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로마 종교의 신
로마 종교의 신
고대에 로마공 * * * 종교의 핵심 구조는 삼신 주피터 (Jupiter), 마스 (Mars), 퀴리나스 (Quirinus) 에 기반을 두고 있었다. < P > 주피터는 인도 유럽에서 유래한 대신이다. 그는 하늘과 천상의 신이자 최고 권력의 책임자이기도 하다. 고대에는 신들이 여러 가지 이름으로 숭배를 받았으며, 그들의 이름은 서로 다른 속성을 가리켰습니다. 로물루스 (Romulus) 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두 가지 제사가 세워졌다. 주피터 프리틀리우스 (Jupiter Feretrius) 의 성소에서 목동은 카피토 산의 성참나무 근처에서 숭배를 했다. 이는 추억할 수 없는 먼 옛날부터 시작되었다. 다른 하나는 주피터 스타토르 (Iupiter Stator) 에 대한 숭배입니다. < P > 이어 로마에서 가장 위대한 주피터 (Jupiter Optimus Maximus) 에 대한 숭배가 확립된 것을 보았는데, 그 신전은 카피토 산에 위치해 있으며, 신전도 주노 (Juno) 와 미네바 (Minerva) 를 모시고 기원전 59 년에 완공되었다. < P > 마르스는 전신으로, 사람들이 그에게 재산을 외부 공격으로부터 보호해 달라고 기도하며, 로마 통치의 강역과 사적인 가족 재산을 모두 포함한다. 퀴리나스는 법정 (로마시의 고대 행정단위) 의 신성한 수호자이자 그곳에서 모인 민중과 시민 활동의 수호자로, 마스의 비호 아래 싸우는 병사들과 대립하고 있다. 남성 신들 가운데 리버르 페트 (Liber Pater) 는 식물과 어린이의 성장을 보장하는 신이다. 로비구스 (Robigus) 는 끔찍한 재해와 밀 녹병을 없앴습니다. 콘수스 (Consus) 는 밀을 저장하는 지하실의 신이다. 실바누스 (Silvanus) 는 숲의 신이며, 목축농림신 부누스 (Faunus) 와 비슷하다. 폰스 (Fons) 는 샘물을 돌보는 신이다. 니플턴 (Neptune) 은 담수의 신이다. 그는 후기에 헬레니즘화 과정의 영향을 받아 포세이돈 (Poseidon) 과 닮아 해신이 되었다. 불을 관리하는 남성 신은 볼칸 (Vulcan) 으로, 그는 흔히 불신과 힘센 신으로도 불린다. 후반 그리스의 신 에퍼스테스에 동화되어 신 중의 단철자가 되었기 때문이다. 로마 신들 중 그리스 종교에서 찾을 수 없는 것은 이아누스 (Janus) 였다. 이 유일무이한 로마-고대 이탈리아의 신은 문출입을 관장하는 신으로, 주택과 도시 안팎의 경계를 지키며 외부 세계 곳곳의 위험으로부터 내부 공간을 보호한다. 로마 종교가 사람을 고용하는 특징으로 신을 표현하기 시작했을 때, 그는 두 개의 얼굴을 가진 이미지로 묘사되어, 두 개의 서로 다른 얼굴, 즉 입구와 출구로 두 가지 방향을 지키는 임무를 분명히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P > 여성 신들 가운데 주노는 생명력의 신으로 생활의 각 분야에서 여성의 보호자이다. 예를 들어, 주노 프로누바 (Juno Pronuba) 라는 이름으로 그녀는 결혼의 신이며, 주노 루크나 (Juno Lucina) 라는 이름으로 그녀는 어린이의 탄생을 책임지고 임신한 여성을 보호한다. 볼로나 (벨로나) 는 전쟁의 신이다. 테레스 (Tellus) 는 지모신, 인간, 동물, 식물, 모든 생물의 어머니이다. 크리스 (Ceres) 는 농업제사를 지낸 후 그리스의 데메테르와 합병했다. 팔레스 (Pales) 는 가축군의 신이며, 풍족한 화신인 콘수스와 Ops 와 함께 농작물을 보호한다. 이중 이름을 가진 신 안나 페렌나 (Anna Perenna) 는 끊임없이 업데이트되는 올해의 화신으로, 테버강 근처에서 플라미니아 대로에서 1 킬로미터 떨어진 성림에서 숭배를 받았다. 고대 라틴 지역 (Latium) 에서 가장 중요한 달의 신은 다이애나 (Diana) 로, 기원은 로마가 아니다. 그녀는 네미 여신,' 숲 속의 다이애나' 로, 네이미 호수 근처의 숲에서 숭배를 받는 위대한 자연의 신이다. 달의 신으로서 그녀는 밤의 빛을 밝게 하며 여성과 갓 태어난 아기를 보호한다. 전통적으로 다이애나 숭배의 도입은 세르비우스 툴리우스 왕 (Servius Tullius) 덕분이었지만, 그녀의 신전은 신성한 성벽 (pomoerium) 외에 일반적으로 외신들에게 남아 있는 아문정산에 세워졌다. 세르비우스 툴리우스는 또 다른 신 포르투나 (Fortuna) 도 받아들였다. 전설에 따르면, 이 왕은 로마에 수많은 제단을 세워 이 여신에게 경의를 표하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것은 포르아리오 광장 (Foro Boario) 의 신성한 성벽에 있는 신전으로, 마투타 성모 (Mater Matuta, 서광여신) 옆에 있다. 헬레니즘화의 결과로 포르투나는 뒤이어 인류의 운명을 관장하는 여신이 되었다. 매우 중요하고 강력한 여신은 비스타 (Vesta), 부뚜막과 가정의 보호신이었고, 나중에는 도시 전체의 주요 부뚜막 신이 되었다. 사실 부뚜막 신의 원형 신전은 집회 광장에 위치해 있는데, 그곳에서 성화는 여제사장들에게 인도된다. 이 부뚜막신들은 엄격한 책임을 지고 있는 처녀들이다. 그들은 밤낮으로 성화를 돌보아 연소를 보증한다. 신전 내부에는 신화 중도시에서 기원한 일련의 성물들이 보존되어 있는 지성소가 있는데, 여기에는 용사 아네아스 (Aeneas) 가 트로이에서 가져온 팔라스 아테나 (Pallas Athena) 의 조각상이 포함되어 있다. 이 장소는 여제사장과 최고제사장 (Pontifex Maximus) 만 들어갈 수 있다. 비너스 (Venus) 의 아들인 아네아스는 전설의 로마 설립자이며 비너스는 로마인의 초자연적인 어머니로 여겨진다. 그리스의 아프로디테 (Aphrodite) 에서만 그녀는 에로스와 미신으로 억측되어 에로스와 미신의 특징을 지녔다. 기원전 135 년에 제왕 하드리아누스는 고대 로마에서 가장 큰 신전을 짓기 시작하여 비너스와 여신 라마 (Roma) 에 헌납하여 141 년에 완공하였다. < P > 하지만 가장 오래된 시대에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신의 숙소 (예: 숲, 동굴, 임천) 가 예배를 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관례에 따르면 로마의 첫 신전은 제왕시대 초까지만 세워졌으며, 이 점은 카이사르 신전, 집회 광장, 주신전 근처에서 발견된 적토도기 건축 구성요소와 희생 묘혈의 제물과 같은 고고학 연구에서도 확증된 것 같다. < P > 외국인과의 접촉, 특히 이트루리아인과 그리스인을 통해 로마의 종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해가고 있다. < P > 기원전 6 세기 전성기에 이트루리아인들은 북쪽으로 포하 계곡까지 확장되었으며, 동시에 남부에서 라틴 지역을 점령하여 타쿤스 왕조에서 로마를 통치하여 캄파니아 왕조까지 통치하였다. < P > 이트루리아인들은 도시 외관에 특히 큰 영향을 미치며 로마를 마을 공동체에서 성벽을 둘러싸고 광장과 신전이 있는 진정한 도심으로 전환했다. 기원전 6 세기에 로마는 이트루리아 모델에 따라 지은 대량의 신전을 특징으로 하였는데, 이를테면 카피토 산에서 카피토 삼신에게 바쳐진 신전과 같다. 전형적인 이트루리아 고대 이탈리아 신전으로서 높은 받침대에 서서 계단을 통해 도착할 수 있다. 그것은 세 개의 내전, 혹은 한 개의 내전과 세 개의 날개가 있는데, 뒷부분을 제외하고 전체적으로 한 줄의 원통을 둘러싸고 있다. 장식은 주로 적토 도판과 조각품으로 나타난다. < P > 이트루리아의 영향도 중요한 종교 차원인 점술을 볼 수 있다. 신들이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신호를 관찰함으로써 그들의 필요를 드러내다. 이트루리아 사람들은 동물의 내장을 분석하고 해석하는 데 능숙하며, 지식과 징조에 대한 관찰을 결합하여 실제 행동을 취하기 전에 필요한 종교 의식을 가장 좋은 방식으로 집행하는 방법을 결정하여 신의 인자함과 선행을 교환한다. < P > 그리스인들은 기원전 77 년에서 774 년 사이에 이탈리아에 출현하기 시작했는데, 이때 캄파니아의 쿠마 (Cuma) 에 서구에서 가장 오래된 식민지를 세웠다. 그 후, 그들은 이탈리아 남부에 식민지, 남쪽부터 시칠리아 섬까지 계속하여 이 지역 전체에 새로운 이름인 마그나 그레사 (Magna Graecia, Graecia) 를 갖게 되었다. 로마인들이 그리스 문명에 처음 접촉한 것은 이 지역에서 일어났고, 이트루리아의 인매체 역할과 무역 왕래를 통해 로마인들은 그리스인들과 처음으로, 그리고 가장 가까운 거리의 접촉을 맺었다. 로마와 그리스 간의 진정한 왕래는 그 이후로 일어났다. < P > 로마 종교의 헬레니즘은 로마 신들을 동화시켜 그리스 신들과의 일관성을 이루게 했다. 로마 신들은 원래의 이름과 신성한 장소를 유지했지만 그리스 신들과 비슷한 성격, 이미지, 신화 전설을 얻었다. 이 과정은 강제적인 것이 아니라 자발적이고 자연스럽고, 로마에 온 그리스 상인들과의 지속적인 접촉으로 이 과정의 발전을 촉진시켰으며, 좀 더 우아한 방법, 즉 그리스가 수출한 대량의 그릇에서 매우 풍부한 신화 장면을 통해 로마인들은 그리스 신과 영웅을 인식하고 존중하기 시작했다. < P > 또한 로마 종교는 그리스 신들 몇 명을 수용함으로써 더욱 확장되었다. 그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것은 헤라클레스 (Hercules) 인데, 그는 영웅적인 특징을 버리고 신이 되었다. 두 쌍둥이의 영웅 카스토르와 폴룩스 (Castor and Pollux) 는 디오스코리 (Dioscuri) 라고 불린다. 그리고 아폴로 (Apollo), 그에 대한 숭배는 기원전 6 세기 말부터 기원전 5 세기 사이에 그리스 식민지 쿠마에 의해 로마로 도입되기 시작했다. 처음에 로마인들은 아폴로를 의약품과 언어의 신으로 신성한 성벽 밖의 신전에서 숭배했는데, 기원전 31 년에 아우구스투스는 아크팀 곶에서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를 이겼고 아폴로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여겨졌기 때문에 아우구스투스는 팔라틴산에 신전을 지었습니다.
처음부터 로마에는 다양한 제사장들이 있었다. 전설에 따르면, 그 조직 형식은 누마 폰피리우스 왕에게서 나온 것으로 전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uma Pompilius,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종교 의식의 안배는 제사장의 단체에 위탁되었다. 계층의 맨 위에는 제전의 왕 (rex sacrorum) 이 있었는데, 그들은 전 제왕이 수행한 종교 활동을 맡도록 선발되었다. 이어 제사장 (Flamens), ***15 명, 세 명의 주요 제사장 (주피터, 마스, 퀴리나스의 제사장), 12 명의 보조 제사장이 특정 신들에 대한 숭배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고 제사장을 비롯한 16 명의 대제사장은 종교 숭배의 의식을 감독한다. 주비스타 정녀 (Virgo Vestalis Maxima) 를 비롯한 비스타 정녀는 여부뚜막 신 비스타에게 축성한 여제사장으로, 처음에는 4 명이었다가 6 개로 늘어났다. 또한 점술사 (Augurs) 는 조짐과 징조를 해석할 책임이 있다. 그리스의 영향은 한 사제위원회 설립, 즉 1 인단 (Decemviri) 이 시빌리니의 책 (Libri sibillini), 즉 쿠마 여점술사의 예언집을 상의할 책임이 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그녀는 이것을 로마의 고대 제왕에게 팔았다고 한다. 이 책들은 자연이나 사회에 재앙이 발생했을 때나 특이한 사건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등 어려운 상황에서 찾아볼 수 있는 책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마지막으로 사제 (Epulos) 는 종교 의식 중에 열리는 신성한 연회를 조직한다. < P > 사적인 분야의 종교는 본질적으로 가족을 지키는 많은 신들과 연결되어 있으며, 집에는 신을 숭배하는 건물 아트리움 (atrium) 이 있다. 초창기에는 아트리움에 벽난로가 있었고, 여조신은 벽난로의 수호자였다. 그 후, 이 지역에는 집과 가족의 다른 보호신을 숭배하는 작은 집 신단 (the lararium) 이 포함되어 있다. 집 신 라레 (Lari) 는 허리띠가 헐렁하고 짧은 외투를 입은 청년들의 이미지로, 뿔 모양의 용기에서 제주를 쏟아내는 과정에서 신전 양쪽에 놓여 있다. 게니우스 (Genius) 는 가족의 남성 수호천사로, 넓은 겉옷을 입고 머리를 가리는 남성의 이미지로 나타난다. 페나테스 (Penates) 는 벽장을 보호하는 책임을 맡고 있는데, 벽장은 가정의 공급을 저장하는 곳이다. 그리고 마니 (Mani) 는 가족의 조상으로 숭배받았다. 출생, 사망, 결혼 등 모든 가정생활에서 중요한 사건은 특정 종교 의식으로 축하하며 모든 가족들이 참석한다. 가족의식은 아버지 (pater Familias) 가 주관하며, 그의 아내와 아이들은 그에게 제물을 바치는 기구를 주거나, 전임 인원이 특별한 의식에서 그를 도울 수 있다. 예를 들면 제사장이나 나중에 희생 동물을 도살하는 조수를 담당한다. < P > 앞서 언급했듯이, 로마인들도 정복되거나 멸망된 도시에서 온 외신들의 숭배를 기꺼이 받아들였다. 로마인들은 그들과 싸우는 도시의 수호신의 허락 없이는 결정적인 승리를 거둘 수 없다고 믿었다. 그래서 로마인들은 이 신들에게 희생을 바치고 포위된 도시를 떠나도록 초대한 다음, 그들을 로마로 이송하여 그곳에서 숭고한 영광을 누리게 하였다. < P > 로마에서 처음으로 받아들여진 동방신은 프리지아의 여신 시블리 (Cybele) 로, 모신, 산맥, 황야 자연의 신으로 생산성과 출산을 담당하고 있다. 기원전 191 년에 한 신전이 팔라틴 산에서 그녀에게 봉헌되었다. 이집트의 여신 이시스 (Isis) 에 대한 신앙은 매우 유명하다. 폼페이에는 그녀를 모시는 신전이 있는데, 색채가 화려한 정교한 벽화, 성물, 여신에 대한 숭배를 암시하는 예술작품으로 가득 차 있다. 모든 장식은 현재 나폴리 국립 고고학 박물관에 보관되어 있다. 헤르쿨라니움에서 온 이시스 숭배 의식을 묘사한 유명한 벽화가 있다. 지휘봉을 든 제사장이 집회를 이끌고 있는 합창단은 신전 앞 계단에 두 줄을 서서 계단 꼭대기에 포크벨 (sistra, 이시스에 대한 숭배에서 특유의 딸랑이 같은 악기) 이 통보됨에 따라, 주제사장들은 나일강 성수가 들어 있는 용기를 보여 주기 위해 나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 P > 역시 인도-이란의 신령 미돌로 (Mitra) 에 대한 숭배가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그는 군인과 상인 사이에서 상당히 명성이 높다. Midoro 는 종종 도살소의 이미지로 나타나는데, 도살소 행위는 신입생의 상징이다. 많은 로마 시대의 숭배지가 보존되었다. 이 장소들은 보통 지하나 반지하로 사람들이 신봉하는 신의 출생지인 동굴을 연상시킨다. < P > 마찬가지로, 프리지아나 트라키아의 신 사바 최오스 (Sabazius) 에 대한 전형적인 숭배인 축복의 손길이 그려져 있다. 이 식물의 신은 기원전 6 세기에 그리스에서 명성을 얻었고 로마 시대에는 제우스 (Zeus) 와 비슷한 서방으로 전해졌다. < P > 아우구스투스 대왕은 로마 종교를 부흥시키는 고대 전통을 매우 중시한다. 기원전 27 년에 왕위에 오른 후, 자신의 인격에 대한 그의 숭배는 후대의 제왕에게 영향을 미쳐, 그와 그의 가족에 대한 확고한 신앙의 기초를 다졌다. 그 결과 아우구스투스는 아우구스투스에 대한 후견인 (Genius Augus) 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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