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청나라 복식의 문양, 청나라 관복 문양의 의미
청나라 복식의 문양, 청나라 관복 문양의 의미
청나라 관복 문양의 의미
1. 공무원 :
1급 공무원 보충 : 학. 학은 아름답고 우아하며 신성하며, 수명이 60~70세까지 길며, 고대에는 불멸과 장수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상서로운 새 중에서 학은 봉황 다음으로 두 번째입니다. 봉황은 왕비를 상징하고, 학은 고위 관리를 상징합니다.
2급 공무원: 금꿩. 황금꿩은 '황금닭', '옥수탉', '옥수탉'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상서로운 상징이다. 금꿩은 모든 일에 반응하는 왕같은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깃털은 밝은 색을 띠고 있으며 귀신과 악령을 쫓아낼 수 있다고 합니다.
3급 공무원의 동반자 : 피콕. 공작새는 아름다운 깃털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성격도 가지고 있습니다. 고대인들의 눈에 공작은 큰 미덕과 문명적 자질을 지닌 일종의 '문학새'로 행운과 문명, 부의 상징이었다.
4급 공무원 보좌 : 위안양. 원앙은 관리의 보조자로 사용되는데, 깃털을 위로 치켜세운 것은 확고한 충성심을 상징하며, 잠을 자라는 명령이 있으면 성실하게 일한다는 뜻이다.
5급 공무원 보좌 : 백꿩. 흰 꿩의 이미지는 우아하게 행동하고, 서두르지 않고, 상서롭고 충성스러운 5급 관리를 보완하는 데 사용됩니다.
6급 공무원 보좌아들 루은. 왜가리는 흰 새라고도 불린다. 왜가리는 물새이기도 하다. 아름답고 하얗기 때문에 왜가리는 상서로운 새라고 불린다.
7급 공무원의 보좌아들: 에치. 보라색 원앙이라고도 알려진 에치는 상서로운 새입니다. 관료에 대한 보완으로서 관료가 국민에게 이익을 주어야 한다는 뜻이다.
8급 공무원 보완 : 메추라기. 메추라기의 "안"이라는 단어는 안전을 뜻하는 "안"의 동음이의어로 "모든 것이 안전하다", "평화롭고 만족스럽게 살고 일한다"는 상징적인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9급 공무원 보좌관 : 파랑새. 파랑새는 까치새, 리본새라고도 불린다. 리본은 고대 황제와 관리들이 착용했던 장신구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리본은 권력과 부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2. 무관:
1급 무관의 보좌아들: 기린. 기린은 고대 전설에 나오는 신화 속의 짐승입니다. 기린은 일급 무관의 공식 이미지이며 자비와 상서로움을 상징할 뿐만 아니라 "준비하되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이미지를 상징합니다.
무관 2급 보좌관 : 수안니. 수아니(Suanni)는 사자를 닮은 신화 속의 짐승입니다. 무관의 보좌관이 되는 그의 용기는 사라져야 한다.
3급 무관의 동반자: 레오파드. 고대 신화 속 짐승의 순위에서 표범은 수안니보다 낮고 호랑이보다 높습니다. 무관이 된 것도 그의 용기 덕분이다.
4급 무관의 보좌관 : 호랑이. 호랑이는 백수의 왕이며 왕의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랑이는 강력하고 용감하여 고대부터 장군들의 숭배를 받아왔습니다.
5급 무관의 보좌관: 시옹. 무관으로서의 무관의 이미지는 남성적인 의미에서 따온 것입니다.
6급 무관의 보좌관 : 뱌오. 고대인의 눈에 표는 사납고 잔인한 동물이었습니다. 무관으로서 무관의 이미지는 적에 대한 그의 무자비함과 잔인함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7급 무관의 동반자: 코뿔소. 코뿔소는 가죽으로 갑옷을 만들 수 있고, 뿔로 창을 만들 수 있으며, 무기를 날카롭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무관의 이미지로 사용됩니다.
8급 무관 부지: 부지는 7급 무관과 동일하다.
9급 무관의 보좌관: 하이마. 고대에는 보병 지상전과 해전을 모두 지휘할 수 있는 최하위 장교에 대한 요구가 높아 해마가 보완재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해마는 동물성 해마가 아니라 육지를 걷고 바다를 질주할 수 있는 신화 속의 짐승이다.
게다가 검열관과 훈계관 모두 해치였다. 해치는 충성스러운 사람과 반역한 사람을 구별하는 데 특화된 신화 속의 짐승입니다.
추가 정보:
청나라 관리들의 궁정복에는 부지(Buzi)라는 사각형 문양이 있었습니다. Buzi는 공무원과 군 장교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청나라 관리들이 입는 보조복은 일반적으로 명나라 관리들이 입는 보조복과 유사합니다. 그러나 청대 문관부록의 새가 명대와 가장 큰 차이점은 청나라 문관부록에는 새가 1마리밖에 없는 반면, 청대 문관부록에는 새가 2마리 있다는 점이다. 명나라에는 짐승이 하나뿐이다.
패치에는 새와 동물 외에도 바닷물과 바위의 문양도 자수되어 있어 '바닷물, 강과 절벽, 강과 산은 영원히 견고하다'는 의미를 갖는다. 교체 유니폼은 모두 Nanjing, Suzhou, Hangzhou 또는 Jiangnan Sanwei에서 맞춤 제작하고 공물을 바친 것입니다. 재료가 정교하고 솜씨가 우수하며 크기와 패턴이 엄격하게 규제됩니다. 성적.
참고자료 : 바이두백과사전 - 명나라 관복체계. 청나라 관료들의 의복에 수놓은 문양은 무엇인가?
명나라의 자수 문양은 2009년까지 이어져 왔다. 패턴의 내용은 일반적으로 일관되며 각 등급은 약간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1위 학, 2위 황금 꿩, 3위 공작, 4위 거위, 5위 흰 꿩, 6등 백로, 7등 부엉이, 8등 메추라기, 9등 새 : 1등 유니콘, 2등 사자, 3등 표범, 4등 호랑이, 5등 ―등급 곰, 6등급 뱌오(Biao), 7등급 및 8등급 코뿔소, 9등급 해마.
황실 칭호를 받은 사람들(보통 관리들의 어머니와 아내)도 보충 보급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이 사용하는 패턴은 남편이나 아들의 공식적인 지위에 기초합니다. 여성의 월경 사이즈는 남성 남성복의 사이즈보다 작습니다. 군관의 아내와 어머니는 공무원의 가족과 마찬가지로 새무늬를 입힐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여성이 여유와 우아함을 아름다움으로 여기고 무술을 할 필요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
부지(Buzi)는 가슴과 등으로도 불리며, 부지(Buzi)는 명나라, 청나라, 중국 조선시대, 러왕조의 관복의 가슴과 뒷면에 사각형 장식을 한 것을 말한다. 베트남 응우옌 왕조와 류큐 왕국까지. 각급 관리들은 빵의 패턴이 다르고, 민간 공무원과 군 장성들의 빵도 다릅니다. 새는 공무원의 상징으로 사용되고, 들짐승은 군사령관의 상징으로 사용된다.
공복에 수놓은 패치는 공무원의 직위를 나타내는 표시다. Buzi는 관직을 가지고 존재했으며 법원의 제한을 받아 대량 생산이 불가능했습니다. 따라서 장인정신의 가치와 역사적 가치가 매우 높다. 오늘날 귀중한 문화 유물 컬렉션이되었습니다
확장 정보 :
유래 : Buzi의 유래는 Wu Zetian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고합니다.
'고당 서우부지' '연자 원년 5월, 깃과 등이 새겨진 주홍색 단복이 하늘에 나타나 문무관에게 하사되었다. 3급 이상 : 좌우 간수, 장수 등은 사자, 좌우 간수는 유니콘, 좌우 무위는 호랑이, 좌우의 표범과 도호수는 표범을 향하여 장식되어 있고 좌우의 독수리와 양수호는 독수리를 향하여 장식되어 있으며 좌우 옥수호수는 매를 향하여 장식되어 있으며 좌우의 진우수호수는 왕은 바위와 사슴으로 장식했고, 재상은 봉황 연못으로, 대신은 기러기 한 쌍으로 장식했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것뿐이다. 명, 청대 복자의 지위와 존재 여부, 혹은 관련 여부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증거가 필요하다.
참고자료 : 바이두백과사전-부자 청나라 관리들의 옷에는 어떤 문양이 있나요?
우리나라 청나라의 문무관들은 조각보 모양의 군복을 입었는데, 앞면과 뒷면 중앙에 실크스크린에 새나 동물을 수놓은 '부지(buzi)'라고 했다. 실크 자수와 염색 기술의 솜씨로 예술의 보물이 되었습니다. 동물 문양으로 관직을 꾸미는 방식은 당나라 무측천황후 때부터 시작됐다. 이전에는 관복은 대부분 인쇄된 리본과 색상으로 제작되었으며, 장신구의 개수와 의상의 색상으로 레벨을 구분하였다. 오측천은 관직을 구별하기 위해 문무관에게 동물 문양으로 장식한 수놓은 예의를 하사하였다. 이런 창의성은 법원복의 수준에 대한 이미지를 변화시켜 한눈에 알 수 있게 해준다. 청나라 초기에는 무신들만이 제복을 깁을 수 있었고, 헝겊 조각은 궁중복, 단옷, 가죽옷, 말코트 등에 마음대로 엮을 수 있었다. 순치 이후 9년 만에 보복 제작에 변화가 생겨 명나라의 맞춤화가 거의 모두 계승됐고 일부 문양만 삭제됐다. 모든 직급의 공무원이 착용하는 패치워크 유니폼은 남동색이며 동일한 스타일로 둥근 칼라, 이중 옷깃, 팔꿈치 위의 평평한 소매, 무릎 위의 신체 길이만이 다릅니다. 덧붙여 대는 세공. 청나라 부지는 명나라로부터 직접 계승되었지만, 둘 사이의 주요 차이점은 우선 스타일에 있다. 명나라에서는 부자가 의복에 사용되었고, 청나라에서는 부자가 코트에 사용되었습니다. 명나라 양복은 튜닉 칼라 셔츠로 가슴 패치가 일체형이고, 청나라 양복은 가슴 패치가 두 개로 나누어진 더블 브레스티드 코트입니다. 명나라에서는 패치워크를 따로 짜서 패치워크 위에 수놓기도 하고, 미리 패치워크에 직접 짜서 수놓기도 했고, 청나라에서는 패치워크를 따로 짜서 패치워크 위에 꿰매기도 했다. 명나라 부자는 사방 40cm 정도인 반면, 청나라 부자는 조금 더 작아서 사방 30cm 정도로, 명나라 부자는 대부분 붉은색 등 단색을 바탕으로 금실을 사용했다. 자수, 청나라의 것은 빨간색 등 단색으로 만들어졌으며 기본은 파란색, 검정색, 진홍색 및 기타 어두운 색상이며 색상은 화려하고 자수되었습니다. 명나라에서는 빵의 가장자리를 매끄럽게 둘러싸서 만들었고, 청나라에서는 빵을 정교하게 가공했으며 대부분 레이스로 만들어 장식적인 효과를 주었습니다. 명대에는 4품 이하 문관이 만든 부지에 대부분 한 쌍의 새가 수놓여져 있었는데, 청대에는 모든 새와 짐승이 한 쌍의 새가 수놓여져 있었다. 명나라 시대에는 가슴과 등 부분에만 빵을 장식했습니다. 청나라 시대에는 일부 황족의 빵이 가슴 부분뿐만 아니라 어깨 부분에도 장식되었습니다. 청나라 관복에 수놓은 문양은 관료의 계급을 나타내는 표시였다. 단순히 자수의 복잡도와 색상의 차이일 뿐입니다. Buzi는 관직을 가지고 존재했고 법원의 제한을 받아 대량으로 만들어질 수 없었다. 따라서 장인정신의 가치와 역사적 가치가 매우 높다. 오늘날 그것은 귀중한 문화 유물 컬렉션이되었습니다. 공무원이 입는 자수의 문양은 주로 새 문양을 사용하고, 군 장교는 무관의 위엄을 표현하기 위해 동물 문양을 사용한다. 관리의 첫 번째 부인은 황후이며, 그녀도 남편의 관직을 따를 수 있으며, 관리 하페이의 가슴과 등에 패치를 가질 수 있습니다. 보수에는 원형 보수와 정사각형 보수의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Yuanbu는 Beizi 위의 황실 친척에게 사용되며 왼쪽과 오른쪽 어깨, 가슴, 등에 각각 다섯 개의 발톱 금용 무늬가 있습니다. 팡부는 공무원, 군 장성 등의 관료에게 사용됩니다. 공무원의 자수 도안은 다음과 같다. 1품은 학, 2품은 금꿩, 3품은 공작, 4품은 기러기, 5품은 백꿩, 6품은 계급은 왜가리, 7급은 (氵+닭)(氵+뭉치+새), 8급은 메추라기, 9급은 새이다. 무관의 자수 문양은 다음과 같다. 1품은 유니콘, 2품은 사자, 3품은 표범, 4품은 호랑이, 5품은 곰, 6품은 아뱌오, 7급은 코뿔소, 8급은 7급과 마찬가지로 코뿔소, 9급은 해마를 수놓는다. 청나라의 서비스 보충 시스템은 엄격하여 누구도 이를 초과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습니다. Nian Gengyao의 아들은 Nian Gengyao에 대해 유죄 판결을 받았을 때 다음 항목이 있었습니다. .” 당시 일부 관계자들도 이에 대해 불만을 토로했다. 지위가 낮아 신분을 높이기 위해 자수업자를 고용해 비공개로 제작하게 됐다. 가공공장에서는 청나라 정부로부터 자신의 공적 지위보다 높은 보충제의 민간 생산을 금지하라는 명령을 반복적으로 내려왔지만, 여전히 이익을 위해 위조하는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 패치를 만든 기관은 실크 브로케이드 직조를 전문으로 하는 Royal Weaving Yamen이었습니다. Royal Weaving Yamen은 전 세계의 숙련된 장인들을 모아 다양한 자수 실크 소재를 사용하고 절묘한 직조와 자수 기술을 적용하고 계승하여 세계적으로 유명한 전통 의상을 직조하고 자수했습니다.
이 보충제는 이제 귀중한 문화 유물이자 예술적 보물이 되었습니다. 청나라 옷의 유니콘 문양은 무엇입니까?
청나라 무관의 옷은 유니콘이다. 첨부된 것은 청나라 관직의 명단이다. 1~9급 공무원의 문양은 일등학이다. , 2등급 황금꿩, 3등급 공작, 4등급 구름기러기, 5등급 흰꿩, 6등급 백로, 7등급 부엉이, 8등급 메추라기, 9등급 리앙끄. 공무원 자수 도안은 모두 새입니다. 1위부터 6위까지 무관의 패턴은 1위 유니콘, 2위 사자, 3위 표범, 4위 호랑이, 5위 곰, 6위 표이다. 7급 및 8급 무관의 문양은 코뿔소이다. 9급 무관의 문양은 해마(말처럼 보이지만 바다 위에 서 있는 것)이다. 청나라 환관의 옷에는 왜 용 문양이 있나요?
청나라 환관의 옷에 있는 문양은 용이 아니라 비단뱀입니다.
꽃무늬 로브라고도 알려진 파이썬 로브는 가운에 수놓은 비단뱀 무늬를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Xu Ke의 "Qing Bai Lei Chao"의 의류 카테고리: 명나라에서 제작된 화려한 옷으로도 알려진 비단뱀 가운. 명나라 신덕보(Shen Defu)의 "예화편(Ye Huo Bian)"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비단뱀 옷은 용과 같은 옷으로 대주의 왕실 옷과 비슷하지만 축하 행사가 있을 때마다 발톱(발가락)과 귀가 하나밖에 없습니다. 관리들은 비단뱀 옷을 입는다. 즉, 비단뱀옷은 집게발이 하나도 없고 비단뱀을 주 문양으로 한 옷이다.
용포(lóngpáo)는 용 모양의 문양을 수놓은 황제의 궁중 예복입니다. 용 문양이 수놓은 로브. 황제의 드레스. 황제의 예복. 롱 공(Long Gong)이라고도 합니다. 옷에 수놓은 용 모양의 문양을 따서 붙여진 이름이다.
추가 정보:
특징
파이썬은 장식성이 뛰어난 의상으로 과거 왕조의 중국 복식 전통을 계승하여 예술적 개념의 아름다움을 추구합니다. 즉, 의복은 인체를 장식하는 데 사용됩니다. 넓은 소매의 옷은 엄숙한 느낌을 주며, 화려한 장식문양이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한다.
비단뱀의 또 다른 큰 특징은 자연스러운 생활방식에서 벗어나 허리를 묶지 않으며, 의상을 마음대로 휘둘러 캐릭터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강력한 춤성이다. 옷에 걸고 장식용으로만 사용) 과장된 물 소매를 빌려 퍼포먼스 동작을 풍부하게 하고 캐릭터의 감정을 전달합니다.
소재
대형 새틴.
문양: 주로 용과 "비단뱀 물"(바닷물과 강의 이빨), 태양, 산, 흐르는 구름, "팔보", "팔상서 문양" 등과 같은 문양이 동반됩니다. 봉건사회에서 용은 귀족의 상징으로 황제, 장군, 신하 등의 고귀한 지위와 맥을 같이한다. 용에는 투안롱(Tuanlong), 싱롱(Xinglong), 다롱(Dalong)의 세 가지 구체적인 모양이 있습니다. 어떤 것은 위엄 있고 엄격하며, 어떤 것은 고귀하고 활기차고, 어떤 것은 웅장합니다.
색상
10가지 순색이 주로 사용되며, '상위 5색'(원색)과 '하위 5색'(보조 색상)으로 구분됩니다. 상위 5개 색상은 빨간색, 녹색, 노란색, 흰색, 검정색을 나타내고 하위 5개 색상은 보라색, 분홍색(빨간색), 파란색, 호수, 향을 의미합니다. 경극 의상은 중국 민족예술의 장식색 전통을 이어받아 대담한 색상 사용, 독특한 색채 경향, 강한 대비를 강조합니다.
그리고 일종의 '자수옷'이기 때문에 금실과 은실(복합색상)이 조화로운 효과를 가져 옷의 색상이 대비와 조화, 통일성이 강하며 화려하고 매우 화려합니다. 특정 캐릭터에 대해서는 의상의 기본 색상(메인 컬러)의 영역을 넓혀 '1인 1색'의 효과를 내기 위해 노력한다. 색상의 사용은 문자 유형에 따라 특정한 의미를 갖습니다.
바이두백과--용포
바이두백과--용포 청나라 관리들의 관복에는 어떤 문양이 있는가
청나라 규정에 금지된 관복에는 어떤 문양이 있는가? 명나라 관복 착용 그러나 명나라의 보조복은 청나라에서도 계속 사용되었는데 문양 내용은 거의 동일하나 단새로 변경되었다.
일반적으로 공무원의 경우 각 직급이 조금씩 다릅니다. 1등 학, 2등 금꿩, 3등 공작, 4등 거위, 5등 백로, 6등 백로 , 7 위 부엉이, 8 위 메추라기, 9 위 Lianque 장교: 1 위 유니콘, 2 위 사자, 3 위 표범, 4 위 호랑이, 5 위 곰, 6 위 Biao, 7위와 8위 코뿔소, 9위 해마. 게다가 검열관과 훈계관 모두 해치였다.
명청대 관료들이 사용했던 보약은 모두 사각형 보약의 형태로 등장했는데, 명나라에 비하면 청나라 보제는 상대적으로 작고 앞뒤가 짝을 이루고 있었다. 그러나 앞부분은 일반적으로 분할되어 있으며 뒷부분은 전체 조각입니다. 주된 이유는 청나라에서는 겉털을 겉털로 사용했으며 그 모양이 더블 브레스티드 였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청나라 관복은 그 위에 꽃깃털을 달아 서로 다른 신분과 지위를 나타내었다.
추가 정보:
청나라 관복의 주요 형태는 장의와 만다린 재킷이었습니다. 관모는 이전 왕조의 모자와는 완전히 다릅니다. 장교 이상 장교, 군인 및 정치 인사는 모두 대나무 모자처럼 보이는 작은 씨실 모자를 착용합니다. 겨울과 여름 시즌에 따라 따뜻한 모자도 있습니다. 계급에 따라 다양한 색상과 재질의 "상판"을 착용하고, 모자 뒤에는 공작새 깃털을 달고 있습니다.
황제는 자신의 특별한 호의를 표시하기 위해 때때로 노란색 망토를 입기도 했습니다. 그 영향으로 다른 색상의 만다린 재킷은 점차 관료와 사대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게 되었고 일반복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4, 5품 이상의 관리들도 각종 귀금속과 향나무로 만든 궁중구슬을 착용했는데 이는 청나라 관복의 또 다른 특징을 이루었습니다. 비단 방적, 자수, 염색과 다양한 수공예 직업의 발전은 청나라에서 다양한 의복을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고급 깃털은 '눈'(깃털에 둥근 반점)이 있고, 눈이 1개 있는 것도 있고, 눈이 3개 있는 것이 더 고귀하다고 합니다. , 오직 왕자나 공덕이 뛰어난 사람만이 귀족으로 간주됩니다.