것이다. 도중에 반드시 효자가 될 것이다. " 열자 양주도 만종평의 말을 기록했다. "죽으면 태울 수 있다." 동한 말년에 불교도 중국에 전해졌고, 불교도와 일반 한인 화장의 역사는 5 대 송원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송사 예기 23' 은 "지금 이른바 화장난로가 있는데 ... 강 동쪽에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지만 불타고 버려졌다" 고 말했다. 많은 지방에는' 인간정' 이 있다.' 대성원 곽정향 장영' 은 베이징 행인 부모의 사망을 기록하며 장작에 불을 지폈다. 이 시기의 화장은 보통 가난한 가정, 돈이 없거나 토지 매장이 없는 것과 관련이 있다. 어떤 사람은 타향에서 죽고, 길은 멀고, 시체가 귀국하여 화장하는 것을 돕기 어렵다. 일부는 전쟁터에서 전사하고, 군정이 긴급하여 눈썹을 태웠다. 민간에서는 전염병으로 사망한 일부 사람들에 대해서도 화장을 한다. 이때 한족의 화장도 유교 사상의 방해를 받았다. 송조의 시조 조윤과 남송의 황제 조구는 화장을 금지했다.

3. 낭떠러지 매장

벼랑장 () 은 중국 남방에 광범위하게 살았던 푸월족의 특수한 장례 풍속으로 세계 세계화 역사상 큰 기적으로 여겨진다. 매장 방법은 천연 돌 틈이나 인공말뚝을 이용해 관을 입벽에 걸거나 관을 천연 동굴이나 인공동굴에 넣는 것이다. 관을 걸어 놓은 매장지는 임강의 벼랑 고암에서 뽑혔다. 장례 도구는 대부분 선관, 길이 2-3 미터, 너비 약 0.5 미터이다. 모양은 배 같고, 머리와 꼬리의 세 부분으로 나뉘며, 창고는 시체를 배치한 관추이다.

넓은 의미의 장례식은 지방적 특색을 지닌 매장 구조로, 석절벽에 구멍을 파서 묘실로 삼는다. 쓰촨 삼협의 벼랑 동굴에서 전국 시대의 이런 벼랑 묘가 발견되었다. 이 단계의 벼랑 묘는 지면보다 높고, 낮으면 2 ~ 3 미터, 높으면 1 ~ 20 미터이다. 어떤 것은 완만한 비탈 위에 지어져 있고, 어떤 것은 낭떠러지 위에 세워져 있다. 무덤은 단실묘, 양실부부 무덤, 다실가정묘로 나뉜다. 묘실 안팎의 절벽에는 각종 도안이 새겨져 있고, 비문, 고인의 성, 상서로운 말이 새겨져 있다.

4. 천장

천장은 청장고원 티베트족 국민들이 채택한 매우 특수한 장례법이다. 천장에는 전문적인 장소가 있는데, 이곳은 지세가 평평하고 넓어서 중앙에 평석이 있어야 한다. 장례식의 가족들은 고인을 이곳으로 옮겨 멀리 피했다. 천지에는 특별한 주인이 있다. 그는 먼저 밧줄로 시체를 석두 한 조각에 묶은 다음, 매우 날카로운 칼을 들어 시체를 절개하여 살가죽과 내장을 남겼다. 뼈 분더미는 보통 8 개의 큰 덩어리로 나뉜다. 뼈 (두개골 포함) 는 반드시 석두 로 으깨서 바삭한 기름을 섞어야 한다. 일이 끝난 후, 천장사는 석두 주위를 둘러쌌고, 장작 더미에 불을 붙이고, 불에 바삭한 기름을 뿌렸다. 이때, 온 천지장 연기가 자욱하여 바삭한 냄새가 사방으로 흩날렸다. 곧 많은 독수리가 사방팔방에서 날아왔다. 초조하게 난로불을 안고 한가롭게 거대한 날개를 펴고 공중에서 선회했다. 천장사가 이 천장사자들이 한 번에 문제를 해결하기에 충분하다고 추정했을 때, 그는 두 팔을 들어 하늘을 향해 소리쳤다! 이봐! \ "조용히 전화. 천장사가 묘지에서 은퇴하기 전에 수백 마리의 독수리가 하늘과 지하에서 시체로 돌진했다. 묘지 전체가 네가 나를 다투고, 연기가 감돌고 있다. 쪼아먹고 삼키는 소리가 숨이 막힌다. 30 분 후, 천지에 핏자국이 몇 가닥 남아 들판이 텅 비었다. 티베트인들은 죽은 사람이 시체를 깨끗이 먹지 않는 것은 불길한 일이라고 생각하여 독수리가 배가 고플 때까지 기다렸다가 승천한다. 장례자들은 멀리서 이 광경을 목격하고 마음이 평온하고 평화로웠다. 그들은 죽은 사람이 독수리에 의해 푸른 하늘로 끌려갔다고 생각했고, 그의 영혼은 부처의 곁으로 안전하게 돌아갔다. 그들은 마음이 편안히 집에 돌아왔고, 길을 따라 흐느끼거나 울부짖는 사람이 없었다.

5. 두 번째 매장

2 차 매장은 토장 화장 풍장 등에 이어 시신에 대한 2 차 이상 처리다. 우리나라 남방의 대만성, 푸젠, 광동, 광서 등지의 한족, 장족은 예로부터 2 장이 유행해 왔다. 죽은 후에 사람들은 관 속에 묻혔다. 3 ~ 5 년 후 시체가 썩을 때 길일을 고르고 관을 열고 뼈를 거두고 뼈를 비벼서 말린다. 그런 다음 목, 가슴, 허리, 하체를 특수 도자기 항아리에 차례로 넣는다. 속칭' 금탑' 이라고 부른다. 이런 2 차 매장은 2 차 세골장이나 2 차 골장이라고도 하며, 지금도 푸젠 광동 광서 등지의 여촌 지역에 보존되어 있다. 6. 현대 장례 풍습

해방 후 토지를 절약하고 질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 국가는 일부 소수민족을 제외한 일률적으로 화장을 실시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사람이 죽은 후 장례식장으로 이송되어 주차하고, 시체는 맨손으로 냉동 보존되었다. 보존 시간을 연장하기 위해 장의사는 죽은 사람의 발바닥에 구멍을 뚫어 죽은 사람의 피를 모두 흘리게 한다.

시신은 장례식장으로 보내진 후 보통 3 일 이내에 장례식을 거행한다. 장례식은 두 부분으로 나뉜다: 작별식과 추모식. 시신 작별식에' 빈소' 가 설치되었고, 빈당 주위에는 화환이 있었고, 그 위에는 친지들의 만련이 걸려 있었다. 고별식이 시작될 때 애락을 연주했다. 애도자들은 3 분 동안 묵념한 뒤 고인에게 세 번 허리를 굽혀 마지막으로 시신을 우회하여 고인의 시신에 경의를 표했다. 큰아들은 고인의 사진을 들고 애도자를 데리고 작은 강당에 가서 추모식에 참석했다. 추모식은 주로 죽은 사람의 생전의 공적을 표창하는 것이었지만, 너무 공식적이어서 사람과 돈을 낭비했기 때문에 이미 거의 취소되었다. 일반적으로 사진은 음영 처리되지 않고' 숯불 도자기 상' 으로 영구성을 나타낸다.

장례식이 끝난 후,' 영구차' 는 현재' 전용차' 라고 불리며 시신을 화장장으로 운반한다. 흔히' 큰 굴뚝' 이라고 불리며, 시신은 불에 타서 재로 변한다. 친족은 상황에 따라 유골을 유골함에 보관하거나 유해를 바다에 뿌려 나무를 심을 수 있다.

둘째, 에티켓 기사

한족의 장례 풍습은 비교적 복잡하니, 여기서는 독자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예만 제시한다.

1. 윤년을 자세히 추구하다.

윤년, 윤월,' 신중히 쫓다' 는 예로부터 큰일이었다. 윤년과 윤월에 노인을 위해 수의와 장수 재료를 만들고 윤년의 나머지 시간에 복용하여 행복과 장수를 늘리는 것이 주된 방법이다.

수의에 대해서 (일명 상복, 낡은 옷이라고도 함) 에는 많은 풍습과 금기가 있다. 슈라우드의 재료는 보통 면화나 실크이다. 외국어 문자가 있으면 필요 없습니다. "양" 과 "양" 은 해음이기 때문에, 시체를 싸매는 천은 저승으로 입어야 하기 때문에 필요 없다. 비단은 수의를 만드는 데 쓰이는 것이 아니다. 비단과' 단락' 의 해음은 자녀와 손자를 잃는 것을 꺼리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수의는 가죽이나 양모로 만들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죽은 사람은 내세에서 짐승으로 태어날 것이다. 수의는 일반적으로 단추를 채우지 않고 속옷이나 외투는 모두 원료로 바느질한 것이다. 마음에 응어리가 필요 없다고 하더니 (고대 옷 단추가 천으로 만들어졌는지 천으로 만들어졌는지) 뒤를 이은 사람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수의의 수에 관해서는 보통 단수, 3 ~ 5, 7 ~ 9, 짝수는 모두 금지되어 있다. 죽음이 다시 올까 봐 두렵다.

장수 재료 (관) 의 경우 관은 도자기, 나무, 돌, 금, 구리 등이다. 춘추 이후에는 목재가 주요 재료이다. 한족은 여전히 송백을 장수의 상징으로 사용한다. 버드나무는 일반적으로 쓰지 않는다. 버드나무는 씨를 맺지 않고 멸종을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2. 장례 의식

전체 의식에는 죽어가는 사람을 목욕시키고 수의를 입고 영상으로 옮겨서 마지막까지 데려다 주고 물과 쌀을 사는 일이 포함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물을 산다는 것은 사람들이 자주 구매하는 것은 인체 세척수인데, 흔히' 물을 사다' 라고 불리기 때문이다. "물을 사다" 는 것은 돈을 물에 던져서 표현한 것이다. 바로' 양수' 를' 음수' 로 바꾸는 것이다. 물을 사는 데 쓰는 돈은 주로 음돈, 분향 소종이, 즉 종이돈이다.

쌀에는 쌀껍질, 옥껍질, 죽은 사람의 입에 있는 쌀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진주와 옥을 죽은 사람의 입에 넣는 것을 의미한다. 정인은' 밥함' 을 열어 죽은 사람이 입을 비우지 못하게 하고, 배를 비워 저승으로 가서 배고픈 귀신이 되는 것을 막았다. 고대에는 쌀이 등급에 있어서 엄격한 제한이 있었다. 명대는 5 급 이상의 쌀함주, 9 급 이상의 쌀함주, 서민의 쌀에는 돈이 함유되어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3. 피마 다효

피마다효는 속칭 상복을 입는 것이 이른바' 복' 이라고 불린다. 고대에는 가족 중에 장례식이 있었는데, 모든 가족들은 고인과의 관계에 따라 낡은 의식을 따랐다.

일반적으로 남녀는 모두 굵은 흰 가운을 입고, 속칭' 효복' 이라고 불린다. 아이들의 효도는' 피마다효' 라고 불린다. 왜냐하면 그들은 엉덩이를 꿰매지 않고 허리에 삼끈이나 삼줄을 매지 않기 때문이다. 사위만 입은 것은 표백효복이지, 샤오모가 아니다. 한족은 대부분 효모를 쓰고, 모자에는 작은 동전과 솜볼을 못 박았다. 하나는 큰아들에게, 둘은 둘째 아들에게, 셋은 셋째 아들에게, 이런 식으로 한다. 손자들은 효성스러운 모자에 빨간 솜볼을 박고, 하나는 큰손자에게, 두 개는 둘째 손자에게 주는 등. 증손들은 효자의 모자에 분홍색 솜을 달았다. 남자와 여자는 모두 흰 천으로 파란 헝신을 덮는다. 부모가 둘 다 죽으면, 너는 좀 엄할 수 있다. 부모 한쪽이 건재하다면, 너는 엄격하게 검은 굽을 드러내면 안 되고, 손자 손녀는 빨간 굽을 걸치고 있다.

언쟁을 시작하다

바를 들어 올리는 것은 관을 묶고 들어 올리는 것이다. 홀에서 나올 때는 작은 바를 사용하고, 거리로 옮기면 큰 막대 뚜껑으로 바뀐다. 빈곤한 가정은 줄곧 작은 술집이었다. 바 유형에 관해서는 로열 바에는 65,438+020 명의 바 종업원, 64 명의 바 종업원, 48 명의 바 종업원, 32 명의 바 종업원, 24 명의 바 종업원, 65,438+06 명의 바 종업원, 8 명의 바 종업원, 심지어 4 명의 술집이 있다 도현 이래 여야잡기' 에 따르면 전 청조 왕실, 군주, 벨러는 80 타, 1 등관은 64 타, 2 등관은 48 타, 3 등관은 32 타. 당시에도 공식 등급에 따라 기둥을 사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부잣집에서 장례를 치르러 가는 것은 마지막 큰 막대로 바꿔 큰 뚜껑을 정식으로 기르기 시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빈곤한 가정은 바를 바꾸지 않고 뚜껑을 바꾸지 않는다. 전쟁 중에 부자들은 "음택" (종이집) 을 불태웠는데, 보통 사람들은 말뚝을 하나만 태웠다. 이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영화와 남은' 사향' 을 소각하기도 한다. 죽기 전에 사용한 베개는 뜯어야 하고, 메밀껍질을 뒤집어서 베갯잇과 함께 문밖의 거리에 놓아두고, 집에 남아 있는 사람 (장례식에 참석하지 않은 사람) 이 불태워야 한다.

5. 이와 함께 관 앞에 무릎을 꿇은 큰아들도 대야를 던진다. 이 대야는 바닥에 구멍이 있는 도자기 대야이다. 넘어질 때 아버지는 죽어서 왼손으로 넘어지고, 어머니는 죽어서 손으로 넘어졌다. 넘어지면 두 번 넘어지지 마세요. 아들이 너무 어리다면 어른의 도움이 있어야만 동작을 완성할 수 있다.

한족의 많은 곳에서 보초변의 효자들은' 상봉' (남방의 어떤 곳은' 효봉' 이라고 하고, 어떤 곳은' 상봉' 이라고 함) 을 들고, 상봉은 대부분 나무로 백지로 싸질 수 있다. 상봉의 근원은 효자가 일반적으로 상심하고, 이로 인해 기진맥진할 수도 있기 때문에 지팡이로 부축하는 것이라고 한다. 나중에 큰 산은 지팡이가 슬픔의 깊이를 표현하기에 충분하다는 것을 발견하고, 모든 효자는 지팡이를 짚어야 한다는 규칙을 세웠다. 이것은 울음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