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그림을 제외한 중국 미술의 역사적 진화와 발전
그림을 제외한 중국 미술의 역사적 진화와 발전
건축예술 < P > 중국 건축예술은 세계건축사에서 역사가 가장 길고 분포지역이 가장 넓으며 특수한 풍격과 체계를 지닌 조형예술이다. 중국 고대 건축예술은 문화적 차원에서 세 가지 주요 특징을 나타냈다: 심미성과 정치윤리성의 고도의 통일을 중시한다. 뚜렷한 인문주의 품격을 지닌 것은 중국 전통문화정신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다양한 변화에서 종합적인 전체 공간 이미지를 중시하다. 그 형식 특징은 주로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① 그룹 조합의 형태로 풍부한 공간 서열을 구성한다. 십자축으로 펼쳐진 제단 사원 건물과 같다. 세로 축을 중심으로 가로축을 보조하는 민가와 궁전 건물; 우여곡절 축으로 펼쳐진 원림건물. 어떤 전개 방식이든 억양의 좌절을 형성하며, 선행순서, 고조, 막후의 공간 서열이 있다. ② 단일 건물 모양에는 특정 사양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전당, 정자, 복도 등의 형제는 모두 받침대, 집, 지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 사이에는 일정한 비율이 있다. 특히 청대에 이르면 이런 규범화는 이미 극한에 이르렀다. ③ 목재 구조의 빔 프레임 조합 형태로 형성된 거대한 매스 지붕은 경사 꼭대기, 정마루 및 처마를 들어 올리는 부드러운 곡선으로 지붕을 중국 건축의 가장 두드러진 형태 특징으로 만들었다. ④ 실내 공간 처리는 유연하고 변화무쌍하다. 상용판벽, 부채, 휘장, 병풍, 박고틀은 크기가 다르고 변화무쌍한 공간으로 고리타분하고 함축적인 공간상을 만들어 낸다. ⑤ 건축 부품의 색상과 장식 그림의 성능에 중점을 둡니다. 등급과 기능의 차이를 표시합니다. 중국 건축예술은 시계열별로 진한 (), 당 (), 명청 (), 근현대 () 4 단계로 나눌 수 있다. ① 진나라와 한 단계. 일찍이 상주시대에는 중국 건축의 주요 특징인 정원 형식, 대칭 배치, 목양틀 구조, 단체 모델링, 큰 지붕 등이 초보적으로 형성되었지만 제후분리로 남북이 달랐다. 진한시대에는 정치적 집권과 통일에 따라 건축 스타일도 통일되는 경향이 있다. 그 특징은 도성방에 질서가 있고, 높은 담으로 여러 통이 나뉘어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궁전, 능묘는 대부분 큰 대좌식 건축물로, 그 중 단체 건축물이 거대하고, 대부분 십자축으로 펼쳐져 있으며, 조형 과장, 궤간, 색채가 짙은 조각과 페인트로 장식되어 있으며, 배치가 펴지고 가지런하며, 명확한 윤리, 등급, 질서 등의 내포를 가지고 있어 강건하고 소박한 풍격의 특색을 드러낸다. ② 수와 당나라 단계. 한말부터 남북조 시대까지 불교의 도입과 성행, 남북민족의 대융합, 문인 사대부가 은산림의 사상적 정취와 산수시, 그림의 출현에 따라 남북조 시대의 건축예술이 전통적인 이성정신에 많은 로맨틱한 정서를 더했다. 당대에 이르러 마침내 이성과 낭만이 얽힌 성당 풍모를 형성하였다. 웅장하고 규칙적인 도성, 웅장한 궁전, 단묘, 규모가 크고 다양한 사탑, 석굴, 조형이 두텁고 장식이 화려하여 넓고 아름다운 풍격의 특징을 보여준다. ③ 명나라와 청나라 단계. 5 대 양송도시 경제의 발전과 각 지방문화, 몽골, 티베트, 아랍 문화의 진일보한 융합을 거쳐 18 세기 청대에 이르기까지 중국 고대 건축예술이 가장 성숙한 단계로 접어들었다. 도시 골목 규격은 정연하고, 궁전 영묘 건물은 정형화되어 있지만, 형태제는 증가하고 수법은 다양하며, 원예예술은 전무후무한 번영이다. 전체적인 스타일은 옹용, 전리, 엄밀함, 명료함이다. ④ 근현대 단계. 봉건제도의 해체와 서구 문화의 동진, 현대사회과학기술의 발전, 현대인의 심미 정취와 문화심리의 변천으로 2 세기 중국 건물은 큰 변이를 일으켰다. 전통적인 원림건물에서는 건물의 비중을 늘리고, 공간은 더욱 우여곡절이 많고, 장식은 더욱 복잡하고 섬세하다. 많은 중서합벽식 공사 * * * 건물이 등장해 실제 사용 기능과 심미 기능의 통일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8 년대 이후 도시의 전반적인 배치가 더욱 개방되고 변화가 더욱 빨라졌다. 풍격이 더욱 풍부하고 다양하며 시대풍과 민족풍의 유기적 결합을 찾는 것은 중국 현대건축의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 P > 조각 < P > 중국 조각상은 제재 내용, 형식 스타일, 조각 기법에서 모두 뚜렷한 민족적 특색을 가지고 있다. 고대 조각품은 주로 무덤 조각, 종교 조각, 민속 조각품이다. 그 발전의 최고봉은 진나라와 한 왕조에서 수당 시대이다. 2 세기 이후 서구 문화의 영향을 받아 대형 기념 조각과 선반 조각이 나타났다. 중국 원시 조각상은 주로 사람과 각종 동물 형상의 도소 위주이며 돌, 뼈, 옥소재의 조각도 있다. 인물 이미지는 대부분 실용기물에 첨부된 장식품이다. 주로 빚기, 스티커, 송곳 가시 등의 수법으로 만들어졌으며, 임의성이 강하고, 이미지가 굵고, 야무지다. 그러나 요녕우강 양홍산 문화유적에서 발견된 아바타와 단편을 보면 5 년 전 원시 선민들은 이미 나무틀 지지, 층층 찜질 등 최초의 조각 방법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상주시대의 조각 작품은 청동기 주조를 위주로 한다. 상대 청동예기는 모양이 특이하고 신비롭고 억지스러운 색채가 풍부하다. 서주 이후 그 스타일은 사실적이고 이성적인 경향이 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복잡하고 아름답게 변했다. 상, 주기에는 예기 외에 기물 받침대, 받침대 등 실용적인 청동기와 돌, 뼈, 옥조각 작품, 인물, 동물이 모두 교묘하게 조형되어 섬세하게 만들어졌다. 중국 조각품은 주제 내용, 형식 스타일, 조각 기법에 뚜렷한 민족적 특색을 가지고 있으며, 쓰촨 광한 싼싱두이 출토된 청동상 그룹, 형제 거대함, 이미지 과장, 중원 유물과 뚜렷한 차이가 있어 고대 바촉 문화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진나라와 한 왕조의 조각품은 전무후무하게 번창했다. 가장 전형적인 의미는 진시황릉 병마용 조각군이다. 그 성형 방법은 성형과 손플라스틱을 결합하여 진흙 타이어를 만든 후 가마에 구워 다시 페인트칠을 하여 만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지혜명언) 거대하고, 수량이 많고, 이미지의 진실로 사람을 감동시키는 예술적 매력이 생겨났다. 한대의 후장풍은 동물용 인형과 인물용 인형의 조각품을 많이 만들어, 조형이 고풍스럽고 표정이 과장되어 기세를 강조한다. 서한명장 호가 병묘 앞에 있는 대형 동물 석각, 수법이 간결하게 요약돼 훈후한 가운데 웅장한 힘의 아름다움을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불교가 성행하면서 불상 조각상은 위진 남북조 시대 조각 예술의 주류가 되었으며, 유명한 운강, 돈황, 용문, 맥적산 4 대 석굴이 모두 이 시대에 파고들었다. 일반적으로 북위 시대의 조상은 형식 스타일에서 인도나 서역 스타일의 영향을 받아 장엄하고 소박하며 정무중에 부처의 위력을 드러내고 있다. 남북조의 불교 조각은 한족 지식인들의 심미 패션을 융합해 포의박대 수골청상의 새로운 모습을 형성하고 있으며, 남조묘조각군도 이 시기 중요한 조각작품이다. 가장 뛰어난 것은 그 읍묘신수들로, 매스컴이 크고 모양이 기이하다. 수와 당나라 시대는 중국 고대 조각의 전성기였다. 그 성과는 먼저 용문석굴 봉선사 석각조상과 같은 석굴 조각상에 나타난다. 그 조각 수법은 유창하고 능숙하여 완전히 민족화된 스타일링을 창조했다. 당제국이 넓고 웅장한 시대정신을 드러냈을 뿐만 아니라 당인의 풍부한 상상력과 뛰어난 조각 기예를 보여 주었다. 당대의 종교 조각의 또 다른 특징은 이미지의 현실화와 개인화이다. 그 불국들의 인물들은 모두 세인의 성격과 용모를 부여받았다. 순릉석사자, 소릉 육준으로 대표되는 영묘를 조각하고, 단순하면서도 움직임에 치중하며, 수컷이 모든 것을 바라보는 웅장한 기량을 드러낸다. 게다가, 당회 예술 수준을 가장 잘 대표하는 것은 진실하고 생동감 있는 삼채초들이다. 세속 제재의 증가와 사실주의 풍격의 발전은 송 (), 리아 (), 김시대 조각 예술의 주요 특징이며, 쓰촨 대족석굴 (), 산서진사 (), 산둥 청청청영암사 (), 장쑤 직보성사 () 의 채소 () 는 모두 세계 정세를 생동감 있게 표현하며 강한 현실성을 가지고 있다. 요대 대동하 화엄사의 보살 조상은 체태가 아름답고 신성이 함축되어 있고, 옷차림이 화려하며, 당가소유풍이 크다. 또한 하남 초작금묘에서 출토된 벽돌조각 인물은 형제는 작지만 풍부한 생활정취를 가지고 있다. 원, 명, 청시대의 조각 성과는 주로 궁정, 원림의 조각 작품에 반영되어 인간을 장식하고 분위기를 부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또한 청말 천진 장명산의 민속생활을 소재로 한 작은 진흙 플라스틱은 사실감 방면에서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2 세기 이후 중국 조각품은 제재의 내용과 형식 스타일에 새로운 변화를 일으켜 조각가와 기념적인 사실적인 조각 작품들이 등장했다. 198 년대 이후 조각 예술은 다양화로 발전했고, 환경 조각과 작은 선반 위에 조각상이 어깨를 나란히 하고, 예술 관념, 창작 수법, 소재 탐사에 큰 진전을 이뤘다. < P > 서예 < P > 붓으로 한자를 쓰는 것도 중국 특유의 스타일링이다. 필의 질주, 좌절감, 순역, 강유, 먹색의 농도, 건습으로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장법과 구조를 강조하여 서예가의 문화 수양, 품격 정서를 표현하다. 중국 서예는 수천 년의 진화 과정에서 인감, 예서, 해서체, 풀, 행 등 주요 서체 형식을 형성하였다. 전서는 상, 주, 전국시대에 통용되는 글자체로 대부분 갑골, 청동기, 간구, 비단, 돌, 도기에 새겨져 있다. 진나라에 이르러 작은 인감이 중국에서 실시하는 통일된 글씨체가 되었다. 그 매듭은 둥글고, 획이 고르고, 머리를 숨기고 꼬리를 감싸고, 둥글고 아름답다. 예서는 한나라에서 성행하고, 글씨체는 넓고, 좌우는 펴지고, 가로화는 누에의 머리제비처럼 짙게 장식되어 있다. 해서체는 남북조를 거쳐 당대까지 절정에 이르렀는데, 그 자형은 정사각형이고 획 구조는 엄격하다. 왕희지, 구양고, 추 수량, 안진경, 류공권 등 서예가가 남긴 각기 다른 풍격의 해서체 작품은 후세 사람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초서는 장초 () 와 잔디 () 를 거쳐 광초 () 로 발전하여, 필선이 끊임없이 이어져, 크게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이 마치 바람이 휘몰아치는 것 같다. 이 책은 당대에도 성행하여 장욱과 회소로 가장 유명하다. 행서는 초서와 해서체 사이에 있어서 글이 간단하고 유창하다. 한 () 에서 형성되어 두 진 () 에서 성숙하다. 역대 서예가들은 모두 행서체로 각기 다른 스타일을 창조했다. < P > 인감 < P > 중국 인감은 서예체로 도장을 만드는 일종의 예술이다. 그것은 네모난 인치 속에서 빨간색과 흰색 사이에 각종 아름다운 구조와 형식을 창조한다. 그 서체는 대부분 전서이기 때문에 인감이라고 부른다. 인감 예술은 권력과 증빙으로 사용되는 고대 인감 인쇄에서 발전한 것이다. 명중엽 이후 독립된 예술 스타일로 발전하여 각종 풍격 유파를 형성하였다. 명대가 문펑을 대표하는 오문파와 하진을 대표하는 휘파; 청대 () 는 정수 (), 등석 () 으로 개척 (), 황이 () 등 서릉 () 8 개 () 이 발양하는 저장파 () 로 대표된다. 청말 오창석은 고인, 도문, 석고문 등을 칼법에 녹여 창력 고풍으로 오파로 칭송받았다. < P > 공예미술 < P > 중국의 공예미술은 역사가 오래되고 종류가 다양하다. 한편으로는 사람들의 실용적인 요구와 심미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사회의 물질적 생활과 정신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한편, 훌륭하고 정교한 제조 기예는 또 중국 역대 노동자들의 지혜의 빛을 반짝이고 있다. 그래서 중국의 공예미술은 역사가 유구하고 종류가 다양하며 민족문화의 정수를 농축해 민족정신 발전의 여정을 보여주고 있다. 중국 공예미술은 종류가 많아서 기능별로 실용공예미술과 진설공예미술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생산 방식에 따라 수공예미술과 공업설계로 나눌 수 있다. 생산과 소비의 사회적 수준에 따라 민간공예미술, 궁정공예미술, 문인 공예미술으로 나눌 수 있다. 재료와 창작 공예에 따라 전통 공예 미술을 조각 공예, 자수 공예, 직조 공예, 금속공예, 도자기 공예, 칠기 공예 6 대 범주로 귀결시킬 수 있다. 현대공예는 제품 대상을 실내 환경 디자인, 염색 디자인, 일용 공산품 조형 디자인, 일용 도자기 디자인, 상업미술 디자인, 책 장식 디자인 등으로 나뉜다. 원시인이 만든 첫 번째 노동도구는 중국 공예미술의 원원으로 볼 수 있다. 단순 도구에서 신석기 시대로 발전한 돌, 옥골, 치아조각, 바느질, 뜨개질, 도기 등의 공예는 이미 미에 대한 추구와 창조를 뚜렷하게 표현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모양이 다양하고 무늬가 알록달록한 도자기이다. 상, 주, 춘추, 전국시대, 훈후하고 기이한 청동예기와 정교한 옥기는 조형예술의 대표였다. 한대 청동조형은 여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칠기, 실크, 유약 도자기 등 제작 기예가 상당히 성숙했으며, 남북조 시대에는 청자 발사, 비단 기술 등에서 가장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었으며, 풍격은 화려해졌다. 당대의 비단 도자기 금은기 칠기 등의 공예가 전면적으로 발전하여, 그 제작 수준과 생산 규모는 모두 전무후무한 것이다. 화려하고 화려하며 풍만함을 펴는 것은 당대의 공예 조형의 풍격 특징이다. 송원 () 2 대 도자기 공예가 왕성하게 발전하여 도자기 가마가 중국 각지에 널리 퍼져 6 월 (), 유 (), 관형 (), 형 (), 5 대 명가마 () 의 제품이 가장 특색이 있다. 우아한 조형, 반짝이는 유약색, 정교한 타이어 제작, 가마 솜씨로 전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습니다. 명대 자본주의의 싹트는 공예미술을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리는데, 각 공예류는 모두 전면적인 발전을 이루었고, 그 전반적인 풍격은 간결하고, 힘차고, 단정하다. 청대 공예미술은 품종, 형식, 수법, 기예 등 각 방면에서 전대를 훨씬 뛰어넘어 중국 고대 공예미술의 집대성시기라고 할 수 있다. 시대와 상류층의 심미적 재미와 조화를 이루며, 그 풍격은 나날이 조각되고 정교하며 번잡하다. 2 세기 이후 현대공업문명의 영향으로 전통공예미술이 쇠퇴하면서 신선하고 명쾌하며 간결한 스타일의 현대공예가 빠르게 부상했다. 특히 198 년대 이후 중국 공예미술은 형식과 내포에서 현대 사회문화 및 사람들의 풍부하고 변화무쌍한 심미심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종류가 다양하고, 풍격이 다양하며, 기예의 정교함 등에서 전무후무하다. 그들은 한편으로는 현대사회의 생활환경을 구축하고 있고, 한편으로는 사람들의 정신적 추구와 심미 관념에 끊임없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 미술은 대략 선사 시대에 생겨났다. 오랜 역사 과정에서 조각, 그림, 공예 조형 등 범주를 진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서양 미술과는 다른 독특한 전통과 체계를 형성했다. 중국의 공예 미술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원시 사회 신석기 시대의 도자기는 최초의 공예 미술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후 상주의 청동기, 전국시대의 칠기, 한당의 견직물, 송조의 자수, 명청의 경태람과 도자기 등은 모두 매우 정교하고 값비싼 공예품이다. 중국 전통 공예 미술은 제작이 정교하고 기예가 뛰어나 선명한 민족 풍격과 지방 특색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품종이 풍부하고 종류가 다양하다. 금속 공예, 칠기, 도자기, 뜨개질, 자수 등. 중국 공예 미술품은 중국 문화 예술 보고의 보물로, 오래전에 이미 세계로 향하여 각국 사람들에게 자신의 풍채를 과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