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시에는 어떤 이야기가 있나요?

고대 시에는 어떤 이야기가 있나요?

도둑을 먼저 잡아라: 왕을 먼저 잡아라: 어떤 일을 하려면 먼저 열쇠를 잡아야 한다는 비유이다. 출처:

"성 밖으로 나가기 전의 구시 중 여섯 번째" - 두보

활을 당길 때는 강한 자를 끌어내야 하고, 화살을 쓰려면 긴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사람을 먼저 쏘고, 말을 쏘고 도둑을 먼저 잡아 왕을 잡으세요.

사람을 죽이는 데는 한계가 있고, 모든 나라에는 국경이 있다.

영묘의 침입을 통제할 수 있다면 어떻게 더 많은 사람을 죽일 수 있겠는가?

스토리 : 야오총, 송경 등 수많은 선량한 대신들의 오랜 노고와 도움 끝에 당나라 현종과 이용기가 창건됐다. 30년간의 평화와 번영의 카이위안 시대 - 국민의 평화와 번영이 사방에서 찾아옵니다. 그러나 천보시대에 들어서 당나라 현종제는 쾌락에 안주하고 정사를 무시하며 이림부, 양국중 등 간사한 관리들을 재사용하기 시작했다. 이후 당나라는 영토 확장과 군국주의 정책에 열중하여 국경 지역에 사신을 파견하고 중군을 주둔시켰다. 나중에 Jiedushi 사절과 국경 수비대의 수가 계속 증가했습니다. 천보 원년에는 가도사신이 10명으로 늘었고 군사력은 49만 명으로 늘어났다. 막대한 군사력은 나라의 재정적, 물적 자원을 많이 소모했고 사회에는 숨은 불안이 있었다. . 두보는 "먼지 속에 셴양대교를 보지 못한" 신병들이 최전선으로 향하는 것을 보고 그의 부모와 아내들은 "옷을 붙잡고 발을 구르며 길을 막고 울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가 조용히 말했기 때문에 아무도 그의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 몇 년 후 '안시의 난'이 일어나 당나라가 거의 무너지고 당나라가 쇠퇴하기 시작했습니다.

Disintegrated: 비참한 실패를 설명합니다. 출처:

"Red Cliff" - Du Mu

부러진 미늘창은 모래에 가라앉고 철은 팔리지 않습니다.

나의 옛 왕조를 알아보겠습니다 .

Dongfeng은 Zhou Lang과 동의하지 않았고,

Tongquechun은 Erqiao에 잘 팔렸습니다.

스토리 : 한나라 헌제 13년, 손권과 유비가 힘을 합쳐 적벽에서 화공을 사용하여 강력한 조조를 물리치고 삼국동맹을 맺는다. 600여년이 지난 후 당나라 두목은 이 고대 전장을 거닐며 더 이상 다가오는 전쟁의 긴장감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시인은 시간이 사람에게 큰 타격을 주었다고 한탄하며 이 시를 썼습니다.

첸두류랑: 사람은 가고 사람은 다시 온다는 뜻이다. 출처:

"현도 여행의 풍경" - Liu Yuxi

자주색 길의 붉은 먼지가 얼굴에 날립니다.

모두가 보고 싶어합니다 꽃의 귀환.

현도사에는 수천그루의 복숭아나무가 있습니다.

모두 리우랑이 떠난 후에 심은 것입니다.

이야기: 유우희(772~842)는 당나라 중기의 시인이다. 805년 왕수문(王書文)의 '용진개혁'에 연루되었기 때문에 805년 사마로서 랑저우(호남 창저우)로 강등되었다. 9년 후, 40대의 유우희가 장안으로 소환되었다. 현도사에 수천송이의 복숭아꽃이 아름답게 피었다는 소식을 듣고 친구들과 함께 보러 가서 이 시를 지었다. Lien은 Zhouzhou (광동성 Lianxian County)의 주지사로 임명되었으며 Kuizhou (Yinkui)zhou (Sichuan, Fengjie)와 Hezhou (Anhui, Hexian County)로 옮겨졌습니다. 14년 후, 유우희는 다시 장안으로 소환되었습니다. 그 당시 Xuandu Temple의 번잡함은 사라졌습니다. 수천 송이의 복숭아꽃은 다 지고, 봄바람에 흔들리는 이끼 위에 콜리플라워 몇 송이만 남아 있을 뿐입니다.

강 건너편에서 불 지켜보기: 강 건너편에서 분주하게 다른 사람을 지켜보는 것은 '저편에서 불을 지켜보는 것'이라는 관용어를 시에서 파생한 것이다. 부업의 흥분. 그것은 완전히 다른 것을 의미합니다. 출처:

"Vend to Qi Ji" - Qiankang

저편의 필멸의 세계는 불처럼 분주하지만 녹색 봉우리는 얼음처럼 차갑습니다.

차를 끓이던 소년은 묻기를 멈추고 문 앞에 스님이 있다고 보고했다.

스토리: Qian Kang과 Qi Ji는 모두 당나라의 승려였습니다. Qi Ji가 후난 서부의 Daolin Temple에 있었을 때 Qian Kang이 그를 방문했습니다. 제자가 말했다: "저의 스승님과 교제하는 사람들은 모두 시인들이니, 이를 기념하기 위해 절을 지어 주십시오." 그리고 나서 이 시를 썼습니다. 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편 저승 사람들은 매우 바쁘고, 산사 앞 사람들은 춥고 춥습니다. 나를 힘들게 하지 마세요, 소년님. 차를 끓이는 사람이 문 앞에 찾아온 사람이 가난한 스님이라고만 하세요." 치지는 이 말을 듣고 매우 기뻐하며 매일 강첸을 귀한 손님으로 대접했습니다.

노란 두루마리와 녹색 초롱: 고대 서적은 노란 종이에 쓰여졌고, 석유등은 청록색 빛을 발산했습니다. 늦은 밤 책을 읽는 외로운 삶을 묘사합니다. 출처:

"손님 걱정" - 루유

말을 타고 나가면 아무 것도 얻지 못하지만 좋은 곳에 있을 것이고 손님 때문에 곤란을 겪을 것이다.

창백한 얼굴과 백발은 쇠퇴기에 들어섰고, 노란 컬과 초록빛은 공허하고 애틋하다.

스토리 : 루 유는 약하고 빈곤했던 남송 왕조에서 태어나 중원 부흥에 일생을 바쳤다. 그러나 당시 종화파의 막강한 세력으로 인해 루유는 쫓겨나게 되었다. 그는 서른 살에 예부 시험에서 제명되었고, 마흔두 살에 직위에서 해임되었다. 육유는 46세에 촉에 입문하여 규주(현재의 쓰촨성 풍계)의 총독을 역임했다. 1년 후 쓰촨 현부사 왕연지의 요청으로 조정에 합류했다. 군사 업무를 처리하는 것은 Lu You를 매우 흥분시켰는데, 왜냐하면 Sichuan의 Xuanfu 사절이 Nanzheng(오늘의 Hanzhong, Shaanxi)에 주둔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Wang Yan은 반전파의 지도자였습니다. 육유는 적극적으로 군 생활에 헌신했으며 난정 전선 전역을 돌아다니며 북벌에 대한 제안을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몇 달 후 왕옌이 소환되고 막부가 해산되고 루유는 다시 청두로 옮겨져 유휴 의원으로 봉사했습니다. 이것은 "철마와의 싸움"을 꿈꾸던 루유에게는 참을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이 시의 요지는 말을 타고 나갔지만 어디로 가는지 모르고 돌아와서 집에 앉아 향수병을 느꼈다. 얼굴은 수척하고, 머리는 백발이며, 체력은 쇠퇴하고 있다. 노란 컬과 초록빛만이 걱정을 잊게 만든다.

멍자오는 어머니를 그리워하며 어머니께 감사드린다. 출처:

'유랑아들의 노래' - 맹교

사랑하는 어머니의 손에 있는 실, 방황하는 소년의 몸에 입혀진 옷.

떠나기 전에 나중에 다시 돌아올까봐 걱정이 된다.

한 치의 풀이라도 말하는 사람에게는 세 개의 봄 햇살이 보상으로 주어질 것입니다.

스토리: 당나라 덕종(德宗) 시대에 맹자오는 장쑤성(江蘇省) 리양현(河陽縣) 현현(縣)으로 임명되었다고 한다. 어느 날 밤, 그는 서재에서 책을 읽고 있었는데, 조금 피곤해져서 자리에서 일어나 창가로 걸어갔습니다. 이때 창밖 하늘에는 밝은 달이 떠 있고, 저녁 바람이 살랑살랑 불고 있었다. 그는 향수병을 느끼며 밝은 달을 올려다보았다. ?수십 년 동안 열심히 공부한 것을 기억하면, 50대가 되어서야 진사를 받고 소군 대장이 되었습니다. 지난 수십 년 동안 노모는 자신을 위해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까! 내가 시험을 보러 베이징에 갈 때마다 백발의 노모는 외출 전 짐을 준비하느라 바쁘다. 특히 이번 외출 전날 밤, 어머니는 희미한 등불 아래 앉아 한 땀 한 땀 손수 옷을 꿰매고 계셨습니다. 어머니는 바느질을 하면서 낮은 목소리로 “더 꿰매고 촘촘하게 하여 튼튼하고 튼튼하게 하라. 나갈 땐 건강 잘 챙기고 일찍 오라 어머니가 아프지 않게 하라”고 중얼거렸다. 집에서는 걱정하지 마세요..." 그때 어머니의 흐뭇한 말을 듣고 어머니의 주름진 얼굴과 서리가 내린 백발을 보며 맹자오는 슬프고 눈가가 촉촉해졌다... 봄 햇살이 이렇게 따뜻한 것처럼, 모성애가 얼마나 대단한지요. ?멍자오가 이것을 생각했을 때, 그의 가슴에는 열정의 파도가 울려 퍼졌습니다. 그는 책상으로 돌아와 이 시를 썼습니다.

참고 자료

Sogou 질문: /z/q103035367.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